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체육
  • 광주

[문화PD] ★몰입도 100%☆ ★AR스포츠☆ “내가 게임속으로?!”

요즘 누가 앉아서 게임함?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신기술의 성장으로 e스포츠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온몸으로 즐기는 AR피구 HADO스포츠~ 여러분들도 증강현실에서 즐기는 AR스포츠를 즐겨보세요! -------- 최근 파리올림픽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가대표의 선전이 빛난 올림픽이었다고 생각 드는데요 이런 국제대회인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을 보면 여러국가의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스포츠에 정말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듭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포츠의 범위가 더욱 방대해 지고있죠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e스포츠가 국제대회에 처음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e스포츠대회가 굉장히 활발했는데요 작년엔 전라남도 광주에서 장애인 e스포츠가 열린 만큼 이제는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스포츠라 생각됩니다 특히 이 장애인 e스포츠 대회 중에 제 눈에 띄었던 종목이 휠리엑스 종목이였습니다 당시 저는 xr이 e스포츠 대회에? 굉장히 신선하게 다가왔는데요 이외에도 ar, vr종목들이 진행됐는데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e스포츠 종목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vr,ar콘텐츠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국내 각 지역에서도 어렵지 않게 디지털 체험관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 그래서 이 공PD! 정말 신선한 ar스포츠를 즐기고 왔습니다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동에 위치한 THE META AR진로체험센터인데요 Ar피구 콘텐츠 HADO를 즐길 수 있는 ar스초츠 센터입니다 박정환 감독 인터뷰 비욘더 스포츠 리더로서 도전하고 성장하는 광주 THE META구단 감독 박정환입니다 THE META는 대한민국 최초의 AR 진로센터로서 기술과 혁신 사용자 경험을 위주로 HADO를 통해 다가오는 미래를 경험해 볼 수 있으며 HADO선수 육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관입니다 VR은 가상의 공간에서 혼자 진행하는 경기라면 AR 스포츠 HADO는 현실 공간에서 3:3 경기로 80초 동안 팀끼리 소통하며 포지션에 따라 팀플레이가 가능한 진정한 e스포츠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46새숫 숫제대회, 국내대회, 월드컵등.. 다양한 대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HADO는 총 4가지의 장치를 착용합니다 팔에 달린 암밴드 센서를 통해 특정 모션을 취해 게이지를 모아 실감형기술 구현이 접목된 공격 및 방어막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쌍방향기술이 구현돼 역동적인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FPS나 1인칭, 3인칭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이렇게 AR증강현실 속에서 직접 플레이하니 마치 게임 캐릭터가 된 기분이 들었습니다 루카선수 인터뷰 요즘 게임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HADO는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비슷해서 전신운동도 되고 재밌습니다 몸이 유연하고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저에게 딱 맞는 스포츠라 생각되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AR피구 HADO는 아주 재밌고 체력훈련도 되고 엄청나게 재미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한 번씩은 경험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해보세요 AR스포츠 화이팅!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관광
  • 강원

[문화PD] 이제는 등산도 VR로 하는 시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 #VR체험 국내 유일 고산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고산체험실과 VR로 알프스 산맥을 등반하는 스릴을 느낄 수 있는 곳 ! 우리나라 산악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국립산악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 오늘 제가 온 곳은 국립산악박물관입니다. 국립산악박물관에서 오늘 제가 체험해볼 거는 높은 산을 올라볼 수 있는 VR체험 기기가 있다고 해서 와봤구요, 그리고 또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고산체험실이 있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오늘 고산체험실이랑 VR기기 두가지 체험해보고 산악박물관에 어떤 산악의 역사가 숨겨져 있는지를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고산체험실에 도착을 했구요,어떤 체험이 기다리고 있을까 긴장이 되는데요. 이런 저의 긴장을 풀어주는 건 바로 입장 전 교육입니다. 강사님께서 정말 열띤 교육을 진행해주셔서 완전 유쾌한 시간이었어요. 고산체험실 앞에는 정말 여러 가지 숫자들이 있었는데요, 중요한 건 산소농도가 고산환경에 맞게 구현되어 있다는 것이었어요. 