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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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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암표 이야기

공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단어 암표 그리고 평소 뮤지컬 덕후라고 불리는 정모씨에게도 암표의 유혹이 다가오는데... ----------- 도입 : 뮤지컬 티케팅 MC: 때는 2023년 여름, 한 대학교의 강의실이야. 정모씨는 평소와는 달리 몹시 긴장한 상태였어. (무슨 일인지 추측하는 게스트) MC : 정모씨는 바로 뮤지컬 덕후, 일명 뮤덕이었어. 그 날은 정모씨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뮤지컬 티케팅 날이었던 거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티케팅까지 남은 시간은 3분, 초단위까지 볼 수 있는 시계를 앞에 둔 채 손을 풀고 있었지. 3, 2, 1 오후 2시가 되자 정모씨의 손가락은 분주하게 움직였어. (같이 호들갑을 떠는 게스트) MC : 어떻게 됐을 것 같아? (대답하는 게스트) MC : 실패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새로고침을 계속 누르고 다른 회차도 찾아봤지만 구할 수가 없었어. 그야말로 피케팅이었던거지. 결국 티케팅을 포기하고 SNS를 하던 그때, 정모씨가 그토록 보고싶었던 뮤지컬 티켓 판매글이 올라왔어. 바로 암표였던 거야. 전개 : 암표? MC : 암표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어? (질문에 답을 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웃돈을 얹고 팔아서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표를 일컫는 말이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공연장 앞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거래도 많았지만, 수년 전부터 매크로를 이용하고 그 표를 온라인으로 거래하다보니 더 문제가 되고 있어. 게스트 : 매크로 프로그램? MC : 매크로는 단순 반복작업등을 프로그래밍하여 자동으로 입력한 행위를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인데 쉽게 이야기 하면 표를 예매할 때까지 자동으로 예매를 완료시키는 거지. (흥분한 상태로 반응하며 처벌법이 없냐고 묻는 게스트) MC : 암표 처벌법도 있기는 하지만 법이 워낙 오래됐기도 하고 처벌이 약해서 3년 사이에 6배 가까이 급증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지금까지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암표 거래를 대상으로 단속과 처벌이 이뤄졌지만, 올해 2024년 3월 22일부터는 법이 바꼈어. 게스트 : 어떻게? MC : 개정 공연법에 따르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연 입장권과 관람권 등을 구매한 뒤 웃돈을 받고 재판매하는 부정 판매 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어. 게스트 : (리액션하는 게스트) 그런데 결국 신고를 해야 처벌을 할 수 있는 거 아니야? MC: 그렇지? 전개 : 신고 방법 MC : 휴대폰을 꺼내볼까? (휴대폰을 꺼내는 게스트) MC : 문화포털이라는 사이트에 검색해서 들어가면 암표를 신고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 (따라하는 게스트) MC : 여기서 문화예술분야 온라인 암표 신고 창에 들어가서 신고자, 공연, 암표상 정보등을 명확히 작성하면 신청을 하면 돼. 게스트 : 생각보다 간단하네? 마무리 : 암표에 대한 인식 MC : 지금 현재 배우로 활동하고 있잖아. 배우로서 암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전에는 이렇게 생각했고 지금은 현재 이렇다 식으로 답하는 게스트와 리액션하는 MC) MC : 나는 암표를 파는 사람은 당연히 없어져야 하지만 사는 사람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해. 누군가의 팬, 한 작품의 팬이라면 보고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예의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 다시 말해서 공정한 게임을 위해서는 누군가가 아니라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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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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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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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암표상 게섯거라! 드디어 칼을 꺼내든 문체부!

