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체육
  • 서울

[문화PD] 2024 서울 VR 영등포구 올림픽 결승 | 하이라이트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만든 YDP 가상현실 스포츠관! 실내에서 시원하게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음악(Music) Ikson - Remember stars-MorningLightMusic ---------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게 가상현실의 힘인가요? 네 여기는 가상현실 올림픽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영등포 제1스포츠 센터입니다. 역대 최고 올림픽을 만들어가고 있는 서울 가상현실 대표선수들이 치열한 접점끝에 메달 색깔만을 놓고 두 선수가 경쟁하게 되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순간 강서구의 이진희 선수가 들어옵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은 스마트 로잉, 조정입니다. 지난 올림픽에서 단숨에 동메달을 목에 걸었을만큼 이에 맞서는 강남구의 김지웅 선수 모터사이클에 특화된 선수죠~ 과연 이진희 선수에게 어떤 대답을 줄지, 오늘 경기, 기대하겠습니다. 결승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다섯 시리즈의 가상현실 스포츠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점수를 획득할시 아래 칸에 초록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더 많은 초록불, 즉 히트를 기록한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하게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 바이크 경기인데요. 아무래도 김지웅 선수의 주종목인만큼, 이진희 선수 또한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첫번째 스마트 바이크 경기, 바로 - 시작합니다! 이 경기는 날씨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와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자 김지웅 선수, 이진희 선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만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아! 김지웅 선수, 압도적으로 빠르게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진희 선수, 괜찮습니다. 첫경기입니다. 운동량까지 정확히 기록되는 스마트 바이크 시리즈 경기였습니다. 두번째 시리즈, 스마트 러닝으로 이어갑니다. 열대우림 시뮬레이션 60M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오우 큰 화면 좌측에 폭포도 보여지는데요? 바이크 경기에서 체력을 비축한 이진희 선수. 어? 뭐하는거죠? 이진희선수... 아름다운 풍경에 결국 카메라를 들고 맙니다.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던 김지웅 선수,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이진희 선수, 좀 무리가 될 것 같아요. 격차가 확 벌어지며 김지웅 선수의 히트입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인 스마트 로잉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높은 구도에서 한번에 내려다보이는 대형 모니터가 물한방울 없어도 현장감을 생생히 살려주는데요. 기구의 무게를 조절할 수 있어 단계별 팔근육 개발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입니다. 이진희 선수보다 살짝 앞서고 있는 김지웅 선수. 웃음을 잃지 않는 두 선수인데요. 아 이게 웬일입니까, 김지웅 선수 바를 놓칩니다! 그 기회를 틈타 남은 1.5미터를 빠르게 질주하는 이진희 선수인데요! 이진희 선수!!! 극적으로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세번째 시리즈, 차분히 풀리기 시작하는 이진희 선수의 히트였습니다 가상현실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AI Fit 시리즈 경기는 누구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18종의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스포츠입니다. 첫번째 경기....카약이 선택됐습니다. 두 선수 모두 처음일텐데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이해되는 가상현실 경기라 수준 높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두 선수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배경에서 경기에 임하는데요, 전신을 쓰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지만 표정이 아주 밝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이 이진희 선수의 신체적 한계를 극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유연함으로 빠르게 앞서나가는 이진희.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렇게 되면 두선수 모두 2개의 히트를 기록. 슛 오프입니다! 막상 막하의 두 선수. 서울에 어울리는 배달 미니 게임. 시작합니다! 이 게임의 관건은 균형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 팔을 높낮이로 이진희 선수 착지. 이진희 선수가 선두를 달립니다.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도 팔만을 사용해 충분히 AI기술을 통해 하늘을 날고 배달을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김지웅 선수가 좀 더 배달장소에 가까워지는 상황. 이진희 선수, 유연성으로 먼저 육지로 올라오는데요? 침착하게 지름길로 접어듭니다. 아... 주택이라는 장애물! 두 선수는 어떤 대답을 줄까요? 허리꺾기로 김지웅 선수, 점수 획득합니다! 이제 마지막 배달만이 남아있습니다. 누가 우승해도 아쉽지 않은 상황. 승자는!!! 이진희 선수 입니다!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정말 대단합니다! 가상현실의 장점을 활용해 3번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가상현실 올림픽 사상 최연소로, 금메달을 목에 겁니다. 우리 김지웅 선수, 정말 잘했죠. 은메달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이진희 선수 인터뷰) 숨이 너무 차서요. 내가 진짜 이길 수 있을까? 솔직히 확신은 없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서 모든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금메달까지 딸 수 있었던 게 가상현실의 기술이 가진 매력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운동을 일절하지 않던 이진희 선수가 새역사를 쓴 것처럼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원한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관. 무려 2억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제공하는 공간. 언제든 이곳에서 나만의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지금까지 저는 스포츠 해설 위원, 진피디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체육
  • 충남

[문화PD] 휠체어로 즐기는 달리기 레이스!

