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만들어 가는 새로운 미래

2025년도 K-콘텐츠 및 전통문화 주요정책을 소개합니다.

2025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
세계를 잇는 문화강국

개요

K-콘텐츠 향후 30년을 이끌 문화·산업 복합단지 조성

  • 조성목표 : K-콘텐츠의 생산-유통-소비 기능이 집결된 문화·산업 복합단지를 구축하여 K-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K-콘텐츠 대표 명소로 육성
  • 주요시설 : 콘텐츠 아카데미, 체험학교, 창작·창업센터, 영상제작타운, 직주락 지구, 신기술 인프라, IP쉐어지구, 페스티벌, K-콘텐츠 박물관 등
  • 사업기간 : 2035년 완공 목표로 추진
  • 추진배경
    • 2024년 6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에서 ‘K‑콘텐츠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전략’을 발표
    •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조성 계획이 핵심 과제로 제시

주요추진내용

  • 금융 및 제도 지원
    • 모태펀드 문화계정 (2.4조 원), 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 (1조 원) 등으로 총 약 3.4조 원 조성
    • 기존 '완성보증' 제도를 전 제작 단계 대상 '문화산업보증'으로 확대하고, 콘텐츠기업 대출이자 일부(2.5%포인트) 지원
    • 정책펀드 운용 및 투자 방식도 해외 벤처 캐피털에 개방해 글로벌 자본 유입
  • 기술·IP 및 지역 균형 육성
    • 생성형 AI 등 미래 핵심 콘텐츠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공연·영상·게임 등과 디스플레이, 모빌리티산업 융합기술 연구
    • 불법콘텐츠 대응기술(딥페이크, 암표 문제 등)을 포함한 콘텐츠 생태계를 보호하는 투자 강화
    • 지역 균형발전 차원, 콘텐츠 허브로 광역거점 16개소(게임·영상·특수영상·캐릭터 분야 등 지역별 특화주제 중심)를 육성
  • 해외 진출 및 홍보 강화
    • K콘텐츠 대표축제 등을 개최하여 한류팬을 유치하고, 게임쇼 ‘지스타’를 세계 3대 게임쇼로 육성
    • 콘텐츠 비즈니스센터, 기업지원센터의 확충으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일대일 수출지원, 공공 주재원제도 도입 등
    • 해외 K‑박람회, ‘코리아 360’ 해외홍보관 운영 확대

기대효과

  • 콘텐츠 창작·창업 생태계 활성화
  • 국내외 콘텐츠 기업의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
  • K-콘텐츠 문화 랜드마크 구축 및 관광 산업 활성화
  • 콘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 및 일자리 창출

참조자료

  • * 2025 문화체육관광부 주요업무 추진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 국제문화교류진흥 시행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한류산업진흥 기본법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년 모태펀드 문화계정 운용계획통보.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50822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전문인력 양성(ODA) 참고자료.hwp / 문화체육관광부
  • * 1.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안)(요약).pdf, 2.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상세).pdf, 3. 인공지능·데이터 추진 과제(안).pdf, 4. 인공지능·디지털혁신 지원계획(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문화교류분야 AI 활용 기반 조성.hwp, 한국어 말뭉치 구축.hwp / 국립국어원
  • * 2024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AI기반외신빅데이터분석플랫폼 사업).hwpx / 해외문화홍보원
  • *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pdf / 관계부처 합동
  • *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기본계획(2025_2030).pdf / 문화체육관광부
  • * 제4차_태권도_진흥_기본계획(2024~2028).pdf /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