매번 지겹도록 시달리던 티켓팅 지옥! 그 이면에는 매크로 암표상이라는 지긋지긋한 이름이 숨어있었는데요! 그런 암표상들을 제거하기 위해 드.디.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칼을 빼들었습니다. 변경되는 암표 처벌법 과연 어떻게 바뀌는 걸까요? -------- 여러분이제암표를팔면처벌을받습니다! 엥?그럼암표판매는처벌이안됐었던건가요? 기존에도암표판매및구매는처벌대상이었지만/1970년대의경범죄처벌법에의거하여/암표판매적발시최대20만원이하의벌금형만받을뿐이었죠 암표판매로인해팬들이피해를당하는일은어제오늘만의이야기가아니었죠 최근에는국내의인기가수가암표로인해콘서트를돌연취소하고NFT로티켓을다시재판매하는문화신기술을이용했지만,이마저도암표근절을위한근본적인해결책이되기엔어려움이있었습니다 암표상들은진화를거듭하여불법매크로를통한암표를대량으로구매하여인기있는공연이나스포츠경기티켓을대량으로사들이기도하는데요. 이로인해예매사이트에는접속조차힘들고또접속했다하더라도이미대부분의좌석이판매되어있는상태에서표를구하기란하늘에별따기정도로어려운편이었습니다.그로인해암표는 정가의몇배나되는비용을웃도는판에정상적인관객들은경제적으로큰손해를보거나포기해야하는상황이빈번하게발생했죠 (인터뷰) 제가진짜보고싶었던공연이있었는데,이게진짜피켓팅으로유명하거든요.근데플미충들때문에암표를사지않으면아예티켓을구할수가없더라고요.결국유튜브로녹화된영상을볼수밖에없었죠뭐.암표때문에앞으로도공연을더보기가힘들어질것같아서그게걱정이에요 문체부로고로전환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2024년문화체육관광부는공연법을대대적으로개정했습니다.이번개정안의핵심은암표거래를근절하기위한더강력한규제와처벌조항의도입인데요, 불법매크로를통해표를대량으로구매하는행위혹은티켓을부정판매하는사람에게1년이하의징역또는1,000만원이하의벌금이부과될예정입니다 이외에도암표신고사이트를운영하여암표판매상에대해촉각을곤두세우고있는데요해당공연법개정을통해티켓불법거래방지를위해최선을다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암표근절에있어가장중요한것은여러분,바로소비자들입니다. (인터뷰)암표를판매하는것보다,구매하지않는것이더욱중요한것같아요.나하나쯤이야가아니라나하나라도라는마음으로더나은공연문화를위해암표거래에참여하지않는게중요한것같아요 앞으로도문체부에서는암표근절을위해촉각을곤두세우며최선을다할예정이라고하니우리모두가건강한티켓문화를위해함께노력해보는건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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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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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이제는 암표와 이별할 결심

최근 암표 현황과 신고 방법, 그리고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한 이야기 우리 암표 팔지도 사지도 않기로 약속해요! --------- (검은 배경 자막이 떠오른다) 이번 콘서트는 진짜 꼭 가고 말 거야. 아니 벌써 매진이라고? 이게 뭐야 가격이 10배? [문화PD 인트로] (PD가 책상에 앉아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여러분 혹시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콘서트를 너무 가고 싶었는데 표가 다 매진이 돼서 가지 못했던 그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만약 아티스트가 너무 너무 인기가 많아서 그 표가 다 매진이 되어 버렸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만약 누군가가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 표들을 사재기하고 웃돈을 붙여서 이를 판매하고 있다면 막 속에서 정말 화가 나지 않을까요? 실제로 이렇게 사재기를 해서 플미라는 이름으로 웃돈을 붙여서 표를 되파는 그런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얼마 전 한 트로트 가수의 북 투어 콘서트 티켓은 정가 16만 원에서 무려 30배가 오른 500만 원에 거래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기 아티스트의 콘서트나 팬미팅 티켓이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의 웃돈이 붙은 암표로 거래가 되면서 팬들의 마음에도 큰 상처가 남지 않을까요? 이런 암표를 방지하기 위해서 관련 법 정비부터 대체불가 토큰, 생체 인식 기술 등 여러 기술들이 고안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월 17일 KOCCA 뮤직 스튜디오 기획 공연 ON THE K : A를 진행하면서 생체 인식 티켓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공연장을 찾은 방청객 33인은 생체 인식 단말기에 티켓을 대고 미리 등록한 사진과 실물을 대조하는 작업을 거쳐서 입장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생체 인식 티켓 같은 경우에는 예매자가 티켓을 구매한 자신의 얼굴을 등록하면 개인의 생체 인식 정보가 위변조 불가능한 티켓 내에 저장이 되고요. 공연장 입장 전에 생체 인식 기기에 이 티켓을 스캔하면 미리 등록한 사진 및 정보와 실물을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서 공연장 입장 시에 손쉽게 티켓 구매자를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티켓에는 최초 구매자의 고유 생체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생체 인식 정보가 저장되다 보니 혹시 이 티켓에 담긴 내 정보가 유출되지는 않을까 그러한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개인 정보는 사용자의 티켓에만 저장이 되기 때문에 유출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생체인식 티켓은 아직 개발 중인 단계이지만 앞으로 상용화가 된다면 입장 대기 시간도 줄고 암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민관이 나서서 