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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8
[문화PD] 공연예술작품과 신기술의 융합!! 다양한 실감형콘텐츠를 선보인 국립중앙극장
(영상설명) 국립중앙극장에서 공연예술작품을 신기술과 융합해 다양한 실감형콘텐츠로 선보였다고 합니다. 실감형콘텐츠로는 메인 전시실인 별별실감극장, 별별체험존, VR체험존, 백스테이지 체험 총 4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 파주에서 다시 공연예술박물관을 연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본) 1 00:00:07,100 -- 00:00:10,710 저희 국립중앙극장은 1950년에 건립되어 2 00:00:10,710 -- 00:00:13,440 지금까지 다양한 공연을 많이 해오고 있고요 3 00:00:13,440 -- 00:00:16,130 한국 유일의 제작극장입니다 4 00:00:16,130 -- 00:00:17,090 저희 극장에는 5 00:00:17,090 -- 00:00:20,050 총 3개의 극장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 00:00:20,050 -- 00:00:22,470 대극장인 해오름극장과 7 00:00:22,470 -- 00:00:24,080 중극장인 달오름극장 8 00:00:24,080 -- 00:00:26,620 그리고 원형극장인 하늘극장입니다 9 00:00:29,300 -- 00:00:31,480 저희 국립극장에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0 00:00:31,480 -- 00:00:33,290 3개의 극장이 있는데요 11 00:00:33,290 -- 00:00:36,850 그 외에도 가장 안쪽에 별관 건물이 따로 있습니다 12 00:00:36,850 -- 00:00:38,340 그 공간을 개조를 해서 13 00:00:38,340 -- 00:00:40,860 공연예술박물관으로 사용을 했었고요 14 00:00:40,860 -- 00:00:41,810 그 건물 안에 15 00:00:41,810 -- 00:00:45,110 저희가 신기술융합콘텐츠 전시실을 조성을 했었습니다 16 00:00:45,110 -- 00:00:48,510 저희 공연예술박물관이 올해 중반까지 17 00:00:48,510 -- 00:00:50,200 운영이 되고 있었고요 18 00:00:50,200 -- 00:00:52,560 그리고 신기술융합콘텐츠로 19 00:00:52,560 -- 00:00:55,310 저희도 전시실을 새롭게 만들었었습니다 20 00:00:55,310 -- 00:00:57,420 저희가 만들었던 취지 자체는 21 00:00:57,420 -- 00:01:01,760 공연예술을 융합한 신기술융합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었는데요 22 00:01:01,760 -- 00:01:04,620 저희가 이 두 가지는 사실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23 00:01:04,620 -- 00:01:05,530 예를 들면 24 00:01:05,530 -- 00:01:07,070 신기술이라는 것도 그렇고 25 00:01:07,070 -- 00:01:08,820 예술이라는 것도 그렇고 26 00:01:08,820 -- 00:01:11,510 어떤 지금까지의 한계를 뛰어넘는다는 점에서는 27 00:01:11,510 -- 00:01:14,300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착안을 해서 28 00:01:14,300 -- 00:01:15,520 이 두 가지를 성공적으로 29 00:01:15,520 -- 00:01:18,750 한번 융합을 해보자는 시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0 00:01:19,810 -- 00:01:21,300 저희 신기술융합콘텐츠는 31 00:01:21,300 -- 00:01:25,060 총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 00:01:25,060 -- 00:01:28,080 먼저 메인 전시실인 별별 실감극장에서는 33 00:01:28,080 -- 00:01:30,050 인터랙션으로 움직이는 34 00:01:30,050 -- 00:01:33,290 신기술 융합 콘텐츠가 영상이 돌아가고 있고요 35 00:01:33,290 -- 00:01:37,400 그리고 자신이 직접 무대 의상이나 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36 00:01:37,400 -- 00:01:39,620 디지털 콘텐츠가 또 마련되어 있습니다 37 00:01:39,620 -- 00:01:41,690 별별 체험존이라고 하고요 38 00:01:41,690 -- 00:01:42,880 그리고 다음으로는 39 00:01:42,880 -- 00:01:46,140 백스테이지 투어를 또 VR로 체험해 볼 수 있는 40 00:01:46,140 -- 00:01:47,940 VR 체험존이 있습니다 41 00:01:47,940 -- 00:01:50,700 마지막으로는 작은 무대 위에 올라가서 42 00:01:50,700 -- 00:01:52,370 무대 디자인의 배경으로 43 00:01:52,370 -- 00:01:55,240 자신이 실제 무대 위에 선 것처럼 느껴볼 수 있는 44 00:01:55,240 -- 00:01:57,280 체험 무대가 있습니다 45 00:01:59,520 -- 00:02:03,180 저희 메인 전시실은 별별 실감 극장인데요 46 00:02:03,180 -- 00:02:04,860 이 명칭에서도 보시다시피 47 00:02:04,860 -- 00:02:07,130 저희가 전시실이라고 부르지 않고 48 00:02:07,130 -- 00:02:10,270 일부러 별별실감극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49 00:02:11,480 -- 00:02:14,620 저희가 아무래도 별별실감극장을 조성을 할 때 50 00:02:14,620 -- 00:02:16,600 가장 중요하게 느꼈던 점 중 하나가 51 00:02:16,600 -- 00:02:18,880 역시 이름이 실감이니까 52 00:02:18,880 -- 00:02:22,360 실감나게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를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53 00:02:22,360 -- 00:02:26,370 그래서 프로젝터가 14대가 지금 설치가 되어 있는 상황이고요 54 00:02:26,370 -- 00:02:27,920 바닥까지 전부 커버를 해서 55 00:02:27,920 -- 00:02:31,390 총 5면에 투사가 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56 00:02:31,390 -- 00:02:32,750 스피커 같은 경우에도 57 00:02:32,750 -- 00:02:35,380 좀 더 입체적인 음향을 조성하기 위해서 58 00:02:35,380 -- 00:02:37,410 7.1 채널로 구성을 했습니다 59 00:02:38,680 -- 00:02:39,540 그리고 마지막으로 60 00:02:39,540 -- 00:02:42,330 올해 새롭게 추가된 게 바로 인터랙션 기능인데요 61 00:02:42,330 -- 00:02:44,930 가운데 두 개의 인터랙션 장치가 있어서 62 00:02:44,930 -- 00:02:48,410 사람들이 움직임을 하게 되면 그걸 감지를 해서 63 00:02:48,410 -- 00:02:52,160 콘텐츠가 반응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조성을 했습니다 64 00:02:56,770 -- 00:02:59,790 그 외에는 또 저희 공연예술 박물관이다 보니까 65 00:02:59,790 -- 00:03:02,880 자기가 포스터 안에 주인공 배우가 되어볼 수 있는 66 00:03:02,880 -- 00:03:05,860 그런 신기한 콘텐츠를 제작해보기도 했었고요 67 00:03:05,860 -- 00:03:07,160 그리고 저희가 또 가지고 있는 68 00:03:07,160 -- 00:03:09,320 재미있는 콘텐츠가 뭐 분장이라든가 69 00:03:09,320 -- 00:03:11,020 의상 같은 거기 때문에 70 00:03:11,020 -- 00:03:13,250 일반적인 한복이나 이런 게 아니라 71 00:03:13,250 -- 00:03:14,870 실제로는 입어볼 수 없는 무대 72 00:03:14,870 -- 00:03:16,010 의상 같은 또 73 00:03:16,010 -- 00:03:16,820 무대 분장 같은 74 00:03:16,820 -- 00:03:20,320 것을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준비를 했었고요 75 00:03:20,320 -- 00:03:22,880 그 외에도 저희가 백스테이지 투어가 있습니다 76 00:03:22,880 -- 00:03:24,220 그런데 요즘에는 77 00:03:24,220 -- 00:03:27,690 워낙 안전상의 문제들이 중요시 되다 보니까 78 00:03:27,690 -- 00:03:30,400 사실 백스테이지 투어를 쉽게 할 수는 없거든요 79 00:03:30,400 -- 00:03:31,470 그렇기 때문에 80 00:03:31,470 -- 00:03:33,210 백스테이지를 다 촬영을 해서 81 00:03:33,210 -- 00:03:36,510 VR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진행을 했었습니다 82 00:03:38,180 -- 00:03:39,730 많은 난관들이 있기는 했지만 83 00:03:39,730 -- 00:03:41,590 가장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가 84 00:03:41,590 -- 00:03:44,870 공연예술가 분들도 굉장히 좋아하셨다는 점입니다 85 00:03:44,870 -- 00:03:47,740 예술이라는 건 결국 어떤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기 때문에 86 00:03:47,740 -- 00:03:49,940 신기술과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87 00:03:49,940 -- 00:03:51,920 많은 흥미를 가지고 접근을 해주셨고요 88 00:03:51,920 -- 00:03:54,080 하루 종일 촬영을 해도 89 00:03:54,080 -- 00:03:56,270 개선점을 계속 제안을 한다거나 90 00:03:56,270 -- 00:04:00,270 그리고 저희가 공연예술이랑 신기술 유형 콘텐츠를 같이 만들다 보니까 91 00:04:00,270 -- 00:04:02,890 지방에서도 제안이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 92 00:04:02,890 -- 00:04:04,610 전시를 하고 싶다고 제한이 들어와서 93 00:04:04,610 -- 00:04:06,400 지금 협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94 00:04:07,870 -- 00:04:10,830 저희가 가장 애로사항이 컸던 것 중 하나가 95 00:04:10,830 -- 00:04:13,820 자연스럽지 않다는 느낌이 많이 들기는 했었어요 96 00:04:13,820 -- 00:04:17,980 아무래도 뒤에 CG 배경 앞에서 무용수들이 춤을 출 때 97 00:04:17,980 -- 00:04:21,540 그게 완벽하게 들어맞는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고 98 00:04:21,540 -- 00:04:23,090 또 너무 들어맞게 되면 99 00:04:23,090 -- 00:04:25,610 이게 영화랑 어떤 차이가 있을까 100 00:04:25,610 -- 00:04:27,110 이런 의문이 좀 들더라고요 101 00:04:27,110 -- 00:04:30,220 그래서 공연예술이라는 성격을 잘 살리면서도 102 00:04:30,220 -- 00:04:32,580 어떻게 하면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103 00:04:32,580 -- 00:04:34,810 너무 이질감 없이 결합시킬 수 있을 것인지 104 00:04:34,810 -- 00:04:38,380 그게 좀 저희의 숙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105 00:04:38,380 -- 00:04:40,060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106 00:04:40,060 -- 00:04:43,760 공연예술이랑 결합하는 데에서의 성과가 좀 컸기 때문에 107 00:04:43,760 -- 00:04:47,870 앞으로도 어떻게 하면 좀 더 공연예술과 신기술이 잘 융합해서 108 00:04:47,870 -- 00:04:49,930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109 00:04:49,930 -- 00:04:51,590 연구를 많이 하고 110 00:04:51,590 -- 00:04:56,520 또 그 결과를 국민들과 함께 많이 나누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11 00:04:56,520 -- 00:04:59,350 저희가 파주에서 25년 하반기에 112 00:04:59,350 -- 00:05:02,050 공연예술 박물관이 새롭게 문을 엽니다 113 00:05:02,050 -- 00:05:06,240 문을 여는 장소가 무대예술지원센터라고 하는 곳이에요 114 00:05:06,240 -- 00:05:07,660 저희가 그쪽에 115 00:05:07,660 -- 00:05:10,960 아주 많은 무대용품들을 보관을 하고 있는 장소인데요 116 00:05:10,960 -- 00:05:14,370 그런 장소적인 특정도 결합을 해가지고 117 00:05:14,370 -- 00:05:18,340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조금 더 공연예술의 특징을 잘 살려서 118 00:05:18,340 -- 00:05:20,610 제작을 하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119 00:05:20,610 -- 00:05:23,700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이런 콘텐츠를 접하시고 120 00:05:23,700 -- 00:05:26,590 아 예술과 기술이 이렇게도 융합될 수가 있구나 라는 것을 121 00:05:26,590 -- 00:05:28,700 느끼신다면 매우 기쁘겠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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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8
[문화PD] 이 곳에서 카메라 감독과 우정을 다졌습니다
(영상 설명) 익산에 생소한 스포츠를 쉽게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익산시 공공 승마장 인데요. 이 곳에서는 직접 말을 타는 승마를 할 수도 있고 옆에 XR 말산업체험관에서 XR 승마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족과 함께 익산 공공승마장에 놀러 가본는 것 어떨까요? (대본) - 하이라이트 재밌었어요~ 처음에는 무서웠다가 점점 재밌었구 저희 XXX은 올해 2월부터 개관해서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도입 여러분 안녕하세요 재웅피디입니다 제가 저번에 목포 메타버스 센터를 소개해드렸잖아요? 어떠셨나요? 제가 이번엔 익산에 찾아왔습니다! 익산에 디지털 신기술과 우리가 흔히 접하지 못하는 스포츠와 결합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곳이 있다는데요. 예상이 가시나요? 제가 온 곳은 바로 이 곳입니다 이곳에서 Xr을 활용한 승마를 즐길 수 있는데요! 어때요 흥미롭지 않으신가요? 