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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복권 아파트 기공식('70)-철도 창설 71돌 기념식('70)-한국·멕시코 경제협력회의('70)-제5회 전국 기능 경기대회('70)-멕시코의 안드레스 살고 유화전 개최('70)-제1회 대통령기 쟁탈 전국 사격대회('70)(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제의 유산('71)-자조하는 마을('71)-제3회 목초의 날 기념식('71)-마을문고 2만개 돌파('71)-창경원 동물원 새 식구('71)-제9회 아시아 야구 선수권대회('7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유를 찾아온 중공 비행사('61)-색다른 고기잡이('61)-고양이 부자('61)-서울운동장에서 여자 농구('6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료 생산('69)-보리새우 양식 기업화에 성공('69)-백제시대의 흑색 토기 발견('69)-고교군사훈련 검열식('69)-진료 비행기 탄생('69)-현대조각 5인전 전시('69)-친선 농구경기('69)(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5회 전국 여성대회('67)-경기도 가평 6.25참전 기념비 제막식('67)-키와니스 마을('67)-장정왕 선발대회('67)-레크레이션 축제의 밤('67)-제4회 아시아 남자농구 선수권대회('67)-연고 축구전('67)(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모도 보문사 눈썹 바위('82)-농어촌 부업 제품 전시회('82)-수화 김환기 화백 유작전('82)-제27회 세계야구 선수권대회('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회 주산 기능 자격고시('62)-흑인 가수 4중창('62)-오토바이 선수권 쟁탈전 경기('62)-미국 소타기 대회('62)-가축 애호 운동('6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풍년이 든 농촌('63)-통나무 재주('63)-공중 낙하 시범('63)-아이스쇼('63)(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내 집 앞을 깨끗이('71)-학·예술원 이전('71)-백령도 어린이와 다과회('71)-네덜란드 한국주간을 위해 출발('71)-제9회 아시아 야구 선수권대회('71)(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회 세종문화상 시상('82)-세종대왕의 업적('82)-교복 자율화('82)-어린이들의 경찰서 방문('82)-제4회 공군 참모총장배 모형항공기대회('82)-새마을 일꾼 행진대회('82)-페루 국보 전시회('82)(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식, 민·관 손잡고 세계에 홍보
정부가 우리 농식품과 한식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민간 사이버 외교사절단인 반크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앞으로 전세계 8억명의 네티즌을 상대로, 한식에 대한 풀뿌리 홍보가 전개됩니다. 전 세계로 수출되는 우리나라의 대표음식 김치. 하지만 아직도 잘못된 영문표기가 종종 눈에 띕니다. 불고기의 경우는 어떨까. 사이트마다 영문표기가 천차만별입니다. 갖가지 영문표기가 혼용되면 외국인들에게 혼동을 줄 수 밖에 없고, 나아가 한식의 세계화에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식 세계화를 위해 정부와 민간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정부와 반크는 업무협약을 통해, 해외 네티즌들에게 한국 농식품과 한식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그 우수성을 알리는 데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반크과 함께, 우리 농식품과 한식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고 세계에 우수성을 알려가겠습니다. 지난 1999년 설립된 반크는, 사이버 공간에서 대한민국을 알려온 외교 사절단으로, 내셔널 지오그래픽 홈페이지를 포함해 282개 해외 홈페이지에서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바로 잡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제 3만4천여명의 반크 회원들은 전세계 8억명의 네티즌을 상대로, 세계 속에 한식의 이미지를 드높이는 풀뿌리 홍보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해외 수많은 홈페이지에서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바로 잡아 우리 역사를 알렸듯, 이제는 한식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아 우리 문화를 알린다는 계획입니다. KTV 김민주입니다.(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정책방송원
이시각 지구촌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소식들 이번 시간에는 장유진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1 오늘 첫 소식은 북한 소식이네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전격 북한을 방문했죠? A1네, 그렇습니다. 바로 어제 였죠.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억류돼있는 여기자 2명의 석방 교섭 등을 위해 방북길에 올랐습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면담을 했는데요,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언론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해외 언론은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소식을 주요 뉴스로 보도하면서 관련 소식이 들어올 때 마다 속보로 전하고 있는데요, 로이터와 AP 통신은 김 위원장과 클린턴전 대통령의 회동을 긴급 뉴스로 다뤘습니다. 특히 AP통신은 유엔 안보리 제재 등 으로 인해 북한의 긴장이 고조된 시점에서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이 이뤄진 사실을 언급하면서 여기자를 협상 카드로 내걸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두고 오바마 미 대통령의 메시지를 갖고 있는 것인 지 아니면 '개인적 활동' 인지에 대해 추측이 무성한데요, 백악관은 '개인 활동'이라면서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언론 역시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관영 신화통신은 4일 평양발 기사를 통해 클린턴 전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정오 쯤 특별기를 타고 평양에 도착했다면서 공항에서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김계관 외무성 부상의 영접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덧붙여 북한에 억류된 미국 여기자 2명의 석방 문제와 북미 관계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한다는 전문가 인터뷰 내용을 전했습니다. 환구시보와 동방망 등 중국 언론들은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언론을 인용해서 클린턴 전 대통령이 평양에 도착했다는
