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요강
공모전 소개
디지털 기술(AI, 빅데이터, 로봇, XR 등)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 체육, 관광 분야 혁신을 이끈 디지털혁신 사례와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및 분석 사례들을 찾습니다.
실제 구현 사례가 아닌 우리 문화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할 실현 가능성이 높은 디지털혁신 아이디어와 문화데이터 활용 아이디어도 기다립니다.
참여대상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 개인 또는 단체(5인 이내)
참가분야 및 세부 부문 *우수사례 분야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제품이 완료된 상태
공모 부문 | 분야 | 내용 |
---|---|---|
우수사례 | 문화 디지털혁신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체육관광 관련 서비스 우수사례
모바일 앱(APP), 웹(WEB) 서비스 개발 등 시제품 구현이
완료되었거나 상용화된 아이템(증빙자료 필수 첨부) |
문화데이터 활용 |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서비스 우수사례
모바일 앱(APP), 웹(WEB) 서비스 개발 등 시제품 구현이
완료되었거나 상용화된 아이템(증빙자료 필수 첨부) |
|
특별상 | AI 기술을 활용한 우수사례 | |
아이디어 | 문화 디지털혁신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문화, 체육, 관광에 융합할 수 있는 정책 및 아이디어 기획 |
문화데이터 활용 | 문화데이터 기반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기획 | |
특별상 | AI 기술을 활용한 우수 아이디어 | |
데이터분석 | 문화데이터 활용 | 문화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현안 해결 또는 분석 인사이트 도출 |
문화데이터 분야 참가자 유의사항
활용 데이터
-
*(필수)
문화데이터 활용 부문인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및 산하/유관기관/단체가 개방 중인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 데이터
또는 문화 공공데이터 광장(www.culture.go.kr/data),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www.bigdata-culture.kr)에서 개방 중인
데이터 1종 이상을 반드시 활용해야 함 -
*(선택)
타분야/기관 공공데이터와 융복합·활용 가능
- * 참가신청서 내 URL 필수 첨부
-
*
특별상은 우수 사례 및 아이디어 분야 수상작으로 선정되지 않은 작품 중 AI 기술을 활용한 우수사례와 우수 아이디어를 별도 심사하여 시상할 예정
-
참가신청서 내 URL 필수 첨부
접수방법
참가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공모전 홈페이지(culture.go.kr/digicon)에서 참가 신청 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온라인 제출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 기획서(또는 분석보고서), 참가 서약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서
- 신청 서류는 양식에 맞춰 작성 후 PDF파일로 변환하여 1개의 압축파일로 제출
- 예시) 분야_부문_팀명.zip(예: 우수사례_디지털혁신_이윤희)
시상내역
총 상금 5,400만원(총 17점 시상)
공모 분야 및 부문 | 내용 | 시상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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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사례 | 문화 디지털혁신 | 대상 (1), 우수 (1), 장려 (1) |
대상 (10백만 원, 장관상장) 우수 (3백만 원) 장려 (2백만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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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 대상 (1), 우수 (1), 장려 (1) | |||
아이디어 | 문화 디지털혁신 | 대상 (1), 우수 (1), 장려 (1) | 대상 (3백만 원, 장관상장) 우수 (2백만 원) 장려 (1백만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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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 대상 (1), 우수 (1), 장려 (1) | |||
데이터분석 | 대상 (1), 우수 (1), 장려 (1) | 대상 (5백만 원, 장관상장) 우수 (2백만 원) 장려 (1백만 원) |
||
(특별상) AI 활용사례 | 우수사례 (1), 아이디어 (1) | 우수사례 (2백만 원) 아이디어 (2백만 원) |
-
* 우수사례, 아이디어 분야 문화데이터 활용 부문 대상작은 <제13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 본선 진출권 부여
