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증강현실로 이게 가능? 노트르담 대성당 860년 역사 체험하기!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5:33
등록일
2024-08-29

노트르담 대성당은 프랑스 왕국의 역사가 깃든 왕실 유산이자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이다.

그러나 2019년 4월 15일, 프랑스 파리의 상징인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프랑스 정부는 즉각 노트르담 대성당을 폐쇄했고 복원 작업을 진행했다.

 

그리고 5년 8개월만인 올해 12월 재개관을 한다고 밝혔다. 재개관을 앞두고 있는 지금, 서울에는 노트르담 대성당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

무려 노트르담 대성당의 860년 역사를 증강현실 (AR)로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아니, 디지털 신기술로 이게 가능하다고?

전 세계가 공유하는 문화유산 노트르람 대성당의 860년 역사를 AR로 체험해보며, 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역사적 체험과, 국가 간의 문화교류 의의를 담아보았다.

 

---------

 

혹시 여러분은 파리! 하면 뭐가 떠오르나요? 에펠탑, 파리 올림픽, 크루아상도 있지만, 파리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노트드람 대성당이 있죠. 노트드람 대성당은 유럽 고딕 양식의 대표 건축물이자, 역사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닌 세계 중요문화유산인데요. 그.런.데 이 노트드람 대성당이 19년도에 화재로 불에 타버렸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화재 사건 이후 노트드람 대성당은 폐쇄를 했고, 5년 간 복원 공사가 진행되었는데요. 그리고 드디어 올해 12월! 재개관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재개관을 앞두고 있는 지금, 서울에는 노트르람 대성당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요. 무려 노트르담 대성당이 처음 세워진 순간부터 화재 발생, 그리고 복원 과정까지 약 860년의 역사를 증강현실로 체험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로 860년 역사 체험하기...? 도대체 어떻게 체험한다는 걸까요? 지금 바로 그 신비스러운 곳으로 출발해보겠습니다 ~~ 

 

 

국립 고궁박물관은 한국의 궁궐 문화와 왕실의 생활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는 대한민국의 중요한 문화유산 기관으로 경복궁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보통 조선 왕조의 보물, 왕실의복, 도자기, 서화 등 왕실 관련 유물과 같은 전시를 하죠. 방문객들은 이러한 전시를 통해 조선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국내 유물만 전시하는 곳냐고요? 땡땡! 국립고궁박물관은 특별전을 통해 국내 유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의 유물 또한 전시해왔는데요. 게다가 그냥 전시가 아니라 증강현실 전시 또한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니, 증강현실로 전시를 한다구요...?  

 

 

Q1.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증강현실 특별전>은 어떤 전시인가요?

국립고궁박물관과 AR 전문 프랑스 기업 히스토버리의 합작 - 나폴레옹 대관식 등 우리가 살지 않았던 역사적 중요 순간은 물론이고, 화재 진압 순간, 복원 과정까지 AR을 통해 생생하게 체험 가능

 

Q2.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증강현실 특별전>의 전시 관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히스토버리가 개발한 프로그램이 담긴 테블릿 컴퓨터를 활용해 총 21개로 구성된 역사적 공간을 이동하며 체험 (네모난 상자 ‘시간의 문’에 테블릿을 가져다 대면 주요 역사적 순간이 테블릿에 나타나면서 증강현실 체험 가능

 

Q3. 증강현실뿐만 아니라 전시의 몰입감을 더해주는 다양한 시각적 장치들이 있다고?

대성당을 촬영한 대형 사진 패널, 실물 크기로 제작한 석상, 스테인드글라스를 옮겨놓은 듯한 창문, 성당 바닥을 재현한 카펫, 오르간 소리와 종소리 등 

 

Q4. 국립고궁박물관에서 <파리노트드람 대성당 증강현실 특별전>의 전시를 열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Q5.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증강현실 특별전>의 전시 주요 주제는 무엇인가요?

Q6.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증강현실 특별전> 전시의 가치 및 의의는 무엇인가요?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860년의 역사를 체험 (우리가 살지 않았던 시대의 노트르람 대성당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음)

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국가 간의 문화교류 

 

Q7.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디지털 신기술과 유물 전시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는 이유는?

문화유산을 디지털 유산으로 변화시키고 활용해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실감 화성, 디지털로 체험하는 8일간의 왕실 행차> (지금까지 평면으로만 감상했던 《화성원행도》에 최신 가상융합 기술을 접목해 230여 년 전,

정조대왕의 화성 행차를 눈 앞에서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실감)

 

Q8.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의 앞으로 방향성은? 

 

 

#동행자전시소감및마무리멘트

1. AR(증강현실)로 전시를 관람한 소감은?

 

오늘은 증강현실을 통해 노트드람 대성당의 860년 역사를 체험해보고 왔는데요. 디지털 신기술로 역사를 체험한다는 게 신기해서인지, 벌써부터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여러 다양한 역사 속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내가 살아보지 못했던 역사의 순간 순간들을 증강현실로 생생하게 체험해볼 수 있다는 게 너무 재밌는 것 같습니다.  문화유산이 디지털 유산으로 변해가고 있는 지금! 국립고궁박물관은 현재 서울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문화유산 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도 증강현실이 활용되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한국의 역사, 그리고 각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증강현실로 담아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역사의 다채로운 순간들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증강현실로 이게 가능? 노트르담 대성당 860년 역사 체험하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