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 전통문양 디자인문양

디자인문양

연꽃문(7901) 크게보기
연꽃문(7901)
문양명칭
연꽃문
문양구분
원시문양(2D)
국적/시대
한국/시대미상
원천유물명
-
소장기관
한국문화정보원
원천유물 재질
-
디자인 요소
여러 겹의 원형을 둘러 테두리를 만든 후 그 안쪽에 활짝 핀 연꽃을 넣은 문양이다. 연꽃은 중앙에 원을 세 줄 돌려 꽃심을 표현했으며 여섯 장의 꽃잎이 앞뒤로 겹쳐져 있는 겹꽃의 모습이다. 꽃잎은 끝이 뾰족하고 아랫부분이 넓적한 모양이며 안쪽에는 꽃모양을 한 번 더 넣어 양감을 주었다. 꽃을 감싸고 있는 가장 바깥쪽 테두리의 안쪽에는 작은 원을 촘촘하게 배열하여 장식했다.
적용 제품군
제품디자인>생활용품류>인테리어 소품
제품디자인>귀금속·보석류>시계, 팔찌, 귀걸이, 브로치
패션디자인>의류 및 패션잡화>여성복·남성복 디자인, 언더웨어, 지갑·핸드백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포장/패키지디자인>제품포장디자인>화장품류, 가전제품류
디자인 방향성
원형 테두리 안쪽에 활짝 핀 연꽃을 넣은 문양이다. 문양의 중심에 위치한 연꽃은 두 줄의 원으로 표현된 꽃심을 가지며 꽃심의 안쪽에는 짧은 꽃잎이 촘촘하게 둘러진 작은 꽃이 들어있다. 꽃심의 바깥쪽에는 끝이 뾰족한 길쭉한 삼각 형태의 꽃잎 여섯 장이 2중으로 둘러져 있다. 앞쪽에 둘러진 꽃잎의 안쪽에는 꽃잎 모양을 한 번 더 넣어 양감을 주었다. 꽃잎의 바깥쪽을 따라 두 줄의 원형 테두리가 돌아가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채 가장 큰 테두리가 한 줄 더 둘러져있다. 가장 바깥쪽 테두리의 안쪽 공간에는 작은 원을 원형으로 촘촘하게 둘러 장식했다. 연꽃의 우아함과 여성스러움이 잘 표현된 문양으로 화장품과 같은 여성용품에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