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문화체육관광
디지털혁신 포럼
공모요강
공모전 소개
문화 디지털혁신과 문화데이터 활용을 통해 K-컬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문화산업의 활성을 지원하여 국민의 문화 행복을 이루고자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례들을 기다립니다.
참여대상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 개인 또는 팀(5인 이내, 팀장/팀원으로 구성), 단체, 기관, 기업 참가 가능
- 중복 응모 불가
참가분야 *우수사례 분야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제품이 완료된 상태
공모 부문 | 분야 | 내용 |
---|---|---|
우수사례 | 디지털혁신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체육관광 관련 서비스 우수사례
모바일 앱(APP), 웹(WEB) 서비스 개발 등 시제품 구현이
완료되었거나 상용화된 아이템(증빙자료 필수 첨부) |
문화데이터 |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서비스 개발 우수사례
모바일 앱(APP), 웹(WEB) 서비스 개발 등 시제품 구현이
완료되었거나 상용화된 아이템(증빙자료 필수 첨부) |
|
아이디어 | 디지털혁신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문화, 체육, 관광에 융합할 수 있는 정책 및 아이디어 기획 |
문화데이터 | 문화데이터 기반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기획 | |
데이터분석 | 문화데이터 | 문화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현안 해결 또는 분석 인사이트 도출 |
문화데이터 분야 참가자 유의사항
활용 데이터
-
*(필수)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및 산하/유관기관/단체가 개방 중인 데이터
또는 문화 공공데이터 광장(www.culture.go.kr/data),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www.bigdata-culture.kr)
에서 개방 중인 데이터 1종 이상 반드시 활용 -
*(선택)
타분야/기관 공공데이터와 융복합·활용 가능
- * 참가신청서 내 URL 필수 첨부
접수방법
참가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2024 문화 디지털혁신 및 문화데이터 활용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 공모전 홈페이지(홈>공모전 소개>공모 요강)에서 참가 신청 서류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
참가 신청 서류 :
➀ 참가신청서,
➁ 기획서(또는 분석보고서),
➂ 참가 서약서,
➃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서 - 참가 신청 서류는 양식에 맞춰 작성 후, pdf로 저장(필수)
- “신청양식.zip”에 있는 파일명대로 정리하여 1개의 압축파일로 제출
- 압축폴더명: 분야_부문_팀명.zip(예: 우수사례_디지털혁신_백현우)
시상내역
총 상금 6,800만원(25점 시상)
구분 | 우수사례 | 아이디어 | 데이터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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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혁신 | 문화데이터 | 디지털혁신 | 문화데이터 | 문화데이터 | |
대상 | 1,000만원 (1점) | 1,000만원 (1점) | 300만원 (1점) | 300만원 (1점) | 500만원 (1점) |
우수상 | 각 300만원 (2점) | 각 300만원 (2점) | 각 200만원 (2점) | 각 200만원 (2점) |
일반 : 300만원(1점) 청소년 : 200만원(1점) |
장려상 | 각 150만원 (2점) | 각 150만원 (2점) | 각 100만원 (2점) | 각 100만원 (2점) |
일반 : 100만원(1점) 청소년 : 100만원(1점) |
-
* 문화데이터(우수사례, 아이디어) 분야 대상작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 본선 진출권 부여
-
* 공모작 수준에 따라 시상 내역은 변경될 수 있음
-
* 동일 아이템으로 他 공모전 또는 경진대회에 입상하였거나, 타인의 아이템을 도용하여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입상 취소
추진일정
-
01
5.8~7.15 신청 및 접수
-
02
7.17~7.19 1차 서류 심사
-
03
7.29~8.2 2차 발표 심사
-
04
8.12 수상작 발표
-
05
11월 초 시상식 개최
* 상기 일정은 대내·외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심사기준
- 1차 서류, 2차 PT 발표 심사 실시(1차 심사를 통과한 개인/팀에 한해 2차 평가 실시)
공모 부문 | 분야 | 내용 |
---|---|---|
우수사례 | 디지털혁신 |
1차: 혁신성(30), 적합성(30), 편의성(20), 충실성(20) 2차: 독창성(25), 목적성(30), 실용성/경제성(20) 확장성(25) |
문화데이터 |
1차: 창의성(25), 실용성(20), 편의성(20), 활용성(20), 충실성(15) 2차: 사업성(30), 기술성(20), 활용성(20), 제품성(20), 발전성(10) |
|
아이디어 | 디지털혁신 |
1차: 혁신성(30), 기획성(30), 충실성(20), 적합성(20) 2차: 창의성(30), 실현성/시장성(30), 충실성(20), 확장성(20) |
문화데이터 |
1차: 창의성(30), 실용성(30), 충실성(15), 활용성(15), 확장성(10) 2차: 창의성(30), 실용성(30), 구체성(20), 활용성(10), 확장성(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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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 문화데이터 |