여기 산소농도 보이시죠? 이렇게 생긴 기기를 손가락에 차고 들어가게 되는데요. 산소포화도가 72이하로 내려오면 즉시 고산체험실을 나와야한다고 해요 그리고 각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늘 저희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에 왔는데요~ 이분은 누구신지 ~ 한번 보시는 분들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국립산악박물관 체험교육팀장 이명희입니다.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방을 만들어놓고 저산소, 저온도의 시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5분 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고산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간입니다. 처음에 오셨을 때는 막 움직이는 체험이나 만들기를 하는 체험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뭐하고 있지? 이렇게 하세요. 그런데 나가실 때는 내가 5분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를 다녀오는 신기록을 세웠다고 이러면서 즐겁게 체험하시고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어서는 브이알 기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와 제가 살면서 이렇게 높은 곳까지 올라와볼 수 있을까요? 생생하기도 하고 또 무섭기도 하고 정말 신기했어요. 이 VR기기 소개는 알프스 산맥에 있는 아이거 북벽을 오르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가볼 수 없는 공간이기 떄문에 아이거 북벽의 스릴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박물관 사업의 일환으로 옆에 있는 속초시립박물관과 협업해서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토요일, 일요일 이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고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산악강국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시면 산악 역사와 문화 다 알아보실 수 있고 전국에서 유일한 공간인 고산체험도 해보실 수 있고 자유롭게 클라이밍도 체험하실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곳곳에 요소요소마다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오셔서 어 어디에 뭐가있지? 한번 찾아보시면서 박물관을 한번 탐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입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인 국립산악박물관 강원도 속초에 너무 좋은 자리에 있습니다. 여러분 함께 오셔가지고 가족들끼리 친구들끼리 오셔가지고 많은 체험, 즐거운 경험 하고가시길 바랄게요. 안녕 ~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이제는 암표와 이별할 결심

최근 암표 현황과 신고 방법, 그리고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한 이야기 우리 암표 팔지도 사지도 않기로 약속해요! --------- (검은 배경 자막이 떠오른다) 이번 콘서트는 진짜 꼭 가고 말 거야. 아니 벌써 매진이라고? 이게 뭐야 가격이 10배? [문화PD 인트로] (PD가 책상에 앉아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여러분 혹시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콘서트를 너무 가고 싶었는데 표가 다 매진이 돼서 가지 못했던 그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만약 아티스트가 너무 너무 인기가 많아서 그 표가 다 매진이 되어 버렸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만약 누군가가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 표들을 사재기하고 웃돈을 붙여서 이를 판매하고 있다면 막 속에서 정말 화가 나지 않을까요? 실제로 이렇게 사재기를 해서 플미라는 이름으로 웃돈을 붙여서 표를 되파는 그런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얼마 전 한 트로트 가수의 북 투어 콘서트 티켓은 정가 16만 원에서 무려 30배가 오른 500만 원에 거래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기 아티스트의 콘서트나 팬미팅 티켓이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의 웃돈이 붙은 암표로 거래가 되면서 팬들의 마음에도 큰 상처가 남지 않을까요? 이런 암표를 방지하기 위해서 관련 법 정비부터 대체불가 토큰, 생체 인식 기술 등 여러 기술들이 고안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월 17일 KOCCA 뮤직 스튜디오 기획 공연 ON THE K : A를 진행하면서 생체 인식 티켓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공연장을 찾은 방청객 33인은 생체 인식 단말기에 티켓을 대고 미리 등록한 사진과 실물을 대조하는 작업을 거쳐서 입장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생체 인식 티켓 같은 경우에는 예매자가 티켓을 구매한 자신의 얼굴을 등록하면 개인의 생체 인식 정보가 위변조 불가능한 티켓 내에 저장이 되고요. 