청해부대, 바하마국적 상선 구조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선박보호 임무를 수행 중인 우리 해군 청해부대가 어제 오후, 바하마국적 상선에 접근하던 해적선을 붙잡았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청해부대가 어제 오후 10시15분쯤 바하마 상선으로부터 구조 요청을 접수하고 링스헬기와 고속단정을 투입해 7명의 해적을 붙잡았다고 밝혔습니다. 청해부대가 해적의 위협을 받던 상선을 구출한 것은 지난 4월17일 덴마크 상선 '퓨마호' 이후 이번이 7번째입니다.(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재완 靑 국정기획수석 "한국판 타임워너 탄생 가능"
미디어 관련법 개정 이후 후속 조치를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세계 1위 미디어그룹인 타임워너 같은 글로벌 미디어기업이 국내에서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타임워너는 영상미디어를 비롯해 방송,출판,인터넷사업 분야와 관련한 수많은 소속사를 두면서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뉴스코프' 역시 폭스TV와 월스트리트저널, 더타임스 등 방송과 신문 분야에서 780여개의 기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시작됐지만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15%나 증가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미디어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타임워너와 뉴스코프 같은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탄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최근 발간된 청와대 정책소식지 '안녕하십니까 청와대입니다'에서 미디어법 개정에 따른 기대감을 강하게 나타냈습니다. 박 수석은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은다면 제2의 타임워너 같은 세계적인 미디어 기업도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미디어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세계 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풀렸다“면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듯이 우리 미디어 산업이 선진국과 어깨를 겨루며 도약할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이제 우리나라 방송시장에서도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며 미디어 빅뱅으로 창의력을 갖춘 젊은이를 위한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또 이를 토대로 새로운 미디어 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기업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청와대는 방송을 대기업과 특정 신문에 준다는 일부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릇된 주장”이라고 일
조간 브리핑
조간 브리핑 2009년 8월 5일[수요일] 조간 신문의 주요 내용을 살펴 보는 조간 브리핑 코너입니다. 오늘 조간신문은 대부분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평양 방문 소식과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확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먼저 클린턴 전 대통령의 북한 방문 내용입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북한 방문 소식입니다. 한국일보 1면입니다. 클린턴 전격 방북, 김정일을 만났습니다. 정말 전격 방문이었습니다. 어제 낮 북한 매체들의 뉴스를 통해 최종 확인됐습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 위원장이 어제 오후 평양 백화원 초대소에서 기념 촬영한 단체 사진이 크게 실렸네요. 북한 방송과 신문들은 오바마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보도하고 백악관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네요. 빠르면 오늘 억류 여기자들과 귀국할 것 같다는 전망 기사와 함께 북미관계 개선과 북핵 돌파구 가능성을 점치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국민일보 1면입니다. 김정일 클린턴 회동 ‘폭넓은 의견 교환’ 기사입니다. 국민일보 1면 톱 기사도 같은 내용입니다. 북한 김정일 국방 위원장과 클린턴 전 대통령의 기념촬영사진이 크게 실렸습니다. 남북관계나 역사에 기록될 빅뉴스임에 분명합니다. 김정일 위원장의 표정이 대체로 밝은 편이네요. 조선중앙TV의 화면이네요. 이미지 관리에는 매우 앞섰다는 생각이 드네요. 두 사람이 북한에 비핵화를 전제로 북미 관계 정상화와 경제 에너지 지원 등을 약속한 ‘포괄적 패키지’등을 심도있게 논의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네요. 동아일보 3면입니다. 파격 만찬, 우호적 대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일자리 3천개 창출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적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습니다. 지난 문화예술 분야의 종사자들 대부분은 고용이 아닌 단기 계약을 통한 프로젝트 형식으로 일을 합니다. 때문에 4대 보험 같은 기본적인 혜택은 물론 정해진 월급을 받는 경우도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 일자리 마련을 위해 적극 나섰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강원도 원주에서 강원 지역 예술단체 대표들을 만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일자리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유장관은 예술가들이 적어도 생계의 위협은 받지 않으면서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사회적 일자리가 만들어지면 근로자는 4대보험가입과 함께 최저생계비에 해당하는 임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 문화예술단체는 임금 부담없이 단원을 고용할 수 있게 돼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6월 노동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서 200개의 사회적 기업 육성을 통해 3천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판 타임워너 탄생 가능"
