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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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춤
- 장르
-
무용
/무용사
/서양무용사
- 요약설명
- 앞으로 몇 스텝 나갔다가 다시 되돌아 오는 형식의 춤으로, 16-17세기의 브랑르와 파반느가 이 유형에서 형성되었음.
- 상세설명
- 앞으로 몇 스텝/무용전진했다가 다시 출발점으로 되돌아 오는 형식으로 같은 동작이 반복/무용되는 연속춤/무용과는 다르게 회귀춤은 계무 변화/무용한다. 대부분 농경문화에 속하는 남아시아에서 발견되며, 민족이 갖는 정적이고 좌우 대칭적 배열의 감각과 배수 즉 1, 2x2, 2x4의 경향이 음악과 스텝의 리듬/무용으로 지배적이다. 인도네시아 셀레베스섬의 카배나(Cabena)원주민들은 아프올 4스텝 전진하며, 중국해남도의 여족은 작은 원형을 이루어서 중심을 향해 2스텝 전진하고 다시 2스텝 후퇴한다. 그란챠고의 치리구아는 (Chiriguano)족과 차네(Chane)족의 여자들은 앞으로 2스텝 나갔다가 되돌아온다. 이러한 전진, 후퇴종작에서 가장 특이한 예로 순례자의 걸음/무용이 있는데 룩셈부르크의 엑스라 샤벨 근교의 에크테르나흐(Echternach)에서 행해지던 '도약행진'중의 동작이 잘 알려진 경우이다. 윌리브로드(Willibr ord)의 성지를 향한 행진이 3 또는 5스텝앞으로 나가고 1 또는 2스텝 뒤로 물러 나오면서 지루하게 진행되며 그 주위를 돈다. 이러한 순례걸음은 베네수엘라의 오리노크(Orinoco)강 부근 ?管括見?Rorima)지역에서는 축제의 참가자들이 선두자, 남자, 여자 순으로 어깨에 손을 얹고 열을 이루어 2스텝나갔다가 1스텝 후퇴하면서 행진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비슷한 스텝 유형이 북아메리카, 인도네시아, 인디아, 덴마크에 있다고 한다. 이러한 회귀춤의 스텝은 기원이 확실하지 않으며 정신적 의미를 생각할 때 천제적인 주제로부터 발전한 것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즉 전진, 후퇴의 동작은 달이 뜨고 지는 의미를 갖는다. 회귀춤은 16-17세의 <브랑스/무용>(Branles)와 <파반느/무용>(Pavanes)에 영향을 끼쳤다. <프로방스/무용>의 아레나는 1536년 브랑르를 회귀춤이라고 불렀는데, 이춤은 앞으로 3스텝, 뒤로 2스텝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순례걸음은 최근 헬프리츠(Hellfritz)에 의해 남부아라비아의 춤 <시브와나/무용>(Sibwana)에서도 발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