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 광주

[문화PD] 700년 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 타임머신, XR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2:54
등록일
2024-08-12

XR이란 무엇이고, 문화예술 분야와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까요?

국립광주박물관 가상현실 체험관에서 진행 중인 <700년의 시간여행-신안 도자기를 찾아서> 콘텐츠를 통해 알아봅시다!

 

-------------------------


안녕하세요, 문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정보와 소식을 영상으로 전하는 문화 PD 22기 구보민입니다.

여러분, 확장현실 또는 XR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360도 영상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현실을 경험하도록 하는 기술인 VR과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실제 사물 위에 가상의 정보를 나타내는 기술인 증강현실 즉 AR그리고VRAR을 합친 개념으로 현실세계에서 직접 가상현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인혼합현실(MR) 기술을 모두 아우르는 용어입니다.

그렇다면, XR 기술이 문화예술 분야와 접목되었을 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요? 그 답을 얻기 위해 저는 국립광주박물관에 방문하였습니다.

국립광주박물관 가상현실 체험관에서는 700년의 시간여행-신안 도자기를 찾아서라는 XR 체험 프로그램 이 진행 중인데요, 10분 동안 700년 전 당시중세 동아시아 사람들이 누렸던 문화와 생활 모습을 체험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XR 기기를 쓰고 체험을 해봤습니다.

XR 기기를 썼던 순간부터 저는 고려시대 신안선의 선원이 되어 도자기를 구입하고 배에 실어 항해를 시작했고, 해적으로부터 무역선을 지키는 결말까지 모두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국립광주박물관의 대표적인 소장 유물 중 하나인 신안선 출수품을 비롯해 눈으로만 보던 유물들을 손과 발, 몸을 움직이며 경험해보니 신안해저유물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체험객분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 간단하게 느낀점을 여쭈어봤습니다.

(인터뷰)

XR 기술을 통해몸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

이것이 XR 기술과 문화예술 분야가 접목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인 것 같습니다.

광주광역시 또는 전라지역에 거주 중인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리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을 하시면 XR 체험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700년 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 타임머신, XR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