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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연극연구소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1971년 피터브룩이 파리에 본거지를 두고 전세계로부터 연극인들의 참여를 위해 설립한 연구소.
상세설명
국제연극연군소는 브룩/연극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초월할수 있는 연기/연극 및 연출기법/연극과 고안들을 실험할수 있는 단체였다. 또한 국제연극연구소는 연출가/연극가 제작하지 않으면 살수없도록 강요당하는 제도화되었거나 상업적인 연극과는 달리, 연출가/연극인 브룩/연극에게 선택된 연기자/연극들과 적어도 2년간 파리에 머물면서 자신의 작업에 전념할수 있는 터전이었다. 여기서 다양한 경험과 각종훈련경험을 지닌 배우/연극들을 구성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개발시키고, 국적이 다른 여러나라의 연출/연극, 연기자/연극 및 무대장치가/연극들이 공연예술의 다양한 측면을 갖고 실험할수 있었다. 또한 현대연극/연극이 직면한 가장 기본적인 문제점이라고 확인되는 지점에 관해 집중적인 연구도 할수 있었는데, 문제점이란 예를들면 연기자/연극와 관객/연극간의 심오한 의미를 지니는 연관성, 사람들의 경험의 질을 보다 확대시킬수 있는 연계성을 어떻게 끌어낼수있을까 하는 점들이었다. 사립재단에서 상당액의 재정을 확보해주었으며 프랑스 정부에서 레프트 뱅크 - 과거의 고블린 직조공장-에 위치한 거대한 공장을 제공하여 1971년부터 핵심멤버들과 작업을 시작했다. 소수의 극단원들 즉, 일본 노/연극의 연극배우/연극, 루마니아 연출가/연극, 프랑스, 미국, 영국, 포루투칼의 배우/연극들과 함께 여러해동안 개발과 실험을 하여 정통적인 것과 동시에 비정통적인 전위형식을 찾으면서 즉흥적으로 변형시킨 단편적인 소리와 동작, 제스처 및 언어를 가지고 작업을 해났다. 1971년 여름에 브룩/연극은 국제연극연구소가 정부의 기금으로 일부 재정보조를 받은 것을 감안하여 이란에 가서 그의 예술적인 모색작업을 계속하게 된다. 영국시인 휴즈와 20여명의 배우/연극, 연출가/연극, 디자이너들 -이들은 아르메니아, 영국, 카메룬, 프랑스, 이란, 일본, 발리, 포루투칼, 루마니아, 스페인, 스위스, 미국등의 12개국에서 모였다.-과 민첩하고 부단한 공동작업으로 페르세폴리스의 페허에서 국제연극연구소 첫해의 작업의 결실이 될 새롭고 대담한 공연을 준비하였다. 이 실험작은 <<용어 >오르가르트/연극>(Orghast)였으며, 그는 그후 <이크/연극>(The Ik)를 비롯하여 많은 실험극/연극을 개발해내게 되었다. 이와같은 국제연극연구소를 통한 브룩/연극의 작업은 국제적인 성격을 띰과 동시에 스타일 면에서 좀더 통일된 것을 개발하려고 하였다. 또한 국제연극연구소를 통해 실용주의/연극를 하나의 목적으로 삼지않고 연구와 조사의 수단으로하여 실용주의/연극를 초월하였다.
관련서적/논문
피터 브룩 (Peter Br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