암표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기술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 우리가 암표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암표 근절을 위해서 통합 신고 누리집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통합 신고 누리집에는 암표 신고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암표를 발견하신다면 이곳에 바로 신고를 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최근의 암표 현황 그리고 암표를 막기 위해 마련되고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티켓 기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암표는 작품을 보기 위한 공정한 기회를 방해하며 부당하게 이익을 챙기는 행위이고 결국은 공연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행위입니다. 건강한 공연 문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암표를 사지도 팔지도 말아야겠죠! 우리 암표 사지도 팔지도 않기로 약속할까요?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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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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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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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현역 MMA(종합격투기)선수가 VR 복싱게임을 해본다면?

MMA(종합격투기)선수들과 실감나게 즐겨보는 VR 복싱게임! 국민여러분들도 함께 감상해보시죠! ------- 나레이션: 대중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주는 스포츠! 나레이션: MMA. 화면자막: (Mixed Martial Arts) 나레이션: 종합격투기(MMA)선수들과 체험하는 나레이션: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박종헌선수: 안녕하세요 프로 MMA 선수 박종헌입니다. 화면자막: 최근 투기종목에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박종헌선수: 들어봤었던 것 같아요. 원XXX십(이라는) 단체에서 360도 촬영 기법을 이용해서 VR로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걸 보고 되게 신기했어요 정 혁 선수: 최근에 유X브에서 인공지능 복싱 심판 프로그램을 본 것 같아요. 그래서 프로그램이 잘 개발이 되면 인간보다 확실하게 심판을 정확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관심이 있습니다. 화면자막: 오늘 체험해볼 디지털신기술은? 화면자막: VR 복싱게임! 화면자막: 두 선수의 VR 복싱 도전기 화면자막: 지금 바로 떠나보실까요? 화면자막: 선수단 VS VR 게임 화면자막: FIGHT 박종헌선수: 어우 신기하다 ~ 박종헌선수: 오ㅋㅋㅋ (재밌음) 박종헌선수: 잠깐만 나 그로기(데미지)온 것 같은데? 정 혁 선수: 진짜 같은데요 이거? 화면자막: (감탄) 박종헌선수: 와 이게 가드를 안 하고 있으니깐 확실히 맞으면 데미지가 들어가네 박종헌선수: 한 번씩 페인팅(동작) 섞어줘 정 혁 선수: 와 페인팅에 반응을 하네요 박종헌선수: 진짜로? 박종헌선수: 대단하다 이거 박종헌선수: 신기하다 박종헌선수: 아 생각보다 힘들어요 진짜로 하는 것 같고 펀치를 계속 난타전을 바로 앞에서 계속 거니깐 생각보다 운동이 잘 돼요 운동 효과 있을 것 같아요 화면자막: WINNER! 화면자막: 실제로 게임을 해보니 어떠셨나요? 박종헌선수: 생각보다 되게 리얼하게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아가지고 되게 재밌게 했고 바디샷같은거나 가드 공격하는 거 옵션들이나 이런 것들이 실제와 되게 비슷한 점들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하시면 아마 좀 그런 스포츠 좋아하고 격투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공감도 많이 될 것 같고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 혁 선수: 생각보다 잘 됐고 그리고 확실히 일반 복싱 게임보다 VR을 끼고 해서 몰입이 잘되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화면자막: MMA를 비롯한 각종 격투스포츠와 디지털신기술의 결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종헌선수: 일단 MMA란 스포츠 자체가 음지에서 양지로 올라오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과거에 비해서 많이 MMA도 좀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고 옛날에는 싸움이라는 인식이 좀 강했잖아요 좀 야만적이다 잔인하다 이렇게 안좋은 부정적인 인식들이 좀 있었다면 이렇게 게임을 통해서 좀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어서 대중들로 하여금 되게 재밌는 하나의 스포츠다라는 인식을 좋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는(데에 이바지 하는 것 같아서) 대한민국이 스포츠 문화 산업에서도 이제는 선진국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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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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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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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암표 막는 디지털 신기술 등장과 OX퀴즈로 알아보는 암표의 세계(Feat.생체인식 시스템)

