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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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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로마건축양식과 비슷하다는 뜻으로, 원래는 건축양식을 가리켰으나 지금은 중세기 서유럽의 미술전체 양식을 일컬음.
상세설명
대략 950년경부터 1200년경까지의 이탈리아북부와 프랑스에서 성립하여, 서구각지로 확대되고 지역에 따라 다양한 전개를 보인다. 고대 로마의 건축으로 부터 반원형 아치, 원주, 원통형, 궁륭/미술, 교차궁륭/미술을 빌어쓰고 있었으므로 19세기 초에 드 제르빌(De Gerville)이나 드꼬몽이 로마에와의 유비로써 이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로마네스크 양식은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공통적인 양식적 특성을 갖고 있다. 먼저 육중한 직사각형(Rectangles), 입방체(Cubes), 원통(Cylinders)등의 윤곽을 가졌다. 또한 성당은 아주 정확한 기하학적 모델 같으며, 도안의 육중한 육각기둥과 무거운 아치/미술로 표시한 십자교차부가 새로 도입되었다. 입구에서 동쪽제단으로 교인들을 인도하던 장방형의 바실리카 양식/미술에 수정을 가하여 네이브/미술를 분할하고 재분할해 교인들의 행진을 통제하였다. 네이브는 육중한 각기둥과 원형기둥이 떠받는 둥근아치의 칸으로 네이브와 트랜셉트를 다시 정의했다. 기법에 있어서는 동식물을 소재로 한 프리즈, 주두, 측벽의 장식부조에서는 북방계의 공상적인 문양이 보 인다. 회화는 미니어처/미술, 벽화/미술, 스테이드 글라스/미술가 있는데 여기에도 사실적인 의도보다는 종교적인 개념내용의 전달과 장식적인 의도등이 엿보인다. 대표적인 회화작품으로는 거장 휴고/미술의 <베리바이블/미술>, <윈체스터 시편/미술>, 뫼즈지역의 <플로레프 바이블/미술> 등이 있고, 조각으로는 생 세르넹 교회/미술의 <후광에 둘러싸인 그리스도/미술>, 므와삭 수도원/미술의 <성 베드로/미술>, 메르스부르크 대성당/미술의 <슈바비아의 루돌프/미술>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