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만들어 가는 새로운 미래
2025년도 K-콘텐츠 및 전통문화 주요정책을 소개합니다.
2025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
세계를 잇는 문화강국
개요
글로벌 콘텐츠기업을 키울 k-콘텐츠 펀드 조성
- 출자예산 : 총 출자액 3,000억원(신규출자 2,050억원 + 재출자 950억원)
- 조성규모 : 총 5,200억원 규모 조성(정부출자비율 57.7%)
- 조성분야 : ① IP 펀드(기존), ② 수출 펀드(기존), ③ 신기술 펀드(기존), ④ 콘텐츠 육성펀드(신규), ⑤ 일반 펀드(기존)의 5개 분야 자펀드 조성
| 펀드명 (출자 분야) |
주요 출자내용 | 조성액 | 출자액 | 주목적투자 의무비율 |
|
|---|---|---|---|---|---|
| 정책 펀드 |
IP 펀드 | 콘텐츠 원천 IP를 소유 또는 유통·배급하는 콘텐츠 기업 및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로, 제작사의 IP 확보 지원 및 IP 시장 활성화 유도 | 1,500 | 900(60%) | 60% |
| 수출 펀드 | 글로벌 콘텐츠(글로벌 OTT 또는 국외 지역에 판매 예정인 콘텐츠 등) 관련 국내 중소·벤처기업 및 프로젝트에 투자 | 1,500 | 900(60%) | 60% | |
| 신기술 펀드 | 신기술(AI, 증강현실 등)이 융합된 콘텐츠를 개발하는 중소·벤처기업 및 관련 프로젝트 등에 투자 | 750 | 450(60%) | 60% | |
| 콘텐츠육성펀드 | 성장 가능성이 있는 유망 콘텐츠 분야 및 창업초기기업 및 프로젝트 등에 투자 | 250 | 150(60%) | 60% | |
| 일반 펀드 |
문화 일반펀드 | 주목적 투자 범위를 문화산업 전반으로 폭넓게 인정하여 우수한 투자운용사 진입 유도 및 문화산업 펀드의 운용 경쟁력을 확보 | 1,200 | 600(50%) | 50% |
| 5종 | - | 5,200 | 3,000(57.7%) | - | |
펀드별 주요내용
콘텐츠 IP(지식재산권) 펀드
- 출자/결성목표액 : 900억원 / 1,500억원 (정부출자비율 60%)
- 자조합 수 : 83개 내외 * 사정에 따라 전시일정 변동 가능
- 주목적 투자비율 : 결성 목표액의 60% 이상
- 세부내용
- (주목적 투자대상) 다음 ①, ②, ③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국내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 1. 문화콘텐츠 원천 IP를 소유(확보 포함)한 콘텐츠 중소·벤처기업
- 2. 문화콘텐츠 기획·제작사가 단독 보유하거나 유통사와 공동 보유하고 있는 IP를 활용한 프로젝트
- 3. 문화콘텐츠 원천 IP를 유통·배급하는 중소·벤처기업
- 단, 상기 주목적 투자대상 중 ③에 해당하는 중소·벤처기업(유통·배급사) 누적 투자금액은 약정총액의 20% 이내여야 함
- (기준 수익율) 3% 이상(한국은행 기준금리를 고려하여 산출)
- 기대효과
- (IP 확보 지원)콘텐츠 제작사의 원천 IP 확보를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OTT 상대 협상력 제고 및 IP 활용 부가 수익 창출 기회 확대
- (IP 시장 활성화)국내 콘텐츠 IP 시장 활성화를 통해 콘텐츠 산업 성장 및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
콘텐츠 수출 펀드
- 출자/결성목표액 : 900억원 / 1,500억원 (정부출자비율 60%)
- 자조합 수 : 4개 내외 * 투자운용사 제안규모 등 고려 출자심의 시 확정
- 주목적 투자비율 : 결성 목표액의 60% 이상
- 세부내용
- (주목적 투자대상) 문화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써 다음 ①~④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국내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 1. 해외 *매출이 발생한 문화콘텐츠IP 소유(확보 포함)하고 수익화하는 중소·벤처기업
- 2.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20% 이상인 중소·벤처기업
- 3. 해외에 현지법인, 합작법인을 설립했거나 할 예정인 중소·벤처기업
- 상기 ①∼③에 해당하는 기업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중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20% 이상인 프로젝트
-
* 해외 기업이 운영하는 플랫폼 등을 포함
** 투자 기간 종료 후 2년이 되는 날까지 상기 조건 충족 포함(단, 조합 존속기간 만료일 또는 해당 투자 회수 완료일 이내일 것)
- (기준 수익율) 3% 이상
- 기대효과
- 콘텐츠 수출 활성화를 통해 콘텐츠 산업 성장에 기여하는 한편, 소비재 등 연관산업 성장을 견인하여 국가 경쟁력 제고
신기술 콘텐츠 펀드
- 출자/결성목표액 : 450억원 / 750억원 (정부출자비율 60%)
- 자조합 수 : 2개 내외 * 투자운용사 제안규모 등 고려 출자심의 시 확정
- 주목적 투자비율 : 결성 목표액의 60% 이상
- 세부내용
- (주목적 투자대상) 문화산업에 적용되는 신기술* 관련, 다음 ①, ②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국내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 1. 신기술이 적용된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2. 문체부 선정 3대 핵심 장르*에 적용되는 기반 기술** 관련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3. 해외에 현지법인, 합작법인을 설립했거나 할 예정인 중소·벤처기업