-
* 공모작 수준에 따라 시상 내역은 변경될 수 있음
추진일정
-
01
6.2~7.7 신청 및 접수
-
02
7.14~7.18 1차 서류 심사
-
03
7.28~8.1 2차 발표 심사
-
04
8.11 수상작 발표
-
05
11.18 시상식
* 상기 일정은 대내·외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심사기준
- 1차 서류, 2차 PT 발표 심사 실시(1차 심사를 통과한 개인/팀에 한해 2차 평가 실시)
공모 부문 | 분야 | 내용 |
---|---|---|
우수사례 | 문화 디지털혁신 |
1차(서면) : 기획성(25), 적합성(25), 차별성(20), 활용성(20), 사회적기여도(10) 2차(발표) : 창의성·혁신성(25), 문제해결력(25), 완성도(25), 확정성 및 지속성(25), AI 활용성(가점5) |
문화데이터 활용 | ||
아이디어 | 문화 디지털혁신 | |
문화데이터 활용 | ||
데이터 분석 | 문화데이터 활용 | 기획성(20), 논리성(20), 구체성(20), 창의성(20), 활용성(20) |
유의사항
참가자격 관련
- 개인 또는 팀, 단체, 기업의 형태로 참여 가능하나 팀으로 참가 시 팀장 포함 최대 5인
- 동일한 아이디어(또는 아이템)로 타 기관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 입상한 경우 참가 불가
- 타인의 산업재산권,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아이템(또는 아이디어) 참가 불가
제출서류 관련
-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제시된 첨부 서류 규격을 준수하지 않거나 일부 항목을 작성하지 않을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아이디어(서비스)명, 대표자, 팀 명, 팀 구성원 등 작성한 신청서 내용을 접수 마감일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음
- 마감 시한 초과 및 서류 제출 누락으로 인한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음
- 참가 신청 서류 접수 시 PDF 파일로 등록 권장(서명 반드시 포함)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타인의 아이디어, 기술 등을 모방한 경우 발생하는 모든 민·형사상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음
- 제출된 자료에 대해 허위사실 및 부당행위 적발 시 선정 취소 등 제재 조치하며, 이에 이의를 제기하지 못함
심사·평가 관련
- 평가항목 및 배점 비율은 향후 평가위원회에서 변경될 수 있음
- 2차 발표 대상자 및 선정 결과는 개별 통보(E-MAIL 및 문자)
- 발표(PT)로 진행되는 심사에 불참하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평가항목 및 배점 비율은 향후 평가위원회에서 변경될 수 있음
- 심사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 기준에는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 시상 규모 축소 및 변경될 수 있음
-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선정·시상 관련
- 상장과 상금은 대표자(1인)에게만 수여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 부담이며, 총 상금에서 세금 공제 후 지급됨
지식재산권 등 권리 보호 관련
- 출품한 응모작 및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지적재산권 등)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음
- 제 3자의 저작권, 특허권, 초상권 등의 모든 지식재산권 및 정보의 무단 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으며 추후 문제 발생 시 접수 또는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수상작에 한하여 주최/주관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저작물 이용을 사용할 수 있음
참가 취소 관련
- 참가자 및 출품된 응모작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부정행위 또는 결격 사유가 있는 작품은 시상 대상에서 제외되며, 시상 이후에도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입상 취소 (상장 및 상금 환수), 법적 책임이 발생될 수 있음
- 1 제출 서류 기재불비에 해당하는 경우
- 2 명의 도용: 타인(가족 포함)의 이름 및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응모하는 행위
- 3 표절: 타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또는 창작물을 활용하는 행위
- 4 위조: 허위의 내용을 만들어서 응모하는 행위
- 5 변조: 인위적인 조작, 임의 변형. 삭제를 통해 응모내용 등을 왜곡하는 행위
- 6 단순·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해 처리하는 프로그램(매크로 프로그램 등) 활용하거나
- 7 기타 응모 시스템을 교란하는 행위
- 8 타인의 권리(지식재산권 등)를 침해하는 행위
- 9 응모작이 타 경진대회 또는 공모전 수상작(중복)에 해당하는 경우 그 외 공모전 평가위원들이 부정행위로 인정하는 행위
우수사례 세부심사 기준
문화 디지털혁신 분야 1차 서류심사

