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요즘 핫한 미디어아트!! 근데 어떻게 만드는거지..?|프로젝션 맵핑

원하는 곳에 딱 맞게 영상을 투사할 수 있다는 특성 덕분에 프로젝션 맵핑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곤 합니다. 문화예술부터 우리의 일상생활까지 많은 곳에 활용되고 있는 프로젝션 맵핑. 주변에서 프로젝션 맵핑을 보시게 된다면 잠시 멈춰서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 여러분, 길 가다 이런 건물들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건물의 외관을 대형 스크린처럼 활용한 기법을 바로 미디어 파사드라고 하는데요 미디어 파사드 방법으로는 LED 조명 LED 디스플레이 프로젝션 맵핑 등이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여러분들이 가장 생소해하실 법한 프로젝션 맵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화관 스크린과 같이 평평한 2차원의 스크린이 아닌 입체적인 3차원 사물에 영상을 투사하기 위해 그 사물에 맞게 맵핑하는 작업을 프로젝션 맵핑이라고 하는데요 프로젝션 맵핑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젝션 맵핑 소프트웨어로는 레*룸 아레나와 매*맵퍼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프로젝션 맵핑 세팅을 해왔는데요 매*맵퍼 데모 버전이 설치된 PC 빔 프로젝터 그리고 세 개의 상자를 준비했습니다 현재 하나의 화면이 상자의 모든 면에 동일하게 나오고 있는데요 상자의 각 면에 다른 화면이 나오도록 하기 위해 매*맵퍼 내 가상의 2D 화면을 조정하여 실제 상자의 면에 맞춰 주겠습니다 매핑이 끝나면 이런 결과물이 나오게 되는데요 우리가 눈으로 보는 실제 상자의 모습과 PC 화면 속 맵핑된 상자의 모습이 많이 다름을 통해 프로젝션 맵핑의 특성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딱 맞게 영상을 투사할 수 있다는 특성 덕분에 프로젝션 맵핑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곤 합니다 건물 외벽을 프로젝션 맵핑한 미디어 파사드 그리고 여러 사물이 각각 한 화면의 기능을 하게 하는 미디어아트 전시 시민들에게 이색적이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길거리 프로젝션 맵핑까지 이처럼 프로젝션 맵핑은 문화예술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까지 많은 곳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프로젝션 맵핑을 보시게 된다면 잠시 멈춰서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강화된 암표 단속, 효과는 굉장했다?

계속해서 진행되어 오고있는 [암표 거래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금까지 등장했던 다양한 해결책들을 소개하고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암표 근절을 위해 노력해보아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전체

[문화PD] 올림픽 경기에 과학이 필요한 이유

스포츠 선수들은 치열한 연습 외에도 첨단 장비와 늘 함께 하는데요. 이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과학 기술! 화제의 올림픽 경기 속 활용된 과학 기술은 무엇인지 담아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죠!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건데요. 지난 8월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렸죠, 특히 우리나라 양궁 대표팀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한국 여자 양궁은 올림픽 단체전에서 무려 10연패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죠.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엄청난 연습 외에도 첨단 과학 기술이 도움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학 기술이 어떻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걸까요?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과정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훈련 과정 중 파트너로 사용된 양궁 로봇인데요. 이 양궁 로봇은 풍향계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해서 각도와 방향을 조절한 뒤에 과녁을 쏘는데요. 철저한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점수를 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훌륭한 연습 파트너로 쓰였죠. 그 외에도 스포츠 경기에 활용되는 과학 기술들은 많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죠.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 첫 AI 올림픽이라는 건데요. 경기력 분석과 심판 지원 등 대회 운영 전반에 AI가 도입됐어요. 특히 체조 같은 경우는 AI 심판으로 불리는 심판지원시스템(JSS)을 도입했는데요.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고, AI 이미지 분석으로 회전수와 동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경기 판정에서도 첨단 기술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막전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증명했는데요. 전반 3분 프리킥 상황에서 수비수 펠릭스 선수가 올린 크로스를 에콰도르 공격수인 발렌시아 선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이때 심판 모두 오프사이드 반칙 판정을 내리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SAOT)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활용한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죠. SAOT 기술을 근거로 당연히 발렌시아의 골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활용해 심판이 놓치는 부분까지 이중 체크함으로써 더 정확한 판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거죠. 여러분 혹시 2021년 도쿄 올림픽 기억나시나요? 도쿄 올림픽에서는 총 11개 경기장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실시간 영상 솔루션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그래서 안방에서 TV로 경기를 보더라도,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이처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다시점의 영상 기술을 4D Replay라고 하는데요.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시켜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선수들의 활약을 다양한 각도에서 밀착 촬영이 가능한데요. TV로 보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의 긴장한 모습부터 결정적인 슛 골인 장면까지 가까이서 지켜봄으로써, 보다 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과학 기술은 선수들에게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발휘하는데요. 선수들에게는 무엇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치열한 경기를 치르기까지 스포츠 선수들은 엄청난 연습에 연습을 거치는데요. 이 훈련 과정에서도 물론 과학 기술이 사용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화제가 된 황희찬 선수의 세레머니 기억하시나요? 처음엔 사람들이 속옷인가? 착각한 이 사진. 정체는 바로 EPTS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EPTS. EPTS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 들어있죠. 위치추적장치와 센서를 통해 선수의 활동량, 자세 변화, 피로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훈련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최적화된 경기 전략을 짤 수 있죠. 이처럼 훈련 중 활용되는 스포츠 과학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 훈련 내용을 정확히 수치로 나타낸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을 스포츠 생리학이라고 하는데요. 체력 분석연구원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 측정은 물론 체력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연구원은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 등을 이용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해 우리 팀 전략을 짜는데 사용하죠.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과 경기를 분석하는 시간이 꼭 필요한데요. 이 모든 것 과정에서 바로 과학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렇듯 스포츠 과학 기술은 경기장 안에서는 물론 훈련장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과 스포츠 경기 속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으로 스포츠 경쟁력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높이는 건 물론, 정밀한 경기 결과를 판단하는 보조 역할로써, 과학기술이 경기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스포츠에 과학이 꼭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선수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면서, 동시에 부상도 예방하고,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도 만족하며 다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문화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속 다양한 과학기술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체육
  • 대구

[문화PD] 다양한 가상 스포츠 체험! 대구창의융합교육원 가상스포츠실!

