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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농사 풍년을 예상('63)-제7회 국제아동미술대회 수상자('63)-창경원의 수의사('63)-대구 문화방송국 개국('63)-전남일보사 주최 인기 스타상('63)-제16회 세계 제패 단축 마라톤대회('63)-제12차 국제군인 권투시합('63)-국제 경마대회('63)(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A 올림픽을 향하여 (1984년 제23회 LA 올림픽)-영광의 개선 (1984년 제23회 LA 올림픽)(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성목재 월미도 합판공장 준공('70)-제1회 전자기기 조립, 수리 경연대회('70)-고등학생 일일 경찰 임명('70)-대학생 봉사활동('70)-한국, 일본, 브라질 3개국 여자배구대회('7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봉산탈춤('60)-인공위성 디스커버리 14호 발사('60)-서독에서 용놀이('60)-비엔나 수상스키 선수권대회('6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6년 만의 복더위(72')-서울대 종합 캠퍼스 건축공사 착공(72')-정암터널 공사 상황(72')-젊음의 여름봉사(7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산 개발('64)-여주교 준공('64)-식량 증산('64)-미스 유니버스 선발('64)-역도산 추모 한일 친선 프로레슬링 대회('64)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농에 앞장선 공무원('82)-한·중 현대 서화전('82)-단양 8경('82)-괴산군 장연면 태성리 죽마을('82)-서울 국제 주니어 육상대회('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도선수들의 메달 획득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 올림픽)-여자배구 단체 3위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 올림픽)-올림픽 선수단 환영대회('76)(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바라기 농장 건립('74)-경상북도 퇴비증산사업('74)-새마을 지도자 연수원('74)-수산업 협동조합 중앙회 어민 진료 병원선 진수('74)-리틀엔젤스 단원들의 총리 예방 출국 인사('74)(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명동에 건설 중인 유네스코회관 건설 모습('62)-마포에 건설 중인 아파트 건설 공사('62)-라디오 모집 운동('62)-직장문화셔클 경연대회('62)-서울에 온 스페인 무용단('62)-텔레비전 중계 위성 텔스타('6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산강에 역사와 문화 담아야"
한강, 금강과 낙동강, 영산강 등 4대강 유역은 우리 문화재 360여개가 분포해있을 정도로 문화적 가치가 큰 지역입니다. 따라서 정부도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가 흐르는 4대강'을 만든다는 계획을 수립중인데요. 오늘 전남 나주에서는 문화적 관점에서 어떻게 4대강을 살릴지에 대한 첫번째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영산강이 관통하는 전라남도 나주에서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사업을 위한 영산강 지역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토목이나 환경 분야가 아닌 문화예술분야를 주제로 한 4대강 세미나가 해당 지역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남지역 지자체 관계자와 대학교수, 지역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영산강유역 특유의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이 제시됐습니다. 목포대 최성락 교수는 영산강 지역에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화순의 고인돌공원, 해남의 고대문화촌 등 고대문화유산이 많이 있지만 이에 대한 관리체계가 미비하다며,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세워 4대강 살리기와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지역 역사문화를 살려 하나의 이야기거리로 꿰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어진 전문가 토론에서는 파리의 센느강, 런던의 템즈강 사례를 벤치마킹하자는 등 국내외 사례 도입을 위한 논의가 주를 이뤘습니다.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 지역 세미나는 이번 영산강 지역을 시작으로 낙동강은 19일 대구에서, 금강, 한강은 25과 26일에 각각 공주와 충주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KTV 김관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정책방송원
태권도, 국가브랜드 제고 '첨병'으로
네, 이번에는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앞으로 추진되는 정책들을 자세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정부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태권도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한편, 국제 기여와 봉사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통합 해외봉사단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국기인 태권도가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적극 활용됩니다. 