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체육
  • 서울

[문화PD] 이젠 혼자서도 운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 케어가 있다?! (+심지어 재미도 있음)?XR 헬스트레이닝 체험기

기술의 발전이 헬스 트레이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운동하기 재미없고 자세잡기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XR 기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몰입해서 게임처럼 운동할 수 있는 건데요. 센서를 이용해 자세까지 분석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에 못이긴 나은 PD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 문화PD 22기 이나은입니다! 혹시 스크린 골프나 야구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굉장히 많이 알려진 활동이라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XR기술을 접목시킨 스포츠인데요. 오늘 다뤄볼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트로 영상 다이어트 식단을 AI로 알려주는 어플, 운동 자세를 분석해주는 스마트 미러, 입고 운동하면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는 옷 등 헬스 분야에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곳에 나와있는데요. 운동하기엔 어려움과 지루함이 배가 될 것 같은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앞서 언급해드린 XR기술을 접목시킨 헬스트레이닝을 받아볼겁니다. XR기술 설명 그래픽, 참고 영상 과연 XR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한국어 풀이로 확장현실이라고 하는데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가상현실은 흔히 VR로 불리고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일부가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것인데요. 특히, 지도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현실은 실제 세계와 가상 현실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술입니다. 센터로 입장 내부로 들어왔는데요. 무인으로도 이용되는 서비스인 만큼 미리 어플을 통해 예약했고 QR코드를 찍어 입장했습니다. 센터로 들어가면, 먼저 인바디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바디 기록은 입장할 때 사용한 어플로도 연동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헬스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발리 등 다양한 나라가 테마인 프로그램도 있어서 굉장히 이색적인 그래픽을 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달리면 저를 투영한 캐릭터도 달립니다. 열심히 뛰어 지정된 장소로 가면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센서로 자세를 인식하여 평가해줍니다. 어드벤처에서 피트니스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까는 재미있고 모험 또는 게임을 하듯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본격적으로 운동이 위주인 모드인 것 같습니다. 운동 끝 자, 이렇게 하면 88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 점수는 2점정도 나왔는데, 아무리 홈트 4년차라도 옆에서 코칭 해줄 사람이 없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자세가 완벽하진 않았나 봅니다.) 확실히 자세를 봐주니까 훨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시작 3면의 벽과 바닥, 천장 모두 스크린이 적용되어 정말 몰입감있게 운동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운동으로 과열되었던 몸을 진정했습니다. 명상끝 30분 동안 운동을 해봤는데요. 90kcal 남짓 태운 것 같은데, 정말 그에 상응하는 땀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너무 힘드네요. 다음으로 관계자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Q1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개인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설정한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실감나는 XR기술입니다. VR 사용시 발생되는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XR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보다 편안하고 몰입감 있는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용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2 XR기술과 헬스 트레이닝의 융합, 전망은 어떨 것이라고 보시나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 운동의 융합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건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끝 운동 비포와 애프터를 비교해봤을 때 땀이 정말 많이 날만큼 운동을 열심히했는데요. 다시 체중계를 제어보니 1kg나 빠져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XR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종류의 몰입형 헬스 트레이닝이 등장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헬스 케어 방식들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일반적인 헬스에 질렸다면, XR 헬스 트레이닝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강화된 암표 단속, 효과는 굉장했다?

계속해서 진행되어 오고있는 [암표 거래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다양한 해결책들을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암표 근절을 위해 노력해보아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충남

[문화PD] 휠체어로 즐기는 달리기 레이스!