그럼 저랑 같이 알아보러 가봅시다 - 전개 안녕하세요 익산시 공공승마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혜지입니다 XR 말산업 체험관은 시민을 위한 다양한 체험 공간으로 승마의 대중화를 위해 설립 되었습니다 어린이나 노인분들 실제말을타기어려운분들이 말체험을 통해 두령무과 거리감을 해소할 수 있고승마지식을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저희 XR 체험관을 보시면 MR승마체험, VR마차체험 VR말 관리사 체험이 있고요 미륵사지 석탑, 웅포 벚꽃 길 바람개비 마을 등 익산의 대표 관광지에서 가상으로 승마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자 여러분 저희가 스포츠인데 체험을 안할 수 없겠죠 토실토실한 흑마를 한 번 타보도록 할 건데요 제 승마 실력을 한 번 지켜봐주시죠 왼쪽으로 당기시면 말이 왼쪽으로 가고요 오른쪽 당기면이 말이 오른쪽으로 가고 양쪽으로 다 당기면 말이 멈춥니다 그래서 주의하셔야 되구요 여기 시작버튼 누르시면 빨라져요 이게 꽤 크네요 반동이 이거 재미있네요 이거는 조금 느린 속도입니다 히히 엄청 빠른데? 말이 완전히 신나버렸는데 와 뭐야 아니 80키로야 저 80KM로 달리고 있습니다 지금 (아님)화살표 따라가면 된데요 아니 힘든데 이거 @$% 숨이 겁나 차네요 소모 칼로리 봐주실래요? 지금 1분 밖에 안했는데 벌써 10칼로리를 아니 지금 떨려요 지금 실제로 이거 타시고 3KG를 빼신 분도 계세요 아니 이게 엄청 힘드네요 이번에는 경주입니다 경주 꼴등인데;; 이게 벽에 부딪히면 속도가 느려지네요 와 이거 아까 애기들이 하는거 아닌것 같은데 아니 이게 겁나 재밌어 몇 등이세요? 저 꼴등이요... 왜 이렇게 못타세요? 아니 이거 PD님도 한 번 해보세요 저랑 한 번 이따가 대결 한 번 해 봅시다 이거 경쟁도 있거든요 저랑 경쟁하면서 누가 더 잘하는지 한 번 봅시다 이거 진짜 힘들거든요 여러분 제가 방금 이 XR승마 체험을 해봤거든요 와 근데 이게 애들이 주로 이용하는 거라서 엄청 힘들 것 같지는 않았는데 이 녀석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이 검정색 말이 거의 여포가 타는 말 수준으로 엄청 힘들구요 진짜 다리가 후들후들 거릴 정도로 반동이 세가지고 얘가 점프도 하거든요 막 이렇게 튄단 말이에요 그래서 진짜 승마 를 하는 기분이었어요 그래서 진짜 승마를 하는 기분이었어요 예상보다 너무 재미있었고 애들이라면 훨씬 더 좋아할 것 같은 애들이라면 훨씬 더 좋아할 것 같은 그런 체험인 것 같아요 자 이제 다음 체험인 VR마차를 타러 한번 가보겠습니다 - 마차 뭐 잡을 건 없나요? 네 출발하겠습니다 이런 거 없나 이런 거 해주고 싶은데.. 너무 빠르다야 아니 무슨 진짜(?)같네 와 근데 말 엉덩이 근육이 장난 아니네(?) 마퀴 바차(?)가 빠졌습니다 여러분 제가 방금 이 VR기기를 쓰고 마차달리기 체험을 해봤는데요 생생하다고 해야하나? 암튼 이 예가 같이 움직이니까 진짜 무슨 진짜 무슨 롤러코스터 탄 느낌도 나고 마차여서 뭔가 좀 더 힘든 거 같기도 합니다 승마를 VR쓰고 하려니까 조금 어지럽고 근데 좀 재미있었습니다 한 번 체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마무리 자 여러분 제가 이렇게 익산 공공승마장 XR 말 산업 체험체험관에서 XR승마 체험도 해보고 VR마차 승마 체험도 해보았는데요 좀 뭐랄까 깔끔하고 재밌고 흥미로운 공간이 익산의 있을 줄 몰랐고요 익산에 한 번 놀러 오시면 이 승마장을 다 같이 오셔서 애들도 저기 애들 전용 승마 체험도 할 수 있고 어른들도 이렇게 아까 제가 탔던 것처럼 좀 강도 높은 체험을 할 수 있으니까요 가족 단위로든 친구 단위로든 한 번 익산의 오셔서 (이곳에) 눌러 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다들 한번씩 와서 체험해보시길 추천드리구요 오늘 영상은 여기까지구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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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
[문화PD] 감각의 확장, 오감으로 즐기는 실감형 콘텐츠
인공지능과 디지털 콘텐츠를 융합한 국내 최초의 차세대 미디어아트 전시관 뮤지엄 엑스(X)는 ART/TECH/PLAY 키워드를 바탕으로 오감을 관객들의 오감을 자극한다. 시각에서 오감으로 확장된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뮤지엄 X로 함께 가보자! 대본 (Intro) 시간은 빠른 속도로 흘러갑니다. 빠른 시간 속에서 많은 것들이 사라지고, 생겨납니다. 시각적 만족에 머물렀던 전시도 그렇습니다. 인공지능과 같은 차세대 신기술과 결합하여 시각을 넘어 오감으로 신비로운 경험을 전해주는 실감형 콘텐츠를 소개하겠습니다. (뮤지엄 X 설명) 속초에 위치한 뮤지엄X에서는 ARTTECH^PLAY를 컨셉으로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신비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ART 공간의 구조, 사운드, 빛, 향기까지 통합하여 환상의 시공간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 Symphony Surround, 테마와 내러티브가 담긴 5가지 영상이 대형 5면 영상관에서 펼쳐지며 자연의 경이로움에서 느껴지는 오감을 생생히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의 둥근 천장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별이 수놓은 밤하늘, 신비로운 우주의 풍경 등 빛과 소리로 빚어낸 판타지 시공간 여행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TECH AI와 ROBOTICS를 통합한 미디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공간 SketcherX Composer, 이곳에서 과거 세계의 이목을 모았던 인공지능과 로보틱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드로잉 아티스트 스케쳐엑스가 세심하게 얼굴을 관찰하며 초상화를 그려주었습니다. 마치 피카소와 소통하듯 그림을 그리는 도중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미래기술과 예술의 찬란한 결합을 미리 본 기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컴포저와 대화를 통해 상상에 그친 꿈의 이미지를 현실로 만나볼 수 있는 환상적인 기억을 새겨볼 수 있었습니다. PLAY 놀이와 예술의 경계가 없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TUNE,RING TUNE에서는 원통형 공간 안에서 자신이 직접 빛과 소리를 컨트롤하며 빛과 소리의 놀라운 조화로움을 목격할 수 있는 굉장히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RING에서는 환상적인 홀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도시, 우주 속을 경험하며 신체 움직임 트래킹 기능을 통해 직접 가상공간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는 세상의 주인공이 된 것만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정리) 아름다운 영상 예술과 차세대 미디어를 융합한 실감형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었고, 상상만으로 그쳤던, 미래에 대한 설렘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던 뮤지엄 X. 이번 휴가철, 속초에 위치한 뮤지엄 X에 방문해 찬란히 펼쳐지는 미래 세상을 만나보는 것 어떨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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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9
[문화PD] 과거와 현대의 조화, 한국의 전통가옥을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 만나보다...!