현재 188개국에 퍼져있어 태권도를 한국보다 먼저 아는 외국인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 국내에서 개봉된 태권V는 75만명을 동원한데 반해 중국 소림사를 모티브로 제작된 쿵푸펜더는 전 세계에서 6억5천만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는 점도 자극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태권도를 소재로 한 영화와 게임 등을 개발하고 해외 태권도 시험단을 늘리는 데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2010년부터는 '태권 한류' 관광상품을 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봉사와 기여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다음달에는 정부가 파견하는 통합 해외봉사단이 공식 출범합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봉사자들이 외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정부 조사 결과 '우리나라의 사회봉사가 미흡하다'는 이미지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적인 인적 네트워트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2010년부터 ‘글로벌 코리아 장학’ 사업도 운영됩니다. 정부는 이 밖에도 국가간 대학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캠퍼스 아시아’ 프로그램을 별도로 추진해 아시아 대학간 학점연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장유진입니다.(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예매니지먼트업 등록제 입법 추진
문화체육관광부는 탤런트 고 장자연씨 자살사건으로 불거진 연예계 불공정 관행을 해소하기 위해 연예매니지먼트업의 등록제 등을 정부입법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화부는 우리나라 대중문화 분야가 양적으로 팽창했지만 연예인 발굴 시스템과 공정거래 질서 등 질적 성장이 이를 따라잡지 못한 데 원인이 있다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투명성을 위해 현재 자유업종인 연예매니지먼트업에 대해 등록제 도입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부, 문화정보화협의회 구성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정보화 정책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위해 문화부와 소속기관 정보화 책임자를 대상으로 문화정보화협의회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협의회는 문화정보 자원통합을 비롯해 공공 문화정보의 자유로운 이용환경 조성 문화정보서비스 방안 등 현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문화정보화 정책의 질과 서비스 질을 한층 강화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송광고 판매 경쟁체제 도입 바람직"
정부는 서비스 산업 선진화를 위한 일환으로 지난 10일부터 10회에 걸친 공개 토론회를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7번째로 방송광고 판매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전문가들은 방송광고 판매에 있어서도 경쟁체제가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토론회에서 다뤄진 핵심 내용은 독점체제인 방송광고 판매시장을 다원화해 경제체제로 전환하자는 것입니다. 현재는 광고주가 광고를 내보내려면 코바코, 즉 한국방송광고공사를 반드시 거쳐야하는데, 이때 시청률이 저조한 지역방송에도 끼워팔기 식으로 광고를 판매해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지상파 TV 광고는 시장측면과 공익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규제를 통한 경쟁억제가 광고의 질적인 저하를 초래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따라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민영 미디어렙의 도입입니다. 미디어렙으로 현재의 독점시장을 개방해 이익 극대화를 위한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광고의 질적 수준을 물론 시장 개방에 대비한 경쟁력 확보를 꾀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입니다. 쟁점은, 완전 경쟁을 지향하는 경쟁도입 방안과, 한국방송광고공사와 1개의 민영 미디어렙이 존재하는 제한경쟁 방식입니다. 정부는 이번 공개토론회에서 논의된 민영 미디렙 운영방식에 대한 의견들을 반영해, 올해 12월까지 법령개정 등 새로운 제도 도입을 준비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방송광고판매의 경쟁방식 도입에 취약한 매체로 예상되는 지역민방과 종교방송 등에 대한 지원방안도 내놓는다는 복안입니다. 방송광고 판매시장에 경쟁체제 도입은 공익이 전제될 때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그런만큼 정부는 올 연말 법률 개정 전까지 경쟁력과 공공성을 담은 선진화
'디자인은 문화다' 심포지엄 개최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디자인입니다. 요즘은 같은 제품이라도 디자인이 좋은 것이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언제부턴가 산업의 하나로 평가받는 디자인의 문화적인 역할과 가치에 대해 모색해보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함께 보시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디자인으로는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 패션 디자인과 실내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독 문화가 아닌 산업과 기능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이런 가운데 디자인을 다시 문화로 돌려놓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디자인은 문화다”라는 