대구창의융합교육원 가상스포츠실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고왔습니다! 기관 협조: 대구창의융합교육원 00:00 인트로 00:08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소개 00:11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의 내부 전경, 체험하는모습 00:44 소프트웨어 교육센터 01:31 가상스포츠실 01:50 작은도서관 02:16 담당자 인터뷰 02:39 마무리멘트 02:44 대구창의융합관 전경과함께 엔딩 ------ 대구창의융합교육원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와 산업 구조 속에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립된 대구창의융합교육원입니다 특히 과학, 수학,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융합적 사고를 강조하며,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도록 돕고 있답니다 미래를 여는 창의적 교육의 중심지 문화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가상현실 스포츠 체험센터! 아이와 함께하는 특별한 경험 3호선 지상철 어린이세상역 인근에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관람은 토요일과 일요일 10시에서 5시까지 가능하며 월요일은 휴관이고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172 이용시간 : 10:00-17:00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이용료 : 무료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특별하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어요 층별로 각각 수학 체험, 과학 체험 그리고 소프트웨어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소프트웨어 체험관에서 SW체험을 통해 미래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축구, 야구, 복싱 등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스포츠 체험이 있었는데요 체험 방법이 어렵지 않아 아이들도 손쉽게 즐길 수 있었고, 이런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체험을 지역주민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블록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과 편안한 방석이 있는 작은 도서관도 있었어요 가상체험도 하고, 독서도 하고 말 그대로 편하게 쉬어가는 오아시스같은 곳이었어요 교육적 가치와 함께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학습의 장을 마련해주고있는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이었습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새로운 스포츠를 통해 신선한 경험을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14,269개의 국악 디지털 음원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국립국악원 국악 디지털 음원 문화PD가 소개합니다! ------ 다음 소리를 듣고 실제 북 소리를 맞춰보세요 어느 쪽이 실제 북 소리일까요? 정답은 바로 A였습니다! B 장면의 북소리는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활용한 것인데요! 무려 1만 4천여 종이 넘는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국악기 소리가 왜 디지털 음원으로 구축되었는지 실제로 어떤 음원을 만나볼 수 있는지 지금부터 문화PD와 함께 알아볼까요? 크게 전통의 보존과 확산 현대적 활용 촉진에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 소리를 디지털로 기록하여 보존하고 모든 사람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은 국립국악원 고유의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접근성이 좋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국립국악원 누리집 회원이라면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공공누리 1유형으로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출처 표기만 한다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WAV) 파일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음원의 품질이 우수하고 청취와 재가공이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음, 악구, 성악, 연주 등 기법 별로 구분되어 있어 창작자들이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국악을 잘 모르더라도 활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활용 결과를 보고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구체적인 활용 사례를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최근 온라인게임 펄어비스와 창작 플랫폼 레진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다운로드한 바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음악 제작을 위해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영상 BGM 제작, 음악 커버 콘텐츠 제작 등에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구축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개량 대피리 음원을 구축하였는데 이와 같이 국악 관현악에서 활용되는 계량 악기 음원을 추가로 구축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류파별 악구와 명인의 소리도 더욱 다양하게 구축할 계획이 있습니다 더불어 국립국악원에서는 디지털 음원 제작 환경에서 국악이 보다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국악디지털음원 활용 창작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는데요. 국악기의 대중화와 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는 국립국악원! 전통을 지키고 계승하려는 노력,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기대가 모아집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체육
  • 서울

[문화PD] 이젠 혼자서도 운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 케어가 있다?! (+심지어 재미도 있음)?XR 헬스트레이닝 체험기