다리로만 달려야 한다는 편견은 깨부술 차례! 휠체어로 레이스를 즐기며 장애인 및 비장애인 모두 스포츠를 재밌게 즐겨요. VR기술과 온라인 네트워크가 융합되어 다른 지역과 시공간을 넘어 도전해보세요. 더 많은 디지털 스포츠가 궁금하다면 본.방.사.수. ------ 어? 여러분! 지금 장마가 끝나고 무더운 폭염 주의 속에서 살고 계시나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폭염이 찾아온 날씨에는 도저히 야외 스포츠를 즐기실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저희 충청도 지역에 있는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는 실내 가상 스포츠로 편하고 시원하게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가 많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가 오늘 리포터를 자진하여 VR체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체어레이스뿐만 아니라 VR바이크 등등 장애인 및 비장애인 분들이 함께 즐기실 수 있는 스포츠 시설인데요. 너무 더워서 빨리 들어가고 싶네요. 얼른 저랑 같이 함께 들어가보실 준비가 되셨을까요? 가상현실인 VR과 스포츠센터가 융합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로 들어가게 되면 실내에서 즐기기에 적합한 XR(Extended Reality)및 VR(Virtual Reality) 등 다양한 가상현실을 이용한 스포츠 체험이 많았는데요. 가장 먼저, 기계 옆에 있는 카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경주할 구간을 선택해줍니다. 먼저 가볍게 100m만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생각보다 너무 힘든데?! 무거운 느낌보다는,,, 되게 팔이 힘이 많이 들어간다? 제가 운동을 안해서 그런가요..? 이번에는 평소 걸어 다니는 기준인 5km를 달려볼까 합니다. 처음엔 속도를 좀 조절해야 될 것 같아요. 5000m는 다들 천천히 달리시네 휠체어를 타시는 분들의 고충을 어느 정도인지 체감하기 위해 체험해보았습니다. 제가 5분정도도 안 왔는데 5분 걷는 것도.. 이렇게 하는 것도 힘드네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시간이 지날수록 팔에 힘이 정말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우선 XR스포츠도 해보고 휠체어 레이스도 해보고 아까 해봤던 VR바이크도 해봤는데요. 제일 기억에 남는 건 휠체어 레이스였던 것 같아요. 나머지는 어찌됐든가 비장애인분들이 더 잘 하실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고 VR기술과 스포츠를 합친 거라서 재미있게 할 수 있었는데 휠체어레이스는 휠체어를 타시는 장애인분들의 마음을 어느정도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장애인분들이 장애인 분들의 마음을 간접적으로나마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휠체어레이스 중에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설에 있는 분들과 같이 경기를 할 수 있는 게임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현재 저랑 동시간대에 하시는 분이 없으셔서 같이 즐길 수는 없었으나 그렇게 동시간대에 즐길 수 있으면은 시공간을 넘어서 다른 장애인분들과도 대결할 수 있던 점이 되게 인상깊었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 분야가 함께 공존하는 스포츠 센터에 와봤는데요. 이렇게 디지털 기술이 많이 활발해져서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이런 경우에도 실내에서 충분히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큰 메리트를 봤던 것 같습니다. 장애인 분들뿐만 아니라 비장애인분들도 같이 오셔서 이런 실내에서 편하고 재미있게 같이 스포츠를 즐기다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그럼 나머지 게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0
  • 관광
  • 강원

[문화PD] 이제는 등산도 VR로 하는 시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 #VR체험 국내 유일 고산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고산체험실과 VR로 알프스 산맥을 등반하는 스릴을 느낄 수 있는 곳 ! 우리나라 산악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국립산악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 오늘 제가 온 곳은 국립산악박물관입니다. 국립산악박물관에서 오늘 제가 체험해볼 거는 높은 산을 올라볼 수 있는 VR체험 기기가 있다고 해서 와봤구요, 그리고 또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고산체험실이 있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오늘 고산체험실이랑 VR기기 두가지 체험해보고 산악박물관에 어떤 산악의 역사가 숨겨져 있는지를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고산체험실에 도착을 했구요,어떤 체험이 기다리고 있을까 긴장이 되는데요. 이런 저의 긴장을 풀어주는 건 바로 입장 전 교육입니다. 강사님께서 정말 열띤 교육을 진행해주셔서 완전 유쾌한 시간이었어요. 고산체험실 앞에는 정말 여러 가지 숫자들이 있었는데요, 중요한 건 산소농도가 고산환경에 맞게 구현되어 있다는 것이었어요. 여기 산소농도 보이시죠? 이렇게 생긴 기기를 손가락에 차고 들어가게 되는데요. 산소포화도가 72이하로 내려오면 즉시 고산체험실을 나와야한다고 해요 그리고 각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늘 저희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에 왔는데요~ 이분은 누구신지 ~ 한번 보시는 분들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국립산악박물관 체험교육팀장 이명희입니다.