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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보물('82)-고려청자 재현하는 도공('82)-양주 별산대놀이('82)-울릉도 망상초등학교 육군사관학교 방문('82)-연고전('82)-제주 한라산 행글라이더('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롤 조립 어망 국내생산('74)-해외 완구 전시장('74)-경친원 개원('74)-육영수 여사컵 쟁탈 전국 어머니 배구대회('74)-제21회 3군 사관학교 체육대회('74)(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내 집 앞을 깨끗이('71)-학·예술원 이전('71)-백령도 어린이와 다과회('71)-네덜란드 한국주간을 위해 출발('71)-제9회 아시아 야구 선수권대회('7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모도 보문사 눈썹 바위('82)-농어촌 부업 제품 전시회('82)-수화 김환기 화백 유작전('82)-제27회 세계야구 선수권대회('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남 애축의 날 기념행사('63)-연산교 준공('63)-덕수궁 안뜰 민속예술 미인선발대회·대관식 거행('63)-민권의 행진('63)-행주대첩 기념비('63)-영국의 대학축제('63)(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무총리 영·호남 수해지구 시찰('69)-제70주년 철도의 날('69)-주월군 모범용사 환영·귀국 보고 강연회('69)-제3회 전국 주부 백일장('69)-제1회 한우 챔피언대회('69)-결핵 이동 검진차 기증('69)-주부들을 위한 의상 전시회('6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제의 유산('71)-자조하는 마을('71)-제3회 목초의 날 기념식('71)-마을문고 2만개 돌파('71)-창경원 동물원 새 식구('71)-제9회 아시아 야구 선수권대회('7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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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를 찾아온 중공 비행사('61)-색다른 고기잡이('61)-고양이 부자('61)-서울운동장에서 여자 농구('6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 대형차 비중 30%, 미국 다음 높아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배기량 2천cc 이상 대형 승용차 소비 비중이 꾸준하게 늘어나 미국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26일 `국내 승용차 소비구조와 개선 방안` 보고서에서 1995년 2.7%에 그쳤던 우리나라의 대형 승용차 소비 비중이 2004년 17.0%, 올해 7월 24.3% 등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비중은 10.4%인 프랑스, 9.7%인 이탈리아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을 앞서는 수준입니다.
한국정책방송원
참여정부 청와대 관람객 100만명 넘어
참여정부 들어 청와대를 방문한 사람이 25일로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청와대는 25일 오전 서울 강북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단체 관람을 기점으로 참여정부 출범 이후의 청와대 관람객이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100만 번째 관람객을 맞은 25일, 청와대 녹지원에는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가 들러 학생들을 직접 맞았으며, 사진을 함께 찍고 기념품도 전달했습니다.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배기량 2천cc 이상 대형 승용차 소비 비중이 꾸준하게 늘어나 미국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26일 `국내 승용차 소비구조와 개선 방안` 보고서에서 1995년 2.7%에 그쳤던 우리나라의 대형 승용차 소비 비중이 2004년 17.0%, 올해 7월 24.3% 등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비중은 10.4%인 프랑스, 9.7%인 이탈리아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을 앞서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천500cc 이하 경소형 승용차 소비 비중은 11.5%에 불과해 최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공무원까지 시간제근무 확대
중앙인사위원회는 계약직과 육아휴직 대상 공무원들에게만 적용해 온 시간제근무제도를 정무직을 제외한 전 공무원들에게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시간제근무제도는 현행 주 40시간, 1일 8시간`의 전일제 근무시간보다 짧게 근무하는 것으로, 육아 등 개인생활과 일을 함께 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제돕니다. 시간제근무를 선택한 공무원은 특정시간대나 격일제, 요일별 근무 등 다양한 형태의 근무를 선택할 수 있지만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가급적 오전과 오후 단위로, 하루 최소 3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 하며 격주제나 격월제 근무는 할 수 없습니다.
