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체육
  • 경기

[문화PD] 놀이동산보다 재미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 차량등록사업소의 변신은 무죄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를 다녀왔습니다.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재미있는 체험거리는 운동도 되고 장애인 올림픽 패럴림픽 등을 체험할 수 있고 다이나믹한 체험거리는 남녀노소 모두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거리로 가득합니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체험은 무료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체험하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00:00:17:09 - 00:00:23:12 V1,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1,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00:00:29:11 - 00:00:31:15 V2, 1 혹시 여기가 몇 년도쯤에 생겼나요? 00:00:31:15 - 00:00:34:01 V2, 1 저희 6월 24일 개관했어요 00:00:34:01 - 00:00:36:13 V2, 1 올해 6월 24일이면 진짜 얼마 안 됐네요 00:00:36:13 - 00:00:39:04 V2, 1 근데 건물은 그거보다 좀 오래돼 보이던데 00:00:39:04 - 00:00:42:18 V2, 1 여기가 옛날에 차량 등록 사업소 00:00:42:18 - 00:00:45:23 V2, 1 어쩐지 이게 영업을 안 하고 있더라고요 00:00:45:23 - 00:00:48:09 V2, 1 근데 이런 뭔가 여러 가지 좋은 취지로 00:00:48:09 - 00:00:49:17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49:17 - 00:00:52:01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52:01 - 00:00:54:16 V2, 1 아직 많이 안 알려졌겠어요 00:00:54:16 - 00:00:56:12 V2, 1 홍보는 하고 있는데 00:00:56:12 - 00:00:58:22 V2, 1 홍보는 그래도 TV도 나가고 있어요 00:00:58:22 - 00:00:59:16 V2, 1 이게 예약제로 00:00:59:16 - 00:01:02:07 V2, 1 이렇게 운영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00:01:02:07 - 00:01:07:10 V2, 1 저희가 한 타임당 10명까지만 받고 있거든요 00:01:07:10 - 00:01:10:03 V2, 1 보통 일반인보다는 장애를 가진 분들이 00:01:10:03 - 00:01:11:20 V2, 1 더 많이 체험을 하고 계시나요? 00:01:11:20 - 00:01:12:03 V2, 1 아니요 00:01:12:03 - 00:01:14:12 V2, 1 일반인분들도 많이 오시고 00:01:14:12 - 00:01:15:22 V2, 1 장애인분들도 많이 오세요 00:01:15:22 - 00:01:18:23 V2, 1 이거 혹시 어떤 건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00:01:28:07 - 00:01:31:03 V2, 1 앞으로 쭉 하고 돌리시면 몸이 가요 00:01:31:03 - 00:01:34:08 V2, 1 이거 인식률이 되게 부드럽네요 00:01:34:08 - 00:01:37:03 V2, 1 이게 보통 다른 데서 하는 거보다 00:01:37:03 - 00:01:38:07 V2, 1 되게 뭔가 부드러운 것 같아요 00:01:38:07 - 00:01:40:09 V2, 1 근데 이게 장애를 가진 분들도 00:01:40:09 - 00:01:42:06 V2, 1 간접적으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00:01:42:06 - 00:01:43:21 V2, 1 그런 식이군요 00:01:43:21 - 00:01:45:21 V2, 1 그리고 여기 휠체어 대여하는 00:01:45:21 - 00:01:47:22 V2, 1 서비스가 있다고 들었는데 00:01:47:22 - 00:01:49:14 V2, 1 어떤 건지 한번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00:01:49:14 - 00:01:55:13 V2, 1 장애인 분들이 오시면 휠체어를 이렇게 00:01:55:13 - 00:01:56:14 V2, 1 이건 혹시 어떤 건지 00:01:56:14 - 00:01:59:05 V2, 1 한번 여쭤볼 수 있겠습니까? 00:01:59:05 - 00:02:02:15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 00:02:02:15 - 00:02:05:14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인데요 00:02:05:14 - 00:02:07:13 V2, 1 이 손잡이가 왜 있냐면 00:02:07:13 - 00:02:09:11 V2, 1 휠체어 타시는 분들이 오면 00:02:09:11 - 00:02:11:11 V2, 1 이 손잡이를 잡아야 되는데 00:02:11:11 - 00:02:14:00 V2, 1 아무래도 닿지가 않아 이게 배려를 해서 00:02:14:00 - 00:02:15:13 V2, 1 어떻게 보면 이렇게 개발을 한 거네요 00:02:15:13 - 00:02:17:21 V2, 1 네 이렇게 당겨서 손잡이를 잡을 수 있게 00:02:17:21 - 00:02:19:10 V2, 1 만들어 놓은 거예요 00:02:19:10 - 00:02:23:01 V2, 1 저희는 그냥 이 손잡이를 이렇게 손으로 끼워서 00:02:23:01 - 00:02:26:04 V2, 1 이렇게 쭉 당겨서 이 선 보이시죠? 00:02:26:04 - 00:02:30:08 V2, 1 여기 뒤에서 어깨 넓이로 이렇게 벌리신 다음에 00:02:30:08 - 00:02:33:04 V2, 1 이게 지금 3명이서 같이 연동해서 00:02:33:04 - 00:02:34:21 V2, 1 3명이서 동시에 할 수 있는 건가요? 00:02:34:21 - 00:02:37:19 V2, 1 있는 멀티로 설정을 지금 해놨거든요 00:02:46:07 - 00:02:47:05 V2, 1 보기만 해도 운동이 00:02:47:05 - 00:02:49:07 V2, 1 엄청 될 것 같이 생긴 존이네요 00:02:49:07 - 00:02:51:06 V2, 1 지금 200m 설정을 해놨고요 00:02:56:10 - 00:03:00:13 V2, 1 모터라기보다는 이렇게 돌아가는 게 있거든요 00:03:00:13 - 00:03:01:12 V2, 1 그래서 그 소리예요 00:03:01:12 - 00:03:02:23 V2, 1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거고 00:03:02:23 - 00:03:05:06 V2, 1 이렇게 강도도 이렇게 조절할 수 있네요 00:03:05:06 - 00:03:09:22 V2, 1 네 제일 낮은 강도에서 하셨어요 00:03:09:22 - 00:03:10:18 V2, 1 운동이 더 되겠군요 00:03:11:11 - 00:03:13:04 V2, 1 이게 훨씬 속도가 안 가네요 00:03:13:04 - 00:03:17:11 V2, 1 아까 거보다 이게 휠체어가 훨씬 힘들어요 00:03:17:11 - 00:03:20:01 V2, 1 아니 그런 것 같아요 00:03:20:01 - 00:03:22:02 V2, 1 이 휠체어 하시는 분들이 훨씬 불리하겠어요 00:03:28:02 - 00:03:31:07 V2, 1 3XR 스크린이라는 거군요 00:03:31:07 - 00:03:34:08 