공연장 입장 전에 생체 인식 기기에 이 티켓을 스캔하면 미리 등록한 사진 및 정보와 실물을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서 공연장 입장 시에 손쉽게 티켓 구매자를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티켓에는 최초 구매자의 고유 생체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생체 인식 정보가 저장되다 보니 혹시 이 티켓에 담긴 내 정보가 유출되지는 않을까 그러한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개인 정보는 사용자의 티켓에만 저장이 되기 때문에 유출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생체인식 티켓은 아직 개발 중인 단계이지만 앞으로 상용화가 된다면 입장 대기 시간도 줄고 암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민관이 나서서 암표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기술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 우리가 암표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암표 근절을 위해서 통합 신고 누리집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통합 신고 누리집에는 암표 신고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암표를 발견하신다면 이곳에 바로 신고를 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최근의 암표 현황 그리고 암표를 막기 위해 마련되고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티켓 기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암표는 작품을 보기 위한 공정한 기회를 방해하며 부당하게 이익을 챙기는 행위이고 결국은 공연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행위입니다. 건강한 공연 문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암표를 사지도 팔지도 말아야겠죠! 우리 암표 사지도 팔지도 않기로 약속할까요?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경남

[문화PD]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실내 공간

점점 더워지고 있는 여름 날씨에 밖에서 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힘들다. 그런 아이들이 조금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 도입 리포터 : 어린 시절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던 기억, 다들 하나씩은 있으시죠? 제가 서 있는 이곳, 운동장도 불과 몇년 전까지는 아이들만의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힘들었던 코로나를 겪었고 점점 뜨거워지는 요즘 날씨 덕에 대낮에는 밖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그런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재밌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전개1 리포터 : 안녕하세요. 이곳은 경상남도 마산에 위치한 내서스포츠센터 앞인데요. 지금 현재 보이시는 내서스포츠센터 뒷편에는 내서어린이체육관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나레이션으로 전환) 겉보기에는 일반 스포츠 시설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지만 경남 최초 어린이 전용 체육관으로 내부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가득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체성분 검사를 할 수 있는 상담실, 교구를 활용한 활동이 가능한 체육관, ICT 융복합 스포츠실 등이 있는데요. (리포터 재등장) 그 중에서 제 뒤에 있는 이 곳, VR 스포츠실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소개 드리고 후기도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리포터 : 여기서 잠깐! VR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쉽게 말해 가상현실이라고도 하는데요. 컴퓨터 시스템 등을 사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 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특정한 환경을 말합니다. 전개3 리포터 : 지금까지 VR스포츠실을 체험해봤는데요. 처음에는 에어컨 밑에 있어서 운동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숨도 차고 땀도 나고, 어린이용으로 만들어진걸 어른인 제가 했을 때 이렇게 땀이 난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어린이들한테도 운동효과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VR기기라고 생각을 하니까 대부분 눈에 기기를 착용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스크린 인식이 되어서 찝찝함도 없고 기기 파손으로 인한 2차 사고도 없으니까 어린 아이들한테도 사고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리포터오늘은 이렇게VR스포츠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요즘은 앉아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아이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의 형태로 다가가기 때문에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후의 변화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이 전국적으로 더 많아져 더 많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에 고통 받는 K컬쳐?? 팔지도 말고 사지도 마세요!