1차: 기획성(20), 논리성(20), 구체성(20), 창의성(20), 활용성(20) 2차: 논리성(20), 구체성(20). 실효성(20), 무오류성(20), 활용성(20) |
유의사항
참가자격 관련
- 개인 또는 팀, 단체, 기업의 형태로 참여 가능하나 팀으로 참가 시 팀장 포함 최대 5인
- 동일한 아이디어(또는 아이템)로 타 기관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 입상한 경우 참가 불가
- 타인의 산업재산권,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아이템(또는 아이디어) 참가 불가
제출서류 관련
- 공정한 심사를 위하여 제시된 첨부 서류 규격을 준수하지 않거나 일부 항목을 작성하지 않을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아이디어(서비스)명, 대표자, 팀 명, 팀 구성원 등 작성한 신청서 내용을 접수 마감일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음
- 마감 시한 초과 및 서류 제출 누락으로 인한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음
- 참가 신청 서류 접수 시 PDF 파일로 등록 권장(서명 반드시 포함)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타인의 아이디어, 기술 등을 모방한 경우 발생하는 모든 민·형사상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음
- 제출된 자료에 대해 허위사실 및 부당행위 적발 시 선정 취소 등 제재 조치하며, 이에 이의를 제기하지 못함
심사·평가 관련
- 평가항목 및 배점 비율은 향후 평가위원회에서 변경될 수 있음
- 2차 발표 대상자 및 선정 결과는 개별 통보(E-MAIL 및 문자)
- 발표(PT)로 진행되는 심사에 불참하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평가항목 및 배점 비율은 향후 평가위원회에서 변경될 수 있음
- 심사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 기준에는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 시상 규모 축소 및 변경될 수 있음
-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선정·시상 관련
- 상장과 상금은 대표자(1인)에게만 수여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 부담이며, 총 상금에서 세금 공제 후 지급됨
지식재산권 등 권리 보호 관련
- 출품한 응모작 및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지적재산권 등)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음
- 제 3자의 저작권, 특허권, 초상권 등의 모든 지식재산권 및 정보의 무단 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으며 추후 문제 발생 시 접수 또는 입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수상작에 한하여 주최/주관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저작물 이용을 사용할 수 있음
참가 취소 관련
- 참가자 및 출품된 응모작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부정행위 또는 결격 사유가 있는 작품은 시상 대상에서 제외되며, 시상 이후에도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 입상 취소 (상장 및 상금 환수), 법적 책임이 발생될 수 있음
- 1 제출 서류 기재불비에 해당하는 경우
- 2 명의 도용: 타인(가족 포함)의 이름 및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응모하는 행위
- 3 표절: 타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 또는 창작물을 활용하는 행위
- 4 위조: 허위의 내용을 만들어서 응모하는 행위
- 5 변조: 인위적인 조작, 임의 변형. 삭제를 통해 응모내용 등을 왜곡하는 행위
- 6 단순·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해 처리하는 프로그램(매크로 프로그램 등) 활용하거나
- 7 기타 응모 시스템을 교란하는 행위
- 8 타인의 권리(지식재산권 등)를 침해하는 행위
- 9 응모작이 타 경진대회 또는 공모전 수상작(중복)에 해당하는 경우 그 외 공모전 평가위원들이 부정행위로 인정하는 행위
우수사례 세부심사 기준
디지털혁신 분야 1차 서류심사
- 혁신성 (30%) 문화분야에서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관점과 혁신적인 방법인지 평가한다.
- 적합성 (30%) 공모전의 특성 및 목적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그에 부합하는 적합한 사례와 아이디어인지 평가한다.
- 편의성 (20%)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한가?
- 충실성 (20%) 전체적인 체계 및 구성, 진행 과정이 객관적 자료(사례 등)에 근거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충실하게 추진 되었는지 평가한다.
디지털혁신 분야 2차 대면심사
-
독창성 (25%)
-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유사 사례와 차별적이고 독창적인지 평가한다.
- 문화분야에서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기고, 활용하는데 독창적인지 평가한다.
- 목적성 (30%)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려는 목적이 적정한지 평가한다.
-
실용성/경제성 (20%)
- 이용자 접근성 및 사용성이 용이한지, 이용자 만족도(이용자 호감도, 이용자 참여, 소통 활성화)를 평가한다.
- 기술 활용이 효과적이고, 기술간 융합이 용이한지, 향후 경제성이 있는지 평가한다.
-
확장성 (25%)
- 문화의 다양한 영역, 다양한 기술 적용 등 확장이 용이한지 평가한다.
- 미래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속으로 발전 가능한지 평가한다.
- 이를 통해 디지털 전환 및 혁신의 목적을 지속적으로 달성 가능한지 평가한다.
