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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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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이념

장르
미술 /미술학 /미학
요약설명
미적이념은 단순한 객관적 법칙이나 주관적 표상과는 다르며 순수자아에 의한 미적 대상의 생산을 보증하는 최고의 근거가 되며, [과제(Aufgabe)]로서의 표상하는 각각의 이 이념은 그 역시 그 대상의 본직에 의거하여 고차원적인 내용을 대표적으로 표현함.
상세설명
칸트/미술 이후 [미적이념]을 미학의 지도개념으로 하는 사상이 생겨 현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플라톤 내지 플로티노스의 흐름을 잇는 근대의 관념론적 미학에서 미/미술는 그 궁극의 내용에 있어 이념(Idee)으로 돌아가, 헤겔/미술처럼 감각적 현상에 있는 이념의 개체적 현상화를 이상(Ideal)이라 부르고 여기서 본래의 미인 예술미를 인정하였다. 이성적이념은 그것에 적합한 직관이 없는 개념인데 반하여, 미적이념은 어떤일정한 사상 즉 어떠한 개념도 적용될 수 없는 [상상력의 표상]이다. 상상력은 이것에 의해 현실의 자연소재로부터 다른 자연을 창조한다. 코엔/미술의 경우 순수감정의 객관화에 의해 예술작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활동하는 원리로서 이념을 생각했는데 이러한 이념을 보다 궁극적으로 기초지은 최고의 이념을 특히 [미의 이념]이라 한다. 이 이념은 단순한 객관적 법칙이나 주관적 표상과는 다르며 순수자아에 의한 미적 대상의 생산을 보증하는 최고의 근거가 되며, [과제(Aufgabe)]로서의 표상하는 각각의 미적이념은 그 역시 그 대상의 본직에 의거하여 고차적인 내용을 대표적으로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