문화생활의 최대 적이라 불리는 암표! 이제는 생체인식을 통해 암표를 근절할 수 있다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암표와 전쟁을 선포하다! ------------ 나레이션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탑승권과 입장권 따위의 표,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잡힌 암표인데요! 약 10만 원의 입장권이 500만 원에 거래되고 각종 편법과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암표에 대한 처벌을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강력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와 함께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새롭게 암표 근절 대책으로 떠오른 이 것! 대체와 위조가 불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암표와 전쟁을 선포한 생체 인식 시스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되었나요? 나레이션 암표를 근절하는 디지털 신기술과 각계각층의 노력! 깨끗한 사회 문화를 위해 암표는 팔지도, 사지도 않아야 한다는 사실! 우리 함께 암표 없는 세상 만들어 볼까요? 이준구 앤오픈 업체 대표 인터뷰 답변01: 딥페이크를 분석해낼수 있는 얼굴인식기술과 Ai 를 통한 사용자 개인정보 및 생체정보 암호화가 메인 기술에 해당되는데요. 지금까지의 생체인식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버나 단말에 저장하고 사용되기 때문에 오인식 문제 및 개인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보 위원회에서 말하는 개인생체정보취급 6대원칙중에 통제권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앤오픈의 솔루션은 디지털카드에만 개인정보가 저장되고 저장된 정보와 일치하는 실제 소유자만이 개인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증을 처리하는 단말기에도 개인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SNAPPASS(SNAPCHECK)는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생체인식 본인인증 솔루션으로 가장 안전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변02: 순수한 팬심과 아티스트들을 농락하는 암표라는 것은 불법적인 거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사실상 정상적인 티켓입니다. 판매를 통한 불법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가 실제 소비자인지 본인인증을 명확하게 할수 있다면 암표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즉, 본인인증이 암표해결의 키포인트 인거죠. 하지만 기존 생체인식 솔루션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이 영역에 적용할수가 없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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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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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나혼자친다] 혼자서도 테니스를 칠 수 있대! AI 테니스 들어봤어?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AI 테니스의 매력! 혼자서도 신나게 움직이고, AI와 함께하는 테니스 연습으로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AI 코치와의 대결, 다양한 기술 배우기, 그리고 혼자만의 공간에서 느끼는 자유까지! 혼자여도 외롭지 않은 테니스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함께 즐겨요! ---------- 00;00;11;23 - 00;00;16;16 안녕하세요. 저는 운동이 취미인 테린이 김가영 이라고 합니다. 00;00;31;20 - 00;00;40;19 쥐롤라 아세요? 그분의 영감을 받아 가지고 킹키부츠의 쥐롤라 선생님. 권법 00;00;48;11 - 00;00;51;28 오늘은 무려 ai 테니스 선생님을 만나러 갈 겁니다. 00;00;51;28 - 00;00;54;01 코치님 안녕하세요. 00;00;54;17 - 00;00;57;25 테니스채가 생각보다 크네요. 00;00;59;28 - 00;01;03;11 테니스 ai 시스템을 개발한 최원호 박주효입니다. 00;01;03;11 - 00;01;05;28 테니스의 티칭 노하우를 압축시켜서 00;01;05;28 - 00;01;09;20 메뉴얼화시킨 레슨프로그램 시스템입니다. 00;01;09;20 - 00;01;15;23 실제로 테니스 코치님에게 레슨을 받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00;01;56;14 - 00;02;05;11 외모 체크! 힘들었다. 00;02;06;21 - 00;02;13;21 지금 해주시면 해주시면 안돼요? 00;02;13;21 - 00;02;17;20 진짜 괜찮았어요. 일단은 정말 기대 이상이었는데 00;02;17;20 - 00;02;25;19 처음에 딱 ai의 선생님이라 마주하는데 실제 선생님이라 마주하는 것처럼 제 실력을 꿰뚫고 있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00;02;25;19 - 00;02;30;04 1부터 10까지 실력 조정을 하면서 편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00;02;30;10 - 00;02;31;16 그게 되게 좋았어요. 00;02;31;16 - 00;02;37;13 테니스라는 종목을 생각하면 무조건 두 명 이상 하는 다인원 종목이라고 생각했거든요. 