-
기획성 (25%)
- 기획 배경, 목표, 대상, 설계방식 등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분석 및 활용되었는가 -
적합성 (25%)
- 공모전의 목적과 주제, 방향이 적합한가
- 문화 분야에 대한 이해와 문제 설정이 적절한가 -
차별성 (20%)
- 기존 유사 사례와 명확히 차별화되는 요소가 있는가
- 기존 대비 명확한 개선점 또는 혁신 요소가 있는가 -
활용성 (20%)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유용한가
- AI 기술 등 최신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가 - 사회적 기여도 (10%) - 기획의도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며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가 - 지역, 세대, 소외 계층 등을 고려한 포용성과 다양성이 반영되었는가
문화 디지털혁신 분야 2차 대면심사

-
창의성, 독창성 (25%)
- 기존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사례)인가
- 새로운 기술, 방법, 관점 등을 도입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제시하는가
- 아이디어(사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가 -
문제 해결력 (25%)
- 기획서(서비스)가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가
- 사용자 관점에서의 필요성과 효과가 타당하고 구체적인가 -
완성도 (25%)
- 문제 인식부터 해결까지의 전개구조가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설계되었는가
-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 전략이 있는가
- 사례의 경우 실제로 성과가 입증되었거나 파급력이 있는가
(데이터)
- 데이터 기반 기획이 구조적이고 설득력이 있는가
- 데이터 분석 및 해석 과정이 논리적인가
- 문화데이터가 실질적으로 잘 반영되어 있는가 -
확장성 및 지속성(25%)
- 향후 발전 가능성(창업·유관 분야 협력 등)이 있는가
- 콘텐츠·기술·데이터의 재사용 및 연계 가능성이 있는가
-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관리 방안이 제시되어 있는가 -
AI 활용성(가점 5%)
- AI 등 최신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의 효과성과 혁신성을 높였는가
- 제안된 AI 기술이 실제 구현 가능한 수준이며, 적용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우수사례 세부심사 기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1차 서류심사

-
기획성 (25%)
- 기획 배경, 목표, 대상, 설계방식 등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분석 및 활용되었는가 -
적합성 (25%)
- 공모전의 목적과 주제, 방향이 적합한가
- 문화 분야에 대한 이해와 문제 설정이 적절한가 -
차별성 (20%)
- 기존 유사 사례와 명확히 차별화되는 요소가 있는가
- 기존 대비 명확한 개선점 또는 혁신 요소가 있는가 -
활용성 (20%)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유용한가
- AI 기술 등 최신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가 -
사회적 기여도 (10%)
- 기획의도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며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가
- 지역, 세대, 소외 계층 등을 고려한 포용성과 다양성이 반영되었는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2차 대면심사

-
창의성,혁신성 (25%)
- 기존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사례)인가
- 새로운 기술, 방법, 관점 등을 도입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제시하는가
- 아이디어(사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가 -
문제 해결력 (25%)
- 기획서(서비스)가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가
- 사용자 관점에서의 필요성과 효과가 타당하고 구체적인가 -
완성도 (25%)
- 문제 인식부터 해결까지의 전개구조가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설계되었는가
-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 전략이 있는가
- 사례의 경우 실제로 성과가 입증되었거나 파급력이 있는가
(데이터)
- 데이터 기반 기획이 구조적이고 설득력이 있는가
- 데이터 분석 및 해석 과정이 논리적인가
- 문화데이터가 실질적으로 잘 반영되어 있는가 -
확장성 및 지속성 (25%)
- 향후 발전 가능성(창업·유관 분야 협력 등)이 있는가
- 콘텐츠·기술·데이터의 재사용 및 연계 가능성이 있는가
-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관리 방안이 제시되어 있는가 -
AI 활용성 (가점 5%)
- AI 등 최신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의 효과성과 혁신성을 높였는가
- 제안된 AI 기술이 실제 구현 가능한 수준이며, 적용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아이디어 세부심사 기준
문화 디지털혁신 분야 1차 서류심사

-
기획성 (25%)
- 기획 배경, 목표, 대상, 설계방식 등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분석 및 활용되었는가 -
적합성 (25%)
- 공모전의 목적과 주제, 방향이 적합한가
- 문화 분야에 대한 이해와 문제 설정이 적절한가 -
차별성 (20%)
- 기존 유사 사례와 명확히 차별화되는 요소가 있는가
- 기존 대비 명확한 개선점 또는 혁신 요소가 있는가 -
활용성 (20%)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유용한가
- AI 기술 등 최신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가 -
사회적 기여도 (10%)
- 기획의도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며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가
- 지역, 세대, 소외 계층 등을 고려한 포용성과 다양성이 반영되었는가
문화 디지털혁신 분야 2차 대면심사