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방을 만들어놓고 저산소, 저온도의 시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5분 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고산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간입니다. 처음에 오셨을 때는 막 움직이는 체험이나 만들기를 하는 체험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뭐하고 있지? 이렇게 하세요. 그런데 나가실 때는 내가 5분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를 다녀오는 신기록을 세웠다고 이러면서 즐겁게 체험하시고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어서는 브이알 기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와 제가 살면서 이렇게 높은 곳까지 올라와볼 수 있을까요? 생생하기도 하고 또 무섭기도 하고 정말 신기했어요. 이 VR기기 소개는 알프스 산맥에 있는 아이거 북벽을 오르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가볼 수 없는 공간이기 떄문에 아이거 북벽의 스릴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박물관 사업의 일환으로 옆에 있는 속초시립박물관과 협업해서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토요일, 일요일 이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고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산악강국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시면 산악 역사와 문화 다 알아보실 수 있고 전국에서 유일한 공간인 고산체험도 해보실 수 있고 자유롭게 클라이밍도 체험하실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곳곳에 요소요소마다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오셔서 어 어디에 뭐가있지? 한번 찾아보시면서 박물관을 한번 탐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입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인 국립산악박물관 강원도 속초에 너무 좋은 자리에 있습니다. 여러분 함께 오셔가지고 가족들끼리 친구들끼리 오셔가지고 많은 체험, 즐거운 경험 하고가시길 바랄게요. 안녕 ~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취켓팅 직접 해봤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직접 티켓팅과 취켓팅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건전한 티켓 구매 문화를 위해 암표 구매하지 말아요! -------------- 갈수록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는 K-POP, 인기가 많아지는 만큼 콘서트 티켓팅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암표가 성행하고 있다네요 암표는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티켓을 말하는데요 콘서트나 공연, 입장권등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정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최근에 유명 가수의 콘서트 티켓이 500만원에 올라와 논란이 됐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암표 불법인 거 아시죠? 돈도 몇배로 내, 불법 저질러, 좋은 점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암표 그거 안 사면 나중에 다~ 취소표로 나오는 거 아시죠? 제가 한번 암표 아닌 티켓!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티켓팅 한번 도전 해 볼까요? 5분 전이에요 할 수 있겠지? 제발 제발.. 1분..! 침착하게 한번에 성공할 거라고는 생각도 안했어요 15일 8시에 예매 대기 서비스 오픈이구요 그러면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공연도 암표가 있겠죠? 사진 않을 거지만 한번 봐볼까요? 아니 벌써 이렇게 올라와 있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암표를 살 수는 없죠 오늘은 티켓팅 다음날 아침이구요 9시부터 취소표가 풀린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 이거는 많이 풀렸는데요? 성공! 티켓팅 할 때는 막상 없어도 며칠 지나면 다 풀린다니까요? 그런데 이왕 가는 거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에 앉고싶어서 예매 대기 서비스도 등록해 둘 거예요 제가 자리를 골라두면 그 자리중에 취소표가 나올 경우 저에게 예매 기회가 옵니다! 등록해뒀더니 더 앞자리가 나왔어요!! 바로 결제해줍니다 모든 티켓팅이 이렇게 순조로우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다음은 티켓팅 절망편 30초!! 3만..? 되나 이게? 왜 줄어들지가 않을까요? 아무.. 아무것도 없어.. 저 방금 왔는데 진짜 한자리도 안남았네..? 케이팝 인기가 너무 많아 이렇게 직접 티켓팅, 취켓팅을 해봤는데요 경쟁률이 쎄서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취소표가 꽤 많이 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이 구매하지 않은 암표는 결국 취소표로 다시 나오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건강한 문화 예술을 위해, 나를 위해 정정당당하게 즐겨봐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체육