00;02;37;13 - 00;02;41;12 그래서 헬스하거나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을 했었던 건데, 00;02;41;12 - 00;02;43;28 그런데 이렇게 ai 선생님이랑 랠리도 하고 00;02;43;28 - 00;02;50;08 하니까 혼자 가도 너무 부담이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진짜 무조건 다시 갈 것 같습니다. 너무 재미있었어요. 00;02;50;08 - 00;02;52;12 여러분들도 ai 테니스 같이 가보시죠.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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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관광
  • 강원

[문화PD] 이제는 등산도 VR로 하는 시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 #VR체험 국내 유일 고산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고산체험실과 VR로 알프스 산맥을 등반하는 스릴을 느낄 수 있는 곳 ! 우리나라 산악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국립산악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 오늘 제가 온 곳은 국립산악박물관입니다. 국립산악박물관에서 오늘 제가 체험해볼 거는 높은 산을 올라볼 수 있는 VR체험 기기가 있다고 해서 와봤구요, 그리고 또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고산체험실이 있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오늘 고산체험실이랑 VR기기 두가지 체험해보고 산악박물관에 어떤 산악의 역사가 숨겨져 있는지를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고산체험실에 도착을 했구요,어떤 체험이 기다리고 있을까 긴장이 되는데요. 이런 저의 긴장을 풀어주는 건 바로 입장 전 교육입니다. 강사님께서 정말 열띤 교육을 진행해주셔서 완전 유쾌한 시간이었어요. 고산체험실 앞에는 정말 여러 가지 숫자들이 있었는데요, 중요한 건 산소농도가 고산환경에 맞게 구현되어 있다는 것이었어요. 여기 산소농도 보이시죠? 이렇게 생긴 기기를 손가락에 차고 들어가게 되는데요. 산소포화도가 72이하로 내려오면 즉시 고산체험실을 나와야한다고 해요 그리고 각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늘 저희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에 왔는데요~ 이분은 누구신지 ~ 한번 보시는 분들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국립산악박물관 체험교육팀장 이명희입니다.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방을 만들어놓고 저산소, 저온도의 시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5분 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고산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간입니다. 처음에 오셨을 때는 막 움직이는 체험이나 만들기를 하는 체험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뭐하고 있지? 이렇게 하세요. 그런데 나가실 때는 내가 5분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를 다녀오는 신기록을 세웠다고 이러면서 즐겁게 체험하시고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어서는 브이알 기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와 제가 살면서 이렇게 높은 곳까지 올라와볼 수 있을까요? 생생하기도 하고 또 무섭기도 하고 정말 신기했어요. 이 VR기기 소개는 알프스 산맥에 있는 아이거 북벽을 오르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가볼 수 없는 공간이기 떄문에 아이거 북벽의 스릴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박물관 사업의 일환으로 옆에 있는 속초시립박물관과 협업해서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토요일, 일요일 이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고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산악강국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시면 산악 역사와 문화 다 알아보실 수 있고 전국에서 유일한 공간인 고산체험도 해보실 수 있고 자유롭게 클라이밍도 체험하실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곳곳에 요소요소마다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오셔서 어 어디에 뭐가있지? 한번 찾아보시면서 박물관을 한번 탐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입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인 국립산악박물관 강원도 속초에 너무 좋은 자리에 있습니다. 여러분 함께 오셔가지고 가족들끼리 친구들끼리 오셔가지고 많은 체험, 즐거운 경험 하고가시길 바랄게요. 안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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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체육
  • 서울

