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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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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극

장르
연극 /연극학 /쟝르
요약설명
인형을 조정하여 연출하는 연극의 한 형식. 보통 연극은 인간의 배우가 나오나 인형극에서 배우 대신 조종하는 인형이 나옴.
상세설명
광으로는 살아있는 배우를 기용하지 않는 몇몇 형태의 극을 말하며, 그림자극, 장남감극, 자동인형을 조작하는 기술적인 극 등이 있다. 1. 실 인형극:\인형의 사지에 실을 연결하여 조정하는 것으로 이탈리아의 마리오네트/연극가 그예. 2: 손가락 인형극:손가락을 인형의 목에 넣고 막 위로 나타내어 조종하는 것. 프랑스의 기뇰/연극이 그 예. 3. 그림자 인형극:인형의 형상을 등으로 비쳐 나타난 그림자로 극을 진행한다. 인형은 머리, 몸통, 손목, 발목등으로 되어있으며 영화의 원시적 형태. 이같은 인형극/연극은 고대 이집트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고대 그리스의 인형극/연극에 관한 기록도 있으며, 이는 로마제국 시대에도 널리 유행하였다. 많은 그리스교도 사제들과 이슬람교 이론가들은 그그이 해로움에 관해 비난하였다. 때로 이 인형극/연극만은 예외로 취급하였다. 19세기 유럽에서는 대중오락과 민속문화의 중요한 일부를 차지하였다. 코메디와 델 아르떼/연극의 폴치넬라/연극로부터 유래한 롤리치넬/연극 또는 펀치/연극가 그것이다. 극동 아시아 지역에서는 자바의 와양쿠리트/연극, 터키의 카라고즈/연극가 유명하다. 20세기 초 이후 이를 진지한 예술양식으로 부흥시키려는 노력이 있었고, 모스크바 국립인형극단 단장인 오브라츠소프/연극는 가장 뛰어난 현대 인형조종사이다. 곤차로바/연극, 콜레/연극, 아르프/연극, 등 금세기의 많은 예술가들의 인형극의 잘전에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