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형태별문양

형태별문양

풀꽃문,나비문(15110) 크게보기
풀꽃문,나비문(15110)
문양구분
(2D)
문양분류
복합문/기타
국적/시대
한국-조선
원천유물명
떡살
문양설명
풀꽃문은 대칭형을 이루며 간단하고 소박하게 표현되며 사실적인 문양보다는 단순화된 문양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여기에서 자연스러운 서민의 인식과 풍치를 발견할 수 있다. 풀꽃문은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자연에 순응할 줄 아는 사상에서 비롯되었다. 풀꽃문의 전성기는 조선시대 중반에 해당되며, 실용성을 위주로 하는 조선시대 공예의 이념을 잘 나타내면서 간결하고 활달한 멋을 느낄 수 있다. 나비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즐거움과 행복, 그리고 자유연애와 아름다운 것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특히 동양에서는 장자(莊子)의 ‘호접몽(胡蝶夢)’에서 연유하여 남녀 화합의 상징으로 여겨지는데, 장자가 꿈속에서 나비가 되어 화궁(花宮)속으로 날아다니며 달콤한 꿀을 빨아먹으면서 즐거움을 만끽한 데서 나비는 즐거움의 상징이 되었다고 한다. 경첩에 나타난 나비 문양은 이상과 같은 관념에 대한 조형표출로 볼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이유에서 여자의 장신구에서 꽃에 날아드는 나비는 부부간의 화합과 자손의 번성을 희구하는 여인의 마음을 나타낸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