여러분은 북촌한옥마을을 방문해 보신 적이 있나요? 오늘은 과거와 현대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서울의 북촌한옥마을을 3D 스캔이라는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북촌 한옥마을거리의 3D 모델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 바로 만나러 가보시죠! ??Music provided by 브금대통령 ??Track : 한편의 영화 같은 감성 Vlog BGM 모음집 ------ 도입 북촌 한옥마을에 방문하신 적이 있나요? 오늘은 북촌 한옥마을의 풍경을 영상으로 담아볼까 합니다. 북촌 한옥마을만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거리와 풍경을 지금 바로 만나러 가보시죠! 전개1 경복궁과 창덕궁, 종묘 사이에 위치한 곳으로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 주거지역입니다. 많은 사적들과 문화재, 민속자료가 있어 도심 속의 거리 박물관이라 불리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조선시대부터 이어져온 북촌 지역은 방문객들에게 역사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전개2 북촌 한옥마을은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곳이며, 방문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은 관광명소입니다. 북촌 한옥마을의 아름다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3D 스캔을 활용한 것입니다! 3D 스캔을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프로그램을 통해 공간을 스캔하여 3D 모델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라면 지구 반대편 친구에게도 북촌 한옥마을의 아름다움을 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 북촌 한옥마을 거리를 3D 스캔 하여 휴대폰 속에서 확인해봅시다. 전개3 어플을 통해 캡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해당 어플은 LiDAR 센서라는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물성을 감지하여 분석해 이미지화 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플을 통한 스캔으로 3D 모델이 결과물로 나오게 됩니다.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이 정한 구도에서 캡처를 진행해 주시고, 캡처를 진행할 때에는 천천히, 구도는 안정적으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북촌 한옥마을의 거리를 모두 캡처해주면 보이시는 것처럼 3D 모델의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대한민국의 유명 관광명소인 북촌 한옥마을의 모습을 3D 스캔이라는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 만나보았습니다. 비록 한정적인 장비로 3D 스캔을 진행했기 때문에 3D 모델의 부족한 점이 있었으나, 더 전문화된 장비로 3D 스캔을 진행한다면, 직접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은 3D 모델을 통한 디지털 관광도 용이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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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
[문화PD] 부산광역시 수영구를 아카이빙 해봅니다
22기 문화PD의 마지막 영상! 경상피디들의 각각 매력있는 장소들을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영상으로 아카이빙 해봅니다 ------ 문화PD I 지금까지 만났던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로 문화PD I 부산을 아카이빙 합니다 문화PD I AI에 물어본 부산광역시 수영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AI챗봇 I 부산광역시 수영구는 부산의 중심부에 위치한 구로 AI챗봇 I 역사와 현대적 매력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지역입니다 AI챗봇 I 수영구는 남쪽으로는 해운대구, 서쪽으로는 남구와 접해 있으며 AI챗봇 I 부산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AI챗봇 I 다양한 명소들이 자리해 있습니다 문화PD I 부산의 역사와 현대적인 매력이 공존해 문화PD I 사람들이 많이 찾는 수영구에는 어떤 관광지들이 있을까요 AI챗봇 I 현재의 수영구는 부산의 젊고 활기찬 에너지를 보여주는 AI챗봇 I 문화와 여가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AI챗봇 I 광안리 해수욕장과 광안대교는 AI챗봇 I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AI챗봇 I 바다와 도시가 어우러진 매혹적인 풍경을 제공합니다 AI챗봇 I 광안리 해수욕장은 길이 약 1.4km에 달하는 AI챗봇 I 넓은 백사장과 깨끗한 바닷물로 유명하며 AI챗봇 I 매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입니다 AI챗봇 I 푸른 바다와 고운 모래사장이 펼쳐져 AI챗봇 I 활기찬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AI챗봇 I 수영구는 역사적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지역입니다 AI챗봇 I 수영사적공원은 부산광역시 수영구에 위치한 AI챗봇 I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특별한 공간입니다 AI챗봇 I 이곳은 조선시대 동남해안을 관할했던 AI챗봇 I 수군 군영인 경상좌도수군절도사영이 있던 자리로 AI챗봇 I 역사적 가치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AI챗봇 I 수영사적공원은 단순히 역사적인 장소일 뿐만 아니라 AI챗봇 I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쉼터이기도 합니다 AI챗봇 I 공원에는 잘 조성된 산책로와 푸른 정원이 있어 AI챗봇 I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이 여유롭게 산책하며 AI챗봇 I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문화PD I 관광지와 역사가 모두 함께 공존하고 있는 부산광역시 수영구 문화PD I 생성형 AI는 부산 수영구를 이렇게 바라보았는데요 문화PD I 생성형 AI의 시선과 오늘 부산광역시 수영구의 모습을 비교하며 문화PD I 비교하며 바라보며 부산 수영구를 거닐어 봅니다 문화PD I 현 시대의 디지털 신기술은 문화PD I 부산 수영구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화PD I 앞으로 발전할 AI 기술들은 문화PD I 미래의 부산 수영구에 대해 어떻게 말할까요 문화PD I 현재의 기술로 아카이빙 된 부산 수영구의 모습들 문화PD I 미래에는 어떻게 소개될지 기대하며 문화PD I 경상 아카이빙을 완성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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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100] 흙, 불, 사람의 조화, 천하제일 비색 고려청자
