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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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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제주를 빛내는 돌챙이를 아시나요?

여러분은 돌챙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돌챙이는 제주어로 석공을 의미하는데요. 석공이라는 단어보다는 돌챙이가 어울리는 돌을 깨고 다듬는 제주의 직업 돌챙이에 대해 알아보고, 돌챙이의 연장을 3D로 아카이빙 해볼까요? #돌챙이 #제주돌담 #아카이빙 ------ (제주 돌챙이 조환진 선생님이 휴대폰을 바라보고 있다) 조환진 돌챙이: 이렇게 3D로 하니까 이쪽 방향 저쪽 방향 다 한눈에 볼 수 있으니까 아주 좋을 것 같고요. 이런 작업들이 꼭 필요할 것 같아요. [문화PD 인트로] (PD가 돌담 봉사 현장에 서 있다) 홍준서 PD: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여러분은 제주의 전통적인 직업인 돌챙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돌챙이는 제주어로 석공을 의미하는데요. 거친 돌을 깨고 다듬고 흙먼지를 뒤집어 쓰는 이러한 돌챙이의 모습은 석공과는 또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작했던 영상의 썸네일이 떠오른다) 문화PD로 활동하면서 총 3편의 돌담 시리즈 영상을 제작했었는데요. 오늘은 그 시리즈에 이어서 돌챙이 이야기를 한번 영상 속에 담아보려고 합니다. (제주 돌챙이 조환진 선생님이 돌집 앞에 서있다) 홍준서 PD: 제주 문화의 보존을 위해 힘쓰고 계신 돌빛*예술학교 조환진 선생님을 만나 뵈었습니다. 홍준서 PD: 제주에서 돌챙이는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조환진 돌챙이: 돌챙이는 정말 제주로 라는 돌 많은 환경에서 정말 자연스럽게 생겨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을 돌창이라고 부르는데 그런 분들이 만들었던 것들이 이 뒤에 보이는 이런 돌창고라든지 돌집 높은 돌담 좀 난이도가 있는 것들은 전문 돌챙이 분들이 주로 했는데 돌로 유명한 다른 나라에 비해도 뒤쳐지지 않는 그런 기술력을 갖고 있던 제주 사람들의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준서 PD: 돌챙이들을 기억하기 위해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면 좋을까요? 조환진 돌챙이: 60, 70년대, 80년대까지만 해도 각 마을별로 아주 작은 마을이라도 그 마을에 이제 돌챙이분들이 계셨는데 돌로 하는 일들이 줄어들다 보니까 돌챙이분들이 사라졌어요. 그러면서 그분들이 갖고 있던 노하우 이런 기술 이런 것들도 자연스럽게 사라져 버리는 거예요. 그런 것들이 더 이상 사라지기 전에 그런 분들에 대한 기록 이런 것들을 책으로 영상으로 뭔가 남기는 작업이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준서 PD: 돌챙이 연장에 관한 이야기가 있을까요? 조환진 돌챙이: 제가 갖고 있는 연장 중에는 정하고 망치 이런 건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연장인데 지금 현대에 사는 돌챙이들도 지금도 역시나 정하고 망치를 쓰고 있어요. 기계가 아닌 손으로 수작업을 할 수 있는 정하고 망치 저한테는 그게 돌과 가까이 교감할 수 있는 정말 의미 있는 도구입니다. 기계로 할 일도 있지만 항상 마무리는 정하고 망치로 이렇게 수작업을 하는 편입니다. (돌챙이가 사용하는 연장들의 모습이 보여진다) 홍준서 PD: 돌챙이들은 망치 정 큰 매, 작은 매 등 여러 연장을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한 연장을 3D로 스캔해 보려고 합니다. (PD가 휴대폰을 들고 돌챙이의 연장 하나를 스캔하는 모습) 홍준서 PD: 3D 스캔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에*게임즈에서 제공하는 리얼리티 스캔이라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스캔을 하는 방법은 사진, 동영상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동영상 모드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스캔할 물체를 여러 방향에서 꼼꼼하게 카메라로 비춰주면 자동으로 캡처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요. 이렇게 스캔을 마친 후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서버에서 처리를 거친 후 3D 모델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로 만들어진 석공망치의 모습이 보인다) 홍준서 PD: 스캔한 석공망치를 조환진 선생님께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D 스캔을 볼 수 있는 휴대폰을 돌챙이 조환진 선생님께 전달한다) 조환진 돌챙이: 그냥 단순히 사진으로 보면 한쪽 면만 보이고 구석구석 잘 안 보이잖아요. 근데 이렇게 3D로 하니까 이쪽 방향 저쪽 방향 다 한눈에 볼 수 있으니까 연장에 대한 이해도가 아주 좋은 것 같고요. 그리고 과거에 돌챙이들이 사용하던 연장인데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연장들이 많거든요. 그런 것들도 이렇게 3D로 스캔해가지고 이 기록으로 남기면 뭔가 아주 효과적으로 이 과거에 있었던 연장들을 설명할 수도 있고 이런 작업들이 꼭 필요할 것 같아요. (돌챙이와 제주 돌담의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 차례로 등장한다) 홍준서 PD: 오늘은 돌챙이 이야기도 듣고 돌챙이의 연장을 3D로 스캔해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돌챙이는 아직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지만 제주를 빛나게 하는 존재 중 하나인데요. 오늘 영상을 통해 돌챙이에 대해 좀 더 알아 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주 돌문화는 현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저도 제주대학교 돌담 동아리 돌보다 회장으로 그 여정에 함께할 예정이고 이 영상을 보시는 여러분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나만의 NFC 키링 만들기!