V2, 1 3면 스크린을 벽으로 터치하면서 00:03:34:08 - 00:03:35:20 V2, 1 하는 그런 프로그램인데 00:03:35:20 - 00:03:37:15 V2, 1 애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들이 많네요 00:03:44:23 - 00:03:47:14 V2, 1 동심으로 돌아가신 것 같아요 00:03:47:14 - 00:03:50:05 V2, 1 근데 이게 그러면 한쪽 팀을 나눠가지고 00:03:50:05 - 00:03:52:12 V2, 1 점수가 통합되겠군요 00:03:52:12 - 00:03:55:18 V2, 1 이건 그냥 통합돼 있어요 00:03:55:18 - 00:03:56:17 V2, 1 토털 점수만 보고 00:03:56:17 - 00:03:58:07 V2, 1 이거 저희는 경쟁 그런 거 없고 00:03:58:07 - 00:04:03:12 V2, 1 협동심을 기를 수 있군요 00:04:03:12 - 00:04:05:00 V2, 1 10명씩 와서 하고 나면 00:04:05:00 - 00:04:07:03 V2, 1 진짜 엄청 팀 빌딩이 많이 될 것 같아요 00:04:07:14 - 00:04:10:03 V2, 1 여기는 교과 융합도 같이 되어 있는 00:04:10:03 - 00:04:10:22 V2, 1 여기도 게임 하나만 00:04:10:22 - 00:04:13:17 V2, 1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00:04:13:17 - 00:04:14:16 V2, 1 패널티 킥이 있군요 00:04:16:13 - 00:04:17:15 V2, 1 지금 제가 차면 되나요? 00:04:17:15 - 00:04:19:14 V2, 1 네 바닥으로 차지 마시고 00:04:19:14 - 00:04:22:07 V2, 1 골대를 향해서 뛰어서 차세요 00:04:26:18 - 00:04:28:02 V2, 1 이렇게 막힌 거군요 00:04:28:14 - 00:04:30:04 V2, 1 모든 게 무료라니까 진짜 놀랍네요 00:04:35:19 - 00:04:36:18 V2, 1 타격감 장난 아닌데요 00:04:37:01 - 00:04:38:02 V2, 1 이거 보면서 느낀 건데 00:04:38:02 - 00:04:39:20 V2, 1 장애인 비장애인들 모두 다 재미있게 00:04:39:20 - 00:04:40:16 V2, 1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00:04:40:16 - 00:04:44:14 V2, 1 진짜 00:04:44:14 - 00:04:46:15 V2, 1 그러니까 이거 진짜 어디 놀이동산 가도 00:04:46:15 - 00:04:48:10 V2, 1 이 정도 퀄리티가 안 나올 것 같은데 00:04:48:10 - 00:04:51:13 V2, 1 이런 곳이 공적인 이름 속에 숨어 있다는 게 00:04:51:13 - 00:04:53:22 V2, 1 되게 놀랍습니다 00:04:58:05 - 00:05:01:00 V2, 1 디테일한 게 조정간 단발을 하지 않으면 00:05:01:00 - 00:05:02:22 V2, 1 나오지가 않네요 00:05:02:22 - 00:05:04:06 V2, 1 엄청난 디테일이 숨어 있네요 00:05:04:06 - 00:05:04:10 V2, 1 이게 00:05:06:11 - 00:05:10:15 V2, 1 아이핏존이라고 부르는 존이 있네요 00:05:10:15 - 00:05:12:23 V2, 1 이건 혹시 어떻게 하나요? 00:05:12:23 - 00:05:14:16 V2, 1 아까는 손으로 터치했잖아요 00:05:14:16 - 00:05:18:16 V2, 1 발로 터치를 하는군요 00:05:19:09 - 00:05:23:01 V2, 1 떨어지는 과일을 버튼을 눌러서 00:05:23:01 - 00:05:26:15 V2, 1 빨간색 버튼을 밟아서 00:05:26:15 - 00:05:27:11 V2, 1 과일을 잡아요 00:05:32:02 - 00:05:32:16 V2, 1 진짜 많네요 00:05:32:16 - 00:05:36:18 V2, 1 할 게 이 공간 구성이 되게 알찬 것 같아요 00:05:36:18 - 00:05:38:07 V2, 1 되게 큰 공간이 아닌데 00:05:38:07 - 00:05:41:13 V2, 1 알차게 꽉 채워져 있는 것 같아요 00:05:41:13 - 00:05:45:02 V2, 1 저희 용인이 아마 제일 크다고 들었어요 00:05:45:02 - 00:05:47:02 V2, 1 가상현실 체험센터가 여러 군데가 있더라고요 00:05:47:02 - 00:05:51:03 V2, 1 인천에도 있고 목포에도 있고 00:05:52:11 - 00:05:54:14 V2, 1 근데 이게 가장 제일 최신에 생긴 건가요? 00:05:54:14 - 00:05:57:01 V2, 1 네 맞아요 00:05:57:01 - 00:05:58:13 V2, 1 터치 테이블이라고 해서 00:05:58:13 - 00:06:00:09 V2, 1 이렇게 앉아서 최대 4명이서 할 수 있는 00:06:00:09 - 00:06:02:04 V2, 1 그런 게임이 있어요 00:06:02:04 - 00:06:09:07 V2, 1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게임은 생선을 잡아라 00:06:09:07 - 00:06:13:16 V2, 1 이런 순발력 게임들 약간 기억력 게임 00:06:23:06 - 00:06:24:15 V2, 1 늦었다 00:06:26:01 - 00:06:28:00 V2, 1 진짜 빠르시네요 00:06:30:00 - 00:06:30:19 V2, 1 혼자 다 하시네요 00:06:33:09 - 00:06:34:09 V2, 1 도안이 있어요 00:06:34:09 - 00:06:37:01 V2, 1 다 하얀색으로 돼 있는 건데 00:06:37:01 - 00:06:38:18 V2, 1 이건 어떤 어린이가 그린 건가요? 00:06:38:18 - 00:06:42:03 V2, 1 이게 아까 이거 1시 반 수업 때 애들이 00:06:42:03 - 00:06:44:15 V2, 1 이 안에 고래 부분만 그렸구나 00:06:44:15 - 00:06:47:21 V2, 1 그래가지고 그려서 여기다 올리면 인식이 돼서 00:06:47:21 - 00:06:49:20 V2, 1 여기 이렇게 똑같이 뜨네요 00:06:49:20 - 00:06:51:02 V2, 1 저게 나옵니다 00:06:53:10 - 00:06:55:22 V2, 1 되게 그럴싸하게 나오네요 00:06:55:22 - 00:06:58:12 V2, 1 도안이 되게 많아요 00:06:58:12 - 00:07:01:03 V2, 1 이렇게 무슨 물고기를 넣으니까 00:07:01:03 - 00:07:04:01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오더니 00:07:04:01 - 00:07:05:06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생겼습니다 00:07:07:07 - 00:07:10:09 V2, 1 친절한 안내 너무 감사드립니다 00:07:10:09 - 00:07:11:16 V2, 1 저는 보고 느낀 게 00:07:11:16 - 00:07:13:10 V2, 1 이게 놀이동산 뺨 치는 수준인데 00:07:13:10 - 00:07:16:08 V2, 1 이게 어려운 공적인 이름으로 숨어 있어서 00:07:16:08 - 00:07:19:03 V2, 1 이게 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지만 00:07:19:03 - 00:07:20:13 V2, 1 오면 진짜 좋아할 것 같다 00:07:20:13 - 00:07:22:14 V2, 1 이런 인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00:07:39:02 - 00:07:45:05 V2,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2,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강화된 암표 단속, 효과는 굉장했다?