미디어 관련법 개정 이후 후속 조치를 위한 움직임이 빨라 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세계 1위 미디어그룹인 타임워너 같은 글로벌 미디어기업이 국내에서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타임워너는 영상미디어를 비롯해 방송,출판,인터넷사업 분야와 관련한 수많은 소속사를 두면서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뉴스코프' 역시 폭스TV와 월스트리트저널, 더타임스 등 방송과 신문 분야에서 780여개의 기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시작됐지만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15%나 증가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미디어 관련법이개정되면서 타임워너와 뉴스코프 같은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탄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최근 발간된 청와대 정책소식지 '안녕하십니까 청와대입니다'에서 미디어법 개정에 따른 기대감을 강하게 나타냈습니다. 박 수석은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은다면 제2의 타임워너 같은 세계적인 미디어 기업도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미디어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세계 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풀렸다“면서 “세계가 주목하고 있듯이 우리 미디어 산업이 선진국과 어깨를 겨루며 도약할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이제 우리나라 방송시장에서도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며 미디어 빅뱅으로 창의력을 갖춘 젊은이를 위한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또 이를 토대로 새로운 미디어 시대를 선도할 글로벌 기업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청와대는 방송을 대기업과 특정 신문에 준다는 일부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릇된 주장”이라고 일축하면서 “오히려
IT 강국의 힘, 보안 의식!
IT 강국의 힘, 보안 의식!(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변두리 인생, 그러나 웃는다 - 우승미 <날아라 잡상인>
변두리 인생, 그러나 웃는다 - 우승미 날아라 잡상인(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외국인주민 '100만명 시대'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주민이 처음으로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외국인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구축을 100대 국정과제로 정한 정부는 외국인주민 100만명 시대를 맞아 보다 적극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수가 처음으로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정부가 지난2006년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외국인주민 현황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지 3년만의 일입니다. 2006년 53만여명이던 외국인주민수는 해마다 20만명에 가까운 급증세를 이어가다 올해 들어 1백십만6천여명을 기록했습니다. 3년새 2배가까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전체 외국인주민가운데 약 84%는 한국국적을 갖지 않은 사람인데, 이중 외국인근로자가 절반이상으로 가장 많았고, 결혼이민자, 유학생 순입니다. 또 외국인이 가장 많은 곳은 4만4천여명이 거주하는 서울 영등포구로 나타났고, 경기도 안산과 서울 구로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대부분 공단이 들어서있거나 중소기업이 밀집한 곳입니다. 국적별로는 조선족을 포함해 중국국적자가 56.5%로 가장 많았고 동남아, 미국 등의 순이었습니다. 늘어난 외국인주민수에 맞게 이들의 사회적응과 일상생활을 돕는 지원기관도 대폭 늘었습니다. 지난해 564곳에서 추가로 179개가 신설됐습니다. 지금은 각 시군구별로 평균 3.2개 꼴입니다. 정부지원단체가 운영하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외국인근로자센터 뿐 아니라, 종교-민간단체의 지원기관도 한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외국인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구축'을 위해 외국인주민 집단거주지역에 대한 관리대책을 마련하기로 하고, 별도의 지원금 지급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김관입니다.<
추억의 거리, 박물관에서 만나다
국내 최초로 국립어린이 박물관이 어제 개관 했습니다. 박물관 앞에는 6?70년대 추억의 거리가 만들어져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면으로 함께 보시죠~ 6,70년대 종로의 한거리가 눈앞에 펼쳐집니다. 요즘은 보기 드문 만화방. 불편한 나무 의자와 흑백 텔레비전. 불량식품인 쫀드기와 쫄쫄이는 유년시절의 기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특히 50여년간 서울 종로의 명소였던 화개 이발소의 가구와 이발 도구는 6.70년대 우리의 삶을 그대로 보여 줍니다. 이 뿐만 아닙니다. 골목길, 언제 떠질지 모르는 뻥튀기 아저씨의 뻥이요 목소리는 언제 들어도 정겹습니다. 부모님들에게는 옛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책에서 보았던 옛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추억의 거리에는 만화방, 이발소 등 다양한 근,현대 거리 모습을 재현해 국립민속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추억의 명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추억에 거리는 세월을 뛰어 넘어 세대를 이해하는 소중한 교육현장이 됩니다. 세대간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따뜻한 가족 체험의 장이 새롭게 마련됐습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520 www.ktv.go.kr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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