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공개한 한국적인 메타버스 저작용 3D 에셋이 있다?
심지어 누구나 쉽게 무료로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장 한국의 멋이 살아있는 전통 문화 에셋들을 지금 만나보세요!
대본 :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전통문화 - 사업 기획자 편 대본
한류로 인해서 한국적인 것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관련된 콘텐츠가 많이 없다라는 부분을 듣게 되면서 관아를 형성할 수 있는 제주목 관아, 조선시대의 양반 가옥을 만들 수 있는 창원의 집, 초가집을 구현할 수 있는 성남의 수내동 가옥, 가상 세계 안에서도 우리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디지털 에셋들을 개방을 해야 되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되면서 사업을 기획 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전통문화
- 사업 기획자 편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전통문화분야의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윤정연이라고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전통문화 에셋, 개발 동기가 궁금합니다!
저희 정보원에서는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서 문화유산이나 다양한 대상체들을 디지털 전환을 많이 하고 있는데 한 2~3년 전부터 메타버스 관련해서 좀 유행을 하다 보니 가상 세계 안에서는 한국에 이런 전통적인 거를 구현할 수 있는 디지털 에셋이나 데이터들이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3D 저작도구 스토어 같은 곳을 찾아 봤을 때 한국을 검색했을 때는 지금은 그래도 조금은 검색이 되고 있지만 당시에는 노출되는 데이터들이 없었고요 아시아로 검색을 했을 때도 대부분이 일본이나 중국에 관련된 데이터들이 많이 개방이 되고 있었는데 한국적인 것을 찾기가 힘들었었습니다 언리얼이나 유니티 담당자들과 미팅을 해보았을 때도 관련된 콘텐츠가 많이 없다라는 부분을 좀 듣게 되면서 이 사업을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공기관이 제작한 3D에셋, 민간 플랫폼을 통해 공개한 이유는?
저희가 잘 만든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민간 플랫폼과의 협업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만들어 둔 데이터들을 공공플랫폼들을 통해서만 개방을 해왔었는데요 실질적으로 알고 찾는 분들도 계시긴 하지만 공공플랫폼이 누구에게나 접근성이 훌륭한 플랫폼은 아니다 보니까 차별성을 두되 가장 많이 활용을 하고 사용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민간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서 데이터를 개방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민간 플랫폼과 협업을 해서 개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으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서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만들어서 개방을 할 계획인데요 작년에는 첫해 사업이다 보니까 뭔가 주제를 정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에 조선시대라는 주제를 정했었거든요 올해 같은 경우에는 좀 더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나가겠다는 생각으로 수원문화재단과 협업을 해서 수원 화성을 구현을 하고 있고요 또 이외에도 조선시대 우리 농경문화를 보여주기 위해서 김포문화재단에 통진두레놀이를 통해서 농경시대에 사용했던 도구들이나 그리고 모션들을 같이 구축을 하고 한국적인 메타휴먼도 구현을 해서 개방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개발한 3D 에셋, 이런 분들이 써주세요!
저희가 제작해서 개방하고 있는 이 데이터들은 공공데이터로서 저작물 유형으로는 공공누리 1유형으로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상업적 활용도 가능하시고요 2차적으로 변형을 해서 2차 저작물 생성 또한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중소규모의 기업이나 1인 창작자들이 데이터 비용 걱정 없이 창작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저희 데이터를 가져다가 사용을 해서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들이 나올 수 있도록 사용을 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메타버스 하면 게임이라고만 생각을 많이들 하시는데 요새는 드라마나 영화, 광고 촬영도 CG 작업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버추얼 스튜디오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데이터를 다 만들어둔 상황이기 때문에 영상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의 우리의 문화를 조금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만들어서 개방을 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심지어 누구나 쉽게 무료로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장 한국의 멋이 살아있는 전통 문화 에셋들을 지금 만나보세요!
대본 :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전통문화 - 사업 기획자 편 대본
한류로 인해서 한국적인 것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관련된 콘텐츠가 많이 없다라는 부분을 듣게 되면서 관아를 형성할 수 있는 제주목 관아, 조선시대의 양반 가옥을 만들 수 있는 창원의 집, 초가집을 구현할 수 있는 성남의 수내동 가옥, 가상 세계 안에서도 우리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디지털 에셋들을 개방을 해야 되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되면서 사업을 기획 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전통문화
- 사업 기획자 편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전통문화분야의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윤정연이라고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전통문화 에셋, 개발 동기가 궁금합니다!
저희 정보원에서는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서 문화유산이나 다양한 대상체들을 디지털 전환을 많이 하고 있는데 한 2~3년 전부터 메타버스 관련해서 좀 유행을 하다 보니 가상 세계 안에서는 한국에 이런 전통적인 거를 구현할 수 있는 디지털 에셋이나 데이터들이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3D 저작도구 스토어 같은 곳을 찾아 봤을 때 한국을 검색했을 때는 지금은 그래도 조금은 검색이 되고 있지만 당시에는 노출되는 데이터들이 없었고요 아시아로 검색을 했을 때도 대부분이 일본이나 중국에 관련된 데이터들이 많이 개방이 되고 있었는데 한국적인 것을 찾기가 힘들었었습니다 언리얼이나 유니티 담당자들과 미팅을 해보았을 때도 관련된 콘텐츠가 많이 없다라는 부분을 좀 듣게 되면서 이 사업을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공기관이 제작한 3D에셋, 민간 플랫폼을 통해 공개한 이유는?
저희가 잘 만든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민간 플랫폼과의 협업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만들어 둔 데이터들을 공공플랫폼들을 통해서만 개방을 해왔었는데요 실질적으로 알고 찾는 분들도 계시긴 하지만 공공플랫폼이 누구에게나 접근성이 훌륭한 플랫폼은 아니다 보니까 차별성을 두되 가장 많이 활용을 하고 사용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민간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서 데이터를 개방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민간 플랫폼과 협업을 해서 개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으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서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만들어서 개방을 할 계획인데요 작년에는 첫해 사업이다 보니까 뭔가 주제를 정해야 되겠다라는 생각에 조선시대라는 주제를 정했었거든요 올해 같은 경우에는 좀 더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나가겠다는 생각으로 수원문화재단과 협업을 해서 수원 화성을 구현을 하고 있고요 또 이외에도 조선시대 우리 농경문화를 보여주기 위해서 김포문화재단에 통진두레놀이를 통해서 농경시대에 사용했던 도구들이나 그리고 모션들을 같이 구축을 하고 한국적인 메타휴먼도 구현을 해서 개방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개발한 3D 에셋, 이런 분들이 써주세요!
저희가 제작해서 개방하고 있는 이 데이터들은 공공데이터로서 저작물 유형으로는 공공누리 1유형으로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상업적 활용도 가능하시고요 2차적으로 변형을 해서 2차 저작물 생성 또한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중소규모의 기업이나 1인 창작자들이 데이터 비용 걱정 없이 창작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저희 데이터를 가져다가 사용을 해서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들이 나올 수 있도록 사용을 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메타버스 하면 게임이라고만 생각을 많이들 하시는데 요새는 드라마나 영화, 광고 촬영도 CG 작업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버추얼 스튜디오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데이터를 다 만들어둔 상황이기 때문에 영상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의 우리의 문화를 조금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만들어서 개방을 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