문화로 만들어 가는 새로운 미래
2025년도 K-콘텐츠 및 전통문화 주요정책을 소개합니다.
2025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
세계를 잇는 문화강국
게임분야
게임산업 제 2의 도약을위한 '24~'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
- 콘솔게임 육성, 창의적 인디게임 지원 등으로 K-게임 재도약 기반 마련
- 규제 혁신으로 자율적인 토대 위에 공정한 게임의 룰 마련
- 게임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에 맞는 게임산업 저변 확대
비전
2028년, 게임산업 제2의 도약 원년
목표
k-게임 매출
(’22)22.2조원 → (’28)30조원
* 연평균 5.5% 성장
* 연평균 5.5% 성장
k-게임 수출
(’22)89.8억달러 → (’28)120억달러
* 연평균 5.5% 성장
* 연평균 5.5% 성장
k-게임 일자리
(’22)8.4만명→ (’28)9.5만명
* 연평균 2.0% 성장
* 연평균 2.0% 성장
전략 및
추진과제
추진과제
전략 1
게임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 1. 콘솔게임 산업 생태계 집중 조성
- 2.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디게임 지원
- 3. 주요 시장별 수출지원전략 마련
- 4. 게임산업 혁신성장 동력 마련
전략 2
규제혁신 및
공정게임 환경조성
- 5. 온라인게임 과몰입 예방조치 자율성 확대
- 6. 게임물 등급분류 관련 제도 개선주요 시장별
- 7. 아케이드·게임제공업 영업환경 개선
- 8. 공정한 게임의 룰 마련
전략 3
게임산업 저변확대
- 9. e 스포츠 활성화 추진
- 10. 게임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 지원
- 11. 모두가 즐기는 건전 게임 문화 조성
- 12. 게임 종주국 위상 확립 기반 확충
영상분야
K-콘텐츠 핵심장르 영상 집중육성
- 중예산(20억원 이상 80억원 미만의 예산) 영화 제작지원 신설(‘25년 100억 원)
- 영상콘텐츠 세액공제 효과분석 등 검토
- 뉴미디어영상콘텐츠산업법* 제정 추진
- * 정부 간 회의 의제 논의, 포럼·세미나·민간 교류회 등 부대행사 마련 등
중예산 한국영화 지원사업
순제작비 20억 원 이상 80억 원 미만의 중예산 영화 제작을 활성화하여 예술성과 상업성을 겸비한 작품을 지원
영상콘텐츠 세액공제
실제 영상물을 제작하는 현장부서에서 발생한 비용(인건비, 임차료 등)의 일부를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공제
뉴미디어영상콘텐츠산업법
컴퓨터, 통신 기술, 인터넷, 스마트 기기 등과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 산업의 진흥을 위한 목적으로 발의
중예산 한국영화 지원사업 및 기획개발지원사업
- 목표 : 순제작비 20억 원 이상 80억 원 미만 중예산 한국영화의 신작 제작 활성화
- 총 지원예산 : 100억 원
- 지원대상 : 순제작비 20억 원 이상, 80억 원 미만의 장편 실사 극영화
- 지원금액 : 편당 순제작비의 30% 또는 15억 원 중 더 낮은 금액
영상 콘텐츠 제작비용에 대한 세액공제 제도
정부는 K-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상 콘텐츠 제작비용에 대한 세액공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제도는 영상 콘텐츠 제작에 발생한 비용의 일정 비율을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공제해 주는 방식입니다.