[100대 민족문화상징 선정 사유] -고려시대 만들어진한국의 대표적 자기 “고려비색은 하늘아래 가장 아름다운 빛으로 다른 곳에서는 따라하려 해도 도저히 할 수 없는 천하제일이다.” 비색은 자기 문화를 처음 꽃피운 중국에서 청자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특히 고려비색은 청자의 색이 맑고 투명해서 마치 은은한 비취 옥빛 같다고 칭송하며 고려청자에 따로 붙은 이름이다. 1000년 전, 고려 도공들은 그 누구도 넘보지 못할 가장 진귀한 보물을 만들어 냈다. 시대를 앞선 독보적 기술과 독창성, 그리고 최고의 하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장인의 집념이 탄생시킨 걸작, 우리는 그것을 이 시대 최고의 명품이라고 말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대표하는 고려청자. 12세기경 고려청자는 단순한 장식에서 벗어나 서정적 문양 표현과 함께 새로운 장식기법인 청자 상감으로 발전시키며 독창적인 조형의 꽃을 피웠다. 상감기법은 도자기나 금속 등의 표면에 무늬를 파고 그 안에 금과 은, 흙 등을 넣어 채우는 장식기법으로 세계 최초로 고려청자에 상감기법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향로나 정병과 같은 금속공예품에도 은입사 상감기법을 사용하는 등 뛰어난 기술을 발휘하며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고려청자는 말고 투명한 비색과 함께 유려한 선의 흐름, 생동감 넘치는 회화적인 문양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중국 청자와는 다른 독자적인 미의 세계를 이룬다. 이처럼 천년의 세월이 지나도 아름다운 고운 결과 푸른빛은 도공의 시간과 정성, 인내가 모두 하나로 통해야 얻어지는 험난한 과정의 결과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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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2
[한국문화100] 자신과 나라의 역경을 극복한 성웅, 이순신
이순신의 일대기를 통해 그의 강인하고 자주적인 성품을 소개하고, 한산도 대첩에서 펼친 학익진의 전략을 분석함으로 그의 뛰어난 전략가로서의 면모를 살펴본다. 내레이션 세계전사에 유례없는 불패 신화를 이룩한 충무공 이순신은 정의, 창의, 책임완수, 희생정신의 표본이 되는 위인입니다. 어린시절의 이순신은 용감하고 통솔력이 뛰어나 마을 소년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장이었고 강직한 성품의 그는 훗날 위기에서 나라를 구하는 성웅이 되었습니다. 28세에 처음 치룬 무예시험 중 말에서 떨어진 이순신은 왼쪽 다리가 부러지는 부상을 입게 되는데 이를 바라보던 모든 사람들은 그가 죽었다 생각했지만 이순신은 한발로 일어나 옆에 있는 나무껍질을 벗겨 다리에 대고 걸어 나와 주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만큼 자립정신이 강한 이순신은 32세라는 뒤늦은 나이에 북방의 말단 수비장교로 관직생활을 시작하지만 그의 관직생활은 그리 평탄하지 않았습니다. 강직한 성품의 이순신은 1591년 2월 유성룡의 추천으로 드디어 전라좌도 수군전도사로 임명되었고, 전라좌수사에 부임한 이순신은 왜군의 침략을 예견하고 군기 확립 ,군비 확충, 무기개발을 통해 수군의 전력 증강을 위하여 만반의 준비를 시작 하였습니다. 1592년 4월 13일 마침내 이순신이 우려했던 임진왜란이 발발했고 수십만 대군의 일본군은 전쟁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조선을 일시에 침략하게 됩니다. 임진왜란의 전세를 바꾸게 한 1592년 7월 8일의 한산도 해전은 세계 4대 해전으로 꼽힐 정도로 유명한 해전이었습니다. 당시 73척의 왜선이 정박해 있던 견내량은 지형이 복잡하고 좁아서 아군에게 불리한 장소였는데 이순신 장군은 이 점을 간파하고 적선을 한산도의 넓은 바다로 유인하여 무방비상태의 적을 학익진법으로 집중 공격함으로 대승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정의와 창의 책임완수, 희생정신을 몸소 실천하며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실천적인 나라사랑의 삶을 보여주었던 성웅 이순신 자신과 나라의 역경을 극복한 진정한 명장입니다. 학이 양 날개를 펴듯 적을 포위하는 학익진법은 한 곳에 포위된 적의 함대에 화력을 집중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그 위력은 대단하였습니다. 동서양의 해전 연구가들은 시대를 초월하여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해전술을 칭찬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현대 해군의 주요 전술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100대민족문화상징 선정사유 : 세계 해전사에 빛날 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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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3
[한국문화100] 천년의 약속이 흐르는 곳, 경주
내래이션 수많은 보물과 이야기, 유서 깊은 역사가 숨쉬고 있는 신라의 천년 고도, 경주. 통일신라 전성기, 경주는 백만 인구의 세계적인 대도시였다. ?세월이 흘러 현대화된 경주는 이제, 한국 사람이라면 여러 번 가보게 되는 문화와 관광의 도시가 되었다. 엄청난 크기의 고분들은 도시 가운데 있어도 빌딩을 압도하고, 스러지지 않는 역사의 공기는 천년을 흘러 도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가족, 친구, 연인. 저마다 소중한 사람들과 추억을 쌓아가는 곳. 소나무 숲길과 어우러진 산책터를 걸으며 와도 와도 또 다른 감동을 느끼는 것은 이 곳이 퍼내도 퍼내도 끝이 없는 역사의 샘이기 때문이다. 경주에 놀러오면 빼놓을 수 없는 것 하나.? 바로 경주빵! 경주 어딜 가도 만날 수 있는 경주빵은 50여년 동안 전통을 이어온 명품 간식이다.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단팥 앙금이 너무 달지 않아 아이들 간식은 물론 외국인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100점짜리 기념품. 경주에 오면 즉석에서 만들어진 갓 구운 빵을 한입 가득 넣어보는 것, 꼭 잊지 말자! 저마다 서로에게 바람과 기대를 안고서 경주로 발걸음한 많은 사람들. 호수와 궁이 조화로운 이곳, 안압지에서 아름다운 연못 주변을 거닐다 보면 저마다의 사연은 아름답게 꽃피어난다. 안압지는 왕이 잔치를 열거나 손님을 모셨던 장소로서? 물 위를 유영하는? 오리와 기러기 떼를 보고 조선시대의 선비들이 붙인 이름이다. 천년 전, 동북아 최고의 선진 문명국이었던 신라. 그 고고한 문화와 깊은 여유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밤과 낮. 두 번 가보아야할 곳이 또 있다. 바로 첨성대. 첨성대는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써 신라인들은 천문 연구에 관심이 많아 일식을 29번이나 관찰했을 정도의 놀라운 기록을 남겼다. 또한 첨성대는 구조, 돌 하나에도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어 알면 알수록 신비로운 신라인들의 멋과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산이면 산, 바다면 바다, 한두번 가서는 경주의 깊은 혼을 만났다고 할 수 없다. 사계절마다, 여행을 함께 했던 사람마다 매번 느낌이 다른 것은 천년을 번영했던 고대왕국의 향취가 경주 구석구석에 녹아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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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9
[한국문화100] 한국불교가 낳은 불멸의 성사, 원효.
내래이션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얼굴, 하나의 종교라기보다 우리 민족의 핏줄 속에 내재하는 정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바로 불교다. 그러나 과거 불교는 철저한 수도 생활과 일생동안의 연구를 통해 권위적인 존경을 받았던 고승의 영역이었다. 여기에 누구나 믿을 수 있는 불교,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불교, 누구나 해탈할 수 있는 불교가 되어야 한다고 앞장섰던 사람이 있다. 산 밑으로 내려와 사람들과 함께하며, 쉬운 언어로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했던 사람. 바로 원효 스님이다. 마음밖에 법이 없는데, 어찌 달리 구할 것이 있으랴. 그는 문밖에 나가지 않고도 능히 세계를 내다보며 인간 내면 속에 있는 마음의 본질을 꿰뚫어보았다. 자신을 한없이 낮추어 민중의 벗이 되고자 했던 스님, 원효. 그는 스님임에도 불구하고 거리낌없는 자유로운 삶을 살면서 전문적인 술어나 어려운 이론을 사용하기보다는 간단한 염불, 게송, 노래와 춤 등으로 민중들을 교화시켰다. 특히 ‘무애가’라는 노래를 지어 부르며 사람들에게 널리 퍼뜨렸고 가난한 사람, 천민, 부랑자, 거지, 어린 아이들까지 모두 허물없이 따랐다고 전해지는 것은 이렇듯, 직접 대중들과 쉽게 만날 수 있는 생활을 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원효 스님는 불교 뿐만 아니라 세계불교사 및 철학사상 일반에 있어서도 100여종 240여권의 저술을 남겼으며 이론과 실천을 모두 갖춘, 그 이름 이대로, 큰 새벽을 연 밝은 별이었다. 그의 저서들은 중국과 일본에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로 유명했다. 또한 현재까지도 열반대제, 원효 예술제, 원효학술대회 등의 대규모 행사를 통해 원효 스님의 위대한 행적을 기리고 있다. 원효의 가장 원효다운 점은 대중과 먼 거리에 있는 성스러운 스님이 아니라 항상 천한 중생들을 멀리하지 않고 심지어 노래하고 춤추며 술 취하기도 하며 대중과 함께 어울렸던 것. 민중 속에 민중불교의 첫 새벽을 열고자 했던 원효 큰 스님의 ‘걸림 없는 삶’을 따르며, 오늘도 세상 안에서, 진실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환한 대자유의 세상을 노래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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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한국스타일화 된 간식, 호떡