계속해서 진행되어 오고있는 [암표 거래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다양한 해결책들을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암표 근절을 위해 노력해보아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취켓팅 직접 해봤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직접 티켓팅과 취켓팅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건전한 티켓 구매 문화를 위해 암표 구매하지 말아요! -------------- 갈수록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는 K-POP, 인기가 많아지는 만큼 콘서트 티켓팅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암표가 성행하고 있다네요 암표는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티켓을 말하는데요 콘서트나 공연, 입장권등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정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최근에 유명 가수의 콘서트 티켓이 500만원에 올라와 논란이 됐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암표 불법인 거 아시죠? 돈도 몇배로 내, 불법 저질러, 좋은 점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암표 그거 안 사면 나중에 다~ 취소표로 나오는 거 아시죠? 제가 한번 암표 아닌 티켓!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티켓팅 한번 도전 해 볼까요? 5분 전이에요 할 수 있겠지? 제발 제발.. 1분..! 침착하게 한번에 성공할 거라고는 생각도 안했어요 15일 8시에 예매 대기 서비스 오픈이구요 그러면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공연도 암표가 있겠죠? 사진 않을 거지만 한번 봐볼까요? 아니 벌써 이렇게 올라와 있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암표를 살 수는 없죠 오늘은 티켓팅 다음날 아침이구요 9시부터 취소표가 풀린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 이거는 많이 풀렸는데요? 성공! 티켓팅 할 때는 막상 없어도 며칠 지나면 다 풀린다니까요? 그런데 이왕 가는 거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에 앉고싶어서 예매 대기 서비스도 등록해 둘 거예요 제가 자리를 골라두면 그 자리중에 취소표가 나올 경우 저에게 예매 기회가 옵니다! 등록해뒀더니 더 앞자리가 나왔어요!! 바로 결제해줍니다 모든 티켓팅이 이렇게 순조로우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다음은 티켓팅 절망편 30초!! 3만..? 되나 이게? 왜 줄어들지가 않을까요? 아무.. 아무것도 없어.. 저 방금 왔는데 진짜 한자리도 안남았네..? 케이팝 인기가 너무 많아 이렇게 직접 티켓팅, 취켓팅을 해봤는데요 경쟁률이 쎄서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취소표가 꽤 많이 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이 구매하지 않은 암표는 결국 취소표로 다시 나오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건강한 문화 예술을 위해, 나를 위해 정정당당하게 즐겨봐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부산

