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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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관조
- 장르
-
미술
/미술학
/미학
- 요약설명
- 관조란 미적 향수와 같이 미의식의 수동적 측면을 가리키는 것
- 상세설명
- 미학의 영역에서 관조란 미적 향수/미술와 같이 미의식/미술의 수동적 측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지적관찰 작용과는 차이가 나는 개념이다. 관조는 본질상 자아와 대상 사이에 거리를 두는 데서 성립한다. 즉 관조란 자아가 이러한 태도를 가지고 대상을 수용하는 작용이며, 이 수용성으로부터 향수와 밀접하게 결합한다. 모든 미적 향수는 [관조에 있어서의 향수]인데, 미의식에 있어서의 관조는 소위 무관심성/미술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미적관조는 .미적정관/미술과 거의 동일하다. 대상이 어떠한 것이든 그 충실상을 수용하는 것이 미적관조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음악과 같은 가청적(可聽的) 대상이 미적으로 관조될 수 있음은 물론, 음악에 의해 유발되는 기분 등도 직접체험으로서 충실하게 생동하고 있는 한, 그들을 향해 의식이 집중되는 곳에는 일종의 미적관조/미술가 성립될 수 잇다. 그것은 감각적 직관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해도 광의의 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서 관조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다만 [관조]의 개념이 조형예술에 보다 많이 작용되고 있는 것은 그 본래의 어의
로 보아 마땅하다고 할 수 있다. 감상도 관조나 향수와 마찬가지로 수용적 미의식/미술을 가리키지만 이는 주로 예술의 경우에 적용되며 엄밀한 미학용어
로서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