겨울철 하면 생각나는 간식하면 꼽으라면 호떡을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호떡은 전국민이 찾는 겨울철 인기간식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하고 맛있는 호떡이 원래는 중국으로부터 왔다는 사실, 아시나요??? 호떡은 임오군란 이후 조선에 정착한 청나라 상인들이 팔던 떡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한국스타일화되어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호떡에 어떤 역사가 담겨있는지 짧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재미있게 감상해보세요~!! ------------대본------------------ 제목 : 한국스타일화된 간식, 호떡 나레이션 으스스 추운 겨울, 허기질 때 생각나는 간식하면 자막 붕어빵 나레이션 붕어빵 자막 군고구마 나레이션 군고구마 여러 가지 있긴 한데 나레이션 오늘은 쫄깃쫄깃 달콤한 호떡이 땡기네요. 그래서 냉큼 호떡집으로 달려가 노릇노릇 익어가는 녀석을 바라보고 있는데 갑자기 호떡이 나에게 말을 걸었어요 너 왜 내가 호떡인 줄 알아? 자막 (자신의 존재에 대해 묻다니... 왠지 철학적인데?) 자막 호~호~호떡 나레이션 그것도 맞긴 한데, 나 이래봬도 사연있는 음식이야. 왜 내가 호떡인지 알려주지. 자막 (굳이 알아야하나?;;) 자막 한국스타일화된 간식, 호??? 자막 때는 바야흐로, 조선후기 나레이션 때는 바야흐로 조선후기 자막 1882년 임오군란 나레이션 1882년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자막 조선정부의 요청으로 청나라 군사파견 나레이션 조선 정부의 요청으로 청나라 육군이 조선에 파견되었는데 자막 청나라 상인 40여 명도 함께 들어옴 나레이션 그 때 육군과 같이 청나라 상인 40여명도 같이 들어왔어. 자막 청나라가 멸망하고... 나레이션 그런데 청나라가 멸망하고 자막 청나라 상인들은 생계를 위해 만두나 떡을 팔기 시작 나레이션 조선에 왔던 청나라 상인들이 생계를 위해 만두나 떡을 팔기 시작했는데 자막 MADE IN CHINA [중국 북방 이민족]을 이르는 한자 오랑캐 호(胡)떡 나레이션 처음에 내 속엔 채소, 고기들이 들어갔는데 자막 야채 고기 중국스타일 나레이션 그건 중국스타일이라 한국 사람들에겐 맞지 않았어. 나레이션 그래서 난 한국사람들의 기호에 맞게 변신했지. 자막 꿀 설탕 나레이션 꿀과 설탕이 내 속을 채우면서, 입맛을 당기는 간식으로 탈바꿈한거야. 한국인의 사랑을 받는 간식이 되기 위해 부단히 한국스타일화하려고 했어. 자막 한국스타일 나레이션 그래서 지금 이렇게 다양해졌지! 자막 호~호~호~ 호떡 한국스타일! 나레이션 호호~호호호~호떡 한국스타일 자막 Point) 현재 씨앗호떡, 녹차호떡, 야채호떡 등 다양하게 한국스타일화된 호떡들이 나옴 나레이션 이젠 날 좀 알겠지? 나레이션 응, 알겠어. 암~
유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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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9
[한국문화100] 돌격하라! 거북선
거북선이 바다에서 뛰어난 활약을 평칠 수 있었던 구조적 특징에대하여 소개합니다. *나레이션 한산도 앞바다. 400여년 전 당시 우리나라 전통배 특성인 방향 선회능력이 큰 성과를 거뒀던 곳입니다. 바로 이곳에서 그 유명한 학익진 전법이 펼쳐졌는데요. 이때, 돌격선으로 사용되었던 거북선은 함대의 선두에서 적진으로 쳐들어가, 적의 지휘선을 공격하여 혼선을 주는 돌격선으로 큰 활약을 펼쳤습니다. 거북선의 층별 구조는 돌격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꾼과 포수의 역할을 철저히 구분하여 설계되었을 것입니다. 거북선을 3층 구조로 가정했을 때, 먼저 1층은 주거 및 생활 필수품, 항해 장비와 무기류 등의 저장 창고로 2층은 기동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한 노젓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3층은 화포의 공격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 하였을 것입니다. 거북선의 승선인원은 빠른 항해를 위해 노를 젓는 노 군이 약80명 포수 및 사수인 전투원이 50명, 그리고 선장, 장교, 키잡이역할을 수행하는 인원이 20명 총 150명 정도였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자신있게 언급했듯이 거북선은 임진왜란 해전에서 조선 수군의 승리를 뒷받침한 강력한 물적 토대 중에 하나였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일찍부터 수군이 발달했던 조선. 창의적인 생각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거북선을 제작하였고, 조선 수군의 돌격선 거북선은 전방의 최전선에서 위기의 처해있던 나라를 안전하게 지켜내었습니다. 조선 수군의 돌격선 거북선,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대한민국 100대민족문화상징 선정이유 :한국인이 만든 세계적인 철갑선으로 세계 유수의 조선국인 해양강국의 표징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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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3
[한국문화100] 탈을 쓰고 탈난 것을 탈잡아 노는 춤놀이
내래이션 다른 어느 탈보다도 각각 그 극중의 캐릭터답게 생긴 하회탈. 이는 오랜 시간동안 여러 사람에 의해 형성된 이미지가 쌓이고 쌓여 우리의 삶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탈마다의 특징적인 생김새만 보고도 그 탈의 인생 내력을 알아낼 수 있을까? 이제부터 함께, 탈의 상징 세계로~ 출발! 점잔과 체면 따위는 훌훌 벗어던지고 보잘 것 없는 이야기라도 당당하게 털어놓는 탈춤 한마당. 탈춤 한판은 위선과 허위를 시원하게 벗겨버리고 저마다의 삶을 숨김없이 드러내도록 한다. 능청스러운 공격으로 현실에 대들고 따지면서 주저앉은 삶의 활력를 다시 얻는 것. 저마다 웅크렸던 몸과 마음은 푸근한 웃음으로 건강하게 되살아난다. 서로 자신이 잘났다고 허무맹랑한 싸움을 벌이는 양반과 선비. 이들은 부네를 차지하기 위해 또 한판 다투며 지배층의 위선과 가식을 철저히 드러내고 있다. 파계승은 여인을 탐하며, 숨겨왔던 욕정을 이겨보려 하지만 결국 종교의 계율을 어기고 세속적인 삶을 적나라하게 즐기게 된다. 하인인 초랭이는 한껏 너스레를 떨며 이러한 위선을 비웃는다. ‘비틀 비틀 이매 걸음’이라는 말도 있다. 우스꽝스러운 몸동작과 바보같은 얼굴로 보는 이의 폭소를 자아내게 하는 이매탈. 종인 초랭이가 하인인 이매에게 면박을 주기도 하지만, 이매는 착하고 순한 성격이다. 인간적인 춤멋이 녹아 있는 우리의 탈춤. 하회탈은 세계의 2만개가 넘은 탈 중에서도 인간의 희노애락을 가장 잘 담아내고 있다. 관객이 직접 놀고 직접 향유하는 판. 탈춤 마당에서는 모든 것을 풀어헤치고 저마다 이야기에 끼어들며 절로 흥겨운 신바람이 난다. 탈춤은 신분 제도의 억압 속에서 유일하게 허용되었던 풍자극으로써 큰 장이 서던 곳에서는 빼놓을 수 없었던 것이었다. 삶과 떼놓을 수 없는 생활의 일부. 탈춤은 묵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맞이하여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생활과 생활 사이의 다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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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100] 인류최고의 건축물, 석굴암
