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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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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영상콘티, 너도 할 수 있어.

그림을 못그리신다구요? 괜찮습니다. 재미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서 국민여러분들도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정대희입니다. 저는 문화피디 활동을 통해 국민여러분께 여러 디지털신기술을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직접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디지털신기술을 사용해본 후기를 조금 들려드리고자 카메라 앞에 앉게 되었습니다. (표준 변경) 저는 현재 영상제작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인데요, 영상 기획 , 촬영, 편집 등 다양한 부분을 공부하고 제작하던 중에 디지털신기술을 활용해 영상을 제작해본다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디지털신기술을 알아보기 앞서, 간단하게 영상제작의 과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영상 제작의 과정은 어떤 영상을 만드냐에 따라 간단해지기도, 복잡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과정을 소개해드리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보통 영상제작의 과정은 프리프로덕션, 메인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이 세 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프리프로덕션의 경우 영상 제작에 앞서 필요한 준비작업을 뜻하는데요. 영상 기획, 콘티 및 스토리보드 제작, 출연자 및 로케이션 섭외 (촬영장소) 등의 과정이 이에 해당됩니다. 메인프로덕션의 경우 영상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 영상으로 보신다면 카메라앞에 앉아 촬영하고 있는 지금이 메인프로덕션 단계인 셈이죠. 마지막으로 포스트프로덕션 단계는 영상 후반작업으로 영상 편집 및 음향작업, 혹은 그래픽 작업 등이 포함됩니다. 오늘 디지털신기술을 활용해볼 부분은 바로 프리단계인데요, 그 중에서도 스토리보드 작업에서 3D프로그램을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스토리보드란 영상제작을 위한 각본을 바탕으로 장면장면을 쪼개 필요한 정보들을 기록한 문서인데요, 대부분 그림 혹은 사진 등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작이 됩니다. 저는 이 이미지 생성을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 활용할 프로그램은 스토리보더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시작해보실까요? ~~ ~~ 오늘 이렇게 스토리보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상콘티를 제작해봤는데, 다들 어떠셨나요? 사실 디지털신기술을 활용한 스토리보트, 즉 콘티 제작의 시도는 이미 큰 상업현장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생성형 AI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롬포트를 작성해 원하는 이미지를 뽑아내기도 하고 직접 그래픽을 이용해 제작하기도 합니다. 오늘 활용해본 프로그램의 경우 직접 원하는대로 인물을 배치하고 구도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영상 제작자들도 수준높은 스토리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 무엇보다 실제 촬영현장과 유사하게 조명 및 소품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생각되구요, 반대로 하나하나 제작하다보면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 결정적으로 이미지 자체의 사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직접 디지털신기술을 체험하고 소개드리는만큼 더 재미있고 값진 것 같습니다. 채널을 클릭하셔서 다른 문화피디분들의 영상도 봐주시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들 소개해드리고 있으니깐요! 여러분들도 각자 관심분야, 혹은 실생활에서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활용하여 혜택을 누리고 배워나가셨으면 좋겠다는 작은 바램을 말씀드리며 오늘 영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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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 문화유산
  • 제주

[문화PD] 제주를 빛내는 돌챙이를 아시나요?

여러분은 돌챙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돌챙이는 제주어로 석공을 의미하는데요. 석공이라는 단어보다는 돌챙이가 어울리는 돌을 깨고 다듬는 제주의 직업 돌챙이에 대해 알아보고, 돌챙이의 연장을 3D로 아카이빙 해볼까요? #돌챙이 #제주돌담 #아카이빙 ------ (제주 돌챙이 조환진 선생님이 휴대폰을 바라보고 있다) 조환진 돌챙이: 이렇게 3D로 하니까 이쪽 방향 저쪽 방향 다 한눈에 볼 수 있으니까 아주 좋을 것 같고요. 이런 작업들이 꼭 필요할 것 같아요. [문화PD 인트로] (PD가 돌담 봉사 현장에 서 있다) 홍준서 PD: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여러분은 제주의 전통적인 직업인 돌챙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돌챙이는 제주어로 석공을 의미하는데요. 거친 돌을 깨고 다듬고 흙먼지를 뒤집어 쓰는 이러한 돌챙이의 모습은 석공과는 또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작했던 영상의 썸네일이 떠오른다) 문화PD로 활동하면서 총 3편의 돌담 시리즈 영상을 제작했었는데요. 오늘은 그 시리즈에 이어서 돌챙이 이야기를 한번 영상 속에 담아보려고 합니다. (제주 돌챙이 조환진 선생님이 돌집 앞에 서있다) 홍준서 PD: 제주 문화의 보존을 위해 힘쓰고 계신 돌빛*예술학교 조환진 선생님을 만나 뵈었습니다. 홍준서 PD: 제주에서 돌챙이는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조환진 돌챙이: 돌챙이는 정말 제주로 라는 돌 많은 환경에서 정말 자연스럽게 생겨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을 돌창이라고 부르는데 그런 분들이 만들었던 것들이 이 뒤에 보이는 이런 돌창고라든지 돌집 높은 돌담 좀 난이도가 있는 것들은 전문 돌챙이 분들이 주로 했는데 돌로 유명한 다른 나라에 비해도 뒤쳐지지 않는 그런 기술력을 갖고 있던 제주 사람들의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준서 PD: 돌챙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면 좋을까요? 조환진 돌챙이: 60, 70년대, 80년대까지만 해도 각 마을별로 아주 작은 마을이라도 그 마을에 이제 돌챙이분들이 계셨는데 돌로 하는 일들이 줄어들다 보니까 돌챙이분들이 사라졌어요. 그러면서 그분들이 갖고 있던 노하우 이런 기술 이런 것들도 자연스럽게 사라져 버리는 거예요. 그런 것들이 더 이상 사라지기 전에 그런 분들에 대한 기록 이런 것들을 책으로 영상으로 뭔가 남기는 작업이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준서 PD: 돌챙이 연장에 관한 이야기가 있을까요? 조환진 돌챙이: 제가 갖고 있는 연장 중에는 정하고 망치 이런 건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연장인데 지금 현대에 사는 돌챙이들도 지금도 역시나 정하고 망치를 쓰고 있어요. 기계가 아닌 손으로 수작업을 할 수 있는 정하고 망치 저한테는 그게 돌과 가까이 교감할 수 있는 정말 의미 있는 도구입니다. 기계로 할 일도 있지만 항상 마무리는 정하고 망치로 이렇게 수작업을 하는 편입니다. (돌챙이가 사용하는 연장들의 모습이 보여진다) 홍준서 PD: 돌챙이들은 망치 정 큰 매, 작은 매 등 여러 연장을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한 연장을 3D로 스캔해 보려고 합니다. (PD가 휴대폰을 들고 돌챙이의 연장 하나를 스캔하는 모습) 홍준서 PD: 3D 스캔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에*게임즈에서 제공하는 리얼리티 스캔이라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스캔을 하는 방법은 사진, 동영상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동영상 모드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스캔할 물체를 여러 방향에서 꼼꼼하게 카메라로 비춰주면 자동으로 캡처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요. 이렇게 스캔을 마친 후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서버에서 처리를 거친 후 3D 모델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로 만들어진 석공망치의 모습이 보인다) 홍준서 PD: 스캔한 석공망치를 조환진 선생님께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D 스캔을 볼 수 있는 휴대폰을 돌챙이 조환진 선생님께 전달한다) 조환진 돌챙이: 그냥 단순히 사진으로 보면 한쪽 면만 보이고 구석구석 잘 안 보이잖아요. 근데 이렇게 3D로 하니까 이쪽 방향 저쪽 방향 다 한눈에 볼 수 있으니까 연장에 대한 이해도가 아주 좋은 것 같고요. 그리고 과거에 돌챙이들이 사용하던 연장인데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연장들이 많거든요. 그런 것들도 이렇게 3D로 스캔해가지고 이 기록으로 남기면 뭔가 아주 효과적으로 이 과거에 있었던 연장들을 설명할 수도 있고 이런 작업들이 꼭 필요할 것 같아요. (돌챙이와 제주 돌담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 차례로 등장한다) 홍준서 PD: 오늘은 돌챙이 이야기도 듣고 돌챙이의 연장을 3D로 스캔해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돌챙이는 아직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지만 제주를 빛나게 하는 존재 중 하나인데요. 오늘 영상을 통해 돌챙이에 대해 좀 더 알아 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주 돌문화는 현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저도 제주대학교 돌담 동아리 돌보다 회장으로 그 여정에 함께할 예정이고 이 영상을 보시는 여러분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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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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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구글 어스 스튜디오로 집에서 찍는 인천 드론샷!