다리로만 달려야 한다는 편견은 깨부술 차례! 휠체어로 레이스를 즐기며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 스포츠를 재밌게 즐겨요. VR기술과 온라인 네트워크가 융합되어 다른 지역과 시공간을 넘어 도전해보세요. 더 많은 디지털 스포츠가 궁금하다면 본.방.사.수. ------ 어? 여러분! 지금 장마가 끝나고 무더운 폭염 주의 속에서 살고 계시나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폭염이 찾아온 날씨에는 도저히 야외 스포츠를 즐기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저희 충청도 지역에 있는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는 실내 가상 스포츠로 편하고 시원하게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가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가 오늘 리포터를 자진하여 VR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체어레이스뿐만 아니라 VR바이크 등등 장애인 및 비장애인 분들이 함께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 시설인데요. 너무 더워서 빨리 들어가고 싶네요. 얼른 저랑 같이 함께 들어가보실 준비가 되셨을까요? 가상현실인 VR과 스포츠센터가 융합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로 들어가게 되면 실내에서 즐기기에 적합한 XR(Extended Reality)및 VR(Virtual Reality) 등 다양한 가상현실을 이용한 스포츠 체험이 많았는데요. 가장 먼저, 기계 옆에 있는 카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경주할 구간을 선택해줍니다. 먼저 가볍게 100m만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생각보다 너무 힘든데?! 무거운 느낌보다는,,, 되게 팔이 힘이 많이 들어간다? 제가 운동을 안해서 그런가요..? 이번에는 평소 걸어 다니는 기준인 5km를 달려볼까 합니다. 처음엔 속도를 좀 조절해야 될 것 같아요. 5000m는 다들 천천히 달리시네 휠체어를 타시는 분들의 고충을 어느 정도인지 체감하기 위해 체험해보았습니다. 제가 5분정도도 안 왔는데 5분 걷는 것도.. 이렇게 하는 것도 힘드네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시간이 지날수록 팔에 힘이 정말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우선 XR스포츠도 해보고 휠체어 레이스도 해보고 아까 해봤던 VR바이크도 해봤는데요. 제일 기억에 남는 건 휠체어 레이스였던 것 같아요. 나머지는 어찌됐든가 비장애인분들이 더 잘 하실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고 VR기술과 스포츠를 합친 거라서 재미있게 할 수 있었는데 휠체어레이스는 휠체어를 타시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어느정도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장애인분들이 장애인 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휠체어레이스 중에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설에 있는 분들과 같이 경기를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현재 저랑 동시간대에 하시는 분이 없으셔서 같이 즐길 수는 없었으나 그렇게 동시간대에 즐길 수 있으면은 시공간을 넘어서 다른 장애인분들과도 대결할 수 있던 점이 되게 인상깊었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 분야가 함께 공존하는 스포츠 센터에 와봤는데요. 이렇게 디지털 기술이 많이 활발해져서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이런 경우에도 실내에서 충분히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큰 메리트를 봤던 것 같습니다. 장애인 분들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분들도 같이 오셔서 이런 실내에서 편하고 재미있게 같이 스포츠를 즐기다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그럼 나머지 게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0
  • 체육
  • 서울

[문화PD] 스포츠의 새로운 시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즐기는 디지털 체험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이 스포츠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결합된 다양한 체험을 일반인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하여, 직접 방문해보고자 합니다! ------------ 스포츠와 디지털 기술의 완벽한 만남! 오늘은 누구나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체험 공간을 소개해드립니다 과연 이곳에서 어떤 미래형 스포츠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은 디지털 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스포츠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는 인터렉티브 스포츠, MR 스포츠, Smart Track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ICT 즉,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스포츠 체험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 개발, 저장, 처리,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뜻합니다. ICT 기술을 통해, 스마트 센서가 사용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체육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혼합 현실이란, 현실 세계에 가상 현실(VR)을 접목하여 현실의 물리적 객체와 가상의 객체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혼합현실(MR) 기술의 사용으로, 실제 경기와 유사한 체험이 제공되어 축구, 트램펄린부터 컬링까지 다양한 스포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 몰입감이 운동의 경계를 확장시킵니다 일반 런닝머신처럼 보이지만, 이곳은 스마트 트랙을 활용한 스마트 런워크존입니다. 화면에 맞춰 게임하듯 걷고 뛰며, 실시간으로 보행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운동의 재미를 더하면서도, 정확한 체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Q. 오늘 스마트 스포츠 체험은 어떠셨나요? A. 정말 놀라웠습니다. 디지털 기술 덕분에 스포츠가 더 재미있고 몰입감 있게 느껴졌어요.