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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탈환 10주년 기념 상륙작전('60)-제9회 대한민국 미술 전람회('60)-독서를 하자('60)-남산 주한 미국 방송 10주년('60)-재일교포 신정부 수립 경축('60)-원자 항공모함('60)-고속 모터보트 경기('6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서의 계절('64)-제2회 전국여성대회 개최('64)-전남 광양군 사곡초등학교 낙성식('64)-사하라 사막의 기적('64)-동경올림픽 소식('64)(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업 종합개발 사업 공사현장('81)-새마을 행진대회('81)-새마을 지도자 연수원 가공('81)-증기 기관차 14년 만에 등장('81)-독도·울릉도 조사 ('81)-제1회 전국 장애자 체육대회('81)-제35회 황금사자기 쟁탈 전국 고교 야구대회('8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회 세종문화상 시상('82)-세종대왕의 업적('82)-교복 자율화('82)-어린이들의 경찰서 방문('82)-제4회 공군 참모총장배 모형항공기대회('82)-새마을 일꾼 행진대회('82)-페루 국보 전시회('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리산 법주사 팔상전 준공('69)-대규모 자전거 공장 준공('69)-동남아 취항할 비행기 마련('69)-한일 축구 경기 실황('69)-제10회 민속예술 경연대회('69)-제11회 충북 예술제('6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속촌 개관(‘74)-통일탑과 평화의 종각 제막(‘74)-제23회 대한민국 미술 전람회(‘74)-새마을 권잠실 현판식(‘74)-국제인삼심포지엄(‘74)-전국 우수고등학교 야구 선수권대회(‘74)(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의 보물('82)-고려청자 재현하는 도공('82)-양주 별산대놀이('82)-울릉도 망상초등학교 육군사관학교 방문('82)-연고전('82)-제주 한라산 행글라이더('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5회 전국 여성대회('67)-경기도 가평 6.25참전 기념비 제막식('67)-키와니스 마을('67)-장정왕 선발대회('67)-레크레이션 축제의 밤('67)-제4회 아시아 남자농구 선수권대회('67)-연고 축구전('67)(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마을 연예반 파견 발대식('72)-제3회 재 이북 부모 조상 합동 경모대회('72)-주한 외교사절과 UN군 장병 초청 추석제('72)-제1회 KBS 쟁탈 전국 장사씨름대회('72)-제19회 3군사관학교 체육대회('7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가브랜드위원회' 공식 출범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어제 공식 출범했습니다. 40여명의 민간위원과 정부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중심역할을 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인데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국가브랜드 제고 활동을 총괄 지원하게 될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서울 중구 나라키움빌딩에서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위원회는 대중음악가 기업대표 등 민간위원 31명과 정부위원 16명 등 총 47명으로 구성됐고 초대 위원장은 어윤대 전 고려대 총장이 맡았습니다. 새로 출범한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위원장을 비롯해 민간중심으로 위원회가 구성됨으로써 민간협력과 국민참여가 한층 강화될 전망입니다. 이를위해 위원회는 산하에 기획, 국제협력,기업/IT,문화관광,글로벌시민 등 5개 분과위원회를 두게 되며, 앞으로 국가브랜드와 관련한 범정부적 사령탑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정부는 지난 2002년부터 국가이미지 제고 활동의 최고협의체로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국가이미지위원회를 설치운영해 왔지만 형식적인 활동에 그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이번 브랜드위의 출범으로 그동안 정부 부처별로 분산추진되던 국가브랜드활동이 국가적 차원의 목표와 전략아래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윤대 위원장은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저평가 문제는 우리 상품 값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라도 시급히 해결돼야 할 과제라면서 민간 분야와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기업과 국민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관입니다.(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
한국정책방송원
신문·방송 겸영, 여론 다양성 훼손?