구글어스스튜디오를통해 인천 풍경의 드론샷을 찍어보았습니다 ------ 예전에는 이런 멋진 풍경을 담기 위해 드론을 띄워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프로그램 하나만으로 이 모든 걸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스튜디오는 전 세계를 내 손 끝에서 탐험하게 해주는 혁신적인 도구입니다. 드론 없이도 에펠탑 위를 날아다니는 듯한 이 장면처럼 기술의 힘으로 창작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도구를 통해 디지털 세상을 새롭게 경험해보세요. 구글어스 스튜디오는 세계 어디든 손쉽게 탐험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지도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지도 그 이상을 제공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원하는 장소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카메라 경로를 설정하여 내가 원하는 방향과 각도로 화면을 이동시키거나 줌인과 줌아웃을 활용해 특정 지역의 디테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 건물 뷰를 통해 도시의 랜드마크를 더욱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고 타임랩스 기능을 이용하면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시간의 흐름속에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화면은 바로 저장해 영상으로 편집할 수도 있어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인 시각자료를 제작할 수 있죠 오늘은 이 구글어스 스튜디오를 이용해 인천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랜드마크의 아름다움을 새로운 시각으로 탐험해 보겠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담아낸 인천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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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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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360° VR 영상으로 만나보는 전주 수목원의 가을

해당 영상은 360 VR 영상입니다. 문화포털 유튜브 채널에서360 VR 영상으로 감상 가능합니다. - URL :https://youtu.be/v5BTboYxHqU?feature=shared 4K 설정 후 화면을 돌려, 가을이 내린 전주 수목원을 만나보세요. ------ 지금부터 저와 함께 가을이 내린 전주 수목원 여행을 시작하겠습니다. 수목원 정문을 넘어서면 양쪽에서 이팝나무들이 방문자를 맞이해 줍니다. 전주 수목원은 10만 평 부지에 24개의 주재원이 있고, 약 3,800여종의 다양한 식물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 모든 곳을 만나보실 수는 없지만 전주 수목원에서 꼭 추천하는 곳. 몇 군데를 여행해 보시죠. 멋진 풍경을 자랑하는 죽림원은 대나무 52종이 식재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대나무를 보실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가을 햇볕이 뜨겁다면 잠시 이곳으로 들어가 햇살을 피합니다. 이 유리온실에는 다양한 열대식물이 자라고 있습니다. 위를 바라보니 공중에 정원이 설치돼 있네요. 수목원을 걷다 보면 잠시 쉴 수 있는 곳이 이곳 풍경 쉽터입니다. 말 그대로 이 멋진 풍경을 보며 잠시 쉴 수 있는 곳이죠.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에게 소개하는 전주 수목원의 8경 중 한 곳은 계류원이라 불리는 단 풍숲입니다. 가을을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인데요. 시간이 되신다면 전주 수목원에 들려 계절의 변화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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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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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공연예술작품과 신기술의 융합!! 다양한 실감형콘텐츠를 선보인 국립중앙극장

