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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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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미술

장르
미술 /미술사 /서양미술사
요약설명
1960년대 후반에 영국과 독일, 특히 미국에서 성행했던 미술경향.
상세설명
대표적인 대지미술작가인 스미슨/미술(Robert Smithson:1938년-1973년)이 소설가인 앨디스/문학(Brian W. Aldiss)의 동명의 과학소설 제목에서 힌트를 얻어 전람회의 이름에 사용함으로써 '대지미술'이란 용어가 생겨났다. 대지미술은 1960년대의 두 가지 주요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다. 미술의 상업화에 대한 반발과 환경운동에 대한 지지가 그것인데, 후자는 '땅으로 돌아가자, back-to-the-land'라는 반도시화주의와 지구에 대한 정신적인 자세등으로 나타났다. 대지미술 작가 중 손피스트/미술(Alan Sonfist:1946년- )는 도시의 현장을조경하여 그 장소를 예전의 자연상태나 선사시대의 환경으로 되돌려 놓으려 시도했으며, 홀트/미술(Nancy Holt)는 스톤헨지/미술를 연상시키는 천문학적 성향을 보여주는 건축적인 구조물을 세웠다. 롱/미술(Richard Long:1945년- )은 그간 돌아다닌 자연풍경과 도중에 그가 일시적으로 재배치한 바위와 꽃을 아름답게 구성된 사건 속에 담았다. 하이저(Michael Heizer)/미술와 스미슨은 고대의 무덤봉분을 연상시키는 거대한 대지조각을 창조해 내기 위해, ?堅?서부의사막에서 수톤에 이르는 흙과 바위를 퍼내었다. 대지미술은 작품과 이를 체험하는 사람과의 사이에 생기는관계에 주의를 환기했던 미니멀아트/미술의 연극적인 측면이 화랑의 공간을 불만족스럽게 느꼈던 결과로서 나타났으며, 이들의 폭넓은 방법과 목표는 다양한 예를 통해서 나타난다. 또한 해프닝/미술과 같은 관계를 지닌 채 행위로서의 예술이라는 개념을 발전시키기도 했다. 대지미술은 장소와 규모 등이 갖는 제한성 때문에 사진에 의한 도큐멘트(document)로 그 작품흔적이 남을 수밖에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작품이라고 하는 형태자체를 불필요하게 만들었으며, 따라서 낱말과 문자, 사진 등에 의한개념미술/미술이 전개되었다. 대표작으로는 로버트 스미슨의 <소용돌이 방파제/미술>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