천년이 흘러도 변함없는 신비로움을 간직한 석굴암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알아보는 영상입니다. 내레이션 국보 24호 석굴암은 통일신라시대 경덕왕 때인 751년에 건축된 예술작품입니다. 석굴암은 신라인들의 신앙과 염원, 뛰어난 건축미, 성숙한 조각기법을 한눈에 보여주는 문화재로 1995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요. 힘든 세상을 사는 신라인들은 불국, 즉 부처님의 나라를 이 땅에 구현하기 위해 불국사와 석굴암을 함께 건축하였습니다. 석굴암은 동양적인 우주상인 천원지방 사상에 입각하여, 부처님이 모셔진 방은 하늘과 같은 둥근 모양의 돔 형식으로, 인간들이 예불을 드리는 방은 땅과 같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표현 한 다음, 정중앙에는 부처님이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순간을 완벽하게 표현한 본존불상을 조각하여 위치시켰습니다. 바깥쪽의 전실에는 세상을 지키는 수호신인 팔부신중이 각각 네 사람씩 새겨져 있고, 부처님 나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수문장인 금강역사가 부처님께 가는 통로에는 사방을 지키는 사천왕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통로를 따라 들어가면 본실이 나오는데 가운데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자리하고 불법을 널리 세상에 펴는 보살들과 십대제자가 둥근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습니다. 여기서 특징적인 부처님 바로 등 뒤에 있는 관음보살상은 통일신라 관음보살 중 가장 아름답다고 해서 불자들이나 학자들 사이에서는 미스 통일신라라고 불린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우리가 보고 있는 석굴암 내부의 불상들은 가장 훌륭하고 가장 정교하고 가장 아름답게 조각된 예술작품인 것입니다.석굴암에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적 측면 뿐 아니라 많은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습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둥근 돔 천장은 세계에 딱 2개,석굴암과 약 2세기경에 만들어지는 로마의 판테온인데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건축물인 석굴암을 보면 세계적인 건축가들은 그 완벽함에 할 말을 잃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신라인들은 습기가 많은 석굴암 내부에 이끼가 피지 않도록 바닥 밑에 지하수가 흐르도록 제습장치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이상향을 완성하기 위한 정성과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동양무비,비교할 수 없는 신비로움을 지닌 석굴암은 1200년의 시간이 지난 지금도 신라인들의 염원을 그대로 간직한 채 우리 곁에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인류 최고의 건축물 석굴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소재선정이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불교조각의 최고 조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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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4
[한국문화100]김치로 나누는 우리의 김장문화
대한민국 대표 채효 발효식품 김치! 매끼 밥상에 빠질 수 없는 반찬 김치를 겨울철 한번에 담가 저장하는 김장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철 마다 김장을 통해 김치를나누는 우리의 정 문화를 담은 영상 *김치의 선정이유! 한국인이 창조해낸 야채 발효식품의 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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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2
[한국문화100]유관순, 자유와 평화를 외친 그 이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여성독립운동가인 유관순열사의 삶과 업적을 재조명하는 영상입니다. *소재선정사유 : 대표적인 여성독립운동가 *나레이션 - 자유의 상징, 민족의 상징, 평화의 상징 유관순 열사. - 나라를 구하기 위한 그녀의 만세운동은 현재의 우리가 본받아야 될 용기있는 행동이었다. - 과연 그녀는 어떤 인물이기에 이 시대를 살아가는 후손에게 귀감이 되는 것일까? - 1919년 일본의 통치는 계속되고 한국인을 향한 그들의 만행이 더욱 더 심해질 무렵. - 드디어 3월1일 전국각지에서 만세운동이 벌어진다. - 1919년 3월1일 파고다공원에서 만세운동이 일어났습니다. 그 당시는 유관순열사가 이화학당 고등과 1학년때였습니다. 이때 유관순열사도 학생운동에 참가를 했습니다. - 어릴적부터 용맹하기로 유명했던 유관순은 이화학당에 재학중이던 당시 만세운동에 참여하게 된다. - 이후 고향인 천안 아우내로 돌아와 서울의 만세 상황을 알리며 한달 후인 4.1일 ‘아우내 만세운동’을 주도하게 된다. - 수천 명의 군중이 모인 이 시위에서 유관순은 일본 헌병대의 총칼에 피살당하는 부모님을 보게된다. - 그리고 그녀 또한 만세시위의 주동자로 헌병에 연행이 된다. - 그녀는 이 시위의 주동자로 지목되어 일본 헌병대에 연행이 된다. - 이후 서대문형무소에서 온갖 고문을 받으며 투옥하던 중 1920년, 19세의 꽃다운 나이에 생을 마감하게된다. - 유관순은 공주에서 5년형을 받고 다시 항소해서 서대문형무소로 이감이 된후에는 3년형을 선고받게됩니다. - 이 사진은 고문을 당해서 많이 부어 있는 상태입니다. - 며칠전에 독립기념관에서 유관순열사얼굴에 대한 세미나를 하게 되었는데 고문으로 인해서 얼굴이 유관순의 제 얼굴이 아니라는 것을 밝혀내게 되었습니다. - 같이 감옥에 있던 수감자의 아기가 감기에 걸리자 유관순이 젖은 기저기를 아기에게 채우면 감기가 심해질 거라고 하며 자신의 몸에 젖은 기저기를 감아 말려서 주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 그리고 자신에게 배식이 나오면 아기와 아기 엄마에게 자신의 음식을 나눠주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유관순의 조카며느리인 김정애 회장은 수십년동안 유관순의 나라사랑 정신을 알리기 위해서 노력해온 인물이다. - 어렸을 적부터 성격이 강직했다는 얘기는 시아버지를 통해서 들어왔습니다. - 한번 옳다고 생각을 하면 기필코 그뜻을 관철했다고 합니다. - 또 남다른 재주도 있었다고 합니다.뜨개질을 잘해서 조카 유재경에게 선물로 모자를 떠준게 유품으로 남았다고 합니다. -나라가 없으니깐 모든 자유를 잃었습니다. 우리들의 교육받을 권리, 종교의자유, 생존권등 모든 것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셨지 않나 생각합니다. - 유관순 열사는 그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뼈져리게 느낀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 후손들이 그런 뜻을 알고 우리사회를 좀 더 자유롭고 아름답게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자신의 목숨을 조국의 해방에 바친 진정한 영웅 유관순 열사. - 그녀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높이 받들고 계승하는 것이야말로 그녀의 죽음을 뜻 깊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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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100] 한우, 한민족과 함께해온우리의 가축
