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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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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다양한 가상 스포츠 체험! 대구창의융합교육원 가상스포츠실!

대구창의융합교육원 가상스포츠실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고왔습니다! 기관 협조: 대구창의융합교육원 00:00 인트로 00:08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소개 00:11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의 내부 전경, 체험하는모습 00:44 소프트웨어 교육센터 01:31 가상스포츠실 01:50 작은도서관 02:16 담당자 인터뷰 02:39 마무리멘트 02:44 대구창의융합관 전경과함께 엔딩 ------ 대구창의융합교육원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와 산업 구조 속에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립된 대구창의융합교육원입니다 특히 과학, 수학,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융합적 사고를 강조하며,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도록 돕고 있답니다 미래를 여는 창의적 교육의 중심지 문화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 아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경험 3호선 지상철 어린이세상역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관람은 토요일과 일요일 10시에서 5시까지 가능하며 월요일은 휴관이고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172 이용시간 : 10:00-17:00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이용료 : 무료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특별하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어요 층별로 각각 수학 체험, 과학 체험 그리고 소프트웨어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소프트웨어 체험관에서 SW체험을 통해 미래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축구, 야구, 복싱 등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스포츠 체험이 있었는데요 체험 방법이 어렵지 않아 아이들도 손쉽게 즐길 수 있었고, 이런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체험을 지역주민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블록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과 편안한 방석이 있는 작은 도서관도 있었어요 가상체험도 하고, 독서도 하고 말 그대로 편하게 쉬어가는 오아시스같은 곳이었어요 교육적 가치와 함께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학습의 장을 마련해주고있는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이었습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새로운 스포츠를 통해 신선한 경험을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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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 사지도, 팔지도 말자

절대 가벼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범죄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인트로] #1 스튜디오 혜인 : (책상에 엎드려서) 아~ 심심하다 뭐 할거 없나 가연 : (휴대폰을 보면서) 오늘 야구 하는데 보러 가실? 혜인 : (책상에서 일어나며) 야구? 티켓 있어? 가연 : 아니 없지.ㅋ 혜인 : (다시 엎드리면서) 아 뭐야.. 가연 : 근데 방법이 있어. 혜인 : ?? 뭔데 가연 : 일단 가자. (씩 웃으며) 나한테 다 계획이 있어 - 문 밖으로 나가는 두 학생의 뒷 모습 #2 길거리 (과 건물 앞) 혜인 : (급하게 가연을 따라가며) 아 어디가냐고오!! 가연 : 빨리오삼 #3 야구장 가연 : (두리번 거리며) 어딨지? 가연 : (검은 옷을 입은 암표상을 보며) 저기있다! 혜인 : 저 사람이 누군데? 가연 : 티켓 현장에서 파는 사람ㅋ 좀 비싸긴한데 오늘처럼 즉흥으로 오거나 티켓팅 빡센 날에 좋음 ㅋㅋ 가연 : (암표상에게 다가가며) 티켓 얼마에요? 암표상 : 10만원. 가연 : 음.. 2장 주세요 (오만원 2장을 내밀면서) - 누군가 가연의 어깨를 탁 잡는다 - 뒤돌아보는 장면, 화이트 아웃 #4 야구장 혜진(노암표) : 당신 지금 암표 구매를 하는 것인가요?! 가연,혜인 : (당황한 표정) 누구..세요..? 혜진(노암표) : 저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암표를 근절시키기 위해 열심히 움직이는 노암표라고 합니다. 당신이 방금 구매하려고 한 이 티켓! (안경을 위로 올리며) 어떤 피해를 주고 있는지 알고 구매하시는건가요? #5 자료화면, 아래에 노암표씨의 사진과 이름표 넣기 나레이션 : 암표란,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각종 탑승권, 입장권 등을 말하는데요, 최근 연예인들의 콘서트와 티켓팅, 야구장, 식당 등에서 빈번하게 암표 거래가 이루어져 관련업계에서는 큰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6 화이트보드 혜진 : (얼굴 나옴, 팔짱 끼고) 그렇다면 암표 거래는 어떤 피해를 주며,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나레이션 : 암표 거래상의 티켓 재판매는 정당하게 티켓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금전적인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공연업계의 발전을 저해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암표거래는 우리나라의 경우 경범죄처벌법에 따라 2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7 야구장 혜진 : 그러니까 암표를 구매하면 되겠어요? 안되겠어요?!?! 가연 : ㅇ.아..안됩니다.!!!!! 혜진 : 다 같이 외칩니다!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가연, 혜인 :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가연,혜진,혜인 어깨동무를 한 뒷모습, 걸어가면서 소리가 점점 작아짐) 다같이 :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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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문화유산
  • 서울