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운동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과 전통적인 체육 훈련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A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은 훈련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체육 훈련은 개인의 기술과 체력을 바탕으로 하며,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구요. 디지털 기술은 훈련의 과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지만, 여전히 기본적인 체력 훈련과 기술 연습이 중요하다는 점은 전통적인 체육 훈련과의 공통점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이 스포츠 체험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아마 저처럼 운동을 싫어하는 분도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접목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체육
  • 서울

[문화PD] 2024 서울 VR 영등포구 올림픽 결승 | 하이라이트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만든 YDP 가상현실 스포츠관! 실내에서 시원하게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음악(Music) Ikson - Remember stars-MorningLightMusic ---------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게 가상현실의 힘인가요? 네 여기는 가상현실 올림픽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영등포 제1스포츠 센터입니다. 역대 최고 올림픽을 만들어가고 있는 서울 가상현실 대표선수들이 치열한 접점끝에 메달 색깔만을 놓고 두 선수가 경쟁하게 되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순간 강서구의 이진희 선수가 들어옵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은 스마트 로잉, 조정입니다. 지난 올림픽에서 단숨에 동메달을 목에 걸었을만큼 이에 맞서는 강남구의 김지웅 선수 모터사이클에 특화된 선수죠~ 과연 이진희 선수에게 어떤 대답을 줄지, 오늘 경기, 기대하겠습니다. 결승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다섯 시리즈의 가상현실 스포츠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점수를 획득할시 아래 칸에 초록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더 많은 초록불, 즉 히트를 기록한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하게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 바이크 경기인데요. 아무래도 김지웅 선수의 주종목인만큼, 이진희 선수 또한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첫번째 스마트 바이크 경기, 바로 - 시작합니다! 이 경기는 날씨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와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자 김지웅 선수, 이진희 선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만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아! 김지웅 선수, 압도적으로 빠르게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진희 선수, 괜찮습니다. 첫경기입니다. 운동량까지 정확히 기록되는 스마트 바이크 시리즈 경기였습니다. 두번째 시리즈, 스마트 러닝으로 이어갑니다. 열대우림 시뮬레이션 60M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오우 큰 화면 좌측에 폭포도 보여지는데요? 바이크 경기에서 체력을 비축한 이진희 선수. 어? 뭐하는거죠? 이진희선수... 아름다운 풍경에 결국 카메라를 들고 맙니다.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던 김지웅 선수,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이진희 선수, 좀 무리가 될 것 같아요. 격차가 확 벌어지며 김지웅 선수의 히트입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인 스마트 로잉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높은 구도에서 한번에 내려다보이는 대형 모니터가 물한방울 없어도 현장감을 생생히 살려주는데요. 기구의 무게를 조절할 수 있어 단계별 팔근육 개발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입니다. 이진희 선수보다 살짝 앞서고 있는 김지웅 선수. 웃음을 잃지 않는 두 선수인데요. 아 이게 웬일입니까, 김지웅 선수 바를 놓칩니다! 그 기회를 틈타 남은 1.5미터를 빠르게 질주하는 이진희 선수인데요! 이진희 선수!!! 극적으로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세번째 시리즈, 차분히 풀리기 시작하는 이진희 선수의 히트였습니다 가상현실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AI Fit 시리즈 경기는 누구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18종의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스포츠입니다. 첫번째 경기....카약이 선택됐습니다. 두 선수 모두 처음일텐데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이해되는 가상현실 경기라 수준 높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두 선수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배경에서 경기에 임하는데요, 전신을 쓰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지만 표정이 아주 밝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이 이진희 선수의 신체적 한계를 극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유연함으로 빠르게 앞서나가는 이진희.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렇게 되면 두선수 모두 2개의 히트를 기록. 슛 오프입니다! 막상 막하의 두 선수. 서울에 어울리는 배달 미니 게임. 시작합니다! 이 게임의 관건은 균형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 팔을 높낮이로 이진희 선수 착지. 이진희 선수가 선두를 달립니다.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도 팔만을 사용해 충분히 AI기술을 통해 하늘을 날고 배달을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김지웅 선수가 좀 더 배달장소에 가까워지는 상황. 이진희 선수, 유연성으로 먼저 육지로 올라오는데요? 침착하게 지름길로 접어듭니다. 아... 주택이라는 장애물! 두 선수는 어떤 대답을 줄까요? 허리꺾기로 김지웅 선수, 점수 획득합니다! 이제 마지막 배달만이 남아있습니다. 누가 우승해도 아쉽지 않은 상황. 