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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구 우수 예비군 선발대회('69)-낙도 이동홍보단 결단식('69)-충남 대덕군 무의촌 치과 진료차 인수('69)-여군 창설 19돌('69)-일본 난쟁이 프로레슬링대회('6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남 애축의 날 기념행사('63)-연산교 준공('63)-덕수궁 안뜰 민속예술 미인선발대회·대관식 거행('63)-민권의 행진('63)-행주대첩 기념비('63)-영국의 대학축제('63)(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래잡이('63)-고아들을 위한 작업보도센터 설립 개소식('63)-재향군인회 전북지구 단합촉진대회('63)-우리나라 최대 규모 어린이 놀이터 건립('63)-그라이더 명명식('63)-독일에서 수상스키대회 개최('63)-대형 수족관의 돌고래('63)(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컨테이너 화물 수송 개시('72)-자유의 마을에 추석선물 전달('72)-여성저축생활중앙회 캠페인('72)-코스모스 가꾸기('72)-경기도 용인군 신갈리 용인 정신병원('72)-활기 띤 울릉도('72)-국위 떨친 우리 민속예술단('7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회 대한민국 미술대전('84)-부부 작품 전시회('84)-아르누보 유리 명품전('84)-신재효 선생 100주기 기념 완판 창극('84)-호국 예술제('84)-제2회 체육부장관배 쟁탈 전국 카누대회('84)-제15회 주한 외국인 태권도 개인 선수권대회('84)(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영화학 PVC 공장 준공식('67)-특수 염료 생산('67)-배를린 장벽을 보기 위한 관광객들('67)-수직포위 작전 전개('67)(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은 상품과 나쁜 상품('70)-한강맨션아파트 준공식('70)-문화공보부 장관 주한 외국인 초청, 민족문화 소개('70)-한국 킥복싱 챔피언 쟁탈전('7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석맞이('62)-학생 특수 체육 활동('62)-미국 여배우 셔리 맥크레인 내한('62)-아이스쇼('6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촌의 초가을('60)-해외시장 개척 견본시('60)-미주지역 외상회의('60)-독일의 서커스('60)-재일교포 학생 아구단과의 경기('6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료 생산('69)-보리새우 양식 기업화에 성공('69)-백제시대의 흑색 토기 발견('69)-고교군사훈련 검열식('69)-진료 비행기 탄생('69)-현대조각 5인전 전시('69)-친선 농구경기('6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화되는 외교(63')
*시사 줌인-강화되는 외교(63') *시사 줌인-물가안정을 촉구(63') *그때 그 시절-세궁민에 구호미(62') *문화 예술-무용인 종합제(61') *해외 토픽-쇼 세계의 휴일(63') *해외 토픽-스포츠(63')*해외 토픽-네 쌍둥이 첫 돌(63')*해외 토픽-투우(59')(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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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을 잡(job)아라 20부 - 10대들이 좋아하는 직업 열전
내일을 잡(job)아라 20부 - 10대들이 좋아하는 직업 열전(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내 마음 속 고향
내 마음 속 고향신달자 시인/명지전문대 문예창작학 교수(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는 나의 자화상 '거짓말로 참말하기' 시인 유안진
시는 나의 자화상 '거짓말로 참말하기' 시인 유안진(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외 선진국, 브랜드 제고 위해 총력
앞서 국가브랜드위원회 출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어느정도 수준이고, 해외 선진국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브랜드는 그 나라의 역량을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으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규모에 비해 매우 낮게 평가받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2008년 안홀트 국가 브랜드 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국 50개 나라 가운데 33위에 그쳤습니다. 이같은 국가브랜드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제품은 모든 면에서 동일한 미국산 제품과 비교해 66%수준으로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일찍부터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가부끼, 스시, 기모노와 스모처럼 가장 일본적인 것을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만든 일본은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2005년 신일본양식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일본 전통문화의 현대적 디자인과 기능으로 재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고, 이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신일본양식협의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일본의 생활문화에 녹아있는 장인정신을 내세워 정교함을 자랑하는 스위스와 더불어 일본의 기술력 또한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세계 정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유대인 대량학살, 나치 등 두고두고 영화 소재로 사용되는 독일의 부정적 이미지는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독일은 국가브랜드 LAND of IDEA 캠페인을 시작한 데 이어 민관 공동기구를 설치해 국가브랜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