KPOP의 대흥행으로 전성기를 맡이한 K-컬쳐! 하지만 K-컬쳐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를 위협하는 암표 판매하지 말고 사지도 맙시다! 우리 문화를 아끼고 지켜주세요~ -------------- 케이팝의 대흥행으로 전성기를 맡이한 k-컬쳐 뿐만아니라 국내에선 축구, 야구 등 스포츠 또한 굉장한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그런데 우리가 아끼고 존중해야할 k-컬쳐가 몸살을 앓고있습니다 어려분들은 콘서트티켓, 탑승권, 입장권을 어떻게 구매하시나요? 오늘은 K-컬쳐를 위협하는 암표에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여기서 암표란 웃돈을 주고 이득을 챙길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거래를 의미는데요 이전부터 암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여러 매크컴을 통해 기사화되고있습니다 최근 KTX추석연휴암표와 이번시즌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야구 암표 또 정가16만원 콘서트티켓이 500만원까지 오르며 큰이슈가 되었었죠 그러다보니 한 유명가수는 직접 암표상과 거래를하며 암표에 대한 강력대응을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최근 국가대표티켓을 구할 때 정가 13만원 좌석이 30만원까지 오르며 판매되는 암표를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단시간에 정말 많은 암표가 올라와있어 큰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암표들은 매크로 암표가 확산되며 피해규모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3초만에 다수의 표를 예매해 더많은 암표가 판매되고 있는 현실인데요 그래도 현재 다양한 암표법들과 NFT티켓을 통해 암표 예방을 확산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3월부터 매크로티켓법을 강화로 대량구매되는 티켓에대한 처벌이 강화되고 NFT코인은 블로체인 기술을 접목되어 양도 밑 판매가 불가한 코드를 삽입해 상업적 판매를 제한하고있어 콘서트 및 입장권 티켓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없다면 공급이 없는법이죠 무엇보다 중요한건 암표를 구매하지 않는것인데요 나하나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우리의 문화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K-컬쳐를 위협하는 암표 이제는 정말 사라져야할 행위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막는 디지털 신기술 등장과 OX퀴즈로 알아보는 암표의 세계(Feat.생체인식 시스템)

문화생활의 최대 적이라 불리는 암표! 이제는 생체인식을 통해 암표를 근절할 수 있다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암표와 전쟁을 선포하다! ------------ 나레이션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탑승권과 입장권 따위의 표,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잡힌 암표인데요! 약 10만 원의 입장권이 500만 원에 거래되고 각종 편법과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암표에 대한 처벌을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강력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와 함께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새롭게 암표 근절 대책으로 떠오른 이 것! 대체와 위조가 불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암표와 전쟁을 선포한 생체 인식 시스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되었나요? 나레이션 암표를 근절하는 디지털 신기술과 각계각층의 노력! 깨끗한 사회 문화를 위해 암표는 팔지도, 사지도 않아야 한다는 사실! 우리 함께 암표 없는 세상 만들어 볼까요? 이준구 앤오픈 업체 대표 인터뷰 답변01: 딥페이크를 분석해낼수 있는 얼굴인식기술과 Ai 를 통한 사용자 개인정보 및 생체정보 암호화가 메인 기술에 해당되는데요. 지금까지의 생체인식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버나 단말에 저장하고 사용되기 때문에 오인식 문제 및 개인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보 위원회에서 말하는 개인생체정보취급 6대원칙중에 통제권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앤오픈의 솔루션은 디지털카드에만 개인정보가 저장되고 저장된 정보와 일치하는 실제 소유자만이 개인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증을 처리하는 단말기에도 개인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SNAPPASS(SNAPCHECK)는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생체인식 본인인증 솔루션으로 가장 안전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변02: 순수한 팬심과 아티스트들을 농락하는 암표라는 것은 불법적인 거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사실상 정상적인 티켓입니다. 판매를 통한 불법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가 실제 소비자인지 본인인증을 명확하게 할수 있다면 암표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즉, 본인인증이 암표해결의 키포인트 인거죠. 하지만 기존 생체인식 솔루션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이 영역에 적용할수가 없었어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서울