[문화PD] 스포츠계 마스터의 귀환

PD가 길을 걷던 도중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를 만나게 되고 김동희는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 했던 색다른 스포츠에 재미를 느끼는데... 과연 김동희가 푹 빠져버린 스포츠는 무슨 스포츠였을까? -------- PD: 안녕하세요 김동희: 네, 안녕하세요 PD: 혹시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씨 아니신가요? 김동희: 아, 맞습니다.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입니다. PD: 야구면 야구, 축구면 축구. 모든 스포츠를 통달하는 그가 돌아왔다. PD: 어... 근데 이 더운 여름에 여기서 뭐하고 계세요? 김동희: 자고로 스포츠랑 땀을 뚝뚝 흘려야 스포츠거든요 PD: 아... 그럼 땀을 흘리지 않으면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아, 그죠. 땀을 흘려야 스포츠지. 그거 스포츠 아닙니다. 땀 안 흘리면 PD: 그럼 디지털 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말씀을 PD님 또 이상하게 하시네 PD: 아... 죄송해요... 김동희: 네. 아무튼 이렇게 땀을 흘려야 스포츠예요. 보실래요? 내가 얼마나 땀을 많이 흘렸는가 한 번. 이게이게, 내 땀이야. 이르케 땀 닦고. 얼마나 땀이 많은데 내가 PD: 동희님, 근데 요즘 세대들은 스포츠를 시원하게 즐긴대요? 김동희: PD님, 나하도 요오즘 세대예요~ PD: 동희님은 요전세대 아닌가요...? 김동희: 그래서 오늘 갈 곳이 어디라고요? 김동희: 디지털 스포츠 중 하나인 스크린스포츠는 모션 센서와 카메라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가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처리하여 디스플레이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처럼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김동희: 어... 닉네임 정하는 게 가장 어려운데 저는 지금 딱 떠오르는 게 하나 있어요 PD: 동희님! (점수가)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저... 주몽의 피가 흐르지 않는... 그런... 건 가봐요..? PD: 점수가 한 자리던데...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원래 스포츠가 처음부터 잘하지 않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미련은 없습니다 PD: 동희님은 스포츠계 마스터 아닌가요? 김동희: 과거에 살지 말고 현재에 즐기자! PD: 오늘 디지털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는데 일반 스포츠와의 차이점이 무엇인 것 같나요? 김동희: 아무래도 일반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실외에서 하는 스포츠들이 대부분인데 디지털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체력 소모랑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스포츠의 종목들을 즐길 수 있어서 되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PD: 디지털 스포츠만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동희: 지금이 올림픽 시즌이잖아요? 우리가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종목들을 다양하게 디지털화로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 스포츠! 짱 PD: 디지털 스포츠로 6행시 가능할까요? 김동희: 운 띄워주세요 PD: 디 김동희: 디 지게 더운 여름에 PD: 지 김동희: 지 원~하게 즐기고 싶다면? PD: 털 김동희: 털 에 땀날 걱정 없이 PD: 스 김동희: 스 포츠를 즐기어요 PD: 포 김동희: 포 두 다 같이 PD: 츠 김동희: 츠 포츠 즐깁시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체육
  • 전체

[문화PD] 현역 MMA(종합격투기)선수가 VR 복싱게임을 해본다면?

MMA(종합격투기)선수들과 실감나게 즐겨보는 VR 복싱게임! 국민여러분들도 함께 감상해보시죠! ------- 나레이션: 대중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주는 스포츠! 나레이션: MMA. 화면자막: (Mixed Martial Arts) 나레이션: 종합격투기(MMA)선수들과 체험하는 나레이션: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박종헌선수: 안녕하세요 프로 MMA 선수 박종헌입니다. 화면자막: 최근 투기종목에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박종헌선수: 들어봤었던 것 같아요. 원XXX십(이라는) 단체에서 360도 촬영 기법을 이용해서 VR로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걸 보고 되게 신기했어요 정 혁 선수: 최근에 유X브에서 인공지능 복싱 심판 프로그램을 본 것 같아요. 그래서 프로그램이 잘 개발이 되면 인간보다 확실하게 심판을 정확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관심이 있습니다. 화면자막: 오늘 체험해볼 디지털신기술은? 화면자막: VR 복싱게임! 화면자막: 두 선수의 VR 복싱 도전기 화면자막: 지금 바로 떠나보실까요? 화면자막: 선수단 VS VR 게임 화면자막: FIGHT 박종헌선수: 어우 신기하다 ~ 박종헌선수: 오ㅋㅋㅋ (재밌음) 박종헌선수: 잠깐만 나 그로기(데미지)온 것 같은데? 정 혁 선수: 진짜 같은데요 이거? 화면자막: (감탄) 박종헌선수: 와 이게 가드를 안 하고 있으니깐 확실히 맞으면 데미지가 들어가네 박종헌선수: 한 번씩 페인팅(동작) 섞어줘 정 혁 선수: 와 페인팅에 반응을 하네요 박종헌선수: 진짜로? 박종헌선수: 대단하다 이거 박종헌선수: 신기하다 박종헌선수: 아 생각보다 힘들어요 진짜로 하는 것 같고 펀치를 계속 난타전을 바로 앞에서 계속 거니깐 생각보다 운동이 잘 돼요 운동 효과 있을 것 같아요 화면자막: WINNER! 화면자막: 실제로 게임을 해보니 어떠셨나요? 박종헌선수: 생각보다 되게 리얼하게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아가지고 되게 재밌게 했고 바디샷같은거나 가드 공격하는 거 옵션들이나 이런 것들이 실제와 되게 비슷한 점들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하시면 아마 좀 그런 스포츠 좋아하고 격투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공감도 많이 될 것 같고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 혁 선수: 생각보다 잘 됐고 그리고 확실히 일반 복싱 게임보다 VR을 끼고 해서 몰입이 잘되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화면자막: MMA를 비롯한 각종 격투스포츠와 디지털신기술의 결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종헌선수: 일단 MMA란 스포츠 자체가 음지에서 양지로 올라오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과거에 비해서 많이 MMA도 좀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고 옛날에는 싸움이라는 인식이 좀 강했잖아요 좀 야만적이다 잔인하다 이렇게 안좋은 부정적인 인식들이 좀 있었다면 이렇게 게임을 통해서 좀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어서 대중들로 하여금 되게 재밌는 하나의 스포츠다라는 인식을 좋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는(데에 이바지 하는 것 같아서) 대한민국이 스포츠 문화 산업에서도 이제는 선진국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체육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썸녀에게 정 떨어지는 순간