승자는!!! 이진희 선수 입니다!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정말 대단합니다! 가상현실의 장점을 활용해 3번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가상현실 올림픽 사상 최연소로, 금메달을 목에 겁니다. 우리 김지웅 선수, 정말 잘했죠. 은메달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이진희 선수 인터뷰) 숨이 너무 차서요. 내가 진짜 이길 수 있을까? 솔직히 확신은 없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서 모든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금메달까지 딸 수 있었던 게 가상현실의 기술이 가진 매력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운동을 일절하지 않던 이진희 선수가 새역사를 쓴 것처럼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원한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관. 무려 2억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제공하는 공간. 언제든 이곳에서 나만의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지금까지 저는 스포츠 해설 위원, 진피디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는 존재 : 그 암표가 알고 싶다 - 암표의 심각성과 처벌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는 존재 암표 올해 1월 1일 싱어송라이터 장 모씨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연 취소에 대한 공지였는데요. 그건 다름 아닌 암표 때문이었습니다. 암표는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으며 점점 규모를 키워가고 있는데요. 현황은 어떤지, 암표를 처벌할 순 없는 건지 그 암표가 알고싶다 에서 알아봤습니다. ---------- 화면에 보이는 이 숫자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이것은 콘서트 티켓의 가격입니다. 본래 10만 원 대 정도의 표 가격이 2배에서 3배, 많게는 100만 원 대로 팔리고 있는 겁니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요? (문화 PD 인트로) 안녕하세요, 그 암표가 알고 싶다의 문화 PD 22기 이나은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이 암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여러 매체를 통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암표 정말 이대로 둬도 괜찮은 걸까요? 구체적으로 말해 암표란, 웃돈을 얹고 팔아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탑승권, 입장권 등의 표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영어 이름은 illegal ticket. 이름에서부터 이것을 사고파는 행위가 불법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콘서트, 뮤지컬 등 음악, 공연 분야에서 특히나 더 높은 가격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올해가 시작되는 1월 1일 싱어송라이터 장모 씨의 유튜브 커뮤니티에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연 취소에 대한 공지였는데요.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암표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여러 아티스트의 팬 미팅, 콘서트도 같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죠.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암표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암표는 특히 중고 거래 사이트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정식 표 가격에서 2~3배 올리는 것은 기본이고 유명 가수의 경우 10배에서 30배 정도까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암표상들은 현재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매크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자기들끼리 판매상 중간상 등 역할을 나누어 체계적인 회사의 형태를 갖춰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암표상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아니... 암표상들이 표를 다량으로 구매하는 바람에 가뜩이나 자리 없는 내 가수 콘서트에 더 가기 힘들어졌어요. 솔직히 이런 부분 정말 어떻게 못 하는 건지 불만이 정말 많으면서도 실제로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암표 파는 거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냥 넘기게 되더라고요. 이 암표 거래,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만큼 처벌할 수 있는 법도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매크로를 이용한 티켓 부정 판매를 금지하는 개정 공연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반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 벌금을 매기는 처벌 규정이 마련된 겁니다. 다만, 판매와 알선을 상습적으로 한 사람만 처벌하는 수준이며 구매한 사람을 처벌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람들은 신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암표를 신고하게 된다면, 정확한 좌석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암표상들은 암표를 구매하기 전까진 좌석번호를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거대 암표 거래 업체는 판매상을 돌아가면서 활동하기에 상습적이라는 말을 피해가 처벌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본 것처럼 암표는 공정한 공연, 음악 문화를 해치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한, 적법한 방법으로 표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의 권리와 기회를 박탈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이제 이 현상 절대 지켜만 보지 말아야겠습니다.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암표 거래를 목격한다면, 곧바로 신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광주

[문화PD] ★몰입도 100%☆ ★AR스포츠☆ “내가 게임속으로?!”