미디어산업 발전법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방송시장에 신문과 대기업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 관련법 개정안을 두고 여론 다양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반대로 다양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데요. 무엇이 진실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론 다양성 훼손된다? 대표적인 보수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신문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있는 일명 ‘조중동’이라 불리는 이 언론사들은 이번 방송법 개정 문제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들 신문사가 방송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보수 성향의 편향된 방송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는 방송시장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온 기우일 뿐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보수적인 독자가 예를들어 진보적인 신문을 잘 안보죠. 마찬가지죠 하지만 방송은 안 그렇습니다. 전파를 통해서 전체가 다나가는 거에요. 또 수익구조도 광고입니다. 광고 수익구조의 기반은 시청률에 기반합니다. 시청률은 보편적 시청자를 상대로 했을 때 시청률이 최고 높아집니다. 그래서 뉴스는 점점 중립화되죠.” 대기업의 방송시장 참여를 가능하게 한 부분도 역시 논란의 대상입니다. 일부 언론과 학자들은 대기업이 방송에 진출하게 될 경우 일명 ‘재벌 TV’가 등장하게 되고 친자본 성향의 편향 방송으로 여론을 독과점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벌이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을 이용하고, 모기업 봐주기에 급급한 방송이 된다면 시청자에게 외면받는 것은 물론, 방송사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여론이 독과점 된다고 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국민
"1천500억원 드라마펀드 조성"
겨울연가와 대장금 등으로 한류 열풍을 일으켰던 우리나라 드라마가 현재는 다소 주춤한 상태인데요. 이런 가운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천500억원의 드라마펀드를 조성하는 등 드라마 산업 진흥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내 드라마산업 진흥계획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유 장관은 어제 서울 방송회관에서 열린 드라마산업 진흥 종합포럼에서 드라마 산업에서 가장 절실한 부문은 재원 확보라며 모태펀드를 출자해 1천500억 원 규모의 드라마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경기 한류우드 내에 실내 스튜디오 중심의 디지털 방송콘텐츠 클러스터를 문화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으로 조성하고, 7만평 규모의 대전 엑스포 부지 내에는 야외 세트장 중심의 'HD 드라마 타운'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현재의 국내 드라마산업의 위기를 점검하고, 제2의 한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참석자들은 또 경제위기 탈출을 위한 킬러드라마 제작환경 조성을 비롯해 글로벌 드라마 유통전략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외 선진국, 브랜드 제고 위해 총력
앞서 국가브랜드위원회 출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어느정도 수준이고, 해외 선진국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브랜드는 그 나라의 역량을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으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규모에 비해 매우 낮게 평가받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2008년 안홀트 국가 브랜드 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국 50개 나라 가운데 33위에 그쳤습니다. 이같은 국가브랜드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제품은 모든 면에서 동일한 미국산 제품과 비교해 66%수준으로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일찍부터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가부끼, 스시, 기모노와 스모처럼 가장 일본적인 것을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만든 일본은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2005년 신일본양식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일본 전통문화의 현대적 디자인과 기능으로 재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고, 이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신일본양식협의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일본의 생활문화에 녹아있는 장인정신을 내세워 정교함을 자랑하는 스위스와 더불어 일본의 기술력 또한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세계 정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유대인 대량학살, 나치 등 두고두고 영화 소재로 사용되는 독일의 부정적 이미지는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독일은 국가브랜드 LAND of IDEA 캠페인을 시작한 데 이어 민관 공동기구를 설치해 국가브랜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
미디어산업 발전법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방송시장에 신문과 대기업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 관련법 개정안을 두고 여론 다양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반대로 다양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데요. 무엇이 진실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보수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신문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있는 일명 ‘조중동’이라 불리는 이 언론사들은 이번 방송법 개정 문제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들 신문사가 방송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보수 성향의 편향된 방송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는 방송시장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온 기우일 뿐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보수적인 독자가 예를들어 진보적인 신문을 잘 안보죠. 마찬가지죠. 하지만 방송은 안 그렇습니다. 전파를 통해서 전체가 다나가는 거에요. 또 수익구조도 광곱니다. 광고 수익구조의 기반은 시청률에 기반합니다. 시청률은 보편적 시청자를 상대로 했을 때 시청률이 최고 높아집니다. 그래서 뉴스는 점점 중립화되죠.” 대기업의 방송시장 참여를 가능하게 한 부분도 역시 논란의 대상입니다. 일부 언론과 학자들은 대기업이 방송에 진출하게 될 경우 일명 ‘재벌 TV’가 등장하게 되고친자본 성향의 편향 방송으로 여론을 독과점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벌이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을 이용하고, 모기업 봐주기에 급급한 방송이 된다면 시청자에게 외면받는 것은 물론, 방송사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여론이 독과점 된다고 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국민들이 취사선택