기술의 발전이 헬스 트레이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운동하기 재미없고 자세잡기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XR 기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몰입해서 게임처럼 운동할 수 있는 건데요. 센서를 이용해 자세까지 분석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에 못이긴 나은 PD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 문화PD 22기 이나은입니다! 혹시 스크린 골프나 야구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굉장히 많이 알려진 활동이라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XR기술을 접목시킨 스포츠인데요. 오늘 다뤄볼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트로 영상 다이어트 식단을 AI로 알려주는 어플, 운동 자세를 분석해주는 스마트 미러, 입고 운동하면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는 옷 등 헬스 분야에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곳에 나와있는데요. 운동하기엔 어려움과 지루함이 배가 될 것 같은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앞서 언급해드린 XR기술을 접목시킨 헬스트레이닝을 받아볼겁니다. XR기술 설명 그래픽, 참고 영상 과연 XR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한국어 풀이로 확장현실이라고 하는데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가상현실은 흔히 VR로 불리고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일부가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것인데요. 특히, 지도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현실은 실제 세계와 가상 현실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술입니다. 센터로 입장 내부로 들어왔는데요. 무인으로도 이용되는 서비스인 만큼 미리 어플을 통해 예약했고 QR코드를 찍어 입장했습니다. 센터로 들어가면, 먼저 인바디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바디 기록은 입장할 때 사용한 어플로도 연동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헬스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발리 등 다양한 나라가 테마인 프로그램도 있어서 굉장히 이색적인 그래픽을 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달리면 저를 투영한 캐릭터도 달립니다. 열심히 뛰어 지정된 장소로 가면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센서로 자세를 인식하여 평가해줍니다. 어드벤처에서 피트니스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까는 재미있고 모험 또는 게임을 하듯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본격적으로 운동이 위주인 모드인 것 같습니다. 운동 끝 자, 이렇게 하면 88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 점수는 2점정도 나왔는데, 아무리 홈트 4년차라도 옆에서 코칭 해줄 사람이 없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자세가 완벽하진 않았나 봅니다.) 확실히 자세를 봐주니까 훨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시작 3면의 벽과 바닥, 천장 모두 스크린이 적용되어 정말 몰입감있게 운동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운동으로 과열되었던 몸을 진정했습니다. 명상끝 30분 동안 운동을 해봤는데요. 90kcal 남짓 태운 것 같은데, 정말 그에 상응하는 땀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너무 힘드네요. 다음으로 관계자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Q1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개인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설정한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실감나는 XR기술입니다. VR 사용시 발생되는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XR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보다 편안하고 몰입감 있는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용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2 XR기술과 헬스 트레이닝의 융합, 전망은 어떨 것이라고 보시나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 운동의 융합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건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끝 운동 비포와 애프터를 비교해봤을 때 땀이 정말 많이 날만큼 운동을 열심히했는데요. 다시 체중계를 제어보니 1kg나 빠져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XR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종류의 몰입형 헬스 트레이닝이 등장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헬스 케어 방식들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일반적인 헬스에 질렸다면, XR 헬스 트레이닝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탈출 넘버원!

암표 거래의 세 가지 유형과 대처법을 문화 PD와 함께 알아봅시다! #암표근절 ------ 최근 성행하는 불법 암표 거래 이번 영상을 통해 불법 암표 거래 세 가지 유형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화로운 일요일 오후 수민씨는 설레는 마음으로 야구장에 들어섭니다 하지만 오늘 매진입니다 티켓을 구하지 못해 속상해하는 수민씨 그에게 한 남자가 찾아옵니다 혹시 표 필요해요? 얼만데요? 내야 3루가 8만원인데 6만원에 해줄게. 테이블 석은 25인데 20 티켓 공식 판매 가격보다 훨씬 웃는 가격을 제시하는 남자 고민 끝에 수민씨는 결국 지갑을 열고 맙니다 올해 개정된 공연법 따라 암표 판매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암표 거래는 명확한 범죄행위 음침한 방에서 노트북 화면을 열심히 바라보고 있는 남자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돈 좀 벌어볼까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유명 콘서트 티켓을 마구 사들입니다 너무 가고 싶은 콘서튼데... 그리고 높은 가격으로 중고 거래 사이트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다가 올리면 그래 비싸도... 콘서트에 너무 가고 싶은 수민은 고심 끝에 암표를 구매하고 마는데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표를 대량 구매하고 온라인상에서 실제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하여 이익을 취하는 암표 행위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공연 및 프로스포츠 암표 통합신고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고 가능합니다 암표 구매에 거리낌 없는 수민은 다시 암표를 구매하려 합니다 SNS 아이디 옮기기는 태그를 보고 암표상과 대화를 하는데요 이때 아이디 옮기기란 미리 좋은 자리에 티켓을 예매한 업자가 암표를 거래할 때 쓰는 방법으로 접속자가 적은 시간대를 노려 기존에 예매해 둔 티켓을 취소하는 동시에 양도받는 사람의 예정으로 접속해 해당 취소표를 예매하여 티켓을 옮기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아이디 옮기기를 통한 암표 거래는 아이디 비밀번호 주민번호 등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2차 범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불법 암표 거래의 세 가지 유형과 대체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암표는 사회적 악, 암표 신고로 건전한 티켓 구매 문화 확산에 동참합시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이제 나도 프로페셔널 아티스트?!