[문화PD] 이젠 혼자서도 운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 케어가 있다?! (+심지어 재미도 있음)?XR 헬스트레이닝 체험기

기술의 발전이 헬스 트레이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운동하기 재미없고 자세잡기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XR 기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몰입해서 게임처럼 운동할 수 있는 건데요. 센서를 이용해 자세까지 분석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에 못이긴 나은 PD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 문화PD 22기 이나은입니다! 혹시 스크린 골프나 야구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굉장히 많이 알려진 활동이라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XR기술을 접목시킨 스포츠인데요. 오늘 다뤄볼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트로 영상 다이어트 식단을 AI로 알려주는 어플, 운동 자세를 분석해주는 스마트 미러, 입고 운동하면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는 옷 등 헬스 분야에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곳에 나와있는데요. 운동하기엔 어려움과 지루함이 배가 될 것 같은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앞서 언급해드린 XR기술을 접목시킨 헬스트레이닝을 받아볼겁니다. XR기술 설명 그래픽, 참고 영상 과연 XR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한국어 풀이로 확장현실이라고 하는데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가상현실은 흔히 VR로 불리고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일부가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것인데요. 특히, 지도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현실은 실제 세계와 가상 현실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술입니다. 센터로 입장 내부로 들어왔는데요. 무인으로도 이용되는 서비스인 만큼 미리 어플을 통해 예약했고 QR코드를 찍어 입장했습니다. 센터로 들어가면, 먼저 인바디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바디 기록은 입장할 때 사용한 어플로도 연동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헬스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발리 등 다양한 나라가 테마인 프로그램도 있어서 굉장히 이색적인 그래픽을 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달리면 저를 투영한 캐릭터도 달립니다. 열심히 뛰어 지정된 장소로 가면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센서로 자세를 인식하여 평가해줍니다. 어드벤처에서 피트니스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까는 재미있고 모험 또는 게임을 하듯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본격적으로 운동이 위주인 모드인 것 같습니다. 운동 끝 자, 이렇게 하면 88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 점수는 2점정도 나왔는데, 아무리 홈트 4년차라도 옆에서 코칭 해줄 사람이 없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자세가 완벽하진 않았나 봅니다.) 확실히 자세를 봐주니까 훨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시작 3면의 벽과 바닥, 천장 모두 스크린이 적용되어 정말 몰입감있게 운동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운동으로 과열되었던 몸을 진정했습니다. 명상끝 30분 동안 운동을 해봤는데요. 90kcal 남짓 태운 것 같은데, 정말 그에 상응하는 땀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너무 힘드네요. 다음으로 관계자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Q1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개인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설정한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실감나는 XR기술입니다. VR 사용시 발생되는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XR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보다 편안하고 몰입감 있는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용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2 XR기술과 헬스 트레이닝의 융합, 전망은 어떨 것이라고 보시나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 운동의 융합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건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끝 운동 비포와 애프터를 비교해봤을 때 땀이 정말 많이 날만큼 운동을 열심히했는데요. 다시 체중계를 제어보니 1kg나 빠져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XR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종류의 몰입형 헬스 트레이닝이 등장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헬스 케어 방식들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일반적인 헬스에 질렸다면, XR 헬스 트레이닝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몇 백만 원에 거래되는 티켓이 있다고?! (암표근절퀴즈쇼)