[문화PD] 문화재의 새로운 변신! 굿즈 뮷즈로 재탄생하다

문화정보원에서 선정한 문화정보화 우수사례에 문화재가 있다!? 문화재를 굿즈로 만들 생각 누가 했나요~ 바로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이번 영상에서는 뮷즈를 탄생시킨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담당을 만나 숨겨진 이야기들을 들어보겠습니다! ------ 어 학생 문화재를 함부로 나가면 안돼요! 아 이거요? 이거 문화재가아니라 프린트 프린트요!? 네! 인트로 지금 보시고 있는 금동대향로, 반가사유상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실제 유물을 본떠 3D 프린트 문화신기술로 제작된 문화재 굿즈라는 점입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서는 2023년도 말 금동대향로 유적 발굴 30주년을 맞아 아주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는데요, 바로 문화신기술인 3D 프린트를 활용한 문화재 굿즈, 뮷즈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옛날 백제시대의 유물을 그대로 재현했다는 점에서 MZ세대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습니다. 금동대향로 뮷즈는 1차 물량은 1주일 만에 완판돼 버리며 국립중앙박물관의 효자상품이 되었고 옛날 백제시대의 유물을 그대로 재현했다는 점에서 MZ세대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주관하는 문화정보화 우수사례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쁜 업무로 인해 만나 뵙기 어려운 분인,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을 황금기로 이끌고 있는 상품기획팀 이영주 대리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저희가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유물인 반가사유상을 활용한 미니어처를 제작할 때 첫 시도였는데요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불교조각 기술을 볼 수 있는 유물이 많고 조각품이라는 데서 안착해 새로운 시도를 위해서 프린터 기술을 활용하여 몰드를 제작하여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네 예전에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 두 명이서 상품권을 전시실 처럼 구경하면서 이건 어떤 유물인데 이건 어떤 유물을 활용했구나 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교과서나 전시실에서 딱딱하게 느껴진 유물들이 뮤즈를 통해서 만져볼 수 있는 유물 공부를 하는 것처럼 보여서 굉장히 흥미로웠어요 아무래도 지금 금동대항로 미니어쳐 라던지 석굴암 조명같은 트를 활용한 상품에 대해서 관심도가 굉장히 높고 판매량도 그에 따라 많이 증가하여서 앞으로도 쓰레기 프린트 기술을 활용한 물질을 제작하려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우선 최근까지도 너무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 주시고 찾아 주셔서 감사한 말씀 드리고 싶고요 예전에는 전시만 보고 가시는 분들도 많았는데 이제는 상봉관을 먼저 둘러 봐주시기도 하시고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도도 많이 증가한 것 같더라고요 문화 신기술과 문화 유산을 활용한 새로운 것들을 많이 만들 예정이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문화재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행보가 기대가 되는데요, 이번 문화신기술 시도를 마중물로 하여 박물관 뮷즈샵을 방문하는 내국인, 그리고 외국인들에게도 우리 나라의 문화재의 멋짐을 알리고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컬쳐와 K-기술의 만남! 앞으로 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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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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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