나의 그림 실력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선생님이 있다고?! AI는 많은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인간의 영역이라 생각했던 예술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AI의 발전된 기술로 그려진 작품들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그리는 그림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감정, 창의성이 AI로 대체될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같이 고민해봤으면 한다. ----- 5회차 대본 이 그림, 누가 그린 그림일까요? 이 그림의 제목은 애드몽 드 벨라미라고 합니다. 프랑스의 20대 학생 세 명이 만든 오비우스라는 회사에서 지난 2018년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에드몽 드 벨라미(Edmond de Belamy)의 초상화라는 제목의 작품을 출품했는데요. 이 작품은 경매에서 약 6억원이라는 금액에 낙찰되었다고 합니다. 14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작품 1만 점 이상을 AI에 학습시켜 창조해낸 그림인데요. 물론 에드몽 드 벨라미는 실존 인물이 아닙니다. 그림은 표현의 수단입니다. 작가의 창의성, 주관, 사상 등 인간의 의사표현의 방식 중 하나였지만 현재 AI가 그린 그림이 예술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PD 등장,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상태 PD : 네! 문화피디 김찬중입니다. 오늘 그림을 그린다고 했는데 어떤 걸 그리면 될까요? 스탭 : PD 님이 어렸을 때의 추억을 그려주시면 되는데, 초등학생 때 뭐하고 노셨어요? PD : 추억이요? 음 일단 저는 다들 해보셨을텐데 초등학교 1,2학년때 놀이터에서 숨바꼭질도 하고, 신발주머니 멀리 던지기, 나무 막대기로 칼 싸움하고 이랬던거 같은데요? 초등학교 저학년때 핸드폰이 없었으니까 스탭 : 그러면 PD님의 초등학교 시절 추억을 한번 그려주시죠 (캔버스와 물감을 건네주며) PD : 제가 그림을 그렇게 잘 그리지는 않는데 한번 그려볼께요 그림 그리는 인서트 그림 그리는 PD 모습 배속X3 ------------------------------------------------------------- 완성한 그림을 보여주는 PD PD : 네 완성했습니다. (그림에 대한 설명), 잘 그린거 같나요..? 스텝 : PD님 그림을 좀 더 퀄리티 있게 업그레이드 해줄 수 있는 분이 있습니다. PD : 아 그래요? 누구죠? 스텝 : (노트북을 건네준다) PD : 노트북? 스텝 : 그린 주제로 AI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그리면 어떻게 될지 한번 보여주세요. PD : 아 AI? 그러네 궁금하다 어떻게 될지. 어떻게 하면 되죠? 화면 녹화로 넘어간다. AI 그림이 제작되는 과정들을 빠른 배속으로 보여준다. PD가 노트북을 활용해 만드는 모습 INS ------------------------------------------------------------- PD : 네! 그림이 완성되었는데요! 한번 공개하겠습니다. 짠~ (두 그림을 비교해서 보여준다) 제가 경험했던 추억들을 AI가 어떻게 알고 이렇게 표현을 해주는게 너무 신기하네요. 비록 전문가가 아닌 저도, 이런 기술들을 활용해서 전문가가 그린 듯 멋진 그림을 만들어주는 AI기술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나레이션과 얼굴 왔다갔다 (N) 사람의 순수 뇌로만 나의 생각을 그림으로 풀어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AI기술이 사람들의 표현방식을 재해석해 새로운 그림을 탄생하는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이런 기술이 앞으로 많은 예술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물론, AI그림이 수많은 그림들과 여러 표현방식의 알고리즘과 데이터들을 통해 새롭게 재창조하는 그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사람들의 창의성을 모두 담기에 한계가 존재하고, 저작권과 같은 여러 법적인 문제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이런 AI기술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고, 우리 사회는 이러한 새로운 창작 기술과 기존 창작 방식에 대한 간극을 잘 조율해 AI 기술이 긍정적으로 잘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 PD 김찬중이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예술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티러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AI를 활용해 나만의 노래를 만들고 싶다면?