생각보다 콘서트 암표가 불법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주변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SNS나 중고마켓으로 사고 파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콘서트 암표를 몇 배로 팔고서는 신난다며 자랑하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이 영상에서는 썸녀가 아무렇지 않게 콘서트 암표를 팔고 좋아하는 이야기를 통해, 법에 대한 무지는 그 사람의 품격을 깎아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더불어 콘서트 티켓을 SNS나 중고마켓에 몇 배로 사고 파는 행위가 불법이라는 것을 전달하고자 한다. ---------- 하늘 : (투정부리는 듯이) 아니, 오빠랑 같이 가려고 힘들게 티켓팅 한 건데?. 이렇게 갑자 기 못 간다고 하면 어떡해? 취소하면 수수료도 붙는단 말이야. 도현 : (하늘의 눈치를 보며) 하? 진짜 미안해?. (자책하듯) 하필 왜 일요일에 피칭이 잡혀 가지고?. 알잖아, 나 동기들이랑 열심히? (말이 끊긴다) 하늘 : (약간짜증섞인 목소리로) 알겠어. 누가 모른대. 하늘 : 우리가사귀는 사이도아니고 뭐. 도현 : (눈치를 보며) ?기대 많이 했을텐데?. 하? 진짜 미안해. 도현 : 동기들 중에 일요일에 시간 되는 사람은 없어? 그? 소현이랑 예진이는? 하늘 : (살짝인상을 찌푸린 채 무뚝뚝하게) 걔네 다 남자친구랑 놀러 가. 도현 : (당황하며) 아, 그래?? (곤란하다는 듯이) 아, 그? 도현 : (조심스레) 오늘 뭐, 먹고 싶은 거 없어? 저녁은 내가 살게. 너 매운 거 좋아하니? 하늘 : 헐미친!!! 도현 : (당황한 표정으로) 왜, 왜? 뭐, 무슨 일 있어? 하늘 : 미쳤다?. 와? 이렇게 바로 팔릴 줄은 몰랐는데. 도현 : (실실새어나오는 웃음과 함께) 뭐야, 뭔데 그래. 뭐, 좋은 일이라도 생겼어? 하늘 : 응!완~전! (산난 얼굴로) 우리 오늘 뭐 먹을까? 소고기? 아님 오마카세? (자기만 믿 으라는 듯이) 오빠. 먹고 싶은 거 말만 해. 내가 (손으로 허공에 원을 그리며) 다~ 사 줄테니까. 도현 : (의아하면서도 좋다는 듯이) 뭐야~ 진짜 뭔데 그래. 하늘 : 아니, 콘서트 티켓 있잖아. 나 그거 팔았거든. 도현 : ?어? 그게 무슨 소리야? 하늘 : (자랑하듯) 아니, 오빠 콘서트 못 간다고 한 거~ 그거 얘들도 시간 다 안 되는데 그 냥 취소해버리기엔 넘 아깝잖아. 그래서 방금 전에 티켓 판다고 글 올렸거든. 도현 : 글을?? 어디에?? 하늘 : (도현에게 휴대폰 화면을 들이밀며) 중고마켓에! 근데 아이유 콘서트라 그런가? 올 리자마자 그냥 바로 연락 엄~청 쏟아지더라고. 원래 (손가락으로 3을 그리며) 3배 비 싸게 올렸거든? 근데 누가 (손가락으로 5를 그리며) 5배에 산다고 하길래 바로 걍 바 로 판다고 했어. 대박이지!! 도현 : 그걸 팔았다고? 그것도, 5배에? 하늘 : (약간 당황하며) 어?? 응! 아니, 취소하면 수수료 나오기도 하고, 어렵게 티켓팅 성 공했는데 취소하는 건 넘 아깝잖아. 도현 : 얼른 다시 못 판다고 말해. 하늘 : ?그게 뭔소리야? 갑자기? 도현 : 그거 불법 이잖아, 하늘아. 하늘 불법이라고? 도현 : 암표잖아. 그거. 하늘 : 암표? 그게 뭔데? 도현 : (약간 말을 더듬으며) ?너, 진짜 몰라서 묻는 거야? 도현 : 아니, 하늘아. (살짝 뜸을 들이고 카메라를 쳐다보며) 암표는 있잖아? (밑에서 스케 치북을 들어 올리며 프레임 아웃) 스케치북 내용: 공정성의 문제 도현 : 암표란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각종 표를 말하는데요. 암표가 불법인 이유 첫 번째, 공정성의 문제! 암표는 티켓 가격을 비정상적으로 상승시켜 일반 팬들이 문화생활에 쉽게 접근할 수 없게 만듭니다. 스케치북 내용: 사기 피해! 도현 : 둘째, 사기 피해! 암표를 판매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위조 티켓을 판매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경찰청에 따르면, 암표 관련 사기 사건이 매년 수백 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도, 이런피해를 원하진 않겠죠? 스케치북 내용: 불.법 도현 : (자리에 앉으며) 결국, 암표는 공공의 이익을 해치는 (스케치북을 넘기며) 불.법.적.인 행위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법으로도 금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 앞으로는 정당한 방법으로 문화 생활을 즐겨야겠죠~? 하늘 : 아니, 뭐 내가 가짜 티켓을 만든 것도 아니고, 그냥 내가 내 돈 주고 산 거 좀 비싸 게 팔겠다는데. 도현 : 뭐? 하늘 : (약간 뜸을 들이고 도현을 비웃으며) ?별것도 아닌 거 가지고 그래. (살짝 뜸을 들이 고) 안 그래도 짜증나 죽겠는데. 도현 카톡 : 여기서 그만 정리하자 하늘 카톡 : 오늘 갑자기 왜 그래? 하늘 : 아니, 뭔 이딴 애가 다 있어. 하늘 : 야 나 썸 쫑남.아니, 걔 완전 이상한 애야. 오늘 뭔 일 있었는지 앎?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암표 이야기