뉴미디어 영상콘텐츠산업 진흥정책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법률 제정, 산업 규모 및 수출 목표 달성, 콘텐츠 제작 지원, 수출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요 정책 방향은 유튜브, 숏폼 등 뉴미디어 영상콘텐츠를 포괄하는 진흥 법률을 마련하고, 2027년까지 산업 규모를 40조 원, 수출을 18억 달러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정책 방향은 유튜브, 숏폼 등 뉴미디어 영상콘텐츠를 포괄하는 진흥 법률을 마련하고, 2027년까지 산업 규모를 40조 원, 수출을 18억 달러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애니메이션 분야
애니메이션, 전 세대가 즐기고 세계에서 통하는 산업으로 육성
- 4. 24. ‘제62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기본계획’ 발표
- 투자 확대, 지식재산 가치 극대화, 전략적 해외 진출 등 6대 중점 추진 과제 마련
비전
애니메이션 산업을 미래 콘텐츠 산업 선두주자로 육성
목표
애니메이션산업 매출
(’23)1.1조원 → (’30)1.9조원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23)1.2억달러 → (’30)1.7억달러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23)6,417명→ (’30)9000명
전략 및
추진과제
추진과제
01
투자 확대를 통한 산업 활력 제고
- 애니메이션 특화펀드 조성 등 금융 지원
- 투자유치 지원 및 국제 공동제작 활성화
02
미디어환경 변화에 발맞춘 애니메이션 IP 가치 극대화
- 애니메이션 IP의 대상 연령·장르·매체 다각화
- 숏폼 애니메이션 활성화
- 장르 간 전환, 세계관 확장 통한 IP 확대
- 애니메이션 장르의 타 분야 활용 확대
03
애니메이션 IP 활용한 굿즈 경제
활성화
- 콘텐츠 IP 종합 지원
- 타 산업군 협업을 통한 IP 라이선싱 비즈니스 활성화
04
전략적 해외진출 지원
- 중화권·동남아 등 주력시장 진출 확대
- 해외 거점기관 활용한 전략적 한국 애니메이션 마케팅 지원
05
AI 등 신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외연
확대
- 애니메이션 산업 신기술 활용 기반 마련
- 한국형 AI 영상콘텐츠 기술 개발 지원
- AI 영상콘텐츠 생태계 기반 구축
- AI 영상콘텐츠 인식제고 및 국내·외 유통 지원
06
전문인력 양성 통한 미래 성장 기반
조성
- 애니메이션 기획개발 전문인력 양성
- AI 영상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OTT분야
OTT 글로벌 유통 활성화 지원
- 사업명 : 2025년 OTT 글로벌 유통 활성화 지원 위탁용역
- 사업목적 : OTT 플랫폼별 맞춤형 해외 진출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
사업내용
- OTT 플랫폼별 맞춤형 해외 진출 프로그램 운영 지원
- OTT 방송영상콘텐츠 관련 주요 행사·이벤트 등 연계 참가 지원
- OTT 플랫폼별 맞춤형 해외 진출 프로그램 운영 지원
- OTT 방송영상콘텐츠 관련 주요 행사ㆍ이벤트 등 연계 참가 지원
- 지원기간 : 2025. 5월 ~ 12월
- 지원대상 : 국내 OTT 플랫폼*
- *
(’24.02.28.) 체결 기업 5개사
- *
- 주요내용 : OTT 플랫폼별 자체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 방송영상콘텐츠 관련 주요 행사ㆍ이벤트 등 연계 참가 지원 (기업당 최대 76백만원* 규모)
- * 자체 쇼케이스, 업무협약, 홍보 프로모션, 기타 해외 비즈니스 활동 등
- 지원사항 : 해외 비즈니스* 관련 임차료, 섭외비, 광고‧프로모션 등 지원
- * 지원 기업 수 및 금액은 조정될 수 있음
- 추진방식 : MOU 체결 국내 OTT 플랫폼 대상 해외 진출 프로그램 계획을 바탕으로 추진 권역 특성과 성격에 따른 세부 기획 수립 및 운영ㆍ관리 추진
- 중점 추진사항
-
[국내외 OTT 플랫폼 특성 및 추진 권역 분석]
MOU 체결 국내 OTT 플랫폼 특성 및 추진 권역(지역) 방송영상 산업 동향, 해외 현지 OTT 플랫폼 현황에 따른 전략 필요 -
[프로그램 준비 및 운영]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방안 수립, 예산 및 참여 인력 관리, 행사장 조성 및 관리, 현장 이슈 및 돌발상황 대응 등 -
[온‧오프라인 홍보 방안 모색]
프로그램 특성에 따른 온‧오프라인 홍보 방안 강구 모색 필요- 현장 오프라인 프로그램(ex. 쇼케이스 등) 운영 시 B2C 모객 및 현장 호응도 제고를 위한 이벤트 방안 제안
- 국내외 언론(ex. 기획기사 및 인터뷰 등) 및 온라인 홍보 방안 제안
-
[연계참가지원]
K-OTT 플랫폼 및 콘텐츠 해외진출을 위한 B2C/B2B 타겟 키노트 및 부대행사, B2B 타겟 세미나 등 개최 -
[프로그램 운영 결과 취합]
OTT 플랫폼별 해외 진출 프로그램 운영 결과 취합 및 행사 운영 결과 분석
-
[국내외 OTT 플랫폼 특성 및 추진 권역 분석]
웹툰·웹소설 분야
웹툰·웹소설 전략적 육성 추진
- 제작사 중심 글로벌 웹툰 IP 제작 지원 (‘25년 신규, 45억 원)
- 현지 작가와의 웹툰 콘텐츠 공동제작 지원 (‘25년 신규, 20억 원)
- 웹소설 표준계약서 제정 (’25.上)
- 웹소설 번역지원 및 인력 양성 (’25년, 9억원)
- 제작사 중심 글로벌 웹툰·웹소설IP 제작 지원 (‘25년 신규, 45억 원)
- 글로벌 웹툰 IP 제작지원 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
- 내용 : 해외 시장성을 확보한 웹툰 IP를 활용한 제작 지원