요즘 누가 앉아서 게임함?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신기술의 성장으로 e스포츠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온몸으로 즐기는 AR피구 HADO스포츠~ 여러분들도 증강현실에서 즐기는 AR스포츠를 즐겨보세요! -------- 최근 파리올림픽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가대표의 선전이 빛난 올림픽이었다고 생각 드는데요 이런 국제대회인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을 보면 여러국가의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스포츠에 정말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듭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포츠의 범위가 더욱 방대해 지고있죠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e스포츠가 국제대회에 처음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e스포츠대회가 굉장히 활발했는데요 작년엔 전라남도 광주에서 장애인 e스포츠가 열린 만큼 이제는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스포츠라 생각됩니다 특히 이 장애인 e스포츠 대회 중에 제 눈에 띄었던 종목이 휠리엑스 종목이였습니다 당시 저는 xr이 e스포츠 대회에? 굉장히 신선하게 다가왔는데요 이외에도 ar, vr종목들이 진행됐는데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e스포츠 종목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vr,ar콘텐츠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국내 각 지역에서도 어렵지 않게 디지털 체험관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 그래서 이 공PD! 정말 신선한 ar스포츠를 즐기고 왔습니다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동에 위치한 THE META AR진로체험센터인데요 Ar피구 콘텐츠 HADO를 즐길 수 있는 ar스초츠 센터입니다 박정환 감독 인터뷰 비욘더 스포츠 리더로서 도전하고 성장하는 광주 THE META구단 감독 박정환입니다 THE META는 대한민국 최초의 AR 진로센터로서 기술과 혁신 사용자 경험을 위주로 HADO를 통해 다가오는 미래를 경험해 볼 수 있으며 HADO선수 육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관입니다 VR은 가상의 공간에서 혼자 진행하는 경기라면 AR 스포츠 HADO는 현실 공간에서 3:3 경기로 80초 동안 팀끼리 소통하며 포지션에 따라 팀플레이가 가능한 진정한 e스포츠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46새숫 숫제대회, 국내대회, 월드컵등.. 다양한 대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HADO는 총 4가지의 장치를 착용합니다 팔에 달린 암밴드 센서를 통해 특정 모션을 취해 게이지를 모아 실감형기술 구현이 접목된 공격 및 방어막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쌍방향기술이 구현돼 역동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FPS나 1인칭, 3인칭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이렇게 AR증강현실 속에서 직접 플레이하니 마치 게임 캐릭터가 된 기분이 들었습니다 루카선수 인터뷰 요즘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HADO는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비슷해서 전신운동도 되고 재밌습니다 몸이 유연하고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저에게 딱 맞는 스포츠라 생각되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AR피구 HADO는 아주 재밌고 체력훈련도 되고 엄청나게 재미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한 번씩은 경험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해보세요 AR스포츠 화이팅!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체육
  • 서울

[문화PD] 앞으로 한국 축구가 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한국 축구선수들이 훈련 중 혹은 경기 중 착용하는 기기는?! 한국 축구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전술/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바로 이 디지털 기기! 과연 한국 축구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지금 바로 이 기기에 대해 알아보러 가봅시다! ------------ 도입 여러분은 어떤 스포츠 종목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최근에는 다양한 프로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중 제가 오늘 이야기해볼 스포츠는 바로 국민스포츠, 축구입니다! (문화PD 인트로) 최근, 여성 축구팬들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대한민국 축구산업은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규모 또한 커지고 있죠. 2023년도 12월 보도에 따르면, K리그의 총 관중 수가 3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구장 내 여성비율은 47%였는데, 2019년 대비 15%나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확실히 과거에 비해 스포츠가 남녀노소 모두 즐기게 된 문화로 자리잡게 된 것 같네요. 