암표 현황부터 신고 방법까지! 암표 근절 퀴즈쇼 함께 풀고 즐거운 문화생활 합시다! ------------- 공연도 좋아하고, 게임도 좋아하고, 스포츠도 엄청 좋아해요 이것저것 돈 쓸 일이 많아요^^ 암표 근절 퀴즈쇼를 시작합니다 4224, 이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매해 적발 되는 암표 건수? 신고되는 암표 건수? 2022년에 신고, 적발 된 암표상 건수! 정답은 2022년 기준 대중 음악 공연 암표 신고 건수입니다. 4224명이 사기를 당해가지고 돈을 보낸거 아니야.(또륵) 정가 15만원 대의 티켓이 000만원 대에 거래된 적이 있다. 이 금액은 얼마일까요? (두 장 기준) 3번, 300만원에 거래된 적이 있는 것 같아요 국내 콘서트는 500까진 안 갔을 것 같고 해외 가수들 내한공연 올때는 웃돈이 진짜 굉장히 많이 붙는다고 들었거든요 정답은 5번, 500만원 입니다. 원래 16만 원씩이니까 32만 원이었던 게 500만원이 된거네 좋겠다.. 그렇게 살아도 돈이 벌어져서... 진짜 좋다는 얘기는 아니에요 비꼬는 거에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암표 판매를 했을 경우 처벌 수위를 고르시오(2023년 법 개정) 2번!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저숫자가 같은 걸 본적이 별로 없는 것 같거든요 정답은 1번,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오늘 오답률이 굉장하네.. 골든벨 들어야하는데 친구들아 미안해 공연 및 프로 스포츠 암표 통합신고 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저는 처음 봐요 그냥 대회만 나누면 쓸 수 있는 것 같아요 연도나 경기 일정 같은 거 있고 티켓 정가랑 판매가 비교하게 되어 있고 판매자 아이디랑 판매 매수까지 있는 거 보니까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생각보다 간결하네! 이 좁은 나라에 도둑놈이 왜 이렇게 많은가 신고사이트가 조금 더 널리 알려져서 잘 제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구요, 건전한 문화생활 향유를 위해서, 파이팅!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서울

[문화PD] 2024 서울 VR 영등포구 올림픽 결승 | 하이라이트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만든 YDP 가상현실 스포츠관! 실내에서 시원하게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음악(Music) Ikson - Remember stars-MorningLightMusic ---------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게 가상현실의 힘인가요? 네 여기는 가상현실 올림픽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영등포 제1스포츠 센터입니다. 역대 최고 올림픽을 만들어가고 있는 서울 가상현실 대표선수들이 치열한 접점끝에 메달 색깔만을 놓고 두 선수가 경쟁하게 되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순간 강서구의 이진희 선수가 들어옵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은 스마트 로잉, 조정입니다. 지난 올림픽에서 단숨에 동메달을 목에 걸었을만큼 이에 맞서는 강남구의 김지웅 선수 모터사이클에 특화된 선수죠~ 과연 이진희 선수에게 어떤 대답을 줄지, 오늘 경기, 기대하겠습니다. 결승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다섯 시리즈의 가상현실 스포츠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점수를 획득할시 아래 칸에 초록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더 많은 초록불, 즉 히트를 기록한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하게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 바이크 경기인데요. 아무래도 김지웅 선수의 주종목인만큼, 이진희 선수 또한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첫번째 스마트 바이크 경기, 바로 - 시작합니다! 이 경기는 날씨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와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자 김지웅 선수, 이진희 선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만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아! 김지웅 선수, 압도적으로 빠르게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진희 선수, 괜찮습니다. 첫경기입니다. 운동량까지 정확히 기록되는 스마트 바이크 시리즈 경기였습니다. 두번째 시리즈, 스마트 러닝으로 이어갑니다. 열대우림 시뮬레이션 60M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오우 큰 화면 좌측에 폭포도 보여지는데요? 바이크 경기에서 체력을 비축한 이진희 선수. 어? 뭐하는거죠? 이진희선수... 아름다운 풍경에 결국 카메라를 들고 맙니다.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던 김지웅 선수,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이진희 선수, 좀 무리가 될 것 같아요. 