[문화PD] 앞으로 한국 축구가 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한국 축구선수들이 훈련 중 혹은 경기 중 착용하는 기기는?! 한국 축구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전술/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바로 이 디지털 기기! 과연 한국 축구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지금 바로 이 기기에 대해 알아보러 가봅시다! ------------ 도입 여러분은 어떤 스포츠 종목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최근에는 다양한 프로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중 제가 오늘 이야기해볼 스포츠는 바로 국민스포츠, 축구입니다! (문화PD 인트로) 최근, 여성 축구팬들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대한민국 축구산업은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규모 또한 커지고 있죠. 2023년도 12월 보도에 따르면, K리그의 총 관중 수가 3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구장 내 여성비율은 47%였는데, 2019년 대비 15%나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확실히 과거에 비해 스포츠가 남녀노소 모두 즐기게 된 문화로 자리잡게 된 것 같네요. 전개1 점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한국의 축구선수들도 대단한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축구선수들의 경기력이 향상되고 계속해서 성장한 데에는 선수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도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바로 EPTS라는 GPS기반의 웨어러블 기기인데요...! 그럼 바로 한번 EPTS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 마무리 영상을 통해 EPTS라는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정보가 잘 전달되었을까요? 일반인분들에게는 웨어러블 기기라고 하면 스마트워치나 올해 출시된 국내 S사의 링과 같은 디지털 기기가 조금 더 익숙하실지 모르겠습니다. EPTS는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진입장벽이 높을 것 같네요. 그래서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도 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마련하셔서 더 체계적인 스포츠 활동을 하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국 축구와 EPTS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앞으로 한국 축구산업이 디지털 기술과 잘 융합되어 더욱 더 성장했으면 하는 마음이 드네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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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체육
  • 부산

[문화PD] 스포츠계 마스터의 귀환

PD가 길을 걷던 도중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를 만나게 되고 김동희는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 했던 색다른 스포츠에 재미를 느끼는데... 과연 김동희가 푹 빠져버린 스포츠는 무슨 스포츠였을까? -------- PD: 안녕하세요 김동희: 네, 안녕하세요 PD: 혹시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씨 아니신가요? 김동희: 아, 맞습니다.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입니다. PD: 야구면 야구, 축구면 축구. 모든 스포츠를 통달하는 그가 돌아왔다. PD: 어... 근데 이 더운 여름에 여기서 뭐하고 계세요? 김동희: 자고로 스포츠랑 땀을 뚝뚝 흘려야 스포츠거든요 PD: 아... 그럼 땀을 흘리지 않으면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아, 그죠. 땀을 흘려야 스포츠지. 그거 스포츠 아닙니다. 땀 안 흘리면 PD: 그럼 디지털 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말씀을 PD님 또 이상하게 하시네 PD: 아... 죄송해요... 김동희: 네. 아무튼 이렇게 땀을 흘려야 스포츠예요. 보실래요? 내가 얼마나 땀을 많이 흘렸는가 한 번. 이게이게, 내 땀이야. 이르케 땀 닦고. 얼마나 땀이 많은데 내가 PD: 동희님, 근데 요즘 세대들은 스포츠를 시원하게 즐긴대요? 김동희: PD님, 나하도 요오즘 세대예요~ PD: 동희님은 요전세대 아닌가요...? 김동희: 그래서 오늘 갈 곳이 어디라고요? 김동희: 디지털 스포츠 중 하나인 스크린스포츠는 모션 센서와 카메라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가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처리하여 디스플레이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처럼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김동희: 어... 닉네임 정하는 게 가장 어려운데 저는 지금 딱 떠오르는 게 하나 있어요 PD: 동희님! (점수가)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저... 주몽의 피가 흐르지 않는... 그런... 건 가봐요..? PD: 점수가 한 자리던데...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원래 스포츠가 처음부터 잘하지 않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미련은 없습니다 PD: 동희님은 스포츠계 마스터 아닌가요? 김동희: 과거에 살지 말고 현재에 즐기자! PD: 오늘 디지털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는데 일반 스포츠와의 차이점이 무엇인 것 같나요? 