전개1 점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한국의 축구선수들도 대단한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축구선수들의 경기력이 향상되고 계속해서 성장한 데에는 선수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도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바로 EPTS라는 GPS기반의 웨어러블 기기인데요...! 그럼 바로 한번 EPTS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 마무리 영상을 통해 EPTS라는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정보가 잘 전달되었을까요? 일반인분들에게는 웨어러블 기기라고 하면 스마트워치나 올해 출시된 국내 S사의 링과 같은 디지털 기기가 조금 더 익숙하실지 모르겠습니다. EPTS는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진입장벽이 높을 것 같네요. 그래서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도 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마련하셔서 더 체계적인 스포츠 활동을 하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국 축구와 EPTS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앞으로 한국 축구산업이 디지털 기술과 잘 융합되어 더욱 더 성장했으면 하는 마음이 드네요! 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취켓팅 직접 해봤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직접 티켓팅과 취켓팅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건전한 티켓 구매 문화를 위해 암표 구매하지 말아요! -------------- 갈수록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는 K-POP, 인기가 많아지는 만큼 콘서트 티켓팅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암표가 성행하고 있다네요 암표는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티켓을 말하는데요 콘서트나 공연, 입장권등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정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최근에 유명 가수의 콘서트 티켓이 500만원에 올라와 논란이 됐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암표 불법인 거 아시죠? 돈도 몇배로 내, 불법 저질러, 좋은 점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암표 그거 안 사면 나중에 다~ 취소표로 나오는 거 아시죠? 제가 한번 암표 아닌 티켓!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티켓팅 한번 도전 해 볼까요? 5분 전이에요 할 수 있겠지? 제발 제발.. 1분..! 침착하게 한번에 성공할 거라고는 생각도 안했어요 15일 8시에 예매 대기 서비스 오픈이구요 그러면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공연도 암표가 있겠죠? 사진 않을 거지만 한번 봐볼까요? 아니 벌써 이렇게 올라와 있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암표를 살 수는 없죠 오늘은 티켓팅 다음날 아침이구요 9시부터 취소표가 풀린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 이거는 많이 풀렸는데요? 성공! 티켓팅 할 때는 막상 없어도 며칠 지나면 다 풀린다니까요? 그런데 이왕 가는 거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에 앉고싶어서 예매 대기 서비스도 등록해 둘 거예요 제가 자리를 골라두면 그 자리중에 취소표가 나올 경우 저에게 예매 기회가 옵니다! 등록해뒀더니 더 앞자리가 나왔어요!! 바로 결제해줍니다 모든 티켓팅이 이렇게 순조로우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다음은 티켓팅 절망편 30초!! 3만..? 되나 이게? 왜 줄어들지가 않을까요? 아무.. 아무것도 없어.. 저 방금 왔는데 진짜 한자리도 안남았네..? 케이팝 인기가 너무 많아 이렇게 직접 티켓팅, 취켓팅을 해봤는데요 경쟁률이 쎄서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취소표가 꽤 많이 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이 구매하지 않은 암표는 결국 취소표로 다시 나오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건강한 문화 예술을 위해, 나를 위해 정정당당하게 즐겨봐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경남

[문화PD]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실내 공간

점점 더워지고 있는 여름 날씨에 밖에서 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힘들다. 그런 아이들이 조금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 도입 리포터 : 어린 시절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던 기억, 다들 하나씩은 있으시죠? 제가 서 있는 이곳, 운동장도 불과 몇년 전까지는 아이들만의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힘들었던 코로나를 겪었고 점점 뜨거워지는 요즘 날씨 덕에 대낮에는 밖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그런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재밌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전개1 리포터 : 안녕하세요. 이곳은 경상남도 마산에 위치한 내서스포츠센터 앞인데요. 