(영상설명) 국립중앙극장에서 공연예술작품을 신기술과 융합해 다양한 실감형콘텐츠로 선보였다고 합니다. 실감형콘텐츠로는 메인 전시실인 별별실감극장, 별별체험존, VR체험존, 백스테이지 체험 총 4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 파주에서 다시 공연예술박물관을 연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본) 1 00:00:07,100 -- 00:00:10,710 저희 국립중앙극장은 1950년에 건립되어 2 00:00:10,710 -- 00:00:13,440 지금까지 다양한 공연을 많이 해오고 있고요 3 00:00:13,440 -- 00:00:16,130 한국 유일의 제작극장입니다 4 00:00:16,130 -- 00:00:17,090 저희 극장에는 5 00:00:17,090 -- 00:00:20,050 총 3개의 극장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 00:00:20,050 -- 00:00:22,470 대극장인 해오름극장과 7 00:00:22,470 -- 00:00:24,080 중극장인 달오름극장 8 00:00:24,080 -- 00:00:26,620 그리고 원형극장인 하늘극장입니다 9 00:00:29,300 -- 00:00:31,480 저희 국립극장에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0 00:00:31,480 -- 00:00:33,290 3개의 극장이 있는데요 11 00:00:33,290 -- 00:00:36,850 그 외에도 가장 안쪽에 별관 건물이 따로 있습니다 12 00:00:36,850 -- 00:00:38,340 그 공간을 개조를 해서 13 00:00:38,340 -- 00:00:40,860 공연예술박물관으로 사용을 했었고요 14 00:00:40,860 -- 00:00:41,810 그 건물 안에 15 00:00:41,810 -- 00:00:45,110 저희가 신기술융합콘텐츠 전시실을 조성을 했었습니다 16 00:00:45,110 -- 00:00:48,510 저희 공연예술박물관이 올해 중반까지 17 00:00:48,510 -- 00:00:50,200 운영이 되고 있었고요 18 00:00:50,200 -- 00:00:52,560 그리고 신기술융합콘텐츠로 19 00:00:52,560 -- 00:00:55,310 저희도 전시실을 새롭게 만들었었습니다 20 00:00:55,310 -- 00:00:57,420 저희가 만들었던 취지 자체는 21 00:00:57,420 -- 00:01:01,760 공연예술을 융합한 신기술융합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었는데요 22 00:01:01,760 -- 00:01:04,620 저희가 이 두 가지는 사실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23 00:01:04,620 -- 00:01:05,530 예를 들면 24 00:01:05,530 -- 00:01:07,070 신기술이라는 것도 그렇고 25 00:01:07,070 -- 00:01:08,820 예술이라는 것도 그렇고 26 00:01:08,820 -- 00:01:11,510 어떤 지금까지의 한계를 뛰어넘는다는 점에서는 27 00:01:11,510 -- 00:01:14,300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착안을 해서 28 00:01:14,300 -- 00:01:15,520 이 두 가지를 성공적으로 29 00:01:15,520 -- 00:01:18,750 한번 융합을 해보자는 시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0 00:01:19,810 -- 00:01:21,300 저희 신기술융합콘텐츠는 31 00:01:21,300 -- 00:01:25,060 총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 00:01:25,060 -- 00:01:28,080 먼저 메인 전시실인 별별 실감극장에서는 33 00:01:28,080 -- 00:01:30,050 인터랙션으로 움직이는 34 00:01:30,050 -- 00:01:33,290 신기술 융합 콘텐츠가 영상이 돌아가고 있고요 35 00:01:33,290 -- 00:01:37,400 그리고 자신이 직접 무대 의상이나 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36 00:01:37,400 -- 00:01:39,620 디지털 콘텐츠가 또 마련되어 있습니다 37 00:01:39,620 -- 00:01:41,690 별별 체험존이라고 하고요 38 00:01:41,690 -- 00:01:42,880 그리고 다음으로는 39 00:01:42,880 -- 00:01:46,140 백스테이지 투어를 또 VR로 체험해 볼 수 있는 40 00:01:46,140 -- 00:01:47,940 VR 체험존이 있습니다 41 00:01:47,940 -- 00:01:50,700 마지막으로는 작은 무대 위에 올라가서 42 00:01:50,700 -- 00:01:52,370 무대 디자인의 배경으로 43 00:01:52,370 -- 00:01:55,240 자신이 실제 무대 위에 선 것처럼 느껴볼 수 있는 44 00:01:55,240 -- 00:01:57,280 체험 무대가 있습니다 45 00:01:59,520 -- 00:02:03,180 저희 메인 전시실은 별별 실감 극장인데요 46 00:02:03,180 -- 00:02:04,860 이 명칭에서도 보시다시피 47 00:02:04,860 -- 00:02:07,130 저희가 전시실이라고 부르지 않고 48 00:02:07,130 -- 00:02:10,270 일부러 별별실감극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49 00:02:11,480 -- 00:02:14,620 저희가 아무래도 별별실감극장을 조성을 할 때 50 00:02:14,620 -- 00:02:16,600 가장 중요하게 느꼈던 점 중 하나가 51 00:02:16,600 -- 00:02:18,880 역시 이름이 실감이니까 52 00:02:18,880 -- 00:02:22,360 실감나게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를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53 00:02:22,360 -- 00:02:26,370 그래서 프로젝터가 14대가 지금 설치가 되어 있는 상황이고요 54 00:02:26,370 -- 00:02:27,920 바닥까지 전부 커버를 해서 55 00:02:27,920 -- 00:02:31,390 총 5면에 투사가 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56 00:02:31,390 -- 00:02:32,750 스피커 같은 경우에도 57 00:02:32,750 -- 00:02:35,380 좀 더 입체적인 음향을 조성하기 위해서 58 00:02:35,380 -- 00:02:37,410 7.1 채널로 구성을 했습니다 59 00:02:38,680 -- 00:02:39,540 그리고 마지막으로 60 00:02:39,540 -- 00:02:42,330 올해 새롭게 추가된 게 바로 인터랙션 기능인데요 61 00:02:42,330 -- 00:02:44,930 가운데 두 개의 인터랙션 장치가 있어서 62 00:02:44,930 -- 00:02:48,410 사람들이 움직임을 하게 되면 그걸 감지를 해서 63 00:02:48,410 -- 00:02:52,160 콘텐츠가 