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글날에 어울리는 문화 콘텐츠를 찾아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봉산탈춤('60)-인공위성 디스커버리 14호 발사('60)-서독에서 용놀이('60)-비엔나 수상스키 선수권대회('6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모도 보문사 눈썹 바위('82)-농어촌 부업 제품 전시회('82)-수화 김환기 화백 유작전('82)-제27회 세계야구 선수권대회('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산 개발('64)-여주교 준공('64)-식량 증산('64)-미스 유니버스 선발('64)-역도산 추모 한일 친선 프로레슬링 대회('64)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불량상품을 몰아내자('70)-여름학교 개교('70)-한국미술협회 회원전('70)-대통령배 동남아 여자농구대회 대표 선발 2차전('7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남 석유화학 공장 준공·제품 생산('79)-대한조선공사가 만든 화물선('79)-새마음 종합병원 준공('79)-공주 고분 발굴('79)-자연보호 헌장비('79)-남전 강영희 화백의 동양화 초대전('79)-제3회 세계 연식 정구 선수권대회('7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지구 우수 예비군 선발대회('69)-낙도 이동홍보단 결단식('69)-충남 대덕군 무의촌 치과 진료차 인수('69)-여군 창설 19돌('69)-일본 난쟁이 프로레슬링대회('6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친선 사절단 귀국('61)-선광장 건설('61)-인기 만점 거북이('61)-한일 학생 농구단('61)-미녀와 사자('6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재미 태권도 사범 새마을 교육('81)-국제 민속 음악제('81)-가변차선 등장('81)-자연보호 수중 경진대회('81)-목각 마을('81)-오대산의 국보('81)-제17회 쌍용기 쟁탈 전국 고등학교 농구대회('8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석맞이('81)-싸우는 작은 매, F-16('81)-제8회 양잠대회('81)-마르크 샤갈 판화전('81)-제1회 도예 공모전('81)-가을천 경로잔치('8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모범 운전자 표창식('70)-월남 아가씨들의 방한('70)-자동 건강측정기 도입('70)-제1회 전국 대학 문화예술축전('70)-경남모직 모직물 의상 발표회('70)-포르투갈 밴피카 축구팀 초청경기('7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회 노동절(`59)
한국정책방송원
철도노조 파업 이틀째
철도노사의 밤샘협상이 결렬되면서 전국의 열차와 수도권 전철이 파행 운행되고 있습니다.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출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을 것 같습니다. 출근길 시민들에 3월2일은 입학식과 개학식이 겹쳐서 극심한 혼잡을 보였습니다. 특히 전철 1호선을 이용해 수원과 인천 등지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하루 이용객이 7-8만명 수준인 수원역은 평소 160회 운행했던 것이 절반인 81회로 단축 운행돼 배차간격도 15분까지 늘었습니다. 때문에 전철 승강장은 평소보다 2-3배 많은 승객들로 크게 붐볐습니다. 장거리 열차운송도 운행횟수가 줄고 배차간격이 늘어나면서 이용객들은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 특별 대책본부 집계에 따르면 KTX는 평소 하루에 136회 운행되지만 3월2일 운행횟수가 46회로 크게 줄어들었고, 여객열차도 491회에서 80회로 운행횟수가 줄어들어 16%의 운행율에 머물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경부선의 경우 KTX는 평소의 12분 배차에서 30~50분 배차로 크게 늘어났고 새마을호는 30분이었던 배차간격이 1시간에서 많게는 3시간 배차간격으로 크게 늘어나게 됐습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수출입 컨테이너 등 화물운송에도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됩니다. 현재 화물운송은 평상시에 비해 28% 컨테이너 수송은 49%수준에 머물고 있어 화물수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화물수송의 철도 분담률이 10%에 머물고 있긴 하지만 도로 등을 통해 대체 운송이 가능해 지금까진 큰 지장이 없긴 하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물류흐름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철도노조가 직권중재를 거부하고 파업을 강행함에 따라 법적으로 엄중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검찰과 경찰은 이번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철도노조 간부 10여명에
제40회 3.1절(`59)
함께하는 범죄 예방, 이상 無!