지금 현재 보이시는 내서스포츠센터 뒷편에는 내서어린이체육관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나레이션으로 전환) 겉보기에는 일반 스포츠 시설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지만 경남 최초 어린이 전용 체육관으로 내부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가득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체성분 검사를 할 수 있는 상담실, 교구를 활용한 활동이 가능한 체육관, ICT 융복합 스포츠실 등이 있는데요. (리포터 재등장) 그 중에서 제 뒤에 있는 이 곳, VR 스포츠실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소개 드리고 후기도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리포터 : 여기서 잠깐! VR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쉽게 말해 가상현실이라고도 하는데요. 컴퓨터 시스템 등을 사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 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특정한 환경을 말합니다. 전개3 리포터 : 지금까지 VR스포츠실을 체험해봤는데요. 처음에는 에어컨 밑에 있어서 운동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숨도 차고 땀도 나고, 어린이용으로 만들어진걸 어른인 제가 했을 때 이렇게 땀이 난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어린이들한테도 운동효과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VR기기라고 생각을 하니까 대부분 눈에 기기를 착용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스크린 인식이 되어서 찝찝함도 없고 기기 파손으로 인한 2차 사고도 없으니까 어린 아이들한테도 사고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리포터오늘은 이렇게VR스포츠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요즘은 앉아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아이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의 형태로 다가가기 때문에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후의 변화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이 전국적으로 더 많아져 더 많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처벌 단돈 20만원?! 진실은?

현재 암표 매매는 단순 경범죄에 해당된다. 경범죄 처벌법 3조에 의거해 20만원의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물론, 공연법에 의거해 더 강한 처벌을 줄 수 있지만, 이는 큰 한계가 존재한다. 암표가 이루어지고 있는 규모에 비해 법적 처벌은 미약하다. 또한,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암표 거래는 법적으로 처벌 근거가 없다는 주장이 존재한다. 우리가 좀 더 암표에 대한 법률에 관심을 갖고, 해외에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사람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여유를 찾고자 스포츠, 공연, 다양한 여가 활동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즐거움을 가로막는 것이 존재합니다. 저는 실제 암표로 피해를 본 분들을 만나봤습니다. 여자남자 인터뷰 진행 대한민국에서 암표에 관한 법률은 크게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경범죄 처벌법 그리고 공연법. 경범죄 처벌법에는 지정된 장소(오프라인)에서 웃돈을 얹어 판매한 사람들에게 최대 20만원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한다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법안은 51년전에 만들어진 법률입니다. 이 법으로는 온라인에서의 암표 처벌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최근 개정된 공연법에 따르면 매크로를 활용한 불법 티켓을 판매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점이지만, 온라인 내 매크로로 구매한 티켓에만 처벌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암표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액에 비해 매우 가벼운 듯한 느낌을 주는 현재 법안. 이에 저는 한 가지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매크로를 다 잡아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현실. 그래서 실제 암표를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와 거래 연락을 해본 뒤, 실제 현장에서 만나 거래가 가능한지, 판매자가 오프라인 처벌에 관해 인지를 해 만남을 거절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총 10명의 판매자와 거래를 진행해봤는데 결과는 예상밖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판매자가 오프라인 거래를 거절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7명의 판매자가 오프라인 거래도 가능하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실제 티켓 가격의 몇배나 되는 금액으로 안심거래, 인증된 거래라며 당당하게 판매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다른 나라에서도 암표처벌에 관한 다양한 법률이 존재합니다. 미국에서는 하우스 파일 1989 즉, 테일러 스위프트법은 공연 티켓 판매자가 티켓 수수료를 처음부터 공개하도록 하고, 재판매자가 티켓 1장을 초과해 판매할 수 없도록 규제한 법률입니다. 