공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단어 암표 그리고 평소 뮤지컬 덕후라고 불리는 정모씨에게도 암표의 유혹이 다가오는데... ----------- 도입 : 뮤지컬 티케팅 MC: 때는 2023년 여름, 한 대학교의 강의실이야. 정모씨는 평소와는 달리 몹시 긴장한 상태였어. (무슨 일인지 추측하는 게스트) MC : 정모씨는 바로 뮤지컬 덕후, 일명 뮤덕이었어. 그 날은 정모씨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뮤지컬 티케팅 날이었던 거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티케팅까지 남은 시간은 3분, 초단위까지 볼 수 있는 시계를 앞에 둔 채 손을 풀고 있었지. 3, 2, 1 오후 2시가 되자 정모씨의 손가락은 분주하게 움직였어. (같이 호들갑을 떠는 게스트) MC : 어떻게 됐을 것 같아? (대답하는 게스트) MC : 실패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새로고침을 계속 누르고 다른 회차도 찾아봤지만 구할 수가 없었어. 그야말로 피케팅이었던거지. 결국 티케팅을 포기하고 SNS를 하던 그때, 정모씨가 그토록 보고싶었던 뮤지컬 티켓 판매글이 올라왔어. 바로 암표였던 거야. 전개 : 암표? MC : 암표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어? (질문에 답을 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웃돈을 얹고 팔아서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표를 일컫는 말이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공연장 앞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거래도 많았지만, 수년 전부터 매크로를 이용하고 그 표를 온라인으로 거래하다보니 더 문제가 되고 있어. 게스트 : 매크로 프로그램? MC : 매크로는 단순 반복작업등을 프로그래밍하여 자동으로 입력한 행위를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인데 쉽게 이야기 하면 표를 예매할 때까지 자동으로 예매를 완료시키는 거지. (흥분한 상태로 반응하며 처벌법이 없냐고 묻는 게스트) MC : 암표 처벌법도 있기는 하지만 법이 워낙 오래됐기도 하고 처벌이 약해서 3년 사이에 6배 가까이 급증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지금까지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암표 거래를 대상으로 단속과 처벌이 이뤄졌지만, 올해 2024년 3월 22일부터는 법이 바꼈어. 게스트 : 어떻게? MC : 개정 공연법에 따르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연 입장권과 관람권 등을 구매한 뒤 웃돈을 받고 재판매하는 부정 판매 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어. 게스트 : (리액션하는 게스트) 그런데 결국 신고를 해야 처벌을 할 수 있는 거 아니야? MC: 그렇지? 전개 : 신고 방법 MC : 휴대폰을 꺼내볼까? (휴대폰을 꺼내는 게스트) MC : 문화포털이라는 사이트에 검색해서 들어가면 암표를 신고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 (따라하는 게스트) MC : 여기서 문화예술분야 온라인 암표 신고 창에 들어가서 신고자, 공연, 암표상 정보등을 명확히 작성하면 신청을 하면 돼. 게스트 : 생각보다 간단하네? 마무리 : 암표에 대한 인식 MC : 지금 현재 배우로 활동하고 있잖아. 배우로서 암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전에는 이렇게 생각했고 지금은 현재 이렇다 식으로 답하는 게스트와 리액션하는 MC) MC : 나는 암표를 파는 사람은 당연히 없어져야 하지만 사는 사람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해. 누군가의 팬, 한 작품의 팬이라면 보고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예의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 다시 말해서 공정한 게임을 위해서는 누군가가 아니라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해.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전체