주제로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는 각계의 유명 인사들이 참석해 디자인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요즘처럼 어려운 때일수록 디자인의 가치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조강연을 맡은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은 사람이 살아가는 현장에는 반드시 디자인이 있다면서 우리 민족은 색동옷이나 떡 같은 삶의 작은 부분에서도 디자인을 접목시켜 살아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발제를 맡은 박양우 중앙대 대외연구 부총장은 우리나라 디자인 정책은 경제 정책의 하나로 출발했다면서 효율적인 정책 시스템과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정국현 삼성전자 상임 고문은 외국의 다양한 디자인 정책을 예로 들며 국가적인 디자인 기반 인프라가 부족한 것을 문제점으로 꼽았습니다. 이 밖에도 토론자들은 공공디자인을 통해 학교와 도시가 어떻게 바뀌는 지 등의 사례를 들며 디자인이 더 이상 전문가들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참석자들은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문화와 정책
문화 속에 담긴 정책을 알아보는 문화와 정책 시간입니다. 오늘은 김관 기자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Q1 김기자, 어제 저녁 서울 대학로에 다녀오셨다고요? A1 네, 서울 혜화동의 대학로 하면 젊은 학생들과 예술가들의 열정이 넘치는 공간이지요. 특히 연극이나 무용 등이 공연되는 소극장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한데요. 바로 그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열린 시낭독회에 다녀왔습니다. 먼저 현장으로 함께 가보시겠습니다. 이곳은 관객 12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대학로 아르코시티극장인데요, 어제저녁 이곳은 2층의 간이좌석까지 꽉차 만석을 이뤘습니다. 이날 무대위의 주인공은 시인 김혜순, 신경림 그리고 신달자, 정현종 선생과 연극배우 권성덕씨와 손숙씨 그리고 배우 출신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맡았습니다. 이들은 평소와 달리 시인들은 펜대 대신 마이크를, 배우들은 연극대본 대신 시집을 들었고, 또 유장관은 국회의원이나 기자들이 아닌 시를 좋아하는 시민들 앞에 섰습니다. 이어 시인은 무대 위의 배우가 되어, 표정으로 또 육성으로 자신의 시를 관객 앞에 선보였습니다. 유장관을 비롯해 7명의 주인공들이 한명 한명 각자의 애창시를 읊어내려가자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사라진듯 관객은 함께 웃고 느끼며 시의 행간을 따라가는듯 했습니다. Q2 참 이렇게 화면으로만 봐도 하나의 연극을 보는 것 같기도 하고, 또 거장의 강연을 듣는 것 같기도 한데, 현장 분위기는 어땠나요? A2 네, 소극장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무대 주인공들의 작은 표정변화와 미세한 주름까지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는 건데요, 시를 낭송하는 작가, 배우들의 몸짓 하나하나가 객석에 그대로 전달돼저도 모르게
국가브랜드는 국가에 대한 호감도나 신뢰도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글로벌시대를 맞아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 청와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가브랜드위원회 제 1차 보고회의가 열렸습니다. 정부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태권도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한편, 국제 기여와 봉사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통합 해외봉사단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국기인 태권도가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적극 활용됩니다. 현재 188개국에 퍼져있어 태권도를 한국보다 먼저 아는 외국인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 국내에서 개봉된 태권V는 75만명을 동원한데 반해 중국 소림사를 모티브로 제작된 쿵푸펜더는 전 세계에서 6억5천만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는 점도 자극이 됐습니다. “우리는 국기원이 있습니다만 중국의 경우 소림사는 소림사 문화전파주식회사라든지” “태권도의 세계화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나갈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태권도를 소재로 한 영화와 게임 등을 개발하고 해외 태권도 시험단을 늘리는 데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2010년부터는 '태권 한류' 관광상품을 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봉사와 기여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다음달에는 정부가 파견하는 통합 해외봉사단이 공식 출범합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봉사자들이 외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정부 조사 결과 '우리나라의 사회봉사가 미흡하다'는 이미지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적인 인적 네트워트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2010년부터 ‘글로벌 코리아 장학’ 사업도 운영됩니다. “국내 대학에서의 학위 취득 등을 지원하는 장기프로그램과 교환학생지원, 한국어한국문화연수 등을 지원하는 단기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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