故 최규하 전 대통령 영결식
고 최규하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추모객의 애도 속에 국민장으로 거행됐습니다. 영결식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한명숙 국무총리 등 각계 인사 2000여 명이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지켜봤습니다. 기자> 고 최규하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6일 오전 10시 경복궁 앞뜰에서 추모객들의 애도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영결식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한명숙 총리 등 국내 정.관계 주요 인사와 주한 외교사절, 시민 등 각계인사 2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장의위원장으로 참석한 한 총리는 조사를 통해 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대통령직을 맡아 혼란한 정국을 국민과 더불어 감당했던 고인을 보내는 마음이 한없이 무겁고 슬프다고 애도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고인은 서민과 더불어 동고동락하는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로 늘 모두의 귀감이었다고 회상했습니다. 한 총리는 아울러 고인이 73년 오일쇼크 때 중동을 직접 찾아 석유공급 약속을 받아낸 업적도 기렸습니다. 한 총리의 조사에 이어 노 대통령 내외와 전직 대통령 등이 고인의 영전에 헌화했고, 조총 발사로 영결식은 마무리됐습니다. 영결식이 끝나고 유해를 실은 운구차량이 시청 앞까지 천천히 이동하는 동안 많은 시민들이 나와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 했습니다.
특수직 보호 길 열려
25일 국정와이드에서는 ‘특수형태 근로자 보호대책’에 따라서 내년부터 보험설계사 같은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들에게도 산재보험이 적용되는 등 보호가 강화된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국민일보는 26일 “보험설계사, 학습지 교사, 캐디, 산재 적용”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국민일보는 특수고용직에 대해 공정거래법 등 경제법으로 보호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특수형태근로자 보호 대책이 확정됐지만 노동관계법을 통한 보호 대책은 빠져서 노동계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번 대책이 3년 전 총리실 공약 때보다 후퇴했고 사실상 하나마나한 대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노동부는 국민일보의 보도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서 해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노동부 비정규직대책팀의 임승순 서기관 전화연결해서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1.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보호대책’, 바로 25일 발표됐습니다. 우선 이번 대책의 핵심내용,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의 사람들이 지원을 받게 되는 것인지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대책의 핵심내용은 우선,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골프장경기보조원, 레미콘기사 등에게 산재보험법을 적용하고, 정부지원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 거래상지위남용심사지침을 제정하여 이들로부터 노무를 제공받는 사업자가 공정거래법의 적용을 받는다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이 있고, 약관법을 통해 노무를 제공하는 조건을 정하는 계약의 내용을 심사하여 불공정한 내용이 없도록 하고, 보험회사의 불공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보험업법에 관련 근거조항을 신설하여 보호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기타 골프장의 고객에 의한 성희롱을 방지하고, 레미콘
故 최규하 전 대통령 애도 속 영면
고 최규하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추모객의 애도 속에 국민장으로 거행됐습니다. 영결식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한명숙 국무총리 등 각계 인사 2000여 명이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지켜봤습니다. 기자> 격동의 세월을 뒤로 한 채 역사 속으로... 고 최규하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6일 오전 10시 경복궁 앞뜰에서 추모객들의 애도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영결식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한명숙 총리 등 국내 정.관계 주요 인사와 주한 외교사절, 시민 등 각계인사 2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장의위원장으로 참석한 한 총리는 조사를 통해 “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대통령직을 맡아 혼란한 정국을 국민과 더불어 감당했던 고인을 보내는 마음이 한없이 무겁고 슬프다“고 애도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고인은 서민과 더불어 동고동락하는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로 늘 모두의 귀감이었다고 회상했습니다. 한 총리는 아울러 고인이 73년 오일쇼크 때 중동을 직접 찾아 석유공급 약속을 받아낸 업적도 기렸습니다. 한 총리의 조사에 이어 노 대통령 내외와 전직 대통령 등이 고인의 영전에 헌화했고, 조총 발사로 영결식은 마무리됐습니다. 영결식이 끝나고 유해를 실은 운구차량이 시청 앞까지 천천히 이동하는 동안 많은 시민들이 나와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 했습니다.