반응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조성을 했습니다 64 00:02:56,770 -- 00:02:59,790 그 외에는 또 저희 공연예술 박물관이다 보니까 65 00:02:59,790 -- 00:03:02,880 자기가 포스터 안에 주인공 배우가 되어볼 수 있는 66 00:03:02,880 -- 00:03:05,860 그런 신기한 콘텐츠를 제작해보기도 했었고요 67 00:03:05,860 -- 00:03:07,160 그리고 저희가 또 가지고 있는 68 00:03:07,160 -- 00:03:09,320 재미있는 콘텐츠가 뭐 분장이라든가 69 00:03:09,320 -- 00:03:11,020 의상 같은 거기 때문에 70 00:03:11,020 -- 00:03:13,250 일반적인 한복이나 이런 게 아니라 71 00:03:13,250 -- 00:03:14,870 실제로는 입어볼 수 없는 무대 72 00:03:14,870 -- 00:03:16,010 의상 같은 또 73 00:03:16,010 -- 00:03:16,820 무대 분장 같은 74 00:03:16,820 -- 00:03:20,320 것을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준비를 했었고요 75 00:03:20,320 -- 00:03:22,880 그 외에도 저희가 백스테이지 투어가 있습니다 76 00:03:22,880 -- 00:03:24,220 그런데 요즘에는 77 00:03:24,220 -- 00:03:27,690 워낙 안전상의 문제들이 중요시 되다 보니까 78 00:03:27,690 -- 00:03:30,400 사실 백스테이지 투어를 쉽게 할 수는 없거든요 79 00:03:30,400 -- 00:03:31,470 그렇기 때문에 80 00:03:31,470 -- 00:03:33,210 백스테이지를 다 촬영을 해서 81 00:03:33,210 -- 00:03:36,510 VR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진행을 했었습니다 82 00:03:38,180 -- 00:03:39,730 많은 난관들이 있기는 했지만 83 00:03:39,730 -- 00:03:41,590 가장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가 84 00:03:41,590 -- 00:03:44,870 공연예술가 분들도 굉장히 좋아하셨다는 점입니다 85 00:03:44,870 -- 00:03:47,740 예술이라는 건 결국 어떤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기 때문에 86 00:03:47,740 -- 00:03:49,940 신기술과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87 00:03:49,940 -- 00:03:51,920 많은 흥미를 가지고 접근을 해주셨고요 88 00:03:51,920 -- 00:03:54,080 하루 종일 촬영을 해도 89 00:03:54,080 -- 00:03:56,270 개선점을 계속 제안을 한다거나 90 00:03:56,270 -- 00:04:00,270 그리고 저희가 공연예술이랑 신기술 유형 콘텐츠를 같이 만들다 보니까 91 00:04:00,270 -- 00:04:02,890 지방에서도 제안이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 92 00:04:02,890 -- 00:04:04,610 전시를 하고 싶다고 제한이 들어와서 93 00:04:04,610 -- 00:04:06,400 지금 협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94 00:04:07,870 -- 00:04:10,830 저희가 가장 애로사항이 컸던 것 중 하나가 95 00:04:10,830 -- 00:04:13,820 자연스럽지 않다는 느낌이 많이 들기는 했었어요 96 00:04:13,820 -- 00:04:17,980 아무래도 뒤에 CG 배경 앞에서 무용수들이 춤을 출 때 97 00:04:17,980 -- 00:04:21,540 그게 완벽하게 들어맞는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고 98 00:04:21,540 -- 00:04:23,090 또 너무 들어맞게 되면 99 00:04:23,090 -- 00:04:25,610 이게 영화랑 어떤 차이가 있을까 100 00:04:25,610 -- 00:04:27,110 이런 의문이 좀 들더라고요 101 00:04:27,110 -- 00:04:30,220 그래서 공연예술이라는 성격을 잘 살리면서도 102 00:04:30,220 -- 00:04:32,580 어떻게 하면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103 00:04:32,580 -- 00:04:34,810 너무 이질감 없이 결합시킬 수 있을 것인지 104 00:04:34,810 -- 00:04:38,380 그게 좀 저희의 숙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105 00:04:38,380 -- 00:04:40,060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106 00:04:40,060 -- 00:04:43,760 공연예술이랑 결합하는 데에서의 성과가 좀 컸기 때문에 107 00:04:43,760 -- 00:04:47,870 앞으로도 어떻게 하면 좀 더 공연예술과 신기술이 잘 융합해서 108 00:04:47,870 -- 00:04:49,930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109 00:04:49,930 -- 00:04:51,590 연구를 많이 하고 110 00:04:51,590 -- 00:04:56,520 또 그 결과를 국민들과 함께 많이 나누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11 00:04:56,520 -- 00:04:59,350 저희가 파주에서 25년 하반기에 112 00:04:59,350 -- 00:05:02,050 공연예술 박물관이 새롭게 문을 엽니다 113 00:05:02,050 -- 00:05:06,240 문을 여는 장소가 무대예술지원센터라고 하는 곳이에요 114 00:05:06,240 -- 00:05:07,660 저희가 그쪽에 115 00:05:07,660 -- 00:05:10,960 아주 많은 무대용품들을 보관을 하고 있는 장소인데요 116 00:05:10,960 -- 00:05:14,370 그런 장소적인 특정도 결합을 해가지고 117 00:05:14,370 -- 00:05:18,340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조금 더 공연예술의 특징을 잘 살려서 118 00:05:18,340 -- 00:05:20,610 제작을 하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119 00:05:20,610 -- 00:05:23,700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이런 콘텐츠를 접하시고 120 00:05:23,700 -- 00:05:26,590 아 예술과 기술이 이렇게도 융합될 수가 있구나 라는 것을 121 00:05:26,590 -- 00:05:28,700 느끼신다면 매우 기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24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집에서 예술의전당 공연 관람하기

