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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이입
- 장르
-
미술
/미술학
/미학
- 요약설명
- 감정이입은 본래 실제로 감정을 지닌 인간을 대상으로 하지만 미적관조에 있어서는 마음이 없는 자연물에 대해서도 감정을 이입하여 그것을 유정(有情)하게함.
- 상세설명
- 립스/미술와 폴켈트/미술와 같이 감정이입을 근본적인 심적현상으로 삼는 입장에서는 일반적으로 타인의 표정이해 또는 타아의 인식은 유추작용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감정이입에 의해 가능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점에서 감정이입은 넓게는 심리학상, 인식론상의 개념인데, 실천적 태도의 경우 감정이입은 대개 생략된 형태로 행해짐에 불과한 반면 미의식에서 비로소 그 기능을 완전히 발휘한다. 감정이입에는 자아가[공감(Sympathie)/미술]을 갖고 타자의 양면적 생활을 같이 체험하는 경우외에 타자의 내적태도 속에서 자기를 침해하고 자기의 내적본질을 부정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에 저항하면서 감정이입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에서 공감적, 적극적 감정이입(Sympathische 또는positiveEinfuhlung)과 소극적 감정이입이 구별된다. 전자의 대상은 '미(美)/미술'이고, 후자의 대상은 '추(醜)/미술'이다. 감정이입은 본래 실제로 감정을 지닌 인간을 대상으로 하지만 미적관조에 있어서는 마음이 없는 자연물에 대해서도 감정을 이입하여 그것을 유정(有情)하게 한다. 이점에서 '폴켈트'에 의하면 단순한 본래적 감정이입과
상징적, 비본래적 감정이입이 구별된다. 감정이입에 의하여 대상에 귀속되는 감정이 현실적으로 체험되는 감정인가 단순히 표상된 감정인가는 논쟁적 문제로 되어있다. 또한 감정이입과는 다른 개념을 갖고 이와 유사한 작용을 나타내는 그로스/미술의 내적모반/미술, 바쉬/미술의 상징적 공감/미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