  • 전체

[문화PD] 응애 나 아기 헬린이 AI 코치만 있으면 헬스장 무섭지 않아!

많은 돈을 들여 PT를 받지 않아도 AI코치와 함께 운동 할 수 있다구요? 제가 한 번 해봤습니다! ----------- 나레이션 : 아.. 너무 살 찐 것 같은데 운동을 해야 되나? 일단 오긴 왔는데 뭐부터 해야 되지? 저건 또 뭐하는 기구야? 모르겠다 그냥 런닝머신이나 뛰다 가야지 자막 : 이런 적 있으신가요? 스마트폰으로 헬스장 정복하기 (인트로) Chat GPT, 사진부터 노래까지 만들어내는 생성형 AI, 코딩해주는 AI 등 요즘 AI가 아주 많은 곳에서 쓰이잖아요? 이 AI를 헬스 트레이너로도 쓸 수 있다는데요 오늘은 AI 운동 추천 앱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처럼 운동은 하고 싶은데 뭐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좋을 것 같아요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전문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요 개인의 운동 수준, 장소, 횟수, 목표등을 입력하면 이것들을 고려해 AI가 수천만개의 운동데이터를 분석해 나에게 맞는 맞춤 플랜을 제시해줍니다 그날그날 컨디션에 따라 강도도 조절할 수 있고 운동 시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조절한 강도에 따라 운동을 추천해 주는데 세세한 것 하나 하나 저한테 맞출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또 다니는 헬스장을 설정을 하면 그 헬스장에 있는 기구들로만 운동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어떤 운동이 가능한지 일일히 찾아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편한 것 같습니다 한번 직접 사용해 볼까요? 추천 운동 시작하기를 누르면 AI가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늘의 추천 운동을 띄워주는데요 저는 체지방 감소 플랜으로 해보겠습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운동 방법이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져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시간과 횟수도 기록이 가능하고 이 운동 기록들을 통해 나의 소모 칼로리와 취약점 분석, 운동 균형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하고 싶은데 헬스장은 부담스럽다구요? 장소를 집으로 설정하면 기구 없이도 할 수 있는 맨몸 운동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운동 데이터와 챗 gpt가 결합된 AI코치와 실시간 대화가 가능한데요 AI코치와의 채팅을 통해 식단을 추천 받을 수도 있고 운동이 하기 싫을때 사람 트레이너처럼 따끔한 조언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AI 운동 코칭 앱을 사용 해봤는데요. AI가 데이터를 분석해 나에게 필요한 운동을 추천해주는 것과 내가 한 운동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바탕으로 또 다른 보완점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저같이 아무것도 모르는 헬린이도 운동을 혼자서 척척 할 수 있다는 용기가 나는데요? 이번 기회에AI와 함께 운동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는 존재 : 그 암표가 알고 싶다 - 암표의 심각성과 처벌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는 존재 암표 올해 1월 1일 싱어송라이터 장 모씨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연 취소에 대한 공지였는데요. 그건 다름 아닌 암표 때문이었습니다. 암표는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으며 점점 규모를 키워가고 있는데요. 현황은 어떤지, 암표를 처벌할 순 없는 건지 그 암표가 알고싶다 에서 알아봤습니다. ---------- 화면에 보이는 이 숫자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이것은 콘서트 티켓의 가격입니다. 본래 10만 원 대 정도의 표 가격이 2배에서 3배, 많게는 100만 원 대로 팔리고 있는 겁니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요? (문화 PD 인트로) 안녕하세요, 그 암표가 알고 싶다의 문화 PD 22기 이나은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이 암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여러 매체를 통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암표 정말 이대로 둬도 괜찮은 걸까요? 구체적으로 말해 암표란, 웃돈을 얹고 팔아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탑승권, 입장권 등의 표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영어 이름은 illegal ticket. 이름에서부터 이것을 사고파는 행위가 불법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콘서트, 뮤지컬 등 음악, 공연 분야에서 특히나 더 높은 가격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올해가 시작되는 1월 1일 싱어송라이터 장모 씨의 유튜브 커뮤니티에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연 취소에 대한 공지였는데요.