모바일과 PC로 예술의전당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 모바일 앱 디지털스테이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한 예술의전당 영상사업부 이강진 과장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4-08
  • 문화예술
  • 광주

[문화PD] 3D모델링을 이용한 디지털휴먼 ‘나’ 만들기!

자! 요즘 미디어콘텐츠의 발달로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 등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더욱 수준높고 우수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언리얼엔진 한번 쯤 들어보셨죠? 우리가 쉽게 접하는 미디어콘텐츠에서 입체감있는 3D사물을 작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인데요 다양한 기술, 툴, 미드웨어 등.. 외부 기술이 도입되며 현재 4세대 언리얼엔진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쫄쫄이옷 보신적 있으시죠? 슈트에 작은 센서들을 부착해서 인체의 움직임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사할 수 있는 3D캡쳐 기술인데요 영화 아바타 촬영에 도입된 기술로 축구게임등 모션이 들어가는 그래픽에 많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디어콘텐츠 기술의 달발로 고도화된 3D작업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왔고 이제는 정말 이게 그림인지 실사인지 알 수 없는 시대가 도례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신기술를 이용한 실감형콘텐츠 융합공간인 광주콘텐츠큐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운영, 관리를 담당하는 박진성책임입니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GCC에는 총3개의 실감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먼저 지금 이 공간에 있는 VX스튜디오는 버츄얼익스텐디드라는 실감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저희가 기존의 영화, 드라마를 창제작할 때 세트 제작 방식의 영화, 드라마 내부신을 촬영할 때 제작하고 있고 그 외에도 크로마키 기반으로 영화나 드라마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는데 소위 기술력이 많이 좋아져서 지금은 배경적공간이나 시대적 공간 등을 연출하기 위해 이런 LED에 영상이나 이미지를 띄워서 그 공간에 가있는 거 처럼 연출하는 방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 여기 VX스튜디오라고 봐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는 MX스튜디오라고 해서 멀티익스피어러스의 약칭을 쓰고있는 스튜디오인데요 객석이 있을 때는 특강이나, 성과공유회 같은 행사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고 객석을 수납했을 때는 그만큼의 공간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미디어아트 콘서트나 미디어파사드 같은 콘텐츠를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MR스튜디오를 방문했는데요 이곳은 실감혼합현실 스튜디오로, 페이셜캡쳐, 모션캡쳐, 3D스캔를을 작업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디지털휴먼을 제작하는 페이셜캡쳐를 직접 체험해봤는데 이 라이트케이지 안에 60개의 DSLR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 다각도에서 저의 얼굴을 캡쳐해 3d모델링을 해주는 기술인데요 현재 영화나 게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신기술입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시간관계로 하지 못했지만 어렴풋이 나와 똑같이 생긴 3D모델링 작업물을 보니 굉장히 신기긴 하더라구요 ----------인터뷰----------- 각 스튜디오마다 운영하는 목적과 방문하시는 기업분들이 다르지만 메타버스 콘텐츠나 디지털휴먼 콘텐츠 미디어아트 콘텐츠, 버츄얼 프로덕션이나 XR콘텐츠 및 다양한 디지털신기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저희 GCC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많은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하신 분들이 많이 오셔서 방문도 하시고 디지털신기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면서 마무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3-26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디지털 기술로 다시 피어나는 영등포의 공원

?? 음악(Music) Life on Hold - Everet Almond Lyric Melody for Solo Bass - John Patitucci Quantum Jazz - If I Cant Dance Its Not My Revolution Resolution - Wayne Jones Tratak-Jesse Gallagher ??타임라인 00:00 디지털 아카이브? 00:26 설치 미술가, 강현아 00:43 작업의 계기 01:26 작업에 AI가 필요했던 진짜 이유 02:24 AI를 활용한 선유봉 구현기 04:53 끝까지 고민했던 지점 06:04 나만의 아카이빙 방법 08:08 아웃트로 ------ 디지털 아카이빙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접 제작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만들어진 것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이번 편에서는 전자의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유도의 과거의 모습인 선유봉을 구현해내신 강현아 작가님의 인터뷰를 함께하며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설치미술가 강현아라고 합니다. 최근 영등포문화재단에서 주최로 진행된 시간과 이야기에서 메타모픽 선유 자연의 재구성이라는 제목을 가진 작업을 선보였습니다. 작년부터 공원에 제가 관심이 있었고 선유도도 어쨌든 자연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공원인데 이게 진짜 자연일까 이런 이야기를 하다가 이제 남편이 선유도가 사실 옛날에는 선유봉이였어 이러는 거죠. 거기에 제가 또 그 이야기 역사에 이제 꽂히게 되면서 찾아보니까 선유봉이 조선시대 때나 이럴 때 굉장히 아름다워서 지식인들이 뱃놀이도 많이 하고 했다고 향유를 즐기던 곳이었다고 하는 거예요. 그리고 그게 또 사라져간 이야기까지 제가 이렇게 보게 됐어요. 선유봉은 이미 사라졌지만 이미지로 만들어낼 수는 있잖아요. 한번 해볼까 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됐던 것 같아요. 예전에 2024년도에 배웠던 이미지 생성 그 기술을 제가 적용을 못하고 있었어요. 그동안은 억지로 만들어낼 수는 없잖아요. AI를 배웠다고 AI 작업을 꼭 해야 된다는 그거는 제가 이제 저 나름대로는 받아들일 수 없어서 그냥 우선 그 기술은 기술대로 있었는데 최근에는 그러면 내가 그동안 항상 떨어진 낙엽들을 복원해서 어떤 형태로 돌려놓는다든가 나뭇가지에 떨어진 나뭇가지들에 생명력을 주는 모션을 준다든가 이런 것들을 해왔는데 그러면 이제 이미 역사 속에서 역사 속으로 사라진 그 선유봉을 한번 이미지 생성이라는 걸 배웠으니까 해볼 수 있겠다 해서 이미지 생성을 이제 적용을 해서 작업을 한 거죠. 좋아 그러면 이제 선유도를 어떻게 보여줄까? 이미 없어요. 선유도는 우선은 내가 가지고 있는 흔적은 정선의 그림이니까 그걸 가지고 우선은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어요. 처음에 선유도를 넣고 얘를 넣고 여기서 시작을 한 거예요. 여기에 내가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혹은 변했으면 좋겠다라는 애를 선택해서 이렇게 그려 넣을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러면 프롬포터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영역이 되는 거예요. 여기는 내가 원하는 프롬프트를 적어놓고 뭐 한강 사우스코리아에 있는 한강 뭐 이런 식으로 했고 여기는 이제 사람이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가 원치 않는 부분을 적용 써놓는 거예요. 여기는 변화를 계속 시켜줘요. 내가 원하는 게 나올 때까지 한번 이렇게 보고 그 과정에 그 프롬프트를 또 잊어버리면 안 되니까 이렇게 저장을 해놨어요. 저는 AI가 만들어줬지만 AI를 활용하는 건 작가잖아요. 이미 소멸해서 사라진 선유봉을 좀 신비로운 느낌으로 만들어내고 싶었어요. 그래서 저 나름대로의 신비로운 풍경 하면 안개 이런 것들을 떠올렸기 때문에 좀 그 이미지들이 전체적으로 좀 흐릿하고 안개들이 껴 있고 그거는 이제 내가 AI에게 정의해준 방향이었어요. 터치 디자이너라고 이미지 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이에요. 선유봉의 이미지를 넣어주고 한 번 한 번 누를 때마다 이제 선유봉의 모습이 사라지는 거죠. 한국국토정보원에 들어가면 저기 데이터들이 다 쌓여 있거든요. 선유도가 어떻게 이제 육지랑 붙어 있었는지 정도는 볼 수가 있었고 해서 이제 그 정선의 그림 바탕으로 이렇게 만들어본 거예요. 언덕이랑 봉이랑 언덕이랑 아까 이쯤에 사람들이 살았었고 마을이 생성이 있었고 그 문인의 집이 있었고 뭐 이런 식으로 얘를 만들었고 여기서 이제 출력 작업을 했어요. 산맥을 끊어내는 식으로 약간 이런 식으로 지금 이거는 선유공원의 현재 형태예요. 형태를 출력해서 여기에다가 이제 익기를 심어보기도 하고 AI 활용을 해서 작업을 한 게 2024년도가 처음이에요. 근데 제가 이제 지금까지 작업을 현대미술을 하면서도 느꼈던 게 늘 사람들한테 어려운 것 그래서 어렵지 않게 다가갔으면 했어요. AI를 활용해서 이미지 생성을 할 때 풍경이 낯선 풍경이 들어간다. 좀 이질적인 느낌이 들어간다 하면 그런 것들은 많이 제외시키려고 했고 그러니까 현재의 선유도와 과거의 선유봉의 연관성을 다이렉트하게 보여주고 싶지는 않고 은유적으로 보여주고 싶어서 그 부분을 굉장히 노력했던 것 같아요. 시각 예술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라고 저 나름대로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 사람들이 와서 봤을 때 그 딱딱한 기술을 사람이 마음이 움직이게 하는 이미지와 그런 작업물로 표현하는 데 굉장히 기본적으로 신경을 쓰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렇게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지 않았나 생각은 하고 있어요. 래프팅도 진짜 유명하긴 했는데 이제 물이 없어요 이 사진을 이 부분을 물이 많은 그런 곳으로 변형할 수 있을까요? 한번 해볼까요? 괜찮을 것 같은데요. 그 사진을 끌어와야 돼요. 여기에 사진을 이렇게 근데 안개도 넣으실 수 있나요? 거기에 여기 써주세요. 내가 이제는 저한테 묻지 마시고 여기 AI에게 그냥 이야기를 한번 해보세요. 물이 많은 계곡 얘를 누르고 얘가 어떻게 변하는지 한번 보고 너무 많이 변했네요. 어떤 여자가 또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그러면 이게 인물은 빼 계속 이제 물이 가득 찼는데요? 어 이제 물로 가득 차기 시작했어요. 왼쪽으로 많이 가면 갈수록은 이 이미지 이미지를 많이 손상시키지 않는 한에서 만들어줘 이거예요. 만약에 이게 됐어요. 그러면 이거를 다시 저장을 하는 거예요. 이렇게 다운받으면 돼요. 끌고 와서 끌고 와서 여기서 이제 프롬프트를 다시 써야 되겠죠 프롬프트를 그리고 영역도 다시 선택해 주시고요. 그 초가집을 얘가 알아듣기 쉽게 양반들이 살던 한옥 이런 식으로 약간 한옥에 대한 정보들을 계속 주면 돼요. 생각보다 물은 되게 잘 된 것 같고 아직 건축물은 조금 더 프롬프트를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언제든지 제 상상의 나래를 펼쳐볼 수 있고 구현해 줄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여러분 이렇게 우리에게 익숙할 수도 있는 선유도 공원을 가장 개성 있는 방식으로 아카이빙하신 강현아 작가님의 인터뷰와 제작기를 함께해 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오늘 배워본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해서 나만의 공간이나 작은 소품들까지 시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한번 아카이빙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6
  • 문화유산
  • 서울