김동희: 아무래도 일반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실외에서 하는 스포츠들이 대부분인데 디지털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체력 소모랑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스포츠의 종목들을 즐길 수 있어서 되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PD: 디지털 스포츠만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동희: 지금이 올림픽 시즌이잖아요? 우리가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종목들을 다양하게 디지털화로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 스포츠! 짱 PD: 디지털 스포츠로 6행시 가능할까요? 김동희: 운 띄워주세요 PD: 디 김동희: 디 지게 더운 여름에 PD: 지 김동희: 지 원~하게 즐기고 싶다면? PD: 털 김동희: 털 에 땀날 걱정 없이 PD: 스 김동희: 스 포츠를 즐기어요 PD: 포 김동희: 포 두 다 같이 PD: 츠 김동희: 츠 포츠 즐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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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체육
  • 경남

[문화PD]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실내 공간

점점 더워지고 있는 여름 날씨에 밖에서 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힘들다. 그런 아이들이 조금 더 안전하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하고자 한다. ---------- 도입 리포터 : 어린 시절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던 기억, 다들 하나씩은 있으시죠? 제가 서 있는 이곳, 운동장도 불과 몇년 전까지는 아이들만의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힘들었던 코로나를 겪었고 점점 뜨거워지는 요즘 날씨 덕에 대낮에는 밖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그런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재밌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전개1 리포터 : 안녕하세요. 이곳은 경상남도 마산에 위치한 내서스포츠센터 앞인데요. 지금 현재 보이시는 내서스포츠센터 뒷편에는 내서어린이체육관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나레이션으로 전환) 겉보기에는 일반 스포츠 시설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지만 경남 최초 어린이 전용 체육관으로 내부는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가득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체성분 검사를 할 수 있는 상담실, 교구를 활용한 활동이 가능한 체육관, ICT 융복합 스포츠실 등이 있는데요. (리포터 재등장) 그 중에서 제 뒤에 있는 이 곳, VR 스포츠실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소개 드리고 후기도 남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개2 리포터 : 여기서 잠깐! VR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쉽게 말해 가상현실이라고도 하는데요. 컴퓨터 시스템 등을 사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 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특정한 환경을 말합니다. 전개3 리포터 : 지금까지 VR스포츠실을 체험해봤는데요. 처음에는 에어컨 밑에 있어서 운동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숨도 차고 땀도 나고, 어린이용으로 만들어진걸 어른인 제가 했을 때 이렇게 땀이 난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어린이들한테도 운동효과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VR기기라고 생각을 하니까 대부분 눈에 기기를 착용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스크린 인식이 되어서 찝찝함도 없고 기기 파손으로 인한 2차 사고도 없으니까 어린 아이들한테도 사고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리포터오늘은 이렇게VR스포츠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요즘은 앉아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아이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의 형태로 다가가기 때문에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후의 변화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설들이 전국적으로 더 많아져 더 많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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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체육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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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체육
  • 충남

[문화PD] 휠체어로 즐기는 달리기 레이스!