"1천500억원 드라마펀드 조성"
겨울연가와 대장금 등으로 한류 열풍을 일으켰던 우리나라 드라마가 현재는 다소 주춤한 상태인데요. 이런 가운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천500억원의 드라마펀드를 조성하는 등 드라마 산업 진흥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내 드라마산업 진흥계획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유 장관은 어제 서울 방송회관에서 열린 드라마산업 진흥 종합포럼에서 드라마 산업에서 가장 절실한 부문은 재원 확보라며 모태펀드를 출자해 1천500억 원 규모의 드라마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경기 한류우드 내에 실내 스튜디오 중심의 디지털 방송콘텐츠 클러스터를 문화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공동으로 조성하고, 7만평 규모의 대전 엑스포 부지 내에는 야외 세트장 중심의 'HD 드라마 타운'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현재의 국내 드라마산업의 위기를 점검하고, 제2의 한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참석자들은 또 경제위기 탈출을 위한 킬러드라마 제작환경 조성을 비롯해 글로벌 드라마 유통전략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전성시'로 재탄생하는 전통시장
요즘 대형 할인마트의 등장으로 우리의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전성시 사업을 추진 중인데요.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수원 못골시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노랫가락이 시장을 가득 메우고 상인들이 직접 만든 라디오 방송, '못골 온에어'가 시작됩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특별 손님으로 출연했습니다. “장관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못골 온에어'는 정부가 추진중인 '문전성시'사업의 일환입니다. 경기도 수원 못골시장은 강원도 주문진 시장과 함께 1기 시범 사업지로 선정됐으며 사업은 오는 6월에 마무리됩니다. 남은 기간 못골시장은 과거 수원 화성에서 열렸던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 음식을 시장 물건으로 만드는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인들은 많은 변화를 느끼고 있습니다. 못골시장은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프로젝트 덕분에 손님들이 많이 늘었다. 못골시장 상인회에 따르면 2007년에 하루 평균 5천 명이 시장을 찾은 데 비해 지난해 2배 늘어나 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불과 4개월 전 (09.22) 이곳을 방문했을 때와 비교해도 한눈에 차이가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시장 상인들이 희망을 찾게 된 것은 문전성시 사업의 큰 수확으로 보입니다. 잘될 것 같은 좋은 기분이 듭니다. 특히 설이 지나면 더 잘 되겠죠.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3월까지 2개의 전통시장을 문전성시 사업 대상으로 추가로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동안 침체됐던 우리의 전통시장이 문화를 덧댄 문전성시 사업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KTV 장유진입니다.
신문·방송 겸영, 여론 다양성 훼손?
미디어산업 발전법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방송시장에 신문과 대기업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 관련법 개정안을 두고 여론 다양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반대로 다양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데요. 무엇이 진실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론 다양성 훼손된다? 대표적인 보수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신문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있는 일명 ‘조중동’이라 불리는 이 언론사들은 이번 방송법 개정 문제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들 신문사가 방송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보수 성향의 편향된 방송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는 방송시장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온 기우일 뿐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보수적인 독자가 예를들어 진보적인 신문을 잘 안보죠. 마찬가지죠 하지만 방송은 안 그렇습니다. 전파를 통해서 전체가 다나가는 거에요. 또 수익구조도 광고입니다. 광고 수익구조의 기반은 시청률에 기반합니다. 시청률은 보편적 시청자를 상대로 했을 때 시청률이 최고 높아집니다. 그래서 뉴스는 점점 중립화되죠.” 대기업의 방송시장 참여를 가능하게 한 부분도 역시 논란의 대상입니다. 일부 언론과 학자들은 대기업이 방송에 진출하게 될 경우 일명 ‘재벌 TV’가 등장하게 되고 친자본 성향의 편향 방송으로 여론을 독과점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벌이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을 이용하고, 모기업 봐주기에 급급한 방송이 된다면 시청자에게 외면받는 것은 물론, 방송사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여론이 독과점 된다고 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국민
문화와 정책