나만의 카메라 키링을 만들어 봤습니다! 단순 키링이 아닌 NFC 키링인데요 태그 기능으로 SNS 연결이 언제어디서나 바로 가능합니다! #NFC #NFC키링 #NFC명함 #3D프린팅 #카메라키링 ------ 5회차 대본 Na. 명함을 교환하는데 혹시...SNS 있으세요? 제 명함에 핸드폰을 대보시오! -인트로 NFC 키링 NFC 스티커로 타이머 설정과 불도 끈다는데? NFC가 뭘까요? NFC는 근거리 무선 통신을 의미하며 사진, 연락처, 파일 및 결제와 같은 데이터를 쉽게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NFC는 총 3가지 모드가 있는데 NFC 단말이 스마트카드처럼 동작하는 카드 모드! 예를 들어 폰을 교통카드처럼! 두 번째로는 태그 읽기/쓰기 모드 예를 들어 NFC 단말이 태그를 읽어서 특정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경우! 오늘은 태그 읽기/쓰기 모드로 나만의 키링 및 명함 제작기 P2P 모드 NFC 단말기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경우! NFC 스티커 및 카드 구매 방법은..! 키링을 만들기 위해서 무료 3D 모델링 파일을 찾아줍니다 카메라 키링을 만들기 위해 카메라 모델링 파일을 구했고 3D 프린팅 작가님에게 NFC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커스텀을 의뢰했습니다! 3D 프린터 출력을 맡기고 사포로 가공을 하고 여기서 잠깐! 태그를 인식 시켰을 때 SNS에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세팅을 해주겠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NFC *이라는 어플을 다운 받은 후 쓰기-기록 추가-URL SNS 주소를 복사 해주고 쓰기를 눌러주면 태그 삽입을 원하는 NFC를 인식 시키면 준비 끝-! 카메라 키링 홈에 NFC 스티커를 넣어주고 꼼꼼히 막은 후 서페이서로 마무리 해주면 언제 어디서든 SNS 공유가 가능한 나만의 키링 완성! 간단한 링크부터 어플, 와이파이, 특정 사이트 등 다양한 연결과 활용이 가능합니다! 치매 노인이나 아동의 신발에 NFC 연락처 등을 등록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NFC의 세계! 여러분도 나만의 NFC 커스텀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 문화예술
  • 충남

[문화PD] 메타버스로 본 디지털 아카이빙의 새로운 세계!