[문화PD] 경복궁을 VR로 아카이빙해봤습니다!! 근데 이거.. 꽤 좋은데..?

360도로 사각지대 없이 원하는 곳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는 점 덕분에, VR 영상이 사진이나 일반 영상보다 아카이빙에 확실히 더 효과적인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앞으로 VR을 활용한 아카이빙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여러분! 디지털 아카이빙이란 단어 들어보셨나요? 영어 단어 아카이브란? 어떤 자료를 기록하고 보존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과거에는 글을 써 책을 만들거나 그림을 그려 기록을 보존하였지만 기술이 발전하며 현재는 디지털로 기록을 보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록하고자 하는 객체가 무엇인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아카이빙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 예시로 우리가 잘 아는 이메일 문서 파일 영상 SNS 기록 등이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영상으로 서울의 문화재를 직접 아카이빙 해보려고 하는데요 일반 영상이 아닌 바로 가상 현실 영상으로 제작해 보고 내가 아카이빙 한 VR 영상이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VR 영상은 일반 영상과 다르게 VR 기기를 착용하고 고개를 돌려가며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특수한 카메라로 촬영이 되어야 하는데요 360도 각도를 모두 촬영할 수 있는 360도 카메라를 이용해 VR 영상을 촬영해 보겠습니다 VR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서울의 관광지이자 문화재인 경복궁에 왔는데요 경복궁이 트*어드바이저가 선정한 2024년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한국 관광지 1위라고 합니다 촬영을 위한 장비로는 360도 카메라인 인*타360을 준비했습니다 인*타360에 이렇게 스틱을 연결해서 들고 경복궁을 돌아다녀보겠습니다 촬영을 마치고 돌아왔는데요 촬영한 영상이 어떻게 보이는지 한 번 확인해볼까요? 지금 이렇게 VR 기기를 연결했는데요 보시면 제가 촬영했던 영상들이 여기 있죠? 영상 하나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손으로 이렇게 손으로 클릭이 되는 시스템이어서 영상을 한 번 클릭해볼까요? (영상으로) 들어왔는데요 보시면 촬영하고 있는 제 모습이 보이죠? 이렇게 인*타360을 연결해서 찍고 있고 지금 사운드 자체도 귀 양 옆에서 들리다 보니까 실제 그 공간에 있는 느낌이 듭니다 제가 여기 다녀온 지 얼마 안 됐는데 아직도 그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 느낌입니다 보통 유튜브 같은 영상은 2D 영상이어서 영상 제작자가 만든 의도된 화면만 볼 수 있는데 360도 영상 같은 경우는 제가 보고 싶은 화면을 이렇게 고개를 돌리면서 볼 수 있으니까 조금 더 몰입감이 있어요 이때 여기 풍경이 너무 이뻐서 잠깐 사진을 찍었었는데 오히려 지금 제가 이렇게 VR로 보고 있는 것이 좀 더 실감이 나는 것 같아요 여기 같은 경우는 제가 실제로 갔을 때 영상을 찍느라 잘 못 보고 지나쳤던 부분인데 이렇게 360도 카메라로 찍으니까 한 번 더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아~ 이런 공간도 있었구나 확실히 VR 영상이 사진이나 일반 영상보다 아카이빙에 더 효과적인 것처럼 느껴졌는데요 360도로 사각지대 없이 원하는 곳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는 점 덕분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VR을 활용한 아카이빙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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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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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주

