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대통령 옛 별장인 청남대에 AI 로봇이 떴다?!
안내부터 순찰까지 척척 해내는 귀여운 AI 로봇들!
어떤 이유로 로봇이 도입됐을지 김세용 문화 PD가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
# 청남대와 다양한 인공지능 로봇 소개
안녕하세요, ‘디지털 문화를 만나다’ 문화PD 김세용입니다. 제가 나와 있는 이곳은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청남대입니다.
[대통령의 옛 전용별장으로 쓰여진 청남대는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라는 의미로 2023년 기준 한해 72만 명이 방문하는 인기 관광지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 청남대를 더욱 화젯거리로 떠오르게 한 소식이 있었는데요. 바로 AI로봇이 도입됐다는 소식입니다.
[안내, 순찰, 배송, 청소 기능을 각각 탑제한 AI로봇이 청남대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시설 안내부터 순찰까지 척척 해내며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이 AI로봇! 과연 어떤 모습일지 지금 바로 함께 떠나보시죠!
# AI로봇은 어떤 형태로 관광에 도움을 줄까?
여러분, 처음 와보는 관람지를 잘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이곳을 잘 설명해줄 수 있는 가이드가 있으면 좋겠죠?
청남대 전시관 내부에는 이렇게 AI 안내 로봇들이 비치돼 있습니다.
큰 스크린 몸통과 동그란 눈동자를 가진 안내 로봇은 귀여운 모습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안내 로봇은 입구에 배치돼 있으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커다란 스크린 화면은 시인성을 높여 사용에 편리함을 높힌 모습입니다.
스크린에서는 관람코스, 전시실 안내, 가이드맵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순찰로봇입니다.
마치 강아지처럼 생긴 이 로봇은 청남대의 보안과 안전을 담당합니다.
열화상 카메라가 부착돼 있어 화재 상황을 감지할 수 있고,
이를 관제 센터에 연결해 줌으로써 초기 화재 진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온도와 습도 미세먼지까지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청남대의 ‘파수꾼’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강아지 같은 귀여운 모습이지만 청남대 시설 보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로봇입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로봇은 배송 로봇입니다.
청남대의 부지가 넓고 건물 간의 간격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무서운 짐을 나르는 게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배송 로봇이 도입되고 나서 물리적으로 큰 도움이 되었고 더불어 업무 효율성 또한 증대되었다고 합니다.
로봇과의 거리가 떨어지면 움직임을 멈추는데 삐친 애완동물처럼 멈춘 모습이 참 귀엽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 로봇입니다. 꽤 큰 로봇으로 옥외를 누비며 청소를 한다고 합니다.
뒤쪽으로는 커다란 쓰레기통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로봇 앞 쪽에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여 스크린을 다룰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조이스틱 컨트롤러로 기계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4가지의 로봇 중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로봇은 안내 로봇이었는데요.
과연 이 귀여운 로봇이 어떻게 활약할까요?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 안내 로봇 직접 체험해보기
로봇의 안내를 받는 것이 처음이라 굉장히 신기했는데요.
일정거리 이내로 다가서면 먼저 인사를 건내고 시설 이용방법을 알려줬습니다.
스크린에서 제가 제공받고 싶은 안내를 선택해 AI로봇의 도움을 기다렸습니다.
안내 로봇은 제 옆에서 동행하며 해당 장소까지 데려다주었습니다.
(어떤 메뉴를 선택할지 추천받기, 관람 코스를 눌러보니 ~한 부분을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등등 체험 해보기)
또한 안내 로봇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도 있었습니다.
청남대를 함께 방문한 가족, 친구, 연인이 있다면 사진으로
추억을 공유해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다양하고 놀라운 활약을 하고 있는 AI 로봇들. 네 종류의 로봇이 청남대에 도입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인터뷰 – 관계자
인터뷰 질문 준비
# 관광지 체험 리뷰 및 청남대 정보 재언급
자, 이렇게 청남대의 AI로봇들을 체험해보았습니다.
첨단 기술과 문화가 만나서 관광객들은 더욱 편해지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느껴졌는데요.
이런 AI로봇의 도입으로 우리 관광지가 세계 사람들에게 더욱 많이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청남대는 내부 전시 이외에도 외적으로도 아름답게 경치가 조성돼 있고, 산책로도 잘 되어있습니다.
청남대에서는 2024년 올해 100만 명의 관광객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만큼 더욱 지역 관광 명소로서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청남대의 관람 가격은 나이와 단체 여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고 반려견과 함께 오실 수 있지만 실내 입장은 안 된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과학 기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청남대 관람은 오늘 여기까지입니다. ‘
디지털 문화를 만나다’ 문화PD 김세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