SUNO AI를 활용하여 노래를 제작 해보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엄청 쉬우니 다들 보고 노래를 제작해보세요 ------- 오늘의 콘텐츠 소개** - 안녕하세요 재웅PD입니다 제가 오늘은 무엇을 해볼 건지 궁금하시죠? - 여러분 최근 밈으로 유행이 된 AI노래들 들어보셨나요? (예시 사진 제시) 노래를 들어보면 중독성이 강해서 한 번만 듣기 어려운 곡들이 많은데요 - 이 노래들이 전부 다 AI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노래라는 게 믿겨지시나요? AI기술이 엄청 빠르게 성장하는 게 체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저도 이 AI를 사용해 노래를 만들어볼건데요? 어떻게 만들어질지 저도 상상이 안가네요. - 저와 함께 음악 한 번 만들어 봅시다 레쓰고~ **#2 음악 만드는 사이트 소개** - 자 여러분. 음악을 만들어주는 AI는 여러가지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 SUNO AI를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왜 굳이 SUNO AI를 쓰냐. 죄송합니다 SUNO AI만 접해봤습니다 .. - 포털에서 SUNO AI를 검색해서 들어오면 이렇게 영어로 결계가 쳐져있거든요. 그래서 영어를 모른다면 어리버리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자 여기서 웅PD의 꿀팁 우클릭으로 번역을 누르면 결계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쉽죠? 그리고 나서 여기 만들다 (영어로 CREATE)를 클릭 하시면 저만의 작업공간이 눈 앞에 펼쳐지게 됩니다. 여기선 제가 프로듀서인거죠 - 여기서 관습(COSTOME)을 설정해주면 가사를 직접 쓸 수 있습니다 우리 이제 ARTIST 인데 가사는 직접 써야겠조? - 이제 우리는 머리 속으로 어떤 스타일의 어떤 주제로 음악을 만들지 생각해야 합니다 저는 우리가 어릴 적 자주 들었던 동요의 내용을 가지고 노래를 만들어 보고자합니다 동요의 가사도 가져오고, 재미있게 개사도 하여 동요같은 동요아닌 동요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스타일은 가사를 쓰면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자 일단 유명한 동요들을 생각해 봐야겠져? #3가사 쓰기 음 .. 제가 지금 생각나는 건 일단 곰 세마리, 곰이니까 예쁜 아기곰 다들 아시겠죠? 그리구 .. 곰이 동물이잖아요? 동물 관련된 동요가 또 악어떼가 있네요 악어떼가 나온다 ~ 또 뭐가 있을까.., 그대로 멈춰라 !~ 오케이, 우리집에 왜 왔니 왜왔니 왜왔니~ 오케이 어느정도 나온 것 같으니까 시작해봅시다 휙 음.. 곰세마리가 한집에 있으면 무섭겠죠 큰일이죠 바로 도망가야겠죠? 도망가만 하면 심심하니까 의성어로 뚜다닥 뚜다닥 살금살금 도망가 듀다닥 듀다닥 그대로 멈춰라 그대로 멈춰라 좋구요 악어가 우리를 멈추게 했으니까 악어가 말합니다 우리집에 왜 왔니~ 답장을 해줘야 겠죠? 곰 피하러 왔어요.. 어느 정도 나왔고 한 번 더 반복을 해봅시다 그대로 멈춰라를 한번 이어 볼까요? 악어가 말한다 고옴이 말한다로 가겠습니다 곰도 똑같이 말합니다 왜 왔니~ 이제 여기서예쁜 곰의 가사를 한번 써 봅시다 한국 곰하면반달가슴곰 검정색 털로 바꿔주고 바꿔주고 곰을 보면서 소망을 얘기하잖아요 그런데 이제 지금 우리가 도망가는 상황이었잖아요? 오케이 이렇게 가사를 한번 써봤는데요 가사를 쓴 걸 바탕으로SUNO AI에서 만들어봅시다 가사를 복붙으로 해줘요 이렇게 가사를 다 쓰고 나면 이제 음악 스타일장르라던지분위기를 골라줘야 되거든요 동료랑 약간 정반대되는여기 보시면 여기갱스터랩 갱스터 랩으로 한 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지금 두 개가 다 만들어졌는데 한 번 들어봅시다 4개를 뽑았는데 마음에 드는 게 없어서 한 번 더 해보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 팝 펑크거든요 이 정도로 한번 만들어 볼께요 좀 신나는 노래를 제가 만들고 싶거든요 지금? 지금 뭔가 이렇게 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끌어오르지 않는 것 같아요 가슴을 울리는 드디어 제가 원하는펑키하면서 그런 신나는 노래 가슴을 울리는 노래가나왔습니다 - 자 여러분 오늘은 이렇게 AI를 활용해서 노래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 어떠신가요? 정말 흥미롭고 재밌지않나요? 이렇게 쉽게 노래가 만들어지는게 사실 말이 안되잖아요.. 퀄리티도 괜찮고 정말 세계가 저의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 체감되네요 - 시청자 여러분들도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을 때, AI로 나만의 노래를 제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2
  • 체육
  • 경기

[문화PD] 놀이동산보다 재미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 차량등록사업소의 변신은 무죄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를 다녀왔습니다.