[문화PD] 스포츠계 마스터의 귀환

PD가 길을 걷던 도중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를 만나게 되고 김동희는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 했던 색다른 스포츠에 재미를 느끼는데... 과연 김동희가 푹 빠져버린 스포츠는 무슨 스포츠였을까? -------- PD: 안녕하세요 김동희: 네, 안녕하세요 PD: 혹시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씨 아니신가요? 김동희: 아, 맞습니다.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입니다. PD: 야구면 야구, 축구면 축구. 모든 스포츠를 통달하는 그가 돌아왔다. PD: 어... 근데 이 더운 여름에 여기서 뭐하고 계세요? 김동희: 자고로 스포츠랑 땀을 뚝뚝 흘려야 스포츠거든요 PD: 아... 그럼 땀을 흘리지 않으면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아, 그죠. 땀을 흘려야 스포츠지. 그거 스포츠 아닙니다. 땀 안 흘리면 PD: 그럼 디지털 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말씀을 PD님 또 이상하게 하시네 PD: 아... 죄송해요... 김동희: 네. 아무튼 이렇게 땀을 흘려야 스포츠예요. 보실래요? 내가 얼마나 땀을 많이 흘렸는가 한 번. 이게이게, 내 땀이야. 이르케 땀 닦고. 얼마나 땀이 많은데 내가 PD: 동희님, 근데 요즘 세대들은 스포츠를 시원하게 즐긴대요? 김동희: PD님, 나하도 요오즘 세대예요~ PD: 동희님은 요전세대 아닌가요...? 김동희: 그래서 오늘 갈 곳이 어디라고요? 김동희: 디지털 스포츠 중 하나인 스크린스포츠는 모션 센서와 카메라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가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처리하여 디스플레이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처럼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김동희: 어... 닉네임 정하는 게 가장 어려운데 저는 지금 딱 떠오르는 게 하나 있어요 PD: 동희님! (점수가)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저... 주몽의 피가 흐르지 않는... 그런... 건 가봐요..? PD: 점수가 한 자리던데...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원래 스포츠가 처음부터 잘하지 않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미련은 없습니다 PD: 동희님은 스포츠계 마스터 아닌가요? 김동희: 과거에 살지 말고 현재에 즐기자! PD: 오늘 디지털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는데 일반 스포츠와의 차이점이 무엇인 것 같나요? 김동희: 아무래도 일반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실외에서 하는 스포츠들이 대부분인데 디지털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체력 소모랑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스포츠의 종목들을 즐길 수 있어서 되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PD: 디지털 스포츠만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동희: 지금이 올림픽 시즌이잖아요? 우리가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종목들을 다양하게 디지털화로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 스포츠! 짱 PD: 디지털 스포츠로 6행시 가능할까요? 김동희: 운 띄워주세요 PD: 디 김동희: 디 지게 더운 여름에 PD: 지 김동희: 지 원~하게 즐기고 싶다면? PD: 털 김동희: 털 에 땀날 걱정 없이 PD: 스 김동희: 스 포츠를 즐기어요 PD: 포 김동희: 포 두 다 같이 PD: 츠 김동희: 츠 포츠 즐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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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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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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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강화된 암표 단속, 효과는 굉장했다?

계속해서 진행되어 오고있는 [암표 거래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다양한 해결책들을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암표 근절을 위해 노력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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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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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이제는 암표와 이별할 결심

최근 암표 현황과 신고 방법, 그리고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한 이야기 우리 암표 팔지도 사지도 않기로 약속해요! --------- (검은 배경 자막이 떠오른다) 이번 콘서트는 진짜 꼭 가고 말 거야. 아니 벌써 매진이라고? 이게 뭐야 가격이 10배? [문화PD 인트로] (PD가 책상에 앉아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여러분 혹시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콘서트를 너무 가고 싶었는데 표가 다 매진이 돼서 가지 못했던 그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만약 아티스트가 너무 너무 인기가 많아서 그 표가 다 매진이 되어 버렸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만약 누군가가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 표들을 사재기하고 웃돈을 붙여서 이를 판매하고 있다면 막 속에서 정말 화가 나지 않을까요? 실제로 이렇게 사재기를 해서 플미라는 이름으로 웃돈을 붙여서 표를 되파는 그런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얼마 전 한 트로트 가수의 북 투어 콘서트 티켓은 정가 16만 원에서 무려 30배가 오른 500만 원에 거래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기 아티스트의 콘서트나 팬미팅 티켓이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의 웃돈이 붙은 암표로 거래가 되면서 팬들의 마음에도 큰 상처가 남지 않을까요? 이런 암표를 방지하기 위해서 관련 법 정비부터 대체불가 토큰, 생체 인식 기술 등 여러 기술들이 고안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월 17일 KOCCA 뮤직 스튜디오 기획 공연 ON THE K : A를 진행하면서 생체 인식 티켓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공연장을 찾은 방청객 33인은 생체 인식 단말기에 티켓을 대고 미리 등록한 사진과 실물을 대조하는 작업을 거쳐서 입장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생체 인식 티켓 같은 경우에는 예매자가 티켓을 구매한 자신의 얼굴을 등록하면 개인의 생체 인식 정보가 위변조 불가능한 티켓 내에 저장이 되고요. 공연장 입장 전에 생체 인식 기기에 이 티켓을 스캔하면 미리 등록한 사진 및 정보와 실물을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서 공연장 입장 시에 손쉽게 티켓 구매자를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티켓에는 최초 구매자의 고유 생체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생체 인식 정보가 저장되다 보니 혹시 이 티켓에 담긴 내 정보가 유출되지는 않을까 그러한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개인 정보는 사용자의 티켓에만 저장이 되기 때문에 유출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생체인식 티켓은 아직 개발 중인 단계이지만 앞으로 상용화가 된다면 입장 대기 시간도 줄고 암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민관이 나서서 암표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기술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 우리가 암표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암표 근절을 위해서 통합 신고 누리집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통합 신고 누리집에는 암표 신고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암표를 발견하신다면 이곳에 바로 신고를 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최근의 암표 현황 그리고 암표를 막기 위해 마련되고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티켓 기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암표는 작품을 보기 위한 공정한 기회를 방해하며 부당하게 이익을 챙기는 행위이고 결국은 공연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행위입니다. 건강한 공연 문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암표를 사지도 팔지도 말아야겠죠! 우리 암표 사지도 팔지도 않기로 약속할까요?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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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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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암표에 고통 받는 K컬쳐?? 팔지도 말고 사지도 마세요!