격차가 확 벌어지며 김지웅 선수의 히트입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인 스마트 로잉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높은 구도에서 한번에 내려다보이는 대형 모니터가 물한방울 없어도 현장감을 생생히 살려주는데요. 기구의 무게를 조절할 수 있어 단계별 팔근육 개발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입니다. 이진희 선수보다 살짝 앞서고 있는 김지웅 선수. 웃음을 잃지 않는 두 선수인데요. 아 이게 웬일입니까, 김지웅 선수 바를 놓칩니다! 그 기회를 틈타 남은 1.5미터를 빠르게 질주하는 이진희 선수인데요! 이진희 선수!!! 극적으로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세번째 시리즈, 차분히 풀리기 시작하는 이진희 선수의 히트였습니다 가상현실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AI Fit 시리즈 경기는 누구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18종의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스포츠입니다. 첫번째 경기....카약이 선택됐습니다. 두 선수 모두 처음일텐데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이해되는 가상현실 경기라 수준 높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두 선수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배경에서 경기에 임하는데요, 전신을 쓰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지만 표정이 아주 밝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이 이진희 선수의 신체적 한계를 극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유연함으로 빠르게 앞서나가는 이진희.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렇게 되면 두선수 모두 2개의 히트를 기록. 슛 오프입니다! 막상 막하의 두 선수. 서울에 어울리는 배달 미니 게임. 시작합니다! 이 게임의 관건은 균형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 팔을 높낮이로 이진희 선수 착지. 이진희 선수가 선두를 달립니다.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도 팔만을 사용해 충분히 AI기술을 통해 하늘을 날고 배달을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김지웅 선수가 좀 더 배달장소에 가까워지는 상황. 이진희 선수, 유연성으로 먼저 육지로 올라오는데요? 침착하게 지름길로 접어듭니다. 아... 주택이라는 장애물! 두 선수는 어떤 대답을 줄까요? 허리꺾기로 김지웅 선수, 점수 획득합니다! 이제 마지막 배달만이 남아있습니다. 누가 우승해도 아쉽지 않은 상황. 승자는!!! 이진희 선수 입니다!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정말 대단합니다! 가상현실의 장점을 활용해 3번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가상현실 올림픽 사상 최연소로, 금메달을 목에 겁니다. 우리 김지웅 선수, 정말 잘했죠. 은메달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이진희 선수 인터뷰) 숨이 너무 차서요. 내가 진짜 이길 수 있을까? 솔직히 확신은 없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서 모든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금메달까지 딸 수 있었던 게 가상현실의 기술이 가진 매력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운동을 일절하지 않던 이진희 선수가 새역사를 쓴 것처럼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원한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관. 무려 2억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제공하는 공간. 언제든 이곳에서 나만의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지금까지 저는 스포츠 해설 위원, 진피디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 사지도, 팔지도 말자

절대 가벼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범죄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인트로] #1 스튜디오 혜인 : (책상에 엎드려서) 아~ 심심하다 뭐 할거 없나 가연 : (휴대폰을 보면서) 오늘 야구 하는데 보러 가실? 혜인 : (책상에서 일어나며) 야구? 티켓 있어? 가연 : 아니 없지.ㅋ 혜인 : (다시 엎드리면서) 아 뭐야.. 가연 : 근데 방법이 있어. 혜인 : ?? 뭔데 가연 : 일단 가자. (씩 웃으며) 나한테 다 계획이 있어 - 문 밖으로 나가는 두 학생의 뒷 모습 #2 길거리 (과 건물 앞) 혜인 : (급하게 가연을 따라가며) 아 어디가냐고오!! 가연 : 빨리오삼 #3 야구장 가연 : (두리번 거리며) 어딨지? 가연 : (검은 옷을 입은 암표상을 보며) 저기있다! 혜인 : 저 사람이 누군데? 가연 : 티켓 현장에서 파는 사람ㅋ 좀 비싸긴한데 오늘처럼 즉흥으로 오거나 티켓팅 빡센 날에 좋음 ㅋㅋ 가연 : (암표상에게 다가가며) 티켓 얼마에요? 암표상 : 10만원. 가연 : 음.. 2장 주세요 (오만원 2장을 내밀면서) - 누군가 가연의 어깨를 탁 잡는다 - 뒤돌아보는 장면, 화이트 아웃 #4 야구장 혜진(노암표) : 당신 지금 암표 구매를 하는 것인가요?! 가연,혜인 : (당황한 표정) 누구..세요..? 혜진(노암표) : 저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암표를 근절시키기 위해 열심히 움직이는 노암표라고 합니다. 