[문화PD] AI가 추천하는 문화유산 - 광주 충장로편

Chat GPT가 추천해준 충장로 거리와 벽화를 영상으로 아카이빙 해보았습니다! ------ 우리가 소중하게 여긴 문화재가 시간이 지나 사라지거나 훼손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게다가 후손들에게 남겨줄 자료가 단 하나도 없다면....? 그래서 저는 오늘 아카이빙을 통해 우리의 역사적 기록을 디지털로 보존하려고 합니다. 아카이빙이란 자료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보존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저는 영상으로 아카이빙을 해볼거에요. 저는 그런데 하나를 더 이용하려고 해요. 바로 챗 GPT! 저는 광주에 살고 있기 때문에, 광주에서 아카이빙이 필요한 곳을 요청해보도록 할게요. 오오오 엄청 많이 뜨는데요? 저는 이 중에서 충장로를 선택했어요. 그럼 가보실까요? 네 저는 이렇게 충장로에 나와있는데요 서울에 명동이 있다면 광주에는 충장로가 있습니다! 1911년 일본인이 일용잡화점을 낸 이후로 많은 상가들이 들어섰는데요 당대에 유행을 선도하는 젊은이들로 북적거히던 충장로는 자연스레 유행의거리, 젊음의거리로 불렸다고 해요. 저는 아카이빙을 위해 챗 GPT에게 충장로 문화의 거리에는 어떤 것을 아카이빙 하면 좋을까? 라고 물었는데요, 최고의 번화가 답게 이렇게 많은 결과가 나왔어요. 저는 그중에서 충장로 거리 예술과 벽화를 아카이빙 해볼거예요. 좁은 골목에 예쁜 벽화가 있는 이곳은 바로 충장로 도깨비 골목인데요, 과거에는 전라도 전 지역에서 귀금속을 사려고 이 골목으로 모여들었다고 해요. 그래서 90년대까지는 금은방 거리라는 이름으로 불렸어요. 이 벽화들도 나중에는 사라질 수도 있는데, 이렇게 영상으로 아카이빙 하면 나중에도 이 특유의 거리 분위기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요! 그럼 다음으로 가볼까요? 충장로에는 근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들이 많이 있어요. 먼저 광주 극장은 1933년에 지어져서, 90년이 넘는 세월을 가지고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어요. 광주 극장은 이렇게 지금도 레트로한 분위기로 우리를 반겨주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가는 영화가 흐르는 골목은, 바로 이 광주극장 바로 옆에 있어요. 여기가 바로 영화의 골목입니다. 바로 제 머리 위에, 특이한 간판들이 보이시나요? 옛날에는 이렇게 영화 홍보물 간판을 직접 손으로 페인팅 했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프린트를 해서 이런 특유의 감성이 나오지 않는데, 영화가 흐르는 골목에는 이렇게 지금도 영화의 한 장면을 그림으로 담은 간판이 많아요. 옛날 극장의 역사와 위치도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이렇게 광주에서 디지털 아카이빙이 필요한 곳들을 다니면서 영상으로 아카이빙 해보았는데요, 아카이빙은 전세계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나중에 장소가 사라지더라도 영상에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고, 나중에 문화재를 복원할 때도 도움이 된답니다.여러분들이 살고 있는 곳에는 아카이빙이 필요한 곳이 있으신가요? 한번 방문하셔서 영상으로 소중한 모습을 담아오는 것을 추천 드려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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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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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AI의 정밀함 vs 인간의 창의성 : 쿠키 만들기 대격돌! | 백흑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백흑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전통적인 요리사의 손길과 AI 기술이 만나 어떤 놀라운 쿠키가 탄생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인간 요리사의 창의성과 경험, 그리고 AI의 정확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각각의 방식으로 쿠키를 만들며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 과연 누가 더 맛있는 쿠키를 완성할 수 있을까요? #흑백요리사 #요리 #패러디 #AI ------ 00;00;00;17 - 00;00;02;18 백흑요리사 인간 대 AI 00;00;02;18 - 00;00;04;18 일대일 요리 대결을 시작하겠습니다 00;00;04;18 - 00;00;06;17 저는 쿠키의 여왕입니다 00;00;06;17 - 00;00;08;23 이번에 이런 대결에 나오게 돼서 너무 기분 좋고요 00;00;09;06 - 00;00;11;19 무조건 제가 이길 거라 장담합니다 00;00;11;19 - 00;00;14;00 어떤 분이랑 붙을지는 모르겠지만 00;00;14;00 - 00;00;15;28 최선을 다할 겁니다 00;00;15;28 - 00;00;18;26 저는 AI를 전적으로 신뢰해서 00;00;18;26 - 00;00;21;02 트러스트스타로 이름을 짓게 되었고요 00;00;21;02 - 00;00;22;19 아무래도 베이킹은 00;00;22;19 - 00;00;25;19 계산에 예민하기 때문에 오차 범위를 줄이기 위해서 00;00;25;19 - 00;00;27;14 AI를 사용할 것입니다 00;00;33;12 - 00;00;36;08 두 분의 대결 재료는 바로 00;00;36;08 - 00;00;37;22 쿠키입니다 00;00;37;22 - 00;00;38;25 처음에 쿠키를 보고 나서 00;00;38;25 - 00;00;41;25 쿠키는 내 종목이다 전문이잖아요 00;00;41;25 - 00;00;43;27 어떻게 보면 제 전공이잖아요 00;00;43;27 - 00;00;46;10 그러니까 쿠키를 보고 나서 레시피가 00;00;46;10 - 00;00;48;10 몇 백가지가 떠올랐거든요 00;00;48;10 - 00;00;49;15 그러니까 이번에 00;00;49;15 - 00;00;52;18 어떤 주제가 나와도 자신 있겠다 싶었죠 00;00;52;18 - 00;00;53;20 괜찮았습니다 00;00;53;20 - 00;00;55;16 저는 AI를 신뢰하기 때문에 00;00;55;16 - 00;00;56;22 별 생각이 없어요 00;00;56;22 - 00;00;58;04 저는 AI를 믿습니다 00;00;58;04 - 00;00;59;23 뭔가 좀 창의적인 게 들어가야 되겠다고 00;00;59;23 - 00;01;03;09 생각해서 뭔가 어떤 걸 해볼까 00;01;03;09 - 00;01;05;13 그냥 피넛 버터를 하면 밋밋하니까 00;01;05;13 - 00;01;07;01 크런치 식감을 주기 위해서 00;01;07;01 - 00;01;08;20 바삭 바삭한 크런치가 00;01;08;20 - 00;01;10;19 들어가 있는 피넛 버터를 선택했습니다 00;01;10;19 - 00;01;13;03 반죽을 만들고 최종 단계에서 00;01;13;03 - 00;01;15;22 피넛 버터를 뜨고 간단하게 섞기만 했어요 00;01;15;22 - 00;01;17;12 제 창의성이 좀 더 들어간 00;01;17;12 - 00;01;19;26 피넛버터 초콜릿 쿠키를 00;01;19;26 - 00;01;21;10 이번에 만들려고 합니다 00;01;23;12 - 00;01;24;15 오래 고민하지 않아도 00;01;24;15 - 00;01;26;25 단 몇 초 만에 완벽한 레시피가 나오잖아요 00;01;26;25 - 00;01;27;12 보셨죠 00;01;27;12 - 00;01;30;15 이러니 제가 AI를 신뢰하지 않을 수가 없죠 00;01;30;16 - 00;01;32;13 오늘 제가 만든 쿠키는 00;01;32;13 - 00;01;35;03 AI가 추천해준 애플 시나몬 쿠키입니다 00;01;35;03 - 00;01;38;18 처음 만들어 보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가진 AI가 00;01;38;18 - 00;01;40;12 도출해낸 레시피이기 때문에 00;01;40;12 - 00;01;43;06 맛에 있어 전혀 의심하지 않습니다 00;01;44;25 - 00;01;47;16 처음에는 바닐라 추출물이 없어서 00;01;47;16 - 00;01;49;13 조금 당황하긴 했는데 00;01;49;13 - 00;01;50;13 오히려 좋다 00;01;50;13 - 00;01;53;00 이번 기회에 AI 기술력을 보여주자 00;02;02;09 - 00;02;05;09 사과를 잘게 썰고 두 개의 볼을 섞어줍니다 00;02;05;09 - 00;02;08;06 15분 정도 구워줄건데 쿠키의 가장자리에 00;02;08;06 - 00;02;11;15 황금빛이 돌면 꺼내서 식혀주면 완성입니다 00;02;17;16 - 00;02;19;22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고 00;02;19;22 - 00;02;21;17 초콜릿 향이 확 올라오고 00;02;21;17 - 00;02;23;19 커피랑 먹으면 딱이겠다 00;02;23;27 - 00;02;25;18 저는 쿠키의 익힘 정도를 00;02;25;18 - 00;02;27;02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00;02;27;02 - 00;02;29;05 너무 로우하지도 타이트하지도 않고 00;02;29;05 - 00;02;30;09 딱 적당한 것 같습니다 00;02;30;09 - 00;02;31;16 맛있네요 00;02;32;28 - 00;02;36;06 AI가 도출해준 레시피에는 전혀 의심을 안 했는데 00;02;36;06 - 00;02;38;22 인간인 심사위원 분들이 00;02;38;22 - 00;02;41;11 이 AI의 완벽함을 이해할 수 있을까? 00;02;41;11 - 00;02;43;23 이건 조금 걱정되더라구요 00;02;43;28 - 00;02;45;12 AI가 만든 것 같이 00;02;45;12 - 00;02;47;18 정량 딱 지켰네 00;02;47;18 - 00;02;49;09 가을이랑 잘 어울리네 00;02;49;09 - 00;02;51;24 과일이 이 쿠키의 킥인 것 같습니다 00;02;51;24 - 00;02;54;28 겉은 크리스피 바삭한 식감과 00;02;54;28 - 00;02;56;18 속의 촉촉한 식감으로 00;02;56;18 - 00;02;57;24 마음에 드네요 00;02;58;14 - 00;03;02;21 인간 대 AI, 요리 대결의 승자는 이 대결에서 진짜 승자는 누구일까요? 인간의 손길이 담긴 요리와 AI의 지능으로 만든 요리, 둘 다 각각의 매력이 있어요. AI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실생활에서 AI는 반복적인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우리 일상에 정말 편리함을 더해주죠. 하지만 그게 인간의 감성과 창의력을 대신할 수는 없어요. AI는 결국 우리의 도구일 뿐이고, 우리의 경험과 감정은 어떤 알고리즘으로도 흉내낼 수 없는 소중한 거니까요. 결국 AI와 인간이 서로의 강점을 이해하고 협력할 때, 진정한 혁신이 이루어질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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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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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요즘은 AI로 영화 촬영을 준비한다고? |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3D 프리비즈