KPOP의 대흥행으로 전성기를 맡이한 K-컬쳐! 하지만 K-컬쳐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를 위협하는 암표 판매하지 말고 사지도 맙시다! 우리 문화를 아끼고 지켜주세요~ -------------- 케이팝의 대흥행으로 전성기를 맡이한 k-컬쳐 뿐만아니라 국내에선 축구, 야구 등 스포츠 또한 굉장한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그런데 우리가 아끼고 존중해야할 k-컬쳐가 몸살을 앓고있습니다 어려분들은 콘서트티켓, 탑승권, 입장권을 어떻게 구매하시나요? 오늘은 K-컬쳐를 위협하는 암표에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여기서 암표란 웃돈을 주고 이득을 챙길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거래를 의미는데요 이전부터 암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여러 매크컴을 통해 기사화되고있습니다 최근 KTX추석연휴암표와 이번시즌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야구 암표 또 정가16만원 콘서트티켓이 500만원까지 오르며 큰이슈가 되었었죠 그러다보니 한 유명가수는 직접 암표상과 거래를하며 암표에 대한 강력대응을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최근 국가대표티켓을 구할 때 정가 13만원 좌석이 30만원까지 오르며 판매되는 암표를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단시간에 정말 많은 암표가 올라와있어 큰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암표들은 매크로 암표가 확산되며 피해규모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3초만에 다수의 표를 예매해 더많은 암표가 판매되고 있는 현실인데요 그래도 현재 다양한 암표법들과 NFT티켓을 통해 암표 예방을 확산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3월부터 매크로티켓법을 강화로 대량구매되는 티켓에대한 처벌이 강화되고 NFT코인은 블로체인 기술을 접목되어 양도 밑 판매가 불가한 코드를 삽입해 상업적 판매를 제한하고있어 콘서트 및 입장권 티켓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없다면 공급이 없는법이죠 무엇보다 중요한건 암표를 구매하지 않는것인데요 나하나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우리의 문화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K-컬쳐를 위협하는 암표 이제는 정말 사라져야할 행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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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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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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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올림픽 경기에 과학이 필요한 이유

