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저작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저작권의 중요성도 더욱 커진 시대가 되었습니다.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타인의 저작권을 지키는 것이 나의 저작권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번 기회에 저작권에 대해서 제대로 배워보고, 필요한 분야에 맞는 맞춤형 무료 교육을 받아보세요!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저작권 e배움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대본]
인트로
온라인 시장에서의 저작권 문제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간단한 ox퀴즈를 통해 알아봅시다.
전개1 퀴즈
Q1. 내가 수익을 내지 않는 비영리 목적이면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게시판에 업로드 해도 된다.
정답은 x입니다. 비영리 목적이라도 타인의 콘텐츠 업로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Q2. 콘텐츠를 만들 때 아이디어를 주거나 제작비를 지원해준 사람은 저작자가 될 수 있다.
정답은 x입니다. 저작물을 실제로 창작한 사람이 저작자가 됩니다. 아이디어를 조언해주거나 자료를 수집 또는 교정 교열을 도와준 사람은 저작자가 아닙니다. 창작을 의뢰하거나 제작비를 지원한 사람도 저작자가 아닙니다.
저작물 이용을 위해 ‘계약을 통해’ 저작권을 양도받거나 이용 허락 받는 별도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때도 ‘저작자’는 여전히 창작자이지 투자자는 아닙니다.
Q3. 유튜버 A가 B식당의 음식 먹방 콘텐츠로 인기가 많은 것을 보고, 나도 똑같이 B식당에 가서 먹방 영상을 만드는 것은 저작권 침해이다.
정답은 x입니다. 아이디어는 저작권 보호의 대상이 아닙니다. 동일한 주제나 같은 역사적 배경에 대한 아이디어는 보호하지 않습니다.
Q4. 내가 만든 영상 콘텐츠는 업로드 후 70년 뒤에 자유이용 가능하다.
정답은o입니다. 일반 저작물의 경우 저작권자의 사후70년 이후 자유이용 가능하고, 영상 저작물의 경우 공표된 때부터70년 이후 자유이용 가능합니다.
저작권 e배움터 소개
이렇게 ox 퀴즈를 통해서 저작권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알고있으면 좋은 내용이 참 많죠?
이렇게 중요한 저작권을 정확하고 쉽게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저작권e배움터입니다.
저작권 e배움터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만든 저작권 원격 교육 시스템인데요.
누구나 쉽게 저작권 정보를 배울 수 있도록 온라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저작권 교육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여러 콘텐츠들을 인터넷으로 연결된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여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덕분에 방대한 데이터 때문에 전산장비를 구매하거나 유지보수하는 비용이 절감되고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저작권과 관련된 여러가지 유익한 강의들을 볼 수 있는데요
로그인만하면 분야별 직업별 맞춤형 저작권 강의들을 신청하고 들을 수 있습니다
교원, 산업종사자, 대학생, 청소년, 학부모 등 정말 다양한 대상으로 필요한 저작권 정보를 제공합니다
강의 내용도 유익하고, 알아보기 쉽게 설명해주고, 퀴즈를 통한 예시가 있어 이해도 쉽게 됩니다.
혹시 나에게 필요한 저작권 정보가 있다면 꼭 저작권e배움터를 활용해서 배워가시길 바랍니다
저도 영상을 자주 만들지만 몰랐던 콘텐츠 저작권을 정말 많이 알게 되었는데요
여러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