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암표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여러 아티스트의 팬 미팅, 콘서트도 같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죠.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암표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암표는 특히 중고 거래 사이트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정식 표 가격에서 2~3배 올리는 것은 기본이고 유명 가수의 경우 10배에서 30배 정도까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암표상들은 현재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매크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자기들끼리 판매상 중간상 등 역할을 나누어 체계적인 회사의 형태를 갖춰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암표상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아니... 암표상들이 표를 다량으로 구매하는 바람에 가뜩이나 자리 없는 내 가수 콘서트에 더 가기 힘들어졌어요. 솔직히 이런 부분 정말 어떻게 못 하는 건지 불만이 정말 많으면서도 실제로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암표 파는 거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냥 넘기게 되더라고요. 이 암표 거래,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만큼 처벌할 수 있는 법도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매크로를 이용한 티켓 부정 판매를 금지하는 개정 공연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반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 벌금을 매기는 처벌 규정이 마련된 겁니다. 다만, 판매와 알선을 상습적으로 한 사람만 처벌하는 수준이며 구매한 사람을 처벌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람들은 신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암표를 신고하게 된다면, 정확한 좌석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암표상들은 암표를 구매하기 전까진 좌석번호를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거대 암표 거래 업체는 판매상을 돌아가면서 활동하기에 상습적이라는 말을 피해가 처벌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본 것처럼 암표는 공정한 공연, 음악 문화를 해치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한, 적법한 방법으로 표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의 권리와 기회를 박탈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이제 이 현상 절대 지켜만 보지 말아야겠습니다.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암표 거래를 목격한다면, 곧바로 신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서울

[문화PD] 스포츠의 새로운 시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즐기는 디지털 체험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이 스포츠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결합된 다양한 체험을 일반인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하여, 직접 방문해보고자 합니다! ------------ 스포츠와 디지털 기술의 완벽한 만남! 오늘은 누구나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체험 공간을 소개해드립니다 과연 이곳에서 어떤 미래형 스포츠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은 디지털 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스포츠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는 인터렉티브 스포츠, MR 스포츠, Smart Track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ICT 즉,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스포츠 체험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 개발, 저장, 처리,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뜻합니다. ICT 기술을 통해, 스마트 센서가 사용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체육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혼합 현실이란, 현실 세계에 가상 현실(VR)을 접목하여 현실의 물리적 객체와 가상의 객체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혼합현실(MR) 기술의 사용으로, 실제 경기와 유사한 체험이 제공되어 축구, 트램펄린부터 컬링까지 다양한 스포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 몰입감이 운동의 경계를 확장시킵니다 일반 런닝머신처럼 보이지만, 이곳은 스마트 트랙을 활용한 스마트 런워크존입니다. 화면에 맞춰 게임하듯 걷고 뛰며, 실시간으로 보행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운동의 재미를 더하면서도, 정확한 체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Q. 