스포츠 선수들은 치열한 연습 외에도 첨단 장비와 늘 함께 하는데요. 이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과학 기술! 화제의 올림픽 경기 속 활용된 과학 기술은 무엇인지 담아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죠!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건데요. 지난 8월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렸죠, 특히 우리나라 양궁 대표팀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한국 여자 양궁은 올림픽 단체전에서 무려 10연패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죠.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엄청난 연습 외에도 첨단 과학 기술이 도움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학 기술이 어떻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걸까요?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과정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훈련 과정 중 파트너로 사용된 양궁 로봇인데요. 이 양궁 로봇은 풍향계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해서 각도와 방향을 조절한 뒤에 과녁을 쏘는데요. 철저한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점수를 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훌륭한 연습 파트너로 쓰였죠. 그 외에도 스포츠 경기에 활용되는 과학 기술들은 많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죠.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 첫 AI 올림픽이라는 건데요. 경기력 분석과 심판 지원 등 대회 운영 전반에 AI가 도입됐어요. 특히 체조 같은 경우는 AI 심판으로 불리는 심판지원시스템(JSS)을 도입했는데요.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고, AI 이미지 분석으로 회전수와 동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경기 판정에서도 첨단 기술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막전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증명했는데요. 전반 3분 프리킥 상황에서 수비수 펠릭스 선수가 올린 크로스를 에콰도르 공격수인 발렌시아 선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이때 심판 모두 오프사이드 반칙 판정을 내리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SAOT)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활용한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죠. SAOT 기술을 근거로 당연히 발렌시아의 골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활용해 심판이 놓치는 부분까지 이중 체크함으로써 더 정확한 판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거죠. 여러분 혹시 2021년 도쿄 올림픽 기억나시나요? 도쿄 올림픽에서는 총 11개 경기장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실시간 영상 솔루션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그래서 안방에서 TV로 경기를 보더라도,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이처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다시점의 영상 기술을 4D Replay라고 하는데요.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시켜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선수들의 활약을 다양한 각도에서 밀착 촬영이 가능한데요. TV로 보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의 긴장한 모습부터 결정적인 슛 골인 장면까지 가까이서 지켜봄으로써, 보다 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과학 기술은 선수들에게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발휘하는데요. 선수들에게는 무엇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치열한 경기를 치르기까지 스포츠 선수들은 엄청난 연습에 연습을 거치는데요. 이 훈련 과정에서도 물론 과학 기술이 사용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화제가 된 황희찬 선수의 세레머니 기억하시나요? 처음엔 사람들이 속옷인가? 착각한 이 사진. 정체는 바로 EPTS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EPTS. EPTS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 들어있죠. 위치추적장치와 센서를 통해 선수의 활동량, 자세 변화, 피로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훈련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최적화된 경기 전략을 짤 수 있죠. 이처럼 훈련 중 활용되는 스포츠 과학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 훈련 내용을 정확히 수치로 나타낸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을 스포츠 생리학이라고 하는데요. 체력 분석연구원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 측정은 물론 체력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연구원은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 등을 이용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해 우리 팀 전략을 짜는데 사용하죠.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과 경기를 분석하는 시간이 꼭 필요한데요. 이 모든 것 과정에서 바로 과학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렇듯 스포츠 과학 기술은 경기장 안에서는 물론 훈련장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과 스포츠 경기 속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으로 스포츠 경쟁력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높이는 건 물론, 정밀한 경기 결과를 판단하는 보조 역할로써, 과학기술이 경기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스포츠에 과학이 꼭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선수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면서, 동시에 부상도 예방하고,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도 만족하며 다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문화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속 다양한 과학기술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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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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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이제 나도 프로페셔널 아티스트?!

나의 그림 실력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선생님이 있다고?! AI는 많은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인간의 영역이라 생각했던 예술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AI의 발전된 기술로 그려진 작품들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그리는 그림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감정, 창의성이 AI로 대체될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같이 고민해봤으면 한다. ----- 5회차 대본 이 그림, 누가 그린 그림일까요? 이 그림의 제목은 애드몽 드 벨라미라고 합니다. 프랑스의 20대 학생 세 명이 만든 오비우스라는 회사에서 지난 2018년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에드몽 드 벨라미(Edmond de Belamy)의 초상화라는 제목의 작품을 출품했는데요. 이 작품은 경매에서 약 6억원이라는 금액에 낙찰되었다고 합니다. 14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작품 1만 점 이상을 AI에 학습시켜 창조해낸 그림인데요. 물론 에드몽 드 벨라미는 실존 인물이 아닙니다. 그림은 표현의 수단입니다. 작가의 창의성, 주관, 사상 등 인간의 의사표현의 방식 중 하나였지만 현재 AI가 그린 그림이 예술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PD 등장,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상태 PD : 네! 문화피디 김찬중입니다. 오늘 그림을 그린다고 했는데 어떤 걸 그리면 될까요? 스탭 : PD 님이 어렸을 때의 추억을 그려주시면 되는데, 초등학생 때 뭐하고 노셨어요? PD : 추억이요? 음 일단 저는 다들 해보셨을텐데 초등학교 1,2학년때 놀이터에서 숨바꼭질도 하고, 신발주머니 멀리 던지기, 나무 막대기로 칼 싸움하고 이랬던거 같은데요? 초등학교 저학년때 핸드폰이 없었으니까 스탭 : 그러면 PD님의 초등학교 시절 추억을 한번 그려주시죠 (캔버스와 물감을 건네주며) PD : 제가 그림을 그렇게 잘 그리지는 않는데 한번 그려볼께요 그림 그리는 인서트 그림 그리는 PD 모습 배속X3 ------------------------------------------------------------- 완성한 그림을 보여주는 PD PD : 네 완성했습니다. (그림에 대한 설명), 잘 그린거 같나요..? 스텝 : PD님 그림을 좀 더 퀄리티 있게 업그레이드 해줄 수 있는 분이 있습니다. PD : 아 그래요? 누구죠? 스텝 : (노트북을 건네준다) PD : 노트북? 스텝 : 그린 주제로 AI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그리면 어떻게 될지 한번 보여주세요. PD : 아 AI? 그러네 궁금하다 어떻게 될지. 어떻게 하면 되죠? 화면 녹화로 넘어간다. AI 그림이 제작되는 과정들을 빠른 배속으로 보여준다. PD가 노트북을 활용해 만드는 모습 INS ------------------------------------------------------------- PD : 네! 그림이 완성되었는데요! 한번 공개하겠습니다. 짠~ (두 그림을 비교해서 보여준다) 제가 경험했던 추억들을 AI가 어떻게 알고 이렇게 표현을 해주는게 너무 신기하네요. 비록 전문가가 아닌 저도, 이런 기술들을 활용해서 전문가가 그린 듯 멋진 그림을 만들어주는 AI기술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나레이션과 얼굴 왔다갔다 (N) 사람의 순수 뇌로만 나의 생각을 그림으로 풀어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AI기술이 사람들의 표현방식을 재해석해 새로운 그림을 탄생하는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이런 기술이 앞으로 많은 예술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물론, AI그림이 수많은 그림들과 여러 표현방식의 알고리즘과 데이터들을 통해 새롭게 재창조하는 그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사람들의 창의성을 모두 담기에 한계가 존재하고, 저작권과 같은 여러 법적인 문제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이런 AI기술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고, 우리 사회는 이러한 새로운 창작 기술과 기존 창작 방식에 대한 간극을 잘 조율해 AI 기술이 긍정적으로 잘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 PD 김찬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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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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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생성형 AI로 썸네일 뚝딱!