- 4. 상기 ①∼③에 해당하는 기업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중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20% 이상인 프로젝트
-
* 3대 핵심 장르 : 공연(실가상 융합), 영상(초실감 영상), 게임(초몰입 게임)
** 기반 기술 : 콘텐츠 관련 AI, CG 등
- (기준 수익율) 3.5% 이상
- 기대효과
- 차세대 문화산업 투자 기반 확대 및 신기술 융복합 콘텐츠 활성화
콘텐츠 육성 펀드
- 출자/결성목표액 : 150억원 / 250억원 (정부출자비율 60%)
- 자조합 수 : 2개 내외 * 투자운용사 제안규모 등 고려 출자심의 시 확정
- 주목적 투자비율 : 결성 목표액의 60% 이상
- 세부내용
- (주목적 투자대상) 다음 ①~③ 중 1개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국내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 1. 공연·예술·음원·전시·출판 사업을 영위하는 중소·벤처기업 또는 프로젝트
- 2. 문화산업을 영위하는 창업초기기업
- 3. ①콘텐츠가치평가센터에 의뢰하여 콘텐츠에 대한 가치평가 보고서를 받은 프로젝트*
- * 펀드에서 투자한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데이터(제작비, 매출액 등)를 콘텐츠 가치평가센터와 공유하여야 함
- (기준 수익율) 3% 이상
- 기대효과
- 차세대 문화산업 투자 기반 확대 및 신기술 융복합 콘텐츠 활성화
문화일반펀드
- 출자/결성목표액 : 600억원 / 1,200억원 (정부출자비율 50%)
- 자조합 수 : 2개 내외 * 투자운용사 제안규모 등 고려 출자심의 시 확정
- 주목적 투자비율 : 결성 목표액의 50% 이상
- 세부내용
- (주목적 투자대상)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에 따른 문화산업 관련 중소·벤처 기업에 다음 ① 또는 ②의 방법으로 투자
-
- 1.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 또는 지분의 인수(단, 증권시장에 상장하기 위하여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의 인수는 제외)
- 2. 신규로 발행되는 무담보전환사채, 무담보신주인수권부사채, 무담보 교환사채(단, 증권시장에서 상장된 주식과 교환하는 경우는 제외)의 인수
- (기준 수익율) 3% 이상
- 기대효과
- 수익률 제고 및 민간참여 유인 등 민간자본 마중물 역할 강화
기타 제도 개선사항
- 인센티브 확대
- (현행)민간 재무적 출자자에 대해 모태 출자금 15% 이내에서 우선손실 충당 제공
- 단, 펀드의 기준수익률을 초과하여 초과수익 발생 시 민간 재무적 출자자의 초과수익의 15%를 모태펀드에 이전하는 조건
- (개선)수익률 제고를 위해 운용사·출자자가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추가적인 옵션을 부여
- - ① ‘우선 손실 충당’ 옵션 외에 기대수익을 높일 수 있는 ② ‘초과수익 이전’, ③ ‘콜옵션’ 등의 옵션을 추가하여 선택권을 부여
- * (초과수익이전) 모태펀드가 수령할 초과수익의 일정 범위내 민간 출자자에게 지급(콜옵션) 민간 출자자에게 모태펀드 지분 일정 범위내에서 매입할 수 있는 권리 부여
- (현행)민간 재무적 출자자에 대해 모태 출자금 15% 이내에서 우선손실 충당 제공
| 항목 | 인센티브 확대(안) |
|---|---|
| 우선손실충당 및 우선수익배분 |
|
| 모태펀드 지분 콜옵션 부여 |
|
| 초과수익 이전 |
|
참조자료
- * 2025 문화체육관광부 주요업무 추진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 국제문화교류진흥 시행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한류산업진흥 기본법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년 모태펀드 문화계정 운용계획통보.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50822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전문인력 양성(ODA) 참고자료.hwp / 문화체육관광부
- * 1.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안)(요약).pdf, 2.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상세).pdf, 3. 인공지능·데이터 추진 과제(안).pdf, 4. 인공지능·디지털혁신 지원계획(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문화교류분야 AI 활용 기반 조성.hwp, 한국어 말뭉치 구축.hwp / 국립국어원
- * 2024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AI기반외신빅데이터분석플랫폼 사업).hwpx / 해외문화홍보원
- *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pdf / 관계부처 합동
- *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기본계획(2025_2030).pdf / 문화체육관광부
- * 제4차_태권도_진흥_기본계획(2024~2028).pdf /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