다리로만 달려야 한다는 편견은 깨부술 차례! 휠체어로 레이스를 즐기며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 스포츠를 재밌게 즐겨요. VR기술과 온라인 네트워크가 융합되어 다른 지역과 시공간을 넘어 도전해보세요. 더 많은 디지털 스포츠가 궁금하다면 본.방.사.수. ------ 어? 여러분! 지금 장마가 끝나고 무더운 폭염 주의 속에서 살고 계시나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폭염이 찾아온 날씨에는 도저히 야외 스포츠를 즐기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저희 충청도 지역에 있는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는 실내 가상 스포츠로 편하고 시원하게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가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가 오늘 리포터를 자진하여 VR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체어레이스뿐만 아니라 VR바이크 등등 장애인 및 비장애인 분들이 함께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 시설인데요. 너무 더워서 빨리 들어가고 싶네요. 얼른 저랑 같이 함께 들어가보실 준비가 되셨을까요? 가상현실인 VR과 스포츠센터가 융합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로 들어가게 되면 실내에서 즐기기에 적합한 XR(Extended Reality)및 VR(Virtual Reality) 등 다양한 가상현실을 이용한 스포츠 체험이 많았는데요. 가장 먼저, 기계 옆에 있는 카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경주할 구간을 선택해줍니다. 먼저 가볍게 100m만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생각보다 너무 힘든데?! 무거운 느낌보다는,,, 되게 팔이 힘이 많이 들어간다? 제가 운동을 안해서 그런가요..? 이번에는 평소 걸어 다니는 기준인 5km를 달려볼까 합니다. 처음엔 속도를 좀 조절해야 될 것 같아요. 5000m는 다들 천천히 달리시네 휠체어를 타시는 분들의 고충을 어느 정도인지 체감하기 위해 체험해보았습니다. 제가 5분정도도 안 왔는데 5분 걷는 것도.. 이렇게 하는 것도 힘드네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시간이 지날수록 팔에 힘이 정말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우선 XR스포츠도 해보고 휠체어 레이스도 해보고 아까 해봤던 VR바이크도 해봤는데요. 제일 기억에 남는 건 휠체어 레이스였던 것 같아요. 나머지는 어찌됐든가 비장애인분들이 더 잘 하실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고 VR기술과 스포츠를 합친 거라서 재미있게 할 수 있었는데 휠체어레이스는 휠체어를 타시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어느정도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장애인분들이 장애인 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휠체어레이스 중에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설에 있는 분들과 같이 경기를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현재 저랑 동시간대에 하시는 분이 없으셔서 같이 즐길 수는 없었으나 그렇게 동시간대에 즐길 수 있으면은 시공간을 넘어서 다른 장애인분들과도 대결할 수 있던 점이 되게 인상깊었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 분야가 함께 공존하는 스포츠 센터에 와봤는데요. 이렇게 디지털 기술이 많이 활발해져서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이런 경우에도 실내에서 충분히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큰 메리트를 봤던 것 같습니다. 장애인 분들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분들도 같이 오셔서 이런 실내에서 편하고 재미있게 같이 스포츠를 즐기다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그럼 나머지 게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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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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