생성형 AI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썸네일을 만들어보세요! ------ 여러분은 영상을 보려고 고르실 때 어떤 걸 보세요? 제목? 썸네일? 저는 썸네일을 가장 많이 보는 것 같은데요!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지 한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하고 예쁜 썸네일을 보면 그 내용에 관심 없어도 괜히 한번씩 눌러보게 되는 거 저만 그런가요? ㅎㅎ 오늘은 생성형 AI를 이용해서 간단하지만 예쁜 썸네일을 만들어 볼 거예요 물론 하나하나 섬세하게 디자인 하면 좋겠지만 저같은 1인 영상 제작자들은 그럴 시간이 없잖아요? 그래서 최고의 도구 AI를 이용해 볼 겁니다! 먼저 썸네일에 사용할 사진을 불러와 줍니다 저는 이 사진을 사용할 건데요 요트의 난간이 신경쓰이는 사진이에요 바다는 너무 예쁜데 난간때문에 사진이 안 예쁘더라구요 개체 제거 기능을 이용해서 난간을 지워줄 거예요! 브러쉬를 이용해 난간을 모두 선택해 줄게요 그리고 제거를 누르면 선택했던 난간은 모두 사라지고 AI가 빈공간을 채워줍니다. 어? 괜찮은데요? 프사도 바꿔야 겠당 이 사진이 제일 자연스러운 것 같아서 이걸로 할게요 그다음은 개체 삽입 기능을 이용해 볼 건데요 앞에 하늘과 바다가 허전한 것 같아서 좀 채워줄게요 영역을 선택해주고 그 영역에 채우고 싶은 개체에 대한 설명을 적어줍니다 이게 제일 낫네요 좀 부족한 것 같아서 하나 더 생성해 주고요 앞쪽 바다에는 요트도 하나 만들어 줄게요 오~ 꽤 자연스럽지 않아요? 이정도일줄은 몰랐는데 이제 글씨를 만들어 줄 건데요 저는 이 기능이 제일 맘에 들었어요 AI가 입력한 설명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디자인해 주는 기능이에요 먼저 텍스트를 입력해 주고, 원하는 디자인을 입력해주면 AI가 몇가지 시안을 만들어 줍니다 저는 바다라서 물 느낌으로 만들고 싶었는데 좀 깔끔한게 나을 것 같아서 하늘색 유리로 바꿔줬습니다 쨘 어떤가요? 오~~~~ 제가 만든 것 치고 괜찮은데요??? 오늘 제가 사용한 기능 외에도 아예 이미지를 새로 생성하는 기능도 있는데요 원하는 이미지를 자세히 설명할 수록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생성형 ai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새로운 이미지 생성 기능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개체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 훨씬 많은 스타일 선택 가능한 점이 좋았어요 하지만 영상을 만드는 기능은 없다는 점.. 이건 좀 아쉬웠어요 아무튼 이렇게 오늘 생성형 ai를 이용해서 썸네일을 만들어 봤는데요! 저처럼 디자인 감각 없는 사람도 이렇게 그럴듯한 썸네일을 만들 수 있다니! 만약 이걸 하나하나 했다면.. 저는 이제 AI 없이는 작업 못 할 것 같아요 너무 편해요 사용 방법도 정말 하나도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들도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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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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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AI를 활용해 나만의 노래를 만들고 싶다면?