메타버스 기반으로 디지털 아카이빙 플랫폼!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의 특별한 가상누리터를 선보입니다. 가상누리터에서 과학 자료를 실감나는 3D로 학습하고, 어떤 건물이 있는지 탐구해보세요! 과학교육원을 디지털 아카이빙으로 구현해낸 사례를 찾아봤다면, 다음 시리즈는 직접 3D로 스캔해보는 콘텐츠로 돌아옵니다! 충청팀의 디지털 아카이빙 시리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전편 영상 잘 보셨나요? 그럼 저와 함께 오늘은 가상누리터를 통해 디지털 아카이빙을 메타버스로 구현해낸 바로 이곳을 한 번 같이 만나러 가볼까요? 오늘은 일단 가상누리터 메타버스에 들어가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포털 사이트에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을 쳐주면 바로 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많은 포스터들이 보이죠? 온라인 사전 예약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천체관측이나 디지털 신기술인 VR 체험도 꽤 많아서 한 번 들어가 보셔서 예약하시면 좋을 것 같긴 해요 메타버스로 과학교육원을 만든 가상누리터가 존재하는데 처음에는 방향키도 나와서 해보면 가장 먼저, 창의 누리관을 들어가 볼까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로봇 배움터도 있고, 제가 여기도 갔다 왔는데 되게 비슷하게 꾸며놓은 것 같아서 귀여운 것 같아요 진짜 신기한 게, 이 포스터들도 그대로 구현해냈어요 다음은 어류생태학습장인데 이 부분은 물고기들이 쭉 나열해졌었고 다양한 어류들을 그래서 찍어봤습니다 기초과학 1관으로 먼저 갈게요 1번부터 이렇게 있어가지고 쭉 번호 순서대로 했던 것 같아요 이걸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똑같아서 그리고 진짜 신기한 게 너무 많아서 재밌게 놀다 왔고요 돌아다니면서 여러 가지를 볼 수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가상누리터로 한 번 해보겠습니다 너무 귀엽게 구현해내서 웃기네요 이런 것도 재생을 해보면 오히려 오프라인 현장에서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는 링크를 볼 수 있는 것을 몰라서 메타버스 가상누리터가 오히려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은 듭니다 너무 똑같이 구현해낸 느낌이라 귀엽죠? 영상으로 하나 하나 다 설명해주시는 것을 보면 과학교육원에 갔을 때, 아이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힘쓰고 있다는 게 확 와닿네요 기초과학관 2관이 나오는데 현재 리모델링 중이라 들어갈 순 없다고 하거든요 한 번 메타버스로만 살짝 구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도 VR 안내도를 이용해서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물리적인 과학에 초점을 맞춘 느낌인데요 이 정도로 보고 2층으로 올라가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누군가와 카메라를 켜서 마이크를 켜고 말할 수 있는데 따로 친구들이랑 만나서 놀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고요 이번에 저희가 볼 곳은 첨단융합과학관인데요 여기 한 번 들어가볼게요 여기는 이제 내용을 소개해주고 여기도 모두 한 바퀴 돌아봤는데 정말 똑같고, Go to high technology가 있는데 이 부분은 지나갈 때, 재밌게 지나갔습니다 직접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지만 메타버스 가상누리터를 이용해서 먼저 확인을 하고 내가 직접 체험해보고 싶다! 하면 과학교육원으로 방문해서 체험 신청도 하고 VR 체험 같은 경우, 메타버스만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까 그런 부분은 꼭 신청해서 과학교육원을 재밌게 즐기셨으면 좋겠고 충청도 지역에서 교육청이 주관하는 과학교육원이다 보니까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고자 만든 곳이니까 꼭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똑같이 구현해낸 곳이 있다는 것을 저는 직접 소개해드렸고 다음 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6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디지털 기술로 다시 피어나는 영등포의 공원