[문화PD] 올림픽 경기에 과학이 필요한 이유

스포츠 선수들은 치열한 연습 외에도 첨단 장비와 늘 함께 하는데요. 이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과학 기술! 화제의 올림픽 경기 속 활용된 과학 기술은 무엇인지 담아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죠!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건데요. 지난 8월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렸죠, 특히 우리나라 양궁 대표팀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한국 여자 양궁은 올림픽 단체전에서 무려 10연패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죠.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엄청난 연습 외에도 첨단 과학 기술이 도움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학 기술이 어떻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걸까요?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과정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훈련 과정 중 파트너로 사용된 양궁 로봇인데요. 이 양궁 로봇은 풍향계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해서 각도와 방향을 조절한 뒤에 과녁을 쏘는데요. 철저한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점수를 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훌륭한 연습 파트너로 쓰였죠. 그 외에도 스포츠 경기에 활용되는 과학 기술들은 많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죠.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 첫 AI 올림픽이라는 건데요. 경기력 분석과 심판 지원 등 대회 운영 전반에 AI가 도입됐어요. 특히 체조 같은 경우는 AI 심판으로 불리는 심판지원시스템(JSS)을 도입했는데요.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고, AI 이미지 분석으로 회전수와 동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경기 판정에서도 첨단 기술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막전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증명했는데요. 전반 3분 프리킥 상황에서 수비수 펠릭스 선수가 올린 크로스를 에콰도르 공격수인 발렌시아 선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이때 심판 모두 오프사이드 반칙 판정을 내리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SAOT)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활용한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죠. SAOT 기술을 근거로 당연히 발렌시아의 골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활용해 심판이 놓치는 부분까지 이중 체크함으로써 더 정확한 판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거죠. 여러분 혹시 2021년 도쿄 올림픽 기억나시나요? 도쿄 올림픽에서는 총 11개 경기장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실시간 영상 솔루션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그래서 안방에서 TV로 경기를 보더라도,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이처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다시점의 영상 기술을 4D Replay라고 하는데요.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시켜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선수들의 활약을 다양한 각도에서 밀착 촬영이 가능한데요. TV로 보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의 긴장한 모습부터 결정적인 슛 골인 장면까지 가까이서 지켜봄으로써, 보다 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과학 기술은 선수들에게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발휘하는데요. 선수들에게는 무엇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치열한 경기를 치르기까지 스포츠 선수들은 엄청난 연습에 연습을 거치는데요. 이 훈련 과정에서도 물론 과학 기술이 사용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화제가 된 황희찬 선수의 세레머니 기억하시나요? 처음엔 사람들이 속옷인가? 착각한 이 사진. 정체는 바로 EPTS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EPTS. EPTS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 들어있죠. 위치추적장치와 센서를 통해 선수의 활동량, 자세 변화, 피로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훈련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최적화된 경기 전략을 짤 수 있죠. 이처럼 훈련 중 활용되는 스포츠 과학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 훈련 내용을 정확히 수치로 나타낸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을 스포츠 생리학이라고 하는데요. 체력 분석연구원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 측정은 물론 체력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연구원은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 등을 이용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해 우리 팀 전략을 짜는데 사용하죠.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과 경기를 분석하는 시간이 꼭 필요한데요. 이 모든 것 과정에서 바로 과학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렇듯 스포츠 과학 기술은 경기장 안에서는 물론 훈련장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과 스포츠 경기 속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으로 스포츠 경쟁력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높이는 건 물론, 정밀한 경기 결과를 판단하는 보조 역할로써, 과학기술이 경기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스포츠에 과학이 꼭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선수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면서, 동시에 부상도 예방하고,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도 만족하며 다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문화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속 다양한 과학기술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체육
  • 경남

[문화PD]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실내 공간

점점 더워지고 있는 여름 날씨에 밖에서 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힘들다. 그런 아이들이 조금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 도입 리포터 : 어린 시절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던 기억, 다들 하나씩은 있으시죠? 제가 서 있는 이곳, 운동장도 불과 몇년 전까지는 아이들만의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힘들었던 코로나를 겪었고 점점 뜨거워지는 요즘 날씨 덕에 대낮에는 밖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그런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재밌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전개1 리포터 : 안녕하세요. 이곳은 경상남도 마산에 위치한 내서스포츠센터 앞인데요. 지금 현재 보이시는 내서스포츠센터 뒷편에는 내서어린이체육관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나레이션으로 전환) 겉보기에는 일반 스포츠 시설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지만 경남 최초 어린이 전용 체육관으로 내부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가득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체성분 검사를 할 수 있는 상담실, 교구를 활용한 활동이 가능한 체육관, ICT 융복합 스포츠실 등이 있는데요. (리포터 재등장) 그 중에서 제 뒤에 있는 이 곳, VR 스포츠실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소개 드리고 후기도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리포터 : 여기서 잠깐! VR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쉽게 말해 가상현실이라고도 하는데요. 컴퓨터 시스템 등을 사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 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특정한 환경을 말합니다. 전개3 리포터 : 지금까지 VR스포츠실을 체험해봤는데요. 처음에는 에어컨 밑에 있어서 운동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숨도 차고 땀도 나고, 어린이용으로 만들어진걸 어른인 제가 했을 때 이렇게 땀이 난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어린이들한테도 운동효과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VR기기라고 생각을 하니까 대부분 눈에 기기를 착용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스크린 인식이 되어서 찝찝함도 없고 기기 파손으로 인한 2차 사고도 없으니까 어린 아이들한테도 사고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리포터오늘은 이렇게VR스포츠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요즘은 앉아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아이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의 형태로 다가가기 때문에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후의 변화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이 전국적으로 더 많아져 더 많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체육
  • 충남

[문화PD] 휠체어로 즐기는 달리기 레이스!