- 성과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개미'를 웹툰으로 제작, 2025년 11월 중 국내 웹툰 플랫폼 공개 예정
- 지원대상 : 웹툰 개발·제작 경험이 있거나 능력을 갖춘 글로벌 웹툰 플랫폼 또는 제작사 (국내 법인사업자)
- 웹소설 기반 IP 글로벌 지원사업 (경기콘텐츠진흥원)
- 내용 :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 제작 지원
- 지원대상 : 국내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을 제작하려는 국내 제작사
- 글로벌 웹툰 IP 제작지원 사업 (한국콘텐츠진흥원)
- 현지 작가와의 웹툰 콘텐츠 공동제작 지원 (‘25년 신규, 20억 원)
- 현지화 웹툰 콘텐츠 발굴 지원 사업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 목적 : 해외 작가 및 현지 이야기 IP를 활용 현지 문화 코드가 담긴 '초현지화' 웹툰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K-웹툰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 지원대상 : 국내 웹툰 관련 제작사 또는 웹툰 연재 플랫폼 운영사(영리법인사업자)
- 지원내용 : 해외 작가와의 협업을 통한 신규 웹툰 IP 제작 및 연재를 지원하며, 최대 5억 원 이내의 제작 지원금 제공
- 조건 : 원작자(글)가 해외 국적이어야 하며, 신규 웹툰 IP별 10화 이상의 결과물 제출
- 현지화 웹툰 콘텐츠 발굴 지원 사업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 웹소설 표준계약서 제정 (’25.上)
- 웹소설 분야의 공정한 계약 환경 조성을 위한 웹소설 표준계약서 확정 및 고시 (문화체육관광부, 공정거래위원회)
- 목적 : 급성장하는 웹소설 시장에서 작가님들이 불공정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창작자를 보호하고, 수익 분배 같은 계약 분쟁을 줄여 모든 관계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되도록 하기 위함
- 3종 계약서 : 웹소설 출판권 설정계약서, 웹소설 전자출판 배타적발행권 설정계약서, 웹소설 연재계약서
- 주요 보장권리 : 휴재권 보장, 계약 해지권 및 자동갱신 시 해지권, 정산 투명성, 2차적 저작물 작성권, 계약 내용 설명 의무
- 웹소설 분야의 공정한 계약 환경 조성을 위한 웹소설 표준계약서 확정 및 고시 (문화체육관광부, 공정거래위원회)
- 웹소설 번역지원 및 인력 양성 (’25년, 9억원)
- 2025년 웹소설 번역지원 및 인력양성사업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목적 : 우수한 한국 웹소설을 해외에 알리고,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전문 번역 지원과 웹소설 번역 전문인력 양성
- 지원내용 :
- 웹소설 번역비 지원 (약 6억 원) :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출판사 및 플랫폼 사를 대상으로 웹소설 수출용 초록, 샘플 원고 등의 번역비 지원(약 40개 사 내외, 최대 1,500만 원 한도로 실비 지원)
- 웹소설 번역 인력 양성 (약 2억 원) :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웹소설 콘텐츠 번역 인재 육성
- 전자출판(웹소설) 인력 양성 지원 (약 1억 원) : 연재형 콘텐츠(웹소설 분야) 작가 양성 교육을 지원 (학기별 15명, 총 30명)
- 2025년 웹소설 번역지원 및 인력양성사업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참조자료
- * 2025 문화체육관광부 주요업무 추진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 국제문화교류진흥 시행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한류산업진흥 기본법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년 모태펀드 문화계정 운용계획통보.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50822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전문인력 양성(ODA) 참고자료.hwp / 문화체육관광부
- * 1.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안)(요약).pdf, 2.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상세).pdf, 3. 인공지능·데이터 추진 과제(안).pdf, 4. 인공지능·디지털혁신 지원계획(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문화교류분야 AI 활용 기반 조성.hwp, 한국어 말뭉치 구축.hwp / 국립국어원
- * 2024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AI기반외신빅데이터분석플랫폼 사업).hwpx / 해외문화홍보원
- *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pdf / 관계부처 합동
- *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기본계획(2025_2030).pdf / 문화체육관광부
- * 제4차_태권도_진흥_기본계획(2024~2028).pdf /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