SUNO AI를 활용하여 노래를 제작 해보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엄청 쉬우니 다들 보고 노래를 제작해보세요 ------- 오늘의 콘텐츠 소개** - 안녕하세요 재웅PD입니다 제가 오늘은 무엇을 해볼 건지 궁금하시죠? - 여러분 최근 밈으로 유행이 된 AI노래들 들어보셨나요? (예시 사진 제시) 노래를 들어보면 중독성이 강해서 한 번만 듣기 어려운 곡들이 많은데요 - 이 노래들이 전부 다 AI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노래라는 게 믿겨지시나요? AI기술이 엄청 빠르게 성장하는 게 체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저도 이 AI를 사용해 노래를 만들어볼건데요? 어떻게 만들어질지 저도 상상이 안가네요. - 저와 함께 음악 한 번 만들어 봅시다 레쓰고~ **#2 음악 만드는 사이트 소개** - 자 여러분. 음악을 만들어주는 AI는 여러가지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 SUNO AI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왜 굳이 SUNO AI를 쓰냐. 죄송합니다 SUNO AI만 접해봤습니다 .. - 포털에서 SUNO AI를 검색해서 들어오면 이렇게 영어로 결계가 쳐져있거든요. 그래서 영어를 모른다면 어리버리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자 여기서 웅PD의 꿀팁 우클릭으로 번역을 누르면 결계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쉽죠? 그리고 나서 여기 만들다 (영어로 CREATE)를 클릭 하시면 저만의 작업공간이 눈 앞에 펼쳐지게 됩니다. 여기선 제가 프로듀서인거죠 - 여기서 관습(COSTOME)을 설정해주면 가사를 직접 쓸 수 있습니다 우리 이제 ARTIST 인데 가사는 직접 써야겠조? - 이제 우리는 머리 속으로 어떤 스타일의 어떤 주제로 음악을 만들지 생각해야 합니다 저는 우리가 어릴 적 자주 들었던 동요의 내용을 가지고 노래를 만들어 보고자합니다 동요의 가사도 가져오고, 재미있게 개사도 하여 동요같은 동요아닌 동요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스타일은 가사를 쓰면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자 일단 유명한 동요들을 생각해 봐야겠져? #3가사 쓰기 음 .. 제가 지금 생각나는 건 일단 곰 세마리, 곰이니까 예쁜 아기곰 다들 아시겠죠? 그리구 .. 곰이 동물이잖아요? 동물 관련된 동요가 또 악어떼가 있네요 악어떼가 나온다 ~ 또 뭐가 있을까.., 그대로 멈춰라 !~ 오케이, 우리집에 왜 왔니 왜왔니 왜왔니~ 오케이 어느정도 나온 것 같으니까 시작해봅시다 휙 음.. 곰세마리가 한집에 있으면 무섭겠죠 큰일이죠 바로 도망가야겠죠? 도망가만 하면 심심하니까 의성어로 뚜다닥 뚜다닥 살금살금 도망가 듀다닥 듀다닥 그대로 멈춰라 그대로 멈춰라 좋구요 악어가 우리를 멈추게 했으니까 악어가 말합니다 우리집에 왜 왔니~ 답장을 해줘야 겠죠? 곰 피하러 왔어요.. 어느 정도 나왔고 한 번 더 반복을 해봅시다 그대로 멈춰라를 한번 이어 볼까요? 악어가 말한다 고옴이 말한다로 가겠습니다 곰도 똑같이 말합니다 왜 왔니~ 이제 여기서예쁜 곰의 가사를 한번 써 봅시다 한국 곰하면반달가슴곰 검정색 털로 바꿔주고 바꿔주고 곰을 보면서 소망을 얘기하잖아요 그런데 이제 지금 우리가 도망가는 상황이었잖아요? 오케이 이렇게 가사를 한번 써봤는데요 가사를 쓴 걸 바탕으로SUNO AI에서 만들어봅시다 가사를 복붙으로 해줘요 이렇게 가사를 다 쓰고 나면 이제 음악 스타일장르라던지분위기를 골라줘야 되거든요 동료랑 약간 정반대되는여기 보시면 여기갱스터랩 갱스터 랩으로 한 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지금 두 개가 다 만들어졌는데 한 번 들어봅시다 4개를 뽑았는데 마음에 드는 게 없어서 한 번 더 해보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 팝 펑크거든요 이 정도로 한번 만들어 볼께요 좀 신나는 노래를 제가 만들고 싶거든요 지금? 지금 뭔가 이렇게 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끌어오르지 않는 것 같아요 가슴을 울리는 드디어 제가 원하는펑키하면서 그런 신나는 노래 가슴을 울리는 노래가나왔습니다 - 자 여러분 오늘은 이렇게 AI를 활용해서 노래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 어떠신가요? 정말 흥미롭고 재밌지않나요? 이렇게 쉽게 노래가 만들어지는게 사실 말이 안되잖아요.. 퀄리티도 괜찮고 정말 세계가 저의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 체감되네요 - 시청자 여러분들도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을 때, AI로 나만의 노래를 제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유산
  • 제주