당신이 방금 구매하려고 한 이 티켓! (안경을 위로 올리며) 어떤 피해를 주고 있는지 알고 구매하시는건가요? #5 자료화면, 아래에 노암표씨의 사진과 이름표 넣기 나레이션 : 암표란,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각종 탑승권, 입장권 등을 말하는데요, 최근 연예인들의 콘서트와 티켓팅, 야구장, 식당 등에서 빈번하게 암표 거래가 이루어져 관련업계에서는 큰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6 화이트보드 혜진 : (얼굴 나옴, 팔짱 끼고) 그렇다면 암표 거래는 어떤 피해를 주며,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나레이션 : 암표 거래상의 티켓 재판매는 정당하게 티켓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금전적인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공연업계의 발전을 저해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암표거래는 우리나라의 경우 경범죄처벌법에 따라 2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7 야구장 혜진 : 그러니까 암표를 구매하면 되겠어요? 안되겠어요?!?! 가연 : ㅇ.아..안됩니다.!!!!! 혜진 : 다 같이 외칩니다!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가연, 혜인 :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가연,혜진,혜인 어깨동무를 한 뒷모습, 걸어가면서 소리가 점점 작아짐) 다같이 :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말자.!!, 암표는 사지도 팔지도.. [아웃트로]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암표 이야기

공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단어 암표 그리고 평소 뮤지컬 덕후라고 불리는 정모씨에게도 암표의 유혹이 다가오는데... ----------- 도입 : 뮤지컬 티케팅 MC: 때는 2023년 여름, 한 대학교의 강의실이야. 정모씨는 평소와는 달리 몹시 긴장한 상태였어. (무슨 일인지 추측하는 게스트) MC : 정모씨는 바로 뮤지컬 덕후, 일명 뮤덕이었어. 그 날은 정모씨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뮤지컬 티케팅 날이었던 거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티케팅까지 남은 시간은 3분, 초단위까지 볼 수 있는 시계를 앞에 둔 채 손을 풀고 있었지. 3, 2, 1 오후 2시가 되자 정모씨의 손가락은 분주하게 움직였어. (같이 호들갑을 떠는 게스트) MC : 어떻게 됐을 것 같아? (대답하는 게스트) MC : 실패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새로고침을 계속 누르고 다른 회차도 찾아봤지만 구할 수가 없었어. 그야말로 피케팅이었던거지. 결국 티케팅을 포기하고 SNS를 하던 그때, 정모씨가 그토록 보고싶었던 뮤지컬 티켓 판매글이 올라왔어. 바로 암표였던 거야. 전개 : 암표? MC : 암표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어? (질문에 답을 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웃돈을 얹고 팔아서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표를 일컫는 말이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공연장 앞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거래도 많았지만, 수년 전부터 매크로를 이용하고 그 표를 온라인으로 거래하다보니 더 문제가 되고 있어. 게스트 : 매크로 프로그램? MC : 매크로는 단순 반복작업등을 프로그래밍하여 자동으로 입력한 행위를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인데 쉽게 이야기 하면 표를 예매할 때까지 자동으로 예매를 완료시키는 거지. (흥분한 상태로 반응하며 처벌법이 없냐고 묻는 게스트) MC : 암표 처벌법도 있기는 하지만 법이 워낙 오래됐기도 하고 처벌이 약해서 3년 사이에 6배 가까이 급증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지금까지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암표 거래를 대상으로 단속과 처벌이 이뤄졌지만, 올해 2024년 3월 22일부터는 법이 바꼈어. 게스트 : 어떻게? MC : 개정 공연법에 따르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연 입장권과 관람권 등을 구매한 뒤 웃돈을 받고 재판매하는 부정 판매 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어. 게스트 : (리액션하는 게스트) 그런데 결국 신고를 해야 처벌을 할 수 있는 거 아니야? MC: 그렇지? 전개 : 신고 방법 MC : 휴대폰을 꺼내볼까? (휴대폰을 꺼내는 게스트) MC : 문화포털이라는 사이트에 검색해서 들어가면 암표를 신고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 (따라하는 게스트) MC : 여기서 문화예술분야 온라인 암표 신고 창에 들어가서 신고자, 공연, 암표상 정보등을 명확히 작성하면 신청을 하면 돼. 게스트 : 생각보다 간단하네? 마무리 : 암표에 대한 인식 MC : 지금 현재 배우로 활동하고 있잖아. 배우로서 암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전에는 이렇게 생각했고 지금은 현재 이렇다 식으로 답하는 게스트와 리액션하는 MC) MC : 나는 암표를 파는 사람은 당연히 없어져야 하지만 사는 사람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해. 누군가의 팬, 한 작품의 팬이라면 보고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예의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 다시 말해서 공정한 게임을 위해서는 누군가가 아니라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해.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