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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집에서 하는 KOBACO 광고 박물관, 관람해보기

제작
박대혁
재생시간
02:49
등록일
2022-10-28

[기획의도] 

VR투어가 보편화된 요즘 가지고 않고도 VR관람 할 수 있는 박물관 중 하나를 소개해드립니다.

 

[대본]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으로 인해 비대면에 익숙해지면서 브이알등 비대면기술이 친숙해졌습니다.

오늘은 문화정보화를 통해 직접가지 않아도 방문 체험 할 수 있는 KOBACO 광고박물 관을 방문해 보라고 합니다. 

검색창에  KOBACO 박물관을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KOBACO광고박물관을 들어가면 사이버 박물관이 제일 먼저 맞이해줍니다. 

사이버 박물관아이콘 또는 VR관람 아이콘을 누르시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VR관람을 눌러 보겠습니다. VR관람을 누르면 큰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VR관람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일반 사진이나 영상과 다르게 360도 전부를 담아서 실제 현장과 같은 이미지를 담을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의 메뉴를 누르면 원하는 장소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화살표를 눌러 이동해 보겠습니다. 광고로 보는 한국사회문화사 시작 부분입니다. 좌 우 줌인 전부다 가능합니다. 조금 아쉬운건 전시물을 구현하지 않아 자세하게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다음장소인 광고로 보는 한국 사회의 문화사 중간 부분입니다.

 

오른쪽 전시물은 과거에 사용되던 영상장비 촬영 장비입니다. 

다음 전시관은 세상을 움직이는 광고 전시관입니다. 다양한 광고 스케치 및 광고 내용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음 전시관은 광고 제작이야기입니다.다음 전시관은 광고 체험 전시관입니다. 

과거에는 많은 인원들이 필요했었지만 1인 미디어 시대인 요즘은 꼭 많은 인원이 필요 없이 1인 다역으로 촬영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다음 전시관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공익광고전시관입니다. 여기까지가 KOBACO사이버박물관 브이알 투어였습니다.

이제 직접 가지 않아도 그 공간을 간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아쉬운 건 좀 더 자세하게 보고 싶은 부분이 구현되어 있지 않다면 볼 수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렇게 관람 투어 형식은 직접 방문하기 전 동선을 짜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직까지는 직접 방문해서 보는 것만큼 자유도는 부족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직 많이 있지 않지만 쌍방향으로 관람을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든 방문할 수 있다는 것이죠. 오늘 영상 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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