[문화PD] 에셋으로 만드는 나만의 공간

나도 3D 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한국문화정보원의 에셋들로 손쉽게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 봐요. #언리얼엔진 #전통문화에셋 #에셋 ------ [PD가 관덕정 앞에서 찍은 사진이 나온다.] 여러분 제가 얼마 전에 관덕정 앞에서 셀카를 한 장 찍었는데요. 지금 보고 계신 사진이 바로 그 사진입니다. [PD의 모습이 스르륵 사라진다.] 그런데 사실 이 사진은요 관덕정에서 찍은 사진이 아닌데요.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러면 지금부터 제 이야기를 따라오시면 됩니다. [문화PD 인트로가 재생된다.]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관덕정의 모습이 나타난다.]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좀 전에 관덕정이지만 관덕정이 아니라는 이야기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하셨을 텐데요. 사실 조금 전 모습은 리얼타임 3D 그래픽 솔루션 창작 툴을 활용해서 제가 만든 3D 공간입니다.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시다고요? 여러분도 충분히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어떻게 만드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의 로고가 떠오른다.] 대표적인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으로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진행해 보겠습니다. 언리얼 엔진은 미국의 에0게임즈에서 제작한 리얼타임 3D 그래픽 솔루션 창작 툴로 현재 실시간 3D 그래픽 제작 분야의 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포스터들이 나타난다.] 게임 엔진으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영화와 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생충 승리호 고유의 바다 등에도 이 기술이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보여주며 설명한다.] 에0게임즈에서 제공하는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서 KCISA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에셋이 나오는데요. 지금 보이시는 이 에셋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는 모두 보유한 상태지만 아직 보유하지 않으신 분들은 장바구니에 담아서 구매를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에셋이란 3차원 디지털 모델로 표현한 객체인데요. 3D로 작업을 하는 경우 이러한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부 직접 만드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가져와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제공하는 에셋들의 예시를 보여준다.] 이러한 에셋은 직접 만든다면 정말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드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이런 고퀄리티의 에셋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에서는 한옥과 전통 문양 궁궐 처마 전통 가옥의 재질과 기화 형상 등 수천여 건의 디지털화 작업을 진행하여 각종 배경이나 캐릭터 디자인 등에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데이터를 개방하여 우리의 전통 문화자산이 세계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PD가 언리얼 엔진에서 에셋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면 지금부터 저와 함께 에셋을 활용해 공간을 만들어 볼까요? 저는 제주의 관덕정을 한번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에셋을 드래그만 하면 손쉽게 객체를 가져올 수 있고요. 보시면 이렇게 작동하는 에셋들도 있습니다. 관덕정은 제주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 중 하나로 조선 세종 30년 안무사 신숙청이 병사들의 훈련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세웠다고 합니다. 오늘은 병사들이 훈련하는 모습으로 한번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성된 모습을 둘러본다.] 드디어 완성되었습니다. 관덕정에서 병사들이 훈련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오늘은 이렇게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여 3D 공간을 만들어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한국문화정보원에서 이렇게 무료로 제공하는 에셋을 활용하니 쉽고 간편하게 우리의 문화가 담긴 공간을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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