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재미있는 체험거리는 운동도 되고 장애인 올림픽 패럴림픽 등을 체험할 수 있고 다이나믹한 체험거리는 남녀노소 모두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거리로 가득합니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체험은 무료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체험하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00:00:17:09 - 00:00:23:12 V1,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1,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00:00:29:11 - 00:00:31:15 V2, 1 혹시 여기가 몇 년도쯤에 생겼나요? 00:00:31:15 - 00:00:34:01 V2, 1 저희 6월 24일 개관했어요 00:00:34:01 - 00:00:36:13 V2, 1 올해 6월 24일이면 진짜 얼마 안 됐네요 00:00:36:13 - 00:00:39:04 V2, 1 근데 건물은 그거보다 좀 오래돼 보이던데 00:00:39:04 - 00:00:42:18 V2, 1 여기가 옛날에 차량 등록 사업소 00:00:42:18 - 00:00:45:23 V2, 1 어쩐지 이게 영업을 안 하고 있더라고요 00:00:45:23 - 00:00:48:09 V2, 1 근데 이런 뭔가 여러 가지 좋은 취지로 00:00:48:09 - 00:00:49:17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49:17 - 00:00:52:01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52:01 - 00:00:54:16 V2, 1 아직 많이 안 알려졌겠어요 00:00:54:16 - 00:00:56:12 V2, 1 홍보는 하고 있는데 00:00:56:12 - 00:00:58:22 V2, 1 홍보는 그래도 TV도 나가고 있어요 00:00:58:22 - 00:00:59:16 V2, 1 이게 예약제로 00:00:59:16 - 00:01:02:07 V2, 1 이렇게 운영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00:01:02:07 - 00:01:07:10 V2, 1 저희가 한 타임당 10명까지만 받고 있거든요 00:01:07:10 - 00:01:10:03 V2, 1 보통 일반인보다는 장애를 가진 분들이 00:01:10:03 - 00:01:11:20 V2, 1 더 많이 체험을 하고 계시나요? 00:01:11:20 - 00:01:12:03 V2, 1 아니요 00:01:12:03 - 00:01:14:12 V2, 1 일반인분들도 많이 오시고 00:01:14:12 - 00:01:15:22 V2, 1 장애인분들도 많이 오세요 00:01:15:22 - 00:01:18:23 V2, 1 이거 혹시 어떤 건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00:01:28:07 - 00:01:31:03 V2, 1 앞으로 쭉 하고 돌리시면 몸이 가요 00:01:31:03 - 00:01:34:08 V2, 1 이거 인식률이 되게 부드럽네요 00:01:34:08 - 00:01:37:03 V2, 1 이게 보통 다른 데서 하는 거보다 00:01:37:03 - 00:01:38:07 V2, 1 되게 뭔가 부드러운 것 같아요 00:01:38:07 - 00:01:40:09 V2, 1 근데 이게 장애를 가진 분들도 00:01:40:09 - 00:01:42:06 V2, 1 간접적으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00:01:42:06 - 00:01:43:21 V2, 1 그런 식이군요 00:01:43:21 - 00:01:45:21 V2, 1 그리고 여기 휠체어 대여하는 00:01:45:21 - 00:01:47:22 V2, 1 서비스가 있다고 들었는데 00:01:47:22 - 00:01:49:14 V2, 1 어떤 건지 한번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00:01:49:14 - 00:01:55:13 V2, 1 장애인 분들이 오시면 휠체어를 이렇게 00:01:55:13 - 00:01:56:14 V2, 1 이건 혹시 어떤 건지 00:01:56:14 - 00:01:59:05 V2, 1 한번 여쭤볼 수 있겠습니까? 00:01:59:05 - 00:02:02:15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 00:02:02:15 - 00:02:05:14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인데요 00:02:05:14 - 00:02:07:13 V2, 1 이 손잡이가 왜 있냐면 00:02:07:13 - 00:02:09:11 V2, 1 휠체어 타시는 분들이 오면 00:02:09:11 - 00:02:11:11 V2, 1 이 손잡이를 잡아야 되는데 00:02:11:11 - 00:02:14:00 V2, 1 아무래도 닿지가 않아 이게 배려를 해서 00:02:14:00 - 00:02:15:13 V2, 1 어떻게 보면 이렇게 개발을 한 거네요 00:02:15:13 - 00:02:17:21 V2, 1 네 이렇게 당겨서 손잡이를 잡을 수 있게 00:02:17:21 - 00:02:19:10 V2, 1 만들어 놓은 거예요 00:02:19:10 - 00:02:23:01 V2, 1 저희는 그냥 이 손잡이를 이렇게 손으로 끼워서 00:02:23:01 - 00:02:26:04 V2, 1 이렇게 쭉 당겨서 이 선 보이시죠? 00:02:26:04 - 00:02:30:08 V2, 1 여기 뒤에서 어깨 넓이로 이렇게 벌리신 다음에 00:02:30:08 - 00:02:33:04 V2, 1 이게 지금 3명이서 같이 연동해서 00:02:33:04 - 00:02:34:21 V2, 1 3명이서 동시에 할 수 있는 건가요? 00:02:34:21 - 00:02:37:19 V2, 1 있는 멀티로 설정을 지금 해놨거든요 00:02:46:07 - 00:02:47:05 V2, 1 보기만 해도 운동이 00:02:47:05 - 00:02:49:07 V2, 1 엄청 될 것 같이 생긴 존이네요 00:02:49:07 - 00:02:51:06 V2, 1 지금 200m 설정을 해놨고요 00:02:56:10 - 00:03:00:13 V2, 1 모터라기보다는 이렇게 돌아가는 게 있거든요 00:03:00:13 - 00:03:01:12 V2, 1 그래서 그 소리예요 00:03:01:12 - 00:03:02:23 V2, 1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거고 00:03:02:23 - 00:03:05:06 V2, 1 이렇게 강도도 이렇게 조절할 수 있네요 00:03:05:06 - 00:03:09:22 V2, 1 네 제일 낮은 강도에서 하셨어요 