오늘 스마트 스포츠 체험은 어떠셨나요? A. 정말 놀라웠습니다. 디지털 기술 덕분에 스포츠가 더 재미있고 몰입감 있게 느껴졌어요.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운동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과 전통적인 체육 훈련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A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은 훈련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체육 훈련은 개인의 기술과 체력을 바탕으로 하며,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구요. 디지털 기술은 훈련의 과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지만, 여전히 기본적인 체력 훈련과 기술 연습이 중요하다는 점은 전통적인 체육 훈련과의 공통점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이 스포츠 체험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아마 저처럼 운동을 싫어하는 분도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접목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암표 이야기

공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단어 암표 그리고 평소 뮤지컬 덕후라고 불리는 정모씨에게도 암표의 유혹이 다가오는데... ----------- 도입 : 뮤지컬 티케팅 MC: 때는 2023년 여름, 한 대학교의 강의실이야. 정모씨는 평소와는 달리 몹시 긴장한 상태였어. (무슨 일인지 추측하는 게스트) MC : 정모씨는 바로 뮤지컬 덕후, 일명 뮤덕이었어. 그 날은 정모씨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뮤지컬 티케팅 날이었던 거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티케팅까지 남은 시간은 3분, 초단위까지 볼 수 있는 시계를 앞에 둔 채 손을 풀고 있었지. 3, 2, 1 오후 2시가 되자 정모씨의 손가락은 분주하게 움직였어. (같이 호들갑을 떠는 게스트) MC : 어떻게 됐을 것 같아? (대답하는 게스트) MC : 실패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새로고침을 계속 누르고 다른 회차도 찾아봤지만 구할 수가 없었어. 그야말로 피케팅이었던거지. 결국 티케팅을 포기하고 SNS를 하던 그때, 정모씨가 그토록 보고싶었던 뮤지컬 티켓 판매글이 올라왔어. 바로 암표였던 거야. 전개 : 암표? MC : 암표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어? (질문에 답을 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웃돈을 얹고 팔아서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표를 일컫는 말이야.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암표는 공연장 앞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거래도 많았지만, 수년 전부터 매크로를 이용하고 그 표를 온라인으로 거래하다보니 더 문제가 되고 있어. 게스트 : 매크로 프로그램? MC : 매크로는 단순 반복작업등을 프로그래밍하여 자동으로 입력한 행위를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인데 쉽게 이야기 하면 표를 예매할 때까지 자동으로 예매를 완료시키는 거지. (흥분한 상태로 반응하며 처벌법이 없냐고 묻는 게스트) MC : 암표 처벌법도 있기는 하지만 법이 워낙 오래됐기도 하고 처벌이 약해서 3년 사이에 6배 가까이 급증했어. (리액션하는 게스트) MC : 지금까지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암표 거래를 대상으로 단속과 처벌이 이뤄졌지만, 올해 2024년 3월 22일부터는 법이 바꼈어. 게스트 : 어떻게? MC : 개정 공연법에 따르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연 입장권과 관람권 등을 구매한 뒤 웃돈을 받고 재판매하는 부정 판매 행위를 금지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어. 게스트 : (리액션하는 게스트) 그런데 결국 신고를 해야 처벌을 할 수 있는 거 아니야? MC: 그렇지? 전개 : 신고 방법 MC : 휴대폰을 꺼내볼까? (휴대폰을 꺼내는 게스트) MC : 문화포털이라는 사이트에 검색해서 들어가면 암표를 신고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 (따라하는 게스트) MC : 여기서 문화예술분야 온라인 암표 신고 창에 들어가서 신고자, 공연, 암표상 정보등을 명확히 작성하면 신청을 하면 돼. 게스트 : 생각보다 간단하네? 마무리 : 암표에 대한 인식 MC : 지금 현재 배우로 활동하고 있잖아. 배우로서 암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전에는 이렇게 생각했고 지금은 현재 이렇다 식으로 답하는 게스트와 리액션하는 MC) MC : 나는 암표를 파는 사람은 당연히 없어져야 하지만 사는 사람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해. 누군가의 팬, 한 작품의 팬이라면 보고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예의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 다시 말해서 공정한 게임을 위해서는 누군가가 아니라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해.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막는 디지털 신기술 등장과 OX퀴즈로 알아보는 암표의 세계(Feat.생체인식 시스템)