문화속에 담겨진 정책을 알아보는 시간, 문화와 정책입니다. 오늘 김관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Q1 우리 영화계에 대한 소식 준비하셨다고요? A1 지난 한 해 동안의 한국영화를 평가하는 기사에서 가장 많이 쓰인 표현은 바로 '위기'였습니다. 이미 몇 해 전부터 충무로에서 한국영화 위기설이 오르내리긴 했지만 최근 부진한 흥행성적과 투자현황 등 그 지표들이 가시화되면서 위기설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겁니다. Q2 얼마 전까지만해도 '한국영화의 전성기'라고들 했었는데, 다시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군요. 그 원인은 어딨는 것입니까? A2 전문가들은 크게 두가지를 꼽습니다. 바로 투자 및 제작 부진과 또 비정상적인 판권시장인데요. 한 영화평론가의 말을 들어보시겠습니다. 실제로 한국영화 바람이 정점을 찍은 2004년 이후 영화산업규모와 영화 총제작비, 관객증가율 모두 감소추세에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지난 화요일과 수요일 이틀간 제작자와 평론가, 학계 등의 영화인사들이 모여 한국영화 재도약을 위한 영화산업 진흥 정책 토론회를 벌였습니다. 자리에 모인 전문가들은 우선 영화판권시장 특히 DVD와 비디오, 온라인동영상 등 부가시장의 왜곡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미국,유럽 등 영화선진국의 경우 이러한 부가시장규모가 전체 영화산업규모의 절반 가까인데 반해, 우리나라 부가시장규모는 전체의 20%에도 못미칠 뿐 아니라 그나마 불법다운로드로 인해 연간 3천여억원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소니나 워너 등 외국 홈비디오업체들은 모두 한국에서 발을 뗀 상황입니다. 다행인 건 불법다운로드 근절이 곧 부가시장 회복이라는 인식 아래 정부의 불법다운로드 강
앞서 국가브랜드위원회 출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총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어느 정도 수준이고, 해외 선진국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브랜드는 그 나라의 역량을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으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13위의 경제규모에 비해 매우 낮게 평가받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2008년 안홀트 국가 브랜드 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국 50개 나라 가운데 33위에 그쳤습니다. 이같은 국가브랜드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제품은 모든 면에서 동일한 미국산 제품과 비교해 66%수준으로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일찍부터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가부끼, 스시, 기모노와 스모처럼 가장 일본적인 것을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만든 일본은 전통문화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일본은 지난 2005년 신일본양식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일본 전통문화의 현대적 디자인과 기능으로 재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고, 이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신일본양식협의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일본의 생활문화에 녹아있는 장인정신을 내세워 정교함을 자랑하는 스위스와 더불어 일본의 기술력 또한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세계 정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유대인 대량학살, 나치 등 두고두고 영화 소재로 사용되는 독일의 부정적 이미지는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을 계기로 변화를 맞았습니다. 독일은 국가브랜드 LAND of IDEA 캠페인을 시작한 데 이어 민관 공동기구를 설치해 국가브랜드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
미디어산업 발전법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방송시장에 신문과 대기업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 관련법 개정안을 두고 여론 다양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반대로 다양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데요. 무엇이 진실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론 다양성 훼손된다? 대표적인 보수신문으로 알려진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신문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있는 일명 ‘조중동’이라 불리는 이 언론사들은 이번 방송법 개정 문제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들 신문사가 방송시장에 진입하게 될 경우 보수 성향의 편향된 방송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우려는 방송시장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온 기우일 뿐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보수적인 독자가 예를들어 진보적인 신문을 잘 안보죠. 마찬가지죠 하지만 방송은 안 그렇습니다. 전파를 통해서 전체가 다나가는 거에요. 또 수익구조도 광고입니다. 광고 수익구조의 기반은 시청률에 기반합니다. 시청률은 보편적 시청자를 상대로 했을 때 시청률이 최고 높아집니다. 그래서 뉴스는 점점 중립화되죠.” 대기업의 방송시장 참여를 가능하게 한 부분도 역시 논란의 대상입니다. 일부 언론과 학자들은 대기업이 방송에 진출하게 될 경우 일명 ‘재벌 TV’가 등장하게 되고친자본 성향의 편향 방송으로 여론을 독과점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벌이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을 이용하고, 모기업 봐주기에 급급한 방송이 된다면 시청자에게 외면받는 것은 물론, 방송사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여론이 독과점 된다고 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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