앞서 국가브랜드위원회 출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어느 정도 수준이고, 해외 선진국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브랜드는 그 나라의 역량을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으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규모에 비해 매우 낮게 평가받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2008년 안홀트 국가 브랜드 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국 50개 나라 가운데 33위에 그쳤습니다. 이같은 국가브랜드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제품은 모든 면에서 동일한 미국산 제품과 비교해 66%수준으로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일찍부터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가부끼, 스시, 기모노와 스모처럼 가장 일본적인 것을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만든 일본은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2005년 신일본양식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일본 전통문화의 현대적 디자인과 기능으로 재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고, 이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신일본양식협의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일본의 생활문화에 녹아있는 장인정신을 내세워 정교함을 자랑하는 스위스와 더불어 일본의 기술력 또한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세계 정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유대인 대량학살, 나치 등 두고두고 영화 소재로 사용되는 독일의 부정적 이미지는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독일은 국가브랜드 LAND of IDEA 캠페인을 시작한 데 이어 민관 공동기구를 설치해 국가브랜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
미디어산업 발전법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방송시장에 신문과 대기업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 관련법 개정안을 두고 여론 다양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반대로 다양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데요. 무엇이 진실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론 다양성 훼손된다? 대표적인 보수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신문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있는 일명 ‘조중동’이라 불리는 이 언론사들은 이번 방송법 개정 문제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들 신문사가 방송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보수 성향의 편향된 방송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는 방송시장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온 기우일 뿐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보수적인 독자가 예를들어 진보적인 신문을 잘 안보죠. 마찬가지죠 하지만 방송은 안 그렇습니다. 전파를 통해서 전체가 다나가는 거에요. 또 수익구조도 광고입니다. 광고 수익구조의 기반은 시청률에 기반합니다. 시청률은 보편적 시청자를 상대로 했을 때 시청률이 최고 높아집니다. 그래서 뉴스는 점점 중립화되죠.” 대기업의 방송시장 참여를 가능하게 한 부분도 역시 논란의 대상입니다. 일부 언론과 학자들은 대기업이 방송에 진출하게 될 경우 일명 ‘재벌 TV’가 등장하게 되고친자본 성향의 편향 방송으로 여론을 독과점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벌이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을 이용하고, 모기업 봐주기에 급급한 방송이 된다면 시청자에게 외면받는 것은 물론, 방송사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여론이 독과점 된다고 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문전성시'로 재탄생하는 전통시장
요즘 대형 할인마트의 등장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전성시 사업을 추진 중인데요.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수원 못골시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노랫가락이 시장을 가득 메우고 상인들이 직접 만든 라디오 방송, '못골 온에어'가 시작됩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특별 손님으로 출연했습니다. “장관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못골 온에어'는 정부가 추진중인 '문전성시'사업의 일환입니다. 경기도 수원 못골시장은 강원도 주문진 시장과 함께 1기 시범 사업지로 선정됐으며 사업은 오는 6월에 마무리됩니다. 남은 기간 못골시장은 과거 수원 화성에서 열렸던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음식을 시장 물건으로 만드는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인들은 많은 변화를 느끼고 있습니다. 못골시장은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프로젝트 덕분에 손님들이 많이 늘었다. 못골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2007년에 하루 평균 5천 명이 시장을 찾은 데 비해 지난해 2배 늘어나 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불과 4개월 전 (09.22) 이곳을 방문했을 때와 비교해도 한눈에 차이가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시장 상인들이 희망을 찾게 된 것은 문전성시 사업의 큰 수확으로 보입니다. 잘될 것 같은 좋은 기분이 듭니다. 특히 설이 지나면 더 잘 되겠죠.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3월까지 2개의 전통시장을 문전성시 사업 대상으로 추가로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동안 침체됐던 우리의 전통시장이 문화를 덧댄 문전성시 사업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KTV 장유진입니다. <
미디어산업, 세계적인 추세는?