또한, 뉴욕의 예술문화법에는 5매 이상의 불법 거래를 반복적으로 진행할 경우, 가중 처벌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매크로와 같은 불법 프로그램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온타리오주는 입장권판매법을 실행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을 실행 즉, 벌금과 함께 불법 티켓 판매로 발생한 실제 손해액보다 훨씬 더 많은 배상액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에서는 온,오프라인 모두 공연입장권의 고액 암거래를 금지하며,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엔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처럼, 많은 나라에서도 암표를 막기 위해 다양한 법률이 존재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매크로와 관계없이 암표 판매를 전면 금지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었던 처벌을 3년 이하의 징역,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 뿐만 아니라 공연업계, 아티스트, 스포츠산업 등 많은 곳에서 암표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암표 문제를 해결하고자 피해를 입은 국민들이 직접 나서고 있으며, 모든 짐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건전한 관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강한 법률이 제정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스포츠를 사랑하는 너에게

요즘, 경기 티켓을 구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지 않나요? 스포츠 암표 문제는 정말 심각해지고 있어요...! 프로스포츠 온라인 암표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국프로스포츠협회에서는 암표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며, 2024년 9월 27일부터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암표 판매는 법적으로 강력히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공정하게 티켓을 구매하고 함께 스포츠의 진정한 가치를 지키는 데 동참해주세요.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아요! ------------- 스포츠를 사랑하는 너에게 요즘 인터넷에서 경기 티켓 암표가 자주 보이곤 하지? 아무리 보고 싶은 경기여도 과하게 비싸게 표를 파는 암표상에겐 표를 안 샀으면 좋겠어. 애타게 티켓팅을 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 너처럼 스포츠를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일 거야. 좋아하는 선수 얼굴 한번 보려고 몇 달을 손 꼽아 기다리며 티켓팅을 했을거야 티켓을 얻는 과정에서도 페어플레이를 지킬 때,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실현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데 아직도 많은 경우 페어플레이를 지키지 않는 암표들이 많다고 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프로스포츠 온라인암표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가 51,405 건이나 된대. 2022년엔 7,829건 2023년엔 51,900여 건으로 매섭게 증가하고 있어 이런 스포츠 암표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어 안녕하세요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전략사업팀 문수진 사원 이라고 합니다. 2019년도에 프로야구 경기나 공연이나 행사 등에서 매크로를 이용해서 티켓을 대량 구매를 하고 판매를 하는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문체부에서 대중 문화 공연이랑 스포츠 티켓의 암표 근절을 위해서 암표신고센터를 좀 운영을 하기로 했고, 저희 한국프로스포츠협회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프로 스포츠 협회에서 암표신고센터는 직접 신고를 해주시면 그 신고 건을 접수하는 건이랑 저희가 직접 모니터링을 하는 건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티켓 신고 건과 모니터링 모두 연중 상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선 암표신고 건이 들어오고, 저희가 직접 모니터링한 암표티켓은 스포츠 티켓을 판매하는 티켓사 즉, 예매처에 저희가 정보를 전달을 하고 있고요. 그 정보를 예매처가 받아서 암표 티켓으로 의심을 하는 암표 티켓으로 의심을 하는 거에 대해서 경고문을 발송하는 등 후속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27일부터 스포츠티켓 암표 근절을 위해 국민체육진흥법이 새롭게 시행되는데요. 해당 법령에 따르면 매크로를 이용해서 스포츠 티켓을 구매하고 해당 티켓의 웃돈을 얹어 판매할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런 법적 처벌 또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실 암표 문제라는 것은 암표를 구매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문제라고 생각하지 때문에 당연히 나부터 암표를 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오랫토록 스포츠를 맘껏 사랑할 수 있도록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않았으면 좋겠어.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