-
창의성,혁신성 (25%)
- 기존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사례)인가
- 새로운 기술, 방법, 관점 등을 도입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제시하는가
- 아이디어(사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가 -
문제 해결력 (25%)
- 기획서(서비스)가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가
- 사용자 관점에서의 필요성과 효과가 타당하고 구체적인가 -
완성도 (25%)
- 문제 인식부터 해결까지의 전개구조가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설계되었는가
-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 전략이 있는가
- 사례의 경우 실제로 성과가 입증되었거나 파급력이 있는가
(데이터)
- 데이터 기반 기획이 구조적이고 설득력이 있는가
- 데이터 분석 및 해석 과정이 논리적인가
- 문화데이터가 실질적으로 잘 반영되어 있는가 -
확장성 및 지속성(25%)
- 향후 발전 가능성(창업·유관 분야 협력 등)이 있는가
- 콘텐츠·기술·데이터의 재사용 및 연계 가능성이 있는가
-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관리 방안이 제시되어 있는가 -
AI 활용성(가점 5%)
- AI 등 최신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의 효과성과 혁신성을 높였는가
- 제안된 AI 기술이 실제 구현 가능한 수준이며, 적용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아이디어 세부심사 기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1차 서류심사

-
기획성 (25%)
- 기획 배경, 목표, 대상, 설계방식 등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하게 분석 및 활용되었는가 - 적합성 (20%) - 공모전의 목적과 주제, 방향이 적합한가 - 문화 분야에 대한 이해와 문제 설정이 적절한가
- 차별성 (20%) - 기존 유사 사례와 명확히 차별화되는 요소가 있는가 - 기존 대비 명확한 개선점 또는 혁신 요소가 있는가
- 활용성 (20%)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고 유용한가 - AI 기술 등 최신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했는가 - (데이터)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가
- 사회적 기여도(10%) - 기획의도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며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가 - 지역, 세대, 소외 계층 등을 고려한 포용성과 다양성이 반영되었는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2차 대면심사

-
창의성,혁신성 (25%)
- 기존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사례)인가
- 새로운 기술, 방법, 관점 등을 도입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제시하는가
- 아이디어(사례)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가 -
문제 해결력 (25%)
- 기획서(서비스)가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가
- 사용자 관점에서의 필요성과 효과가 타당하고 구체적인가 -
완성도 (25%)
- 문제 인식부터 해결까지의 전개구조가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설계되었는가
-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 전략이 있는가
- 사례의 경우 실제로 성과가 입증되었거나 파급력이 있는가
(데이터)
- 데이터 기반 기획이 구조적이고 설득력이 있는가
- 데이터 분석 및 해석 과정이 논리적인가
- 문화데이터가 실질적으로 잘 반영되어 있는가 -
확장성 및 지속성 (25%)
- 향후 발전 가능성(창업·유관 분야 협력 등)이 있는가
- 콘텐츠·기술·데이터의 재사용 및 연계 가능성이 있는가
-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관리 방안이 제시되어 있는가 - AI 활용성 (가점 5%) - AI 등 최신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문제 해결의 효과성과 혁신성을 높였는가 - 제안된 AI 기술이 실제 구현 가능한 수준이며, 적용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데이터분석 세부심사 기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1차 서류심사

- 기획성 (20%) 분석 주제와 목적에 맞게 분석을 기획했는지 평가한다.
- 논리성 (20%) 분석 내용이 데이터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전개되는지 평가한다.
- 구체성 (20%) 분석 과정 및 기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지 평가한다.
- 창의성 (20%)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는지 평가한다.
- 활용성 (20%) 문화데이터를 적절히 융합하여 분석했는지 평가한다.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2차 대면심사

- 논리성 (20%) 분석 내용이 데이터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전개되는지 평가한다.
- 구체성 (20%) 분석 과정 및 기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지 평가한다.
- 실효성 (20%) 제안 내용이 분석 과제 해결에 있어 적용 가능한지 평가한다.
- 무오류성 (20%) 코드가 오류없이 실행되는지 평가한다.
- 활용성 (20%) 문화데이터를 적절히 융합하여 분석했는지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