?? 음악(Music) Life on Hold - Everet Almond Lyric Melody for Solo Bass - John Patitucci Quantum Jazz - If I Cant Dance Its Not My Revolution Resolution - Wayne Jones Tratak-Jesse Gallagher ??타임라인 00:00 디지털 아카이브? 00:26 설치 미술가, 강현아 00:43 작업의 계기 01:26 작업에 AI가 필요했던 진짜 이유 02:24 AI를 활용한 선유봉 구현기 04:53 끝까지 고민했던 지점 06:04 나만의 아카이빙 방법 08:08 아웃트로 ------ 디지털 아카이빙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접 제작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만들어진 것을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이번 편에서는 전자의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유도의 과거의 모습인 선유봉을 구현해내신 강현아 작가님의 인터뷰를 함께하며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설치미술가 강현아라고 합니다. 최근 영등포문화재단에서 주최로 진행된 시간과 이야기에서 메타모픽 선유 자연의 재구성이라는 제목을 가진 작업을 선보였습니다. 작년부터 공원에 제가 관심이 있었고 선유도도 어쨌든 자연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공원인데 이게 진짜 자연일까 이런 이야기를 하다가 이제 남편이 선유도가 사실 옛날에는 선유봉이였어 이러는 거죠. 거기에 제가 또 그 이야기 역사에 이제 꽂히게 되면서 찾아보니까 선유봉이 조선시대 때나 이럴 때 굉장히 아름다워서 지식인들이 뱃놀이도 많이 하고 했다고 향유를 즐기던 곳이었다고 하는 거예요. 그리고 그게 또 사라져간 이야기까지 제가 이렇게 보게 됐어요. 선유봉은 이미 사라졌지만 이미지로 만들어낼 수는 있잖아요. 한번 해볼까 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됐던 것 같아요. 예전에 2024년도에 배웠던 이미지 생성 그 기술을 제가 적용을 못하고 있었어요. 그동안은 억지로 만들어낼 수는 없잖아요. AI를 배웠다고 AI 작업을 꼭 해야 된다는 그거는 제가 이제 저 나름대로는 받아들일 수 없어서 그냥 우선 그 기술은 기술대로 있었는데 최근에는 그러면 내가 그동안 항상 떨어진 낙엽들을 복원해서 어떤 형태로 돌려놓는다든가 나뭇가지에 떨어진 나뭇가지들에 생명력을 주는 모션을 준다든가 이런 것들을 해왔는데 그러면 이제 이미 역사 속에서 역사 속으로 사라진 그 선유봉을 한번 이미지 생성이라는 걸 배웠으니까 해볼 수 있겠다 해서 이미지 생성을 이제 적용을 해서 작업을 한 거죠. 좋아 그러면 이제 선유도를 어떻게 보여줄까? 이미 없어요. 선유도는 우선은 내가 가지고 있는 흔적은 정선의 그림이니까 그걸 가지고 우선은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어요. 처음에 선유도를 넣고 얘를 넣고 여기서 시작을 한 거예요. 여기에 내가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혹은 변했으면 좋겠다라는 애를 선택해서 이렇게 그려 넣을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러면 프롬포터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영역이 되는 거예요. 여기는 내가 원하는 프롬프트를 적어놓고 뭐 한강 사우스코리아에 있는 한강 뭐 이런 식으로 했고 여기는 이제 사람이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가 원치 않는 부분을 적용 써놓는 거예요. 여기는 변화를 계속 시켜줘요. 내가 원하는 게 나올 때까지 한번 이렇게 보고 그 과정에 그 프롬프트를 또 잊어버리면 안 되니까 이렇게 저장을 해놨어요. 저는 AI가 만들어줬지만 AI를 활용하는 건 작가잖아요. 이미 소멸해서 사라진 선유봉을 좀 신비로운 느낌으로 만들어내고 싶었어요. 그래서 저 나름대로의 신비로운 풍경 하면 안개 이런 것들을 떠올렸기 때문에 좀 그 이미지들이 전체적으로 좀 흐릿하고 안개들이 껴 있고 그거는 이제 내가 AI에게 정의해준 방향이었어요. 터치 디자이너라고 이미지 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이에요. 선유봉의 이미지를 넣어주고 한 번 한 번 누를 때마다 이제 선유봉의 모습이 사라지는 거죠. 한국국토정보원에 들어가면 저기 데이터들이 다 쌓여 있거든요. 선유도가 어떻게 이제 육지랑 붙어 있었는지 정도는 볼 수가 있었고 해서 이제 그 정선의 그림 바탕으로 이렇게 만들어본 거예요. 언덕이랑 봉이랑 언덕이랑 아까 이쯤에 사람들이 살았었고 마을이 생성이 있었고 그 문인의 집이 있었고 뭐 이런 식으로 얘를 만들었고 여기서 이제 출력 작업을 했어요. 산맥을 끊어내는 식으로 약간 이런 식으로 지금 이거는 선유공원의 현재 형태예요. 형태를 출력해서 여기에다가 이제 익기를 심어보기도 하고 AI 활용을 해서 작업을 한 게 2024년도가 처음이에요. 근데 제가 이제 지금까지 작업을 현대미술을 하면서도 느꼈던 게 늘 사람들한테 어려운 것 그래서 어렵지 않게 다가갔으면 했어요. AI를 활용해서 이미지 생성을 할 때 풍경이 낯선 풍경이 들어간다. 좀 이질적인 느낌이 들어간다 하면 그런 것들은 많이 제외시키려고 했고 그러니까 현재의 선유도와 과거의 선유봉의 연관성을 다이렉트하게 보여주고 싶지는 않고 은유적으로 보여주고 싶어서 그 부분을 굉장히 노력했던 것 같아요. 시각 예술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라고 저 나름대로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 사람들이 와서 봤을 때 그 딱딱한 기술을 사람이 마음이 움직이게 하는 이미지와 그런 작업물로 표현하는 데 굉장히 기본적으로 신경을 쓰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렇게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지 않았나 생각은 하고 있어요. 