고 최규하 대통령 영결식 거행
최규하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6일 오전 경복궁 앞뜰에서 국민장으로 거행됐습니다. 영결식에는 노무현 대통령과 한명숙 총리를 비롯해 정.관계 인사 2000여 명이 참석해 고인의 명복을 빌었습니다. 기자> 역대 최단명 대통령으로 기록된 고 최규하 대통령의 영결식이 26일 오전 10시 경복궁 앞뜰에서 추모객들의 애도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26일 영결식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한명숙 총리 등 국내 정.관계 주요 인사와 주한 외교사절, 시민 등 각계인사 2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발인식을 거행한 최 전 대통령과 부인 홍기 여사의 유해를 실은 영구차 2대가 영결식장으로 들어오자 곧이어 개식을 알리는 군악대의 조악 연주가 울려 퍼졌습니다. 이어 차인태 이북 5도 위원회 위원장의 사회로 국민의례와 고인에 대한 묵념, 약력보고가 이어졌습니다. Q> 영결식에서는 장의 위원장인 한 총리가 직접 조사를 읽고 애도를 표시했죠? A> 한 총리는 조사를 통해 “오늘 우리는 최규하 전 대통령과 영원히 이별하는 자리에 함께 모였다”면서, “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대통령직을 맡아 혼란한 정국을 국민과 더불어 감당했던 고인을 보내는 마음이 한없이 무겁고 슬프다“고 밝혔습니다. 또 “고인은 나라를 사랑하고 국민을 아끼는 마음이 컸다”며, “오래 전 방문했던 탄광촌 석탄 노동자의 고생하는 모습에서 평생 끝까지 연탄을 때겠다고 한 약속도 어김없이 실천에 옮겼다“며 온 국민과 함께 명복을 빈다고 말했습니다. 영결식을 마친 뒤 최 전 대통령의 유해를 실은 운구차량은 영결식장을 떠나 시청 앞까지 천천히 이동했고 많은 국민들이 나와 애도의 뜻을 표했습니다. 최 전 대통령 내외의 유해는 대전으로 운구된 뒤 국립 대전 현충원 국가원수묘역에 안장됩니다.
참여정부 들어 청와대를 방문한 사람이 25일로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청와대는 25일 오전 서울 강북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단체 관람을 기점으로 참여정부 출범 이후의 청와대 관람객이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100만 번째 관람객을 맞은 25일 청와대 녹지원에는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가 들러 학생들을 직접 맞았으며, 사진을 함께 찍고 기념품도 전달했습니다.
바다는 철통같다(`70)
지하공간 안전대책
지하공간은 우리 생활의 가장 밀접하게 닿아있는 곳이다. 하지만 지하 공간에서는 작은 안전사고도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지난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지하상가에서 발생한 초유의 유독가스 누출사고로 서울시내 지하도상가 현황과 안전관리 실태에 더욱 관심이 가고 있다. 지하공간의 안전사고가 더 크게 확장되는 이유는 지하공간에서의 사고대처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화재, 폭발, 붕괴, 침수 시 갇혀 있다는 두려움을 연상케 하며, 무창이고, 주광이 없어 비상시 대피를 위한 안내와 방향성 유지가 곤란하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출입구 시스템과 형태를 지니고 있어 대피시간을 길게 하고 대피에 대한 근심과 두려움을 가중시키는 문제점이 있다고 한다. 지하공간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정 알아보며, 지하공간의 안전사고 문제점의 분석하여 지하공간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점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관계기관의 대책과 사후방안에 대하여 알아본다.
어종별 포획금지 기간, 크기 제한 강화
최근 대하가 제철을 만났지만, 정작 대하시장의 90퍼센트는 수입산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어획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급격한 어자원 고갈을 막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어종별 포획금지 기간과 크기의 제한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기자> 내년 1월부터는 일정크기보다 작은 물고기를 잡을 수 없고, 물고기를 잡을 수 없는 금어기간도 대폭 확대됩니다. 최근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수온 상승으로 해양 생태계가 크게 변하고 있는가 하면, 일부 어종의 경우 무분별한 남획으로 어자원이 고갈되고 있다는 판단에섭니다. 이에 따라, 겨울철 대표 어종인 명태는 15센티미터 이하에서 27센티미터 이하로 잡을 수 있는 크기의 제한이 강화됩니다. 또, 대구와 농어는 30센티미터, 참돔은 24센티미터, 우럭도 23센티미터 이하는 잡을 수 없습니다. 그런가 하면, 연어의 금어기간은 열흘정도 앞당겨 지면서 10월과 11월 두 달 동안 잡을 수 없게 됩니다. 전어와 대하는 5월부터 6월말일, 꽃게도 6월부터 7월 말까지 크기와 상관없이 포획이 금지됩니다. 만약 금지기간 동안 물고기를 잡거나, 기준에 못 미치는 어린 물고기를 잡았을 경우 300만원에서 500만 원이하의 벌금을 부과 받게 되고, 위반 횟수에 따라 30일에서 60일 동안 조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밖에도 해양수산부는 일부업종의 그물코 크기를 조정하도록 하고, 조업구역을 재정비하는 등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조치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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