문화생활의 최대 적이라 불리는 암표! 이제는 생체인식을 통해 암표를 근절할 수 있다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암표와 전쟁을 선포하다! ------------ 나레이션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탑승권과 입장권 따위의 표,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잡힌 암표인데요! 약 10만 원의 입장권이 500만 원에 거래되고 각종 편법과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암표에 대한 처벌을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강력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와 함께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새롭게 암표 근절 대책으로 떠오른 이 것! 대체와 위조가 불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암표와 전쟁을 선포한 생체 인식 시스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되었나요? 나레이션 암표를 근절하는 디지털 신기술과 각계각층의 노력! 깨끗한 사회 문화를 위해 암표는 팔지도, 사지도 않아야 한다는 사실! 우리 함께 암표 없는 세상 만들어 볼까요? 이준구 앤오픈 업체 대표 인터뷰 답변01: 딥페이크를 분석해낼수 있는 얼굴인식기술과 Ai 를 통한 사용자 개인정보 및 생체정보 암호화가 메인 기술에 해당되는데요. 지금까지의 생체인식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버나 단말에 저장하고 사용되기 때문에 오인식 문제 및 개인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보 위원회에서 말하는 개인생체정보취급 6대원칙중에 통제권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앤오픈의 솔루션은 디지털카드에만 개인정보가 저장되고 저장된 정보와 일치하는 실제 소유자만이 개인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증을 처리하는 단말기에도 개인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SNAPPASS(SNAPCHECK)는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생체인식 본인인증 솔루션으로 가장 안전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변02: 순수한 팬심과 아티스트들을 농락하는 암표라는 것은 불법적인 거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사실상 정상적인 티켓입니다. 판매를 통한 불법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가 실제 소비자인지 본인인증을 명확하게 할수 있다면 암표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즉, 본인인증이 암표해결의 키포인트 인거죠. 하지만 기존 생체인식 솔루션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이 영역에 적용할수가 없었어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몇 백만 원에 거래되는 티켓이 있다고?! (암표근절퀴즈쇼)

암표 현황부터 신고 방법까지! 암표 근절 퀴즈쇼 함께 풀고 즐거운 문화생활 합시다! ------------- 공연도 좋아하고, 게임도 좋아하고, 스포츠도 엄청 좋아해요 이것저것 돈 쓸 일이 많아요^^ 암표 근절 퀴즈쇼를 시작합니다 4224, 이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매해 적발 되는 암표 건수? 신고되는 암표 건수? 2022년에 신고, 적발 된 암표상 건수! 정답은 2022년 기준 대중 음악 공연 암표 신고 건수입니다. 4224명이 사기를 당해가지고 돈을 보낸거 아니야.(또륵) 정가 15만원 대의 티켓이 000만원 대에 거래된 적이 있다. 이 금액은 얼마일까요? (두 장 기준) 3번, 300만원에 거래된 적이 있는 것 같아요 국내 콘서트는 500까진 안 갔을 것 같고 해외 가수들 내한공연 올때는 웃돈이 진짜 굉장히 많이 붙는다고 들었거든요 정답은 5번, 500만원 입니다. 원래 16만 원씩이니까 32만 원이었던 게 500만원이 된거네 좋겠다.. 그렇게 살아도 돈이 벌어져서... 진짜 좋다는 얘기는 아니에요 비꼬는 거에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암표 판매를 했을 경우 처벌 수위를 고르시오(2023년 법 개정) 2번!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저숫자가 같은 걸 본적이 별로 없는 것 같거든요 정답은 1번,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오늘 오답률이 굉장하네.. 골든벨 들어야하는데 친구들아 미안해 공연 및 프로 스포츠 암표 통합신고 누리집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저는 처음 봐요 그냥 대회만 나누면 쓸 수 있는 것 같아요 연도나 경기 일정 같은 거 있고 티켓 정가랑 판매가 비교하게 되어 있고 판매자 아이디랑 판매 매수까지 있는 거 보니까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생각보다 간결하네! 이 좁은 나라에 도둑놈이 왜 이렇게 많은가 신고사이트가 조금 더 널리 알려져서 잘 제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구요, 건전한 문화생활 향유를 위해서, 파이팅!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서울

[문화PD] 이젠 혼자서도 운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 케어가 있다?! (+심지어 재미도 있음)?XR 헬스트레이닝 체험기