최근 천안의 연쇄 살인과 경기도 지역의 연쇄 성폭행 사건 등 강력 사건들이 빈번해지고 있는 가운데 해만 떨어지면 여성들 뿐 아니라 남성들까지 밤거리가 무섭다고 할 정도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경찰들과 지구대 순찰대원들이 밤낮으로 치안에 힘을 쏟고 있지만 국민들의 치안 불안감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고 위험이 높은 한적한 곳의 가로등이 고장난 채로 방치되거나 관리가 이뤄지고 있지 않아 강력 사고 뿐 아니라 안전 사고의 위험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치안 부재의 불안함 속에서 동네 치안을 스스로 책임지겠다고 나선 이들이 있으니... 바로 월계3동에 거주하고 있는 주부 28명이 그들이다. 비행 청소년 선도를 목표로 하고 혹시 있을 범죄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동네 구석구석을 순찰하고 있는 월계3동 우먼캅스. 범죄 발생이 높은 지역의 가로등 점검과 순찰을 통해 지구대 순찰 대원들의 민생치안 활동 현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비정규직 근로자 법 보호망 속으로
비정규직 법안이 국회로 넘어간지 1년 4개월 만에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비정규직 근로자들도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 통과된 비정규직 법안은 사용자가 기간제 근로자를 제약 없이 고용하고 2년이 넘으면 사실상 정규직화 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만약 2년을 초과했는데 회사가 일방적으로 계약종료를 통보하면 기간제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파견근로자가 2년 이상 근무하면 사업주에게 직접고용 의무가 부과돼 고용보장을 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파견근로가 허용되지 않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 적발될 경우 사업주는 파견 근로자를 즉각 고용해야 합니다. 또 비정규직 법안은 비정규직과 정규직 노동자간의 양극화를 줄이기 위해 합리적 사유 없이 차별을 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을 명문화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금과 근로시간, 복지 등에서 차별이 있다면 사용주는 반드시 이를 시정해야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최고 1억원의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특히 비슷한 일을 하면서도 임금은 절반 수준만 지급하는 등의 행위는 차별행위로 판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법안은 내년부터 300명이상 사업장을 시작으로 사업장 규모에 따라 2009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될 예정이고, 4인 이하 사업장은 적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독립문 수축 준공식(`58)
국가균형발전의 토대 만들자
양극화 문제 뿐 아니라 정부가 핵심정책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국가균형발전입니다. 정부는 임기가 끝나더라도 균형발전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양극화 해소 문제와 더불어 현 정부가 출범 초부터 핵심정책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국가균형발전입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수도권과 지방간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수도권 과밀화로 인한 주택난, 교통난, 환경오염 등을 시급해 해소해야 한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의 실천으로 지난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등을 제정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로드맵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지방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지난 2001년 60.9%에서 지난해 62.1%로 증가했습니다. 지역의 수출 비중 역시 2001년 56.1%에서 2004년 65.7%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균형발전의 추진과정 이면에는 토지시장의 투기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들어서는 충남지역의 땅값이 지난 3년 동안 24.8%나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추진되고 있는 부동산 실거래가가 실효성을 가지면 이러한 투기문제도 상당부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합니다. 지난 2003년 신행정수도특별법에 대한 위헌결정 등 국가 균형발전은 그동안 여러 차례 위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국가균형발전은 선진한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느냐를 가늠하는 중요한 국가과제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눈앞에 둔 상황에서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추진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한편 북핵 위기로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출범한 현 정부는 지난 3년동안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남북관계의 진
노사 협상 이견... 대체 인력 투입
한국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노사의 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28일 정부와 철도노조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 노사는 27일 밤 늦게까지 13차 본교섭을 가졌으나 해고자 복직, 인력충원, 철도상업화 철회 및 공공성 강화, KTX 여승무원 등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핵심 쟁점을 놓고 이견폭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한국철도공사 노사는 28일 추가협상을 통해 의견조율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한편 정부는 전국철도노조가 예정대로 3월 1일 새벽 1시에 파업을 강행하면 철도공사 비노조원과 군인 등 대체인력을 최대한 투입한다는 방침입니다.
고위공직자 82% 재산증가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 정부 고위공직자중 81.8%가 작년에 재산을 불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10명중 2명은 1억원 이상 재산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8일 관보를 통해 공개한 2005년 12월31일 현재 행정부 1급 이상 공직자 643명의 재산변동 신고내역에 따르면 재산을 불린 공직자는 1억원 이상 증가자 150명, 23.2%를 포함, 모두 526명으로 81.8%에 달했습니다.
기상청 전화연결 - 이춘식 통보관
쌀쌀해진 날씨 탓으로 28일 오후부터 많은 눈소식 들려옵니다. 기상청 이춘식 통보관 전화연결해서 자세한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공직자 윤리위원회는 28일 행정부 1급 이상 공직자 등 143개 정부 기관 고위 공직자 643명의 재산 변동 신고 내역을 관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재산변동 신고 내역에 따르면 재산이 늘어난 공직자는 모두 526명으로 81.8%에 달한 반면 전체의 18.2%인 117명은 재산이 줄었다고 신고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급여 저축 등으로 9천 4백여만 원 재산 증가를 기록했고 이해찬 국무총리는 480여만 원 증가했습니다. 행정자치부는 재산 공개 제도와 관련해 주식 백지 신탁 제도의 도입과 퇴직 공직자의 사기업체 취직시 사전 확인제를 도입하는 등의 보완책으로 공직자 윤리를 검증하는 제도적 장치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민 80%, 고령화·저출산 문제 심각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는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다수 국민들이 이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여기에 대해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 국민 대다수가 이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출산’은 국민 10명중 7명이 ‘고령화’는 8명이 심각하다고 답했습니다. 또,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 10명 중 9명 정도가 정부가 대응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적 어려움 해결이 가장 많았고 양육지원 확대와 사회적 인프라 구축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이를 낳아서 기를만한 사회를 구축하는 것을 저출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한편 다자녀 가족에 대해서는 절반이 넘는 국민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다자녀 가족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국민은 15%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문제였습니다. 아이를 낳고는 싶지만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출산을 꺼리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위해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합니다.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