미디어산업 발전법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방송시장의 진입문턱을 낮추는 것이 이번 신문법과 방송법 개정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디어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다른 나라의 상황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신문과 방송의 벽을 허무는 이른바 신방겸영. 방송법 개정안 논쟁에서 주요 쟁점 가운데 하나는 과연 신방겸영이 미디어산업 경쟁력을 높여주는지, 실제 국제표준은 어떤가 하는 문제입니다. 미디어 산업의 선진국 미국의 경우 동일지역이 아니라면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경영의 측면에서 보자면 이를 막을 명분이 없다는 겁니다. “부산에서 방송업을 하는 경우 부산지역신문은 소유할 수 없다는 것이고 광주나 대전 신문운 소유할 수 있죠. 그런 부분적 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신문방송 겸영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렇게 단언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오해죠.” 즉, 동일지역 내 신문과 방송의 교차소유는 금지하고 있지만 특정 기업이나 신문사의 방송시장 진입은 활짝 열어 놓고 있습니다. 영국도 전국 신문시장 점유율 20%를 넘는 신문사는 지상파 방송 채널의 면허 취득을 제한하고 있지만 신문과 방송사간 지분의 교차소유는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 규정으로 지상파 진입을 제한받는 곳은 언론재벌 머독이 소유한 더타임즈 한 곳 뿐입니다. 법의 취지가 한개사에 의한 여론 과점을 최소한 막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외에도 유럽의 대다수 미디어 선진국들도 우리나라처럼 엄격한 칸막이를 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신문이나 방송의 교차 소유가 허용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만이 원천적으로 신문이나 대기업의 방송진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신문과 방송의 교차소유를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곳은
해외 선진국, 브랜드제고 위해 총력
앞서 국가브랜드위원회 출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어느정도 수준이고 해외 선진국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브랜드는 그 나라의 역량을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으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규모에 비해 매우 낮게 평가받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2008년 안홀트 국가 브랜드 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국 50개 나라 가운데 33위에 그쳤습니다. 이같은 국가브랜드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제품은 모든 면에서 동일한 미국산 제품과 비교해 66%수준으로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일찍부터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가부끼, 스시, 기모노와 스모처럼 가장 일본적인 것을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만든 일본은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2005년 신일본양식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일본 전통문화의 현대적 디자인과 기능으로 재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고, 이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신일본양식협의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일본의 생활문화에 녹아있는 장인정신을 내세워 정교함을 자랑하는 스위스와 더불어 일본의 기술력 또한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세계 정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유대인 대량학살, 나치 등 두고두고 영화 소재로 사용되는 독일의 부정적 이미지는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독일은 국가브랜드 LAND of IDEA 캠페인을 시작한 데 이어 민관 공동기구를 설치해 국가브랜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요즘 대형 할인마트의 등장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전성시 사업을 추진 중인데요.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수원 못골시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노랫가락이 시장을 가득 메우고 상인들이 직접 만든 라디오 방송, '못골 온에어'가 시작됩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특별 손님으로 출연했습니다. “장관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못골 온에어'는 정부가 추진중인 '문전성시'사업의 일환입니다. 경기도 수원 못골시장은 강원도 주문진 시장과 함께 1기 시범 사업지로 선정됐으며 사업은 오는 6월에 마무리됩니다. 남은 기간 못골시장은 과거 수원 화성에서 열렸던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음식을 시장 물건으로 만드는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인들은 많은 변화를 느끼고 있습니다. 못골시장은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프로젝트 덕분에 손님들이 많이 늘었다. 못골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2007년에 하루 평균 5천 명이 시장을 찾은 데 비해 지난해 2배 늘어나 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불과 4개월 전 (09.22) 이곳을 방문했을 때와 비교해도 한눈에 차이가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시장 상인들이 희망을 찾게 된 것은 문전성시 사업의 큰 수확으로 보입니다. 잘될 것 같은 좋은 기분이 듭니다. 특히 설이 지나면 더 잘 되겠죠.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3월까지 2개의 전통시장을 문전성시 사업 대상으로 추가로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동안 침체됐던 우리의 전통시장이 문화를 덧댄 문전성시 사업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KTV 장유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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