00:03:09:22 - 00:03:10:18 V2, 1 운동이 더 되겠군요 00:03:11:11 - 00:03:13:04 V2, 1 이게 훨씬 속도가 안 가네요 00:03:13:04 - 00:03:17:11 V2, 1 아까 거보다 이게 휠체어가 훨씬 힘들어요 00:03:17:11 - 00:03:20:01 V2, 1 아니 그런 것 같아요 00:03:20:01 - 00:03:22:02 V2, 1 이 휠체어 하시는 분들이 훨씬 불리하겠어요 00:03:28:02 - 00:03:31:07 V2, 1 3XR 스크린이라는 거군요 00:03:31:07 - 00:03:34:08 V2, 1 3면 스크린을 벽으로 터치하면서 00:03:34:08 - 00:03:35:20 V2, 1 하는 그런 프로그램인데 00:03:35:20 - 00:03:37:15 V2, 1 애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들이 많네요 00:03:44:23 - 00:03:47:14 V2, 1 동심으로 돌아가신 것 같아요 00:03:47:14 - 00:03:50:05 V2, 1 근데 이게 그러면 한쪽 팀을 나눠가지고 00:03:50:05 - 00:03:52:12 V2, 1 점수가 통합되겠군요 00:03:52:12 - 00:03:55:18 V2, 1 이건 그냥 통합돼 있어요 00:03:55:18 - 00:03:56:17 V2, 1 토털 점수만 보고 00:03:56:17 - 00:03:58:07 V2, 1 이거 저희는 경쟁 그런 거 없고 00:03:58:07 - 00:04:03:12 V2, 1 협동심을 기를 수 있군요 00:04:03:12 - 00:04:05:00 V2, 1 10명씩 와서 하고 나면 00:04:05:00 - 00:04:07:03 V2, 1 진짜 엄청 팀 빌딩이 많이 될 것 같아요 00:04:07:14 - 00:04:10:03 V2, 1 여기는 교과 융합도 같이 되어 있는 00:04:10:03 - 00:04:10:22 V2, 1 여기도 게임 하나만 00:04:10:22 - 00:04:13:17 V2, 1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00:04:13:17 - 00:04:14:16 V2, 1 패널티 킥이 있군요 00:04:16:13 - 00:04:17:15 V2, 1 지금 제가 차면 되나요? 00:04:17:15 - 00:04:19:14 V2, 1 네 바닥으로 차지 마시고 00:04:19:14 - 00:04:22:07 V2, 1 골대를 향해서 뛰어서 차세요 00:04:26:18 - 00:04:28:02 V2, 1 이렇게 막힌 거군요 00:04:28:14 - 00:04:30:04 V2, 1 모든 게 무료라니까 진짜 놀랍네요 00:04:35:19 - 00:04:36:18 V2, 1 타격감 장난 아닌데요 00:04:37:01 - 00:04:38:02 V2, 1 이거 보면서 느낀 건데 00:04:38:02 - 00:04:39:20 V2, 1 장애인 비장애인들 모두 다 재미있게 00:04:39:20 - 00:04:40:16 V2, 1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00:04:40:16 - 00:04:44:14 V2, 1 진짜 00:04:44:14 - 00:04:46:15 V2, 1 그러니까 이거 진짜 어디 놀이동산 가도 00:04:46:15 - 00:04:48:10 V2, 1 이 정도 퀄리티가 안 나올 것 같은데 00:04:48:10 - 00:04:51:13 V2, 1 이런 곳이 공적인 이름 속에 숨어 있다는 게 00:04:51:13 - 00:04:53:22 V2, 1 되게 놀랍습니다 00:04:58:05 - 00:05:01:00 V2, 1 디테일한 게 조정간 단발을 하지 않으면 00:05:01:00 - 00:05:02:22 V2, 1 나오지가 않네요 00:05:02:22 - 00:05:04:06 V2, 1 엄청난 디테일이 숨어 있네요 00:05:04:06 - 00:05:04:10 V2, 1 이게 00:05:06:11 - 00:05:10:15 V2, 1 아이핏존이라고 부르는 존이 있네요 00:05:10:15 - 00:05:12:23 V2, 1 이건 혹시 어떻게 하나요? 00:05:12:23 - 00:05:14:16 V2, 1 아까는 손으로 터치했잖아요 00:05:14:16 - 00:05:18:16 V2, 1 발로 터치를 하는군요 00:05:19:09 - 00:05:23:01 V2, 1 떨어지는 과일을 버튼을 눌러서 00:05:23:01 - 00:05:26:15 V2, 1 빨간색 버튼을 밟아서 00:05:26:15 - 00:05:27:11 V2, 1 과일을 잡아요 00:05:32:02 - 00:05:32:16 V2, 1 진짜 많네요 00:05:32:16 - 00:05:36:18 V2, 1 할 게 이 공간 구성이 되게 알찬 것 같아요 00:05:36:18 - 00:05:38:07 V2, 1 되게 큰 공간이 아닌데 00:05:38:07 - 00:05:41:13 V2, 1 알차게 꽉 채워져 있는 것 같아요 00:05:41:13 - 00:05:45:02 V2, 1 저희 용인이 아마 제일 크다고 들었어요 00:05:45:02 - 00:05:47:02 V2, 1 가상현실 체험센터가 여러 군데가 있더라고요 00:05:47:02 - 00:05:51:03 V2, 1 인천에도 있고 목포에도 있고 00:05:52:11 - 00:05:54:14 V2, 1 근데 이게 가장 제일 최신에 생긴 건가요? 00:05:54:14 - 00:05:57:01 V2, 1 네 맞아요 00:05:57:01 - 00:05:58:13 V2, 1 터치 테이블이라고 해서 00:05:58:13 - 00:06:00:09 V2, 1 이렇게 앉아서 최대 4명이서 할 수 있는 00:06:00:09 - 00:06:02:04 V2, 1 그런 게임이 있어요 00:06:02:04 - 00:06:09:07 V2, 1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게임은 생선을 잡아라 00:06:09:07 - 00:06:13:16 V2, 1 이런 순발력 게임들 약간 기억력 게임 00:06:23:06 - 00:06:24:15 V2, 1 늦었다 00:06:26:01 - 00:06:28:00 V2, 1 진짜 빠르시네요 00:06:30:00 - 00:06:30:19 V2, 1 혼자 다 하시네요 00:06:33:09 - 00:06:34:09 V2, 1 도안이 있어요 00:06:34:09 - 00:06:37:01 V2, 1 다 하얀색으로 돼 있는 건데 00:06:37:01 - 00:06:38:18 V2, 1 이건 어떤 어린이가 그린 건가요? 00:06:38:18 - 00:06:42:03 V2, 1 이게 아까 이거 1시 반 수업 때 애들이 00:06:42:03 - 00:06:44:15 V2, 1 이 안에 고래 부분만 그렸구나 00:06:44:15 - 00:06:47:21 V2, 1 그래가지고 그려서 여기다 올리면 인식이 돼서 00:06:47:21 - 00:06:49:20 V2, 1 여기 이렇게 똑같이 뜨네요 00:06:49:20 - 00:06:51:02 V2, 1 저게 나옵니다 00:06:53:10 - 00:06:55:22 V2, 1 되게 그럴싸하게 나오네요 00:06:55:22 - 00:06:58:12 V2, 1 도안이 되게 많아요 00:06:58:12 - 00:07:01:03 V2, 1 이렇게 무슨 물고기를 넣으니까 00:07:01:03 - 00:07:04:01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오더니 00:07:04:01 - 00:07:05:06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생겼습니다 00:07:07:07 - 00:07:10:09 V2, 1 친절한 안내 너무 감사드립니다 00:07:10:09 - 00:07:11:16 V2, 1 저는 보고 느낀 게 00:07:11:16 - 00:07:13:10 V2, 1 이게 놀이동산 뺨 치는 수준인데 00:07:13:10 - 00:07:16:08 V2, 1 이게 어려운 공적인 이름으로 숨어 있어서 00:07:16:08 - 00:07:19:03 V2, 1 이게 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지만 00:07:19:03 - 00:07:20:13 V2, 1 오면 진짜 좋아할 것 같다 00:07:20:13 - 00:07:22:14 V2, 1 이런 인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00:07:39:02 - 00:07:45:05 V2,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2,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잡는 신기술 등장! ‘NFT 티켓’ 그것이 알고 싶다!

NFT로 암표를 잡는다!? 가수 장범준의 사례로 널리 알려진 NFT 암표 방지! 문화PD가 NFT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와 NFT 티켓의 등장!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 chapter #01 웃돈을 얹고 팔아서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입장권 등을 일컫는 용어! 바로 암표! 올해 초 가수 장범준이 콘서트 티켓 판매 당시 암표상이 기승을 부리자, 예매를 전면 취소! 이후 NFT를 활용해 암표를 근절하며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NFT, 즉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통해 암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02 최근 몇 년간 공연, 스포츠 경기, 콘서트에서 암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팬들이 정당한 가격에 티켓을 구매하려 해도, 암표상들이 불법적으로 티켓을 사들여 고가에 판매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정당한 가격에 티켓을 구매하지 못하고, 이벤트는 불공정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NFT 기술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떠올랐습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데 사용되는 토큰입니다. 이 기술을 티켓팅 시스템에 적용하면, 각 티켓이 고유한 NFT로 발행될 수 있습니다. 즉, 각 티켓이 블록체인에 등록되어 고유한 ID와 소유권 정보를 가지게 되죠. 이렇게 되면, 티켓의 소유권과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므로, 암표상들이 불법적으로 티켓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티켓을 구매한 후에는 NFT가 명확하게 추적되며,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적절한 검증과 승인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암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NFT를 이용하면 티켓의 가격을 실시간으로 조정하거나, 전매를 제한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켓의 전매가 일정 금액 이상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판매자는 구매자의 신원을 확인한 후에만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NFT를 활용한 티켓팅 시스템은 투명하고 공정한 티켓 구매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암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죠! chapter #03 사실 디지털 신기술로 암표를 막는다는 건 너무 좋은 소식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암표를 팔지도, 사지도 않는 것인데요. 암표를 구매하지 않는 건 물론, 의심스러운 거래는 신고도 가능하다는 점! 쫓고 쫓기는 암표와의 전쟁!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승리할 수 있을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