우수사례 세부심사 기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1차 서류심사
- 창의성 (25%) 제품(시제품)의 경쟁력 및 차별성이 있는지 평가한다.
- 실용성 (20%) 사용자에게 유용한 제품(시제품)인지 평가한다.
- 편의성 (20%)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기에 편리한지 평가한다.
- 활용성 (20%)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지 평가한다.
- 충실성 (15%) 기획서 내용은 충실하게 작성되었는지 평가한다.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2차 대면심사
- 사업성 (30%) 타겟 고객이 정확하고 사업 성장 가능성이 높은지 평가한다.
- 기술성 (20%) 제품(시제품)의 기술적 완성도는 높은지 평가한다.
- 활용성 (20%)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지 평가한다.
- 제품성 (20%) 기존 서비스와 차별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지 평가한다.
- 발전성 (10%) 사업 운영 전문 역량과 의지를 갖고 있는지 평가한다.
아이디어 세부심사 기준
디지털혁신 분야 1차 서류심사
- 혁신성 (30%) 문화분야에서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관점과 혁신적인 방법인지 평가한다.
- 기획성 (30%) 목적, 기술, 타겟에 맞게 적정한 기획인지 평가한다.
- 충실성 (20%) 전체적인 체계 및 구성, 진행 과정이 객관적 자료(사례 등)에 근거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충실하게 추진 되었는지 평가한다.
- 적합성 (20%) 공모전의 특성 및 목적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그에 부합하는 적합한 사례와 아이디어인지 평가한다.
디지털혁신 분야 2차 대면심사
-
창의성 (30%)
-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미적용된 아이디어이고, 유사 사례 (서비스, 정책 등)와 차별적이고, 독창적인지 평가한다.
- 문화분야에서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기고, 활용하는데 창의적인지 평가한다.
-
실현성/시장성 (30%)
- 아이디어가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문화분야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 평가한다.
- 이용자에게 충분히 가치(즐거움, 유용성 등) 있게 실현가능 한지 평가한다.
- 아이디어 실행계획부터 추진과정, 방법, 잠재적인 문제점 (법제도, 윤리 포함) 및 극복방안이 적절한지 평가한다.
- 해당 아이디어를 실현하였을 경우 향후 문화 분야에 대한 기여도, 향후 시장에서의 경쟁력, 경제성 등을 평가한다.
- 충실성 (20%) 전체적인 체계 및 구성, 진행 과정이 객관적 자료 (사례 등)에 근거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충실하게 추진 되었는지 평가한다.
-
확장성 (20%)
- 문화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이 용이한지 평가한다.
- 미래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속으로 발전 가능한지 평가한다.
- 이를 통해 디지털 전환 및 혁신의 목적을 지속적으로 달성 가능한지 평가한다.
아이디어 세부심사 기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1차 서류심사
- 창의성 (30%) 아이디어는 경쟁력 및 독창성이 있는지 평가한다.
- 실용성 (30%) 아이디어는 실생활에 필요한 서비스인지 평가한다.
- 충실성 (15%) 기획서 내용은 충실하게 작성되었는지 평가한다.
- 활용성 (15%)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지 평가한다.
- 확장성 (10%) 서비스의 실제 구현 및 확장성이 있는지 평가한다.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2차 대면심사
- 창의성 (30%) 아이디어는 경쟁력, 독창성이 있으며 참신한지 평가한다.
- 실용성 (30%) 아이디어는 실생활에 필요한 서비스인지 평가한다.
- 구체성 (20%) 아이디어 제안 방안이 구체적인지 평가한다.
- 활용성 (10%) 문화데이터가 목적에 맞게 활용되었는지 평가한다.
- 확장성 (10%) 서비스의 실제 구현 및 확장성이 있는지 평가한다.
데이터분석 세부심사 기준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1차 서류심사
- 기획성 (20%) 분석 주제와 목적에 맞게 분석을 기획했는지 평가한다.
- 논리성 (20%) 분석 내용이 데이터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전개되는지 평가한다.
- 구체성 (20%) 분석 과정 및 기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지 평가한다.
- 창의성 (20%)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는지 평가한다.
- 활용성 (20%) 문화데이터를 적절히 융합하여 분석했는지 평가한다.
문화데이터 활용분야 2차 대면심사
- 논리성 (20%) 분석 내용이 데이터를 근거로 논리적으로 전개되는지 평가한다.
- 구체성 (20%) 분석 과정 및 기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지 평가한다.
- 실효성 (20%) 제안 내용이 분석 과제 해결에 있어 적용 가능한지 평가한다.
- 무오류성 (20%) 코드가 오류없이 실행되는지 평가한다.
- 활용성 (20%) 문화데이터를 적절히 융합하여 분석했는지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