신토불이 음식의 대표격인 한우의 역사적가치와 상품성에 대한 정보를 내/외국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영상입니다. *소재 선정사유 : 소는 가축 이전에 식구(食口)로 대접받으며 농경민족의 애환과 함께 해 왔음. 농가 재산목록 1호. 잔치의 풍성함을 평가하는 기준이자 신토불이 음식의 대표 *나레이션 - 다른나라에서 키워온 맛과 우리땅이 키워 온 맛은 같을 수 없습니다. - 이 모든 것이 전혀다른데 한우와 소고기는 같을 수 없습니다. - 소고기가 아닙니다. 한우입니다. - 수천 년을 언제나 우리 곁에서 함께 해온 우리의 가축 한우. - 한우는 우리나라의 좋은 먹거리를 상징하는 대표브랜드로서 언제나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 한우는 체질이 강건하여 병에 잘 걸리지 않고, 성질 또한 온순하다. - 또 다리와 발굽이 튼튼하고, 동작이 경쾌하여 일을 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옛날부터 한우는 농업을 하는데 꼭 필요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는데, 농가에서 가장 귀하게 여기는 재산 1호로서 죽어서는 고기와 가죽을 남긴다. - 가난한 농민들에겐 없어서는 안 될 그런 존재였던 것이다. - 이후 산업이 발달되면서 일소로서 보다는 고기소로서의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고, 현재는 한국을 대표하는 웰빙 고기브랜드로 각광을 받고 있다. - 드셔보시면 아시겠지만 한우가 맛이 더 좋은데, 그 맛이 좋은 이유가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수입쇠고기 보다는 훨씬더 건강에 좋고요, 그 건강에 좋은 물질 때문에 더 깊고 진한 맛이 있는거거든요. - 그리고 일단 국내에서 생산되어서 소비되다 보니깐 한 15일이면 도축이되서 소비자에게 배달이 되기떄문에 매우 신선합니다. - 명품 웰빙소 한우! 과연 수입소와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 일반사람들이 보기엔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 자세히 보면 마블링이나 육색이 다릅니다. 한우는 올리엔산이라는 효소가 많습니다.한우는 붉은 빛이 진하고 외국산소는 선명함이 한우에 비해 흐립니다. - 와규(일본 재래품종)라는 고기가 있는데 한우랑 비교하면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보기에는 점토라든가 마블링이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맛을 봤을 때 한우는 와규에 비해 고소함이 느껴집니다. - 일본소의 대표브랜드 와규는 한우와 겉보기가 비슷해서 구별하기 힘들지만 먹어보면 그 맛의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가 있다. - 냉장육인지 냉동육인지 한우 암소인지 황소인지 거세인지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 1++가 최고로 높은 등급입니다. - 제조일이라는 표기는 도축 후 1~2일후에 진공포장된 날짜를 의미합니다. - 개체식별번호는 소의 주민등록번호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스마트폰 어플로 찍으면 소의 이력이 나옵니다. - 최근에는 쇠고기 표시이력제를 시행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쉽게 한우와 수입소를 구별해서 구입할 수 있는 실정이다. - 하지만 수입소고기 개방 정책 등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한우시장이 많이 위축되어있다. - 이에 한우농가를 비롯한 여러 단체들에서 한우를 살리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가고 있다. - 지금 한우농가가 어려움을 겪고있기 때문에 기관,단체에서 보다 좋은고기를 홍보하기 위해서 행사를 열게되었습니다. - 우리민족의 자존심을 걸고 한우를 개량을 잘해서 전 세계에 수출도하는 좋은 브랜드로 만든다면 한우농가도 살아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가축이전에 식구로 대접받으며 한민족과 애환을 함께해 온 우리의 가축 한우. - 그 맛과 영양을 알리기 위한 노력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 신토불이의 대표음식인 한우가 세계로 뻗어나가 한국인의 위상을 드높이는 그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기다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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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8
[한국문화100] 자연과 사람 그리고 문화와의 만남, 오일장
[100대 민족문화상징 선정 사유] -조선시대 사회 경제사의 상징이자 오늘까지 이어지는 풍속의 문화 첩첩의 산자락을 힘겹게 넘어가며 소박하게 일궈낸 만남의 공간. 훈훈한 정과 시끌벅적한 사람 냄새가 물씬한 시골 장터……. 산골마을 사람들의 이야기가 한판 뜨겁게 어우러진 곳. "자연과 사람 그리고 문화와의 만남이 즐거운 곳, 오일장" 이른 아침, 손님 맞을 준비로 분주한 정선오일장, 아스라한 기억 속에 사라져가는 풍경들이 아직은 그 모습 그대로 남아있다. 한가득 봇짐을 꾸려 마치 그 옛날 보부상처럼 장터로 나선 할머니의 모습이 정겹고……. 바쁜 밭일을 마다하고 기어이 장터 한편을 차지한 그 소박한 이유를 들으니 더 애틋하다. 주름 깊은 얼굴에 해맑게 번지는 곰살가운 미소가 반갑고, 손마디 굳은살 박이도록 지었을 짚신 한 짝 선물로 어린 시절 추억할 수 있으니 또한 정겹다. 손수 준비하는 탓에 차려놓은 자리가 다소 소박하지만 그래도 있을 건 다 있다는 시골 장터. 콩고기~, 그런데, 이곳 저곳 둘러보아도 아라리 고장, 정선의 진짜 명품은 따로 있다는데……. 여기 저기 쌓여 있는 바로 이것. 강원도 정선의 최고 명품은 바로 곤드레와 취나물 되시겠다. 누구나 한 번 맛보면 절대 못 잊는 청정 자연의 선물이라는데……. 이른 새벽, 천리길 마다않고 장터를 찾아온 부산사나이를 기쁘게 하는 것은.... 기분 좋아서 하나 더 챙겨주는 할머니의 훈훈한 인심, 덤! 덤! 덤! 때로는 능력에 따라 조금 더 얻어가는 쏠쏠한 재미까지... 어쩌면 덤은 훈훈한 우리네 장터 인심을 가장 잘 대표하는 문화가 아닐까.... 평소 한산하기 그지없던 장터지만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정선오일장 관광열차"가 도착하는 정오가 되면, 오일장 곳곳은 어느새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많은 관광객들로 북적댄다. 매월마다 2일, 7일로 끝나는 장날이 되면 하루 3~4천명 이상이 찾는다는 전국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 정선오일장. 쉼 없이 몰려드는 관광객에 슬~슬 신이 난 건 어물전 아주머니의 구수한 입담도~~~ 오일장 터줏대감인 약초상점 주인장의 호기 섞인 물건 자랑도 이곳 오일장에선 모두가 그냥 지나치면 아쉬운 좋은 구경거리다. 실랑이 하듯 한참을 밀고 당기는 끝에 어느새 지갑이 열리는 흥정은 서로가 즐거운 이곳 장터만의 놀이문화가 아닐까~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정선오일장을 찾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고랭지 기후가 키운 신토불이 열매며 더덕, 송이 등 각종 특산물들이 장바닥 가득 넘쳐난다. 시골 장터의 제철 먹거리는 단연 자연과 만나는 또 다른 즐거움이 아닐까……. 이런 즐거움을 어떻게 놓칠 수 있으랴~~~ 여기서도 스~윽~ 저기서도 스~윽, 주인장의 후한 인심 끝에 특산물을 맛보려는 손길은 바쁘다. 바빠~~ 1966년 처음 문을 연 정선오일장은 2012년 국내 최고 관광지를 대표하는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 될 만큼 유명세를 타고 있다. 역시 "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했던가. 고향의 그리운 맛 느끼게 해주는 토속음식이 있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오일장이 서는 날이면 빈대떡, 취떡, 감자떡에 옥수수가 익어가고 강원도 특유의 메밀전병 익는 소리에 예상치 못한 식욕이 솟는다. 시끌벅적한 사람들과 고소한 냄새, 훈훈한 인정이 넘치는 그 풍경은 시골장터에서만 만날 수 있는 선물이다. 어느새 장터의 명물이 된 엿장수의 다듬이 소리에 도심을 떠난 삶의 여유와 흥이 살아난다. 그러나 진짜 정선장의 색다른 모습 중 하나는 오일장 상인들이 준비한 민속체험과 전통공연이다. 그 옛날 풍성한 잔치 준비에 빠지지 않던 떡메치기는 도시 사람들에겐 여전히 쉽게 접하지 못할 진귀한 경험이 된다. 구수한 입담과 사람 냄새 가득한 정선오일장 장을 찾아온 객지 인들이 을 위해 오일장 상설무대에서 아리랑 공연을 펼치고, 구경하는 이들로 장터가 북적댄다. 정선 사람, 외지 사람 모두가 떠들썩한 축제로서의 장날. 흥겹게 들려오는 ’정선 아리랑’이 어우러진 오일장은 물건을 파는 시장이 아닌 인간미를 나누는 소통의 공간이 된다. 정선 사람들의 삶과 애환을 아리랑 가락에 담아 공연하는 정선아리랑극 ‘어머이’는 꼭 챙겨봐야 할 또 하나의 문화 나눔이다. 그 옛날 한 고장의 사회,,문화, 경제의 중심이자 소통의 공간이었던 시골장터, 이제 지역을 알리는 새로운 광광자원 변신하며, 사람들이 찾아들어 옛 활기를 되찾은 시골장터. 파는 사람, 사는 사람, 구경나온 사람들과 소문을 듣고 관광 온 사람들까지... 현대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더없이 소중한 경험을 안겨주며 한마당 장터에서 허물없이 어우러지며 모두가 즐거움을 나누고 소통하는 소중한 만남의 공간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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