AI가 무궁무진하게 발전하고 있는 요즘, 이러다 창작의 영역을 AI에게 온전히 빼앗기는 건 아닌지 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 또한 그런 걱정이 있었지만, 막상 AI에게 창작을 부탁하면 생각보다 별로이거나 내가 원하는 결과물이 도출되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그렇다면 AI에게 온전히 창작을 맡기는 게 아닌, AI와 함께 창작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AI와 함께 시나리오 수정부터 스토리보드 작성 3D작업을 통한 버추얼 프로덕션까지 영화 프리프로덕션을 준비해보고자 한다. ------ 인트로 안녕하세요, 문화 PD로 활동하고 있는 서재은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영상 전공 학생으로, 바로 다음달에 단편영화 촬영을 앞두고 있는데요. 하지만... 지금 가장 큰일 난 사실은... 아직 시나리오만 쓴 상태고 그 외에는 준비된 게 없다는 건데요.그래서 어떻게 하면 빠른 시일 내에 촬영 준비를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요즘은 AI로 영화 촬영 준비를 많이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AI와 함께하는 단편영화 프리 프로덕션이라는 주제로, 시나리오 수정부터, 스토리보드 작성, 3D 작업을 통한 버추얼 프로덕션까지 모두 ai와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과연 얼마나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지금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갰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AI를 활용해서 단편영화 촬영을 준비해 보았는데요. 시나리오 수정부터 스토리보드 작성 그리고 3d를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까지 모두 AI를 활용해서 촬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AI와 함께 하다 보니까 프리 프로덕션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큰 것 같고 그리고 꼼꼼하고 깊이있고 생생하게 촬영을 준비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뵙도록 할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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