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만들어 가는 새로운 미래
2025년도 K-콘텐츠 및 전통문화 주요정책을 소개합니다.
2025년, 국민의 삶이 이렇게 바뀝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
세계를 잇는 문화강국
개요
한국전통문화 영상콘텐츠 제작 및 재외기관 협력
- (‘한국의 멋’ 영상콘텐츠 확산) 한국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주제별 스토리텔링 영상콘텐츠 시리즈* 제작 및 국내외 홍보 추진(’25년 10억 원)
- * '25년 해외 관심도가 높은 한식문화 선정, 국내 방송사 협업을 통한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유튜브·OTT(넷플릭스 등) 보급을 통한 종합 홍보 추진
- (전통문화 홍보) 추석 계기 ‘전통문화주간’ 운영 및 지역축제 등 연계 ‘(가칭)오늘전통 한마당’* 개최(’25년 신규 10억 원), 재외문화원 협업 전통문화 해외 교류 행사 개최(’25년 9억 원)
- * 전통문화 전시, 체험, 교육 및 전통문화상품 판로지원 등 B2C, B2B가 어우러진 종합 축제
- 추진내용
- 한국 전통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재외기관과의 협력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산하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국가유산진흥원 등), 재외 한국문화원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
- 우리나라의 뛰어난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영상콘텐츠로 제작하고 전 세계에 효율적인 확산을 위한 전략적 사업으로 추진
사업 주요내용
전통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사업목적한국의 유구한 전통문화를 현대인의 시선과 글로벌 감각에 맞춰 영상콘텐츠로 제작하여,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단순히 과거의 유물을 보여주는 것을 넘어, 살아 숨 쉬는 현재의 문화로 인식
- 제작내용한복, 한식, 국악, 궁중 문화, 씨름, 태권도, 전통 예술 및 유네스코 유산 등 다양한 전통문화 소재를 활용
- 주요기관문화체육관광부/해외문화홍보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국가유산진흥원(구 한국문화재재단) 등
- 주요내용 및 추진방식
- 영상콘텐츠 제작 : 우수한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다채로운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며, 기관들이 영상제작을 주도
- 다국어 번역 : 제작된 영상들은 전 세계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다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거치며, 이는 해외문화홍보원과 같은 기관이 담당
- 문화체육관광부/해외문화홍보원
한국문화재재단 등과 협력하여 한국의 자연, 전통문화, 문화유산 등을 소개하는 해외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다국어로 번역하여 재외공관 및 관련 기관 SNS에 보급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KCDF)
'한국의 멋 콘텐츠 확산' 사업을 통해 트렌드에 맞춘 전통문화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며, 주로 방송 콘텐츠 제작 및 송출이 가능한 매체사를 대상으로 진행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예술 분야 예술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전통공연 예술 콘텐츠(음원/영상) 제작지원 공모사업을 진행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 운영
- 문화체육관광부/해외문화홍보원
재외기관(재외 한국문화원)과의 협력
- 협력목적전 세계에 설립된 재외 한국문화원을 핵심 파트너로 전통문화 콘텐츠를 해외에 소개하는 주요 거점 역할을 수행
- 주요협력내용현지 맞춤형 콘텐츠 제공, 홍보 채널 및 플랫폼 활용, 행사 및 교육 활용, 지역 네트워크 활용
- 협력의 필요성현지인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현지 전문성, 현지인들과 직접적인 소통 및 피드백, 현지에서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한 접근성 극대화
- 주요내용 및 추진방식
- 현지 맞춤형 콘텐츠 제공
- 한국에서 제작된 전통문화 영상 콘텐츠들을 재외 한국문화원에 제공하고문화원들은 이 영상들을 활용하여 현지 관람객들에게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이해를 돕는 역할 수행
- 홍보 채널 및 플랫폼 활용
- 각국 한국문화원의 공식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SNS) 채널,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이 영상들을 적극적으로 홍보·게시하고이를 통해 현지인들이 쉽고 빠르게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수행
- 행사 및 교육 활용
- 문화원에서 주최하는 현지 문화 행사, 강좌, 워크숍 등에서 영상 콘텐츠를 시청각 자료로 활용하며, 한국 전통 공연 소개 영상이나 한복의 미를 다룬 영상 등을 상영하며 깊이 있는 문화 체험을 제공
- 지역 네트워크 활용
- 한국문화원은 현지 학교, 문화 기관, 한글학교 등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이 네트워크를 통해 제작된 영상 콘텐츠를 더욱 폭넓게 보급하고 현지 교육 과정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 (폴란드 한국문화원의 경우 현지 대형 축제조직과 협업하여 국내 예술인들이 국제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
- 현지 맞춤형 콘텐츠 제공
기대효과
- 전통문화의 글로벌 인지도 및 접근성 향상
- 현대적인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한국 전통문화를 전 세계인들이 더 쉽고 흥미롭게 접하며, 국제적인 인지도 향상
- 재외 한국문화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 세계 각지에서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극대화
- 한류(K-콘텐츠)의 영역 및 깊이 확장
- K-POP과 드라마 등 대중문화를 넘어 한국의 뿌리 깊은 전통문화까지 한류의 폭과 깊이를 넓히는 데 기여
- 전통문화를 통한 새로운 한류 팬덤을 형성하고, 기존 팬들에게는 한국 문화의 이해도 심화
- 국가 이미지 제고 및 문화 교류 활성화
- 한국의 문화적 품격과 다양성을 알리며 국가 이미지 향상
- 현지인들이 전통문화를 간접 체험하고 학습함으로써, 한국과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활발한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 마련
참조자료
- * 2025 문화체육관광부 주요업무 추진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 국제문화교류진흥 시행계획.pdf / 문화체육관광부
- * 한류산업진흥 기본법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025년 모태펀드 문화계정 운용계획통보.pdf / 문화체육관광부
- * 250822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전문인력 양성(ODA) 참고자료.hwp / 문화체육관광부
- * 1.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안)(요약).pdf, 2. 2025년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상세).pdf, 3. 인공지능·데이터 추진 과제(안).pdf, 4. 인공지능·디지털혁신 지원계획(안).pdf / 문화체육관광부
- * 문화교류분야 AI 활용 기반 조성.hwp, 한국어 말뭉치 구축.hwp / 국립국어원
- * 2024 문화 디지털혁신 시행계획(AI기반외신빅데이터분석플랫폼 사업).hwpx / 해외문화홍보원
- *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pdf / 관계부처 합동
- *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기본계획(2025_2030).pdf / 문화체육관광부
- * 제4차_태권도_진흥_기본계획(2024~2028).pdf /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