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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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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주의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19세기말에 프랑스에 나타난 기억과 상상에 의거하여 작업하던 미술의 한 경향.
상세설명
1889년에 파리에서 열린 전람회가 시발점이 되었으며 '종합주의'라는 명칭은 고갱/미술이 개최한 '인상주의 및 종합주의'라는 전시회명에서 비롯되었다. 프랑스회화 운동으로서 앙크탱/미술(Louis Anquetin), 고갱/미술(Paul Gauguin), 라발/미술(Charles Laval)등에 의해 주장되었다. 종합주의 그룹은 1886년 여름 고갱이 퐁타방지역에서 여러 추종자들과 함께 지내면서 결성되었다. 기법에 있어서는 이차원적이고 장식적인 회화양식을 추구하였고, 주제에 있어서는 상징주의/미술적인 의미와 내용이 심화된 것을 선택하였다. 베르나르/미술와 앙크탱은 형태를 평면으로 포착하는 자신의 기법을 클루와조니즘(colisonnisme)이라 명명하였다. 브르타뉴 지방의 토속성과 고갱은 이 운동의 근거가 되었다. 이후 종합주의는 나비파/미술 야수파/미술등 현대회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