기술의 발전이 헬스 트레이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운동하기 재미없고 자세잡기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XR 기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몰입해서 게임처럼 운동할 수 있는 건데요. 센서를 이용해 자세까지 분석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에 못이긴 나은 PD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 문화PD 22기 이나은입니다! 혹시 스크린 골프나 야구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굉장히 많이 알려진 활동이라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XR기술을 접목시킨 스포츠인데요. 오늘 다뤄볼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트로 영상 다이어트 식단을 AI로 알려주는 어플, 운동 자세를 분석해주는 스마트 미러, 입고 운동하면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는 옷 등 헬스 분야에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곳에 나와있는데요. 운동하기엔 어려움과 지루함이 배가 될 것 같은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앞서 언급해드린 XR기술을 접목시킨 헬스트레이닝을 받아볼겁니다. XR기술 설명 그래픽, 참고 영상 과연 XR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한국어 풀이로 확장현실이라고 하는데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가상현실은 흔히 VR로 불리고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일부가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것인데요. 특히, 지도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현실은 실제 세계와 가상 현실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술입니다. 센터로 입장 내부로 들어왔는데요. 무인으로도 이용되는 서비스인 만큼 미리 어플을 통해 예약했고 QR코드를 찍어 입장했습니다. 센터로 들어가면, 먼저 인바디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바디 기록은 입장할 때 사용한 어플로도 연동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헬스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발리 등 다양한 나라가 테마인 프로그램도 있어서 굉장히 이색적인 그래픽을 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달리면 저를 투영한 캐릭터도 달립니다. 열심히 뛰어 지정된 장소로 가면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센서로 자세를 인식하여 평가해줍니다. 어드벤처에서 피트니스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까는 재미있고 모험 또는 게임을 하듯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본격적으로 운동이 위주인 모드인 것 같습니다. 운동 끝 자, 이렇게 하면 88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 점수는 2점정도 나왔는데, 아무리 홈트 4년차라도 옆에서 코칭 해줄 사람이 없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자세가 완벽하진 않았나 봅니다.) 확실히 자세를 봐주니까 훨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시작 3면의 벽과 바닥, 천장 모두 스크린이 적용되어 정말 몰입감있게 운동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운동으로 과열되었던 몸을 진정했습니다. 명상끝 30분 동안 운동을 해봤는데요. 90kcal 남짓 태운 것 같은데, 정말 그에 상응하는 땀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너무 힘드네요. 다음으로 관계자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Q1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개인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설정한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실감나는 XR기술입니다. VR 사용시 발생되는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XR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보다 편안하고 몰입감 있는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용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2 XR기술과 헬스 트레이닝의 융합, 전망은 어떨 것이라고 보시나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 운동의 융합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건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끝 운동 비포와 애프터를 비교해봤을 때 땀이 정말 많이 날만큼 운동을 열심히했는데요. 다시 체중계를 제어보니 1kg나 빠져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XR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종류의 몰입형 헬스 트레이닝이 등장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헬스 케어 방식들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일반적인 헬스에 질렸다면, XR 헬스 트레이닝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