다리로만 달려야 한다는 편견은 깨부술 차례! 휠체어로 레이스를 즐기며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 스포츠를 재밌게 즐겨요. VR기술과 온라인 네트워크가 융합되어 다른 지역과 시공간을 넘어 도전해보세요. 더 많은 디지털 스포츠가 궁금하다면 본.방.사.수. ------ 어? 여러분! 지금 장마가 끝나고 무더운 폭염 주의 속에서 살고 계시나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폭염이 찾아온 날씨에는 도저히 야외 스포츠를 즐기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저희 충청도 지역에 있는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는 실내 가상 스포츠로 편하고 시원하게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가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가 오늘 리포터를 자진하여 VR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체어레이스뿐만 아니라 VR바이크 등등 장애인 및 비장애인 분들이 함께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 시설인데요. 너무 더워서 빨리 들어가고 싶네요. 얼른 저랑 같이 함께 들어가보실 준비가 되셨을까요? 가상현실인 VR과 스포츠센터가 융합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로 들어가게 되면 실내에서 즐기기에 적합한 XR(Extended Reality)및 VR(Virtual Reality) 등 다양한 가상현실을 이용한 스포츠 체험이 많았는데요. 가장 먼저, 기계 옆에 있는 카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경주할 구간을 선택해줍니다. 먼저 가볍게 100m만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생각보다 너무 힘든데?! 무거운 느낌보다는,,, 되게 팔이 힘이 많이 들어간다? 제가 운동을 안해서 그런가요..? 이번에는 평소 걸어 다니는 기준인 5km를 달려볼까 합니다. 처음엔 속도를 좀 조절해야 될 것 같아요. 5000m는 다들 천천히 달리시네 휠체어를 타시는 분들의 고충을 어느 정도인지 체감하기 위해 체험해보았습니다. 제가 5분정도도 안 왔는데 5분 걷는 것도.. 이렇게 하는 것도 힘드네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시간이 지날수록 팔에 힘이 정말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우선 XR스포츠도 해보고 휠체어 레이스도 해보고 아까 해봤던 VR바이크도 해봤는데요. 제일 기억에 남는 건 휠체어 레이스였던 것 같아요. 나머지는 어찌됐든가 비장애인분들이 더 잘 하실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고 VR기술과 스포츠를 합친 거라서 재미있게 할 수 있었는데 휠체어레이스는 휠체어를 타시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어느정도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장애인분들이 장애인 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휠체어레이스 중에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설에 있는 분들과 같이 경기를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현재 저랑 동시간대에 하시는 분이 없으셔서 같이 즐길 수는 없었으나 그렇게 동시간대에 즐길 수 있으면은 시공간을 넘어서 다른 장애인분들과도 대결할 수 있던 점이 되게 인상깊었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 분야가 함께 공존하는 스포츠 센터에 와봤는데요. 이렇게 디지털 기술이 많이 활발해져서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이런 경우에도 실내에서 충분히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큰 메리트를 봤던 것 같습니다. 장애인 분들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분들도 같이 오셔서 이런 실내에서 편하고 재미있게 같이 스포츠를 즐기다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그럼 나머지 게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0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처벌 단돈 20만원?! 진실은?

현재 암표 매매는 단순 경범죄에 해당된다. 경범죄 처벌법 3조에 의거해 20만원의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물론, 공연법에 의거해 더 강한 처벌을 줄 수 있지만, 이는 큰 한계가 존재한다. 암표가 이루어지고 있는 규모에 비해 법적 처벌은 미약하다. 또한,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암표 거래는 법적으로 처벌 근거가 없다는 주장이 존재한다. 우리가 좀 더 암표에 대한 법률에 관심을 갖고, 해외에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사람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여유를 찾고자 스포츠, 공연, 다양한 여가 활동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즐거움을 가로막는 것이 존재합니다. 저는 실제 암표로 피해를 본 분들을 만나봤습니다. 여자남자 인터뷰 진행 대한민국에서 암표에 관한 법률은 크게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경범죄 처벌법 그리고 공연법. 경범죄 처벌법에는 지정된 장소(오프라인)에서 웃돈을 얹어 판매한 사람들에게 최대 20만원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한다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법안은 51년전에 만들어진 법률입니다. 이 법으로는 온라인에서의 암표 처벌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최근 개정된 공연법에 따르면 매크로를 활용한 불법 티켓을 판매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점이지만, 온라인 내 매크로로 구매한 티켓에만 처벌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암표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액에 비해 매우 가벼운 듯한 느낌을 주는 현재 법안. 이에 저는 한 가지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매크로를 다 잡아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현실. 그래서 실제 암표를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와 거래 연락을 해본 뒤, 실제 현장에서 만나 거래가 가능한지, 판매자가 오프라인 처벌에 관해 인지를 해 만남을 거절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10명의 판매자와 거래를 진행해봤는데 결과는 예상밖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판매자가 오프라인 거래를 거절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7명의 판매자가 오프라인 거래도 가능하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실제 티켓 가격의 몇배나 되는 금액으로 안심거래, 인증된 거래라며 당당하게 판매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다른 나라에서도 암표처벌에 관한 다양한 법률이 존재합니다. 미국에서는 하우스 파일 1989 즉, 테일러 스위프트법은 공연 티켓 판매자가 티켓 수수료를 처음부터 공개하도록 하고, 재판매자가 티켓 1장을 초과해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제한 법률입니다. 또한, 뉴욕의 예술문화법에는 5매 이상의 불법 거래를 반복적으로 진행할 경우, 가중 처벌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매크로와 같은 불법 프로그램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온타리오주는 입장권판매법을 실행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을 실행 즉, 벌금과 함께 불법 티켓 판매로 발생한 실제 손해액보다 훨씬 더 많은 배상액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에서는 온,오프라인 모두 공연입장권의 고액 암거래를 금지하며,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엔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처럼, 많은 나라에서도 암표를 막기 위해 다양한 법률이 존재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매크로와 관계없이 암표 판매를 전면 금지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었던 처벌을 3년 이하의 징역,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 뿐만 아니라 공연업계, 아티스트, 스포츠산업 등 많은 곳에서 암표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암표 문제를 해결하고자 피해를 입은 국민들이 직접 나서고 있으며, 모든 짐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건전한 관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강한 법률이 제정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