래프팅도 진짜 유명하긴 했는데 이제 물이 없어요 이 사진을 이 부분을 물이 많은 그런 곳으로 변형할 수 있을까요? 한번 해볼까요? 괜찮을 것 같은데요. 그 사진을 끌어와야 돼요. 여기에 사진을 이렇게 근데 안개도 넣으실 수 있나요? 거기에 여기 써주세요. 내가 이제는 저한테 묻지 마시고 여기 AI에게 그냥 이야기를 한번 해보세요. 물이 많은 계곡 얘를 누르고 얘가 어떻게 변하는지 한번 보고 너무 많이 변했네요. 어떤 여자가 또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그러면 이게 인물은 빼 계속 이제 물이 가득 찼는데요? 어 이제 물로 가득 차기 시작했어요. 왼쪽으로 많이 가면 갈수록은 이 이미지 이미지를 많이 손상시키지 않는 한에서 만들어줘 이거예요. 만약에 이게 됐어요. 그러면 이거를 다시 저장을 하는 거예요. 이렇게 다운받으면 돼요. 끌고 와서 끌고 와서 여기서 이제 프롬프트를 다시 써야 되겠죠 프롬프트를 그리고 영역도 다시 선택해 주시고요. 그 초가집을 얘가 알아듣기 쉽게 양반들이 살던 한옥 이런 식으로 약간 한옥에 대한 정보들을 계속 주면 돼요. 생각보다 물은 되게 잘 된 것 같고 아직 건축물은 조금 더 프롬프트를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언제든지 제 상상의 나래를 펼쳐볼 수 있고 구현해 줄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여러분 이렇게 우리에게 익숙할 수도 있는 선유도 공원을 가장 개성 있는 방식으로 아카이빙하신 강현아 작가님의 인터뷰와 제작기를 함께해 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오늘 배워본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해서 나만의 공간이나 작은 소품들까지 시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한번 아카이빙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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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AI의 정밀함 vs 인간의 창의성 : 쿠키 만들기 대격돌! | 백흑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백흑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전통적인 요리사의 손길과 AI 기술이 만나 어떤 놀라운 쿠키가 탄생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인간 요리사의 창의성과 경험, 그리고 AI의 정확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각각의 방식으로 쿠키를 만들며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 과연 누가 더 맛있는 쿠키를 완성할 수 있을까요? #흑백요리사 #요리 #패러디 #AI ------ 00;00;00;17 - 00;00;02;18 백흑요리사 인간 대 AI 00;00;02;18 - 00;00;04;18 일대일 요리 대결을 시작하겠습니다 00;00;04;18 - 00;00;06;17 저는 쿠키의 여왕입니다 00;00;06;17 - 00;00;08;23 이번에 이런 대결에 나오게 돼서 너무 기분 좋고요 00;00;09;06 - 00;00;11;19 무조건 제가 이길 거라 장담합니다 00;00;11;19 - 00;00;14;00 어떤 분이랑 붙을지는 모르겠지만 00;00;14;00 - 00;00;15;28 최선을 다할 겁니다 00;00;15;28 - 00;00;18;26 저는 AI를 전적으로 신뢰해서 00;00;18;26 - 00;00;21;02 트러스트스타로 이름을 짓게 되었고요 00;00;21;02 - 00;00;22;19 아무래도 베이킹은 00;00;22;19 - 00;00;25;19 계산에 예민하기 때문에 오차 범위를 줄이기 위해서 00;00;25;19 - 00;00;27;14 AI를 사용할 것입니다 00;00;33;12 - 00;00;36;08 두 분의 대결 재료는 바로 00;00;36;08 - 00;00;37;22 쿠키입니다 00;00;37;22 - 00;00;38;25 처음에 쿠키를 보고 나서 00;00;38;25 - 00;00;41;25 쿠키는 내 종목이다 전문이잖아요 00;00;41;25 - 00;00;43;27 어떻게 보면 제 전공이잖아요 00;00;43;27 - 00;00;46;10 그러니까 쿠키를 보고 나서 레시피가 00;00;46;10 - 00;00;48;10 몇 백가지가 떠올랐거든요 00;00;48;10 - 00;00;49;15 그러니까 이번에 00;00;49;15 - 00;00;52;18 어떤 주제가 나와도 자신 있겠다 싶었죠 00;00;52;18 - 00;00;53;20 괜찮았습니다 00;00;53;20 - 00;00;55;16 저는 AI를 신뢰하기 때문에 00;00;55;16 - 00;00;56;22 별 생각이 없어요 00;00;56;22 - 00;00;58;04 저는 AI를 믿습니다 00;00;58;04 - 00;00;59;23 뭔가 좀 창의적인 게 들어가야 되겠다고 00;00;59;23 - 00;01;03;09 생각해서 뭔가 어떤 걸 해볼까 00;01;03;09 - 00;01;05;13 그냥 피넛 버터를 하면 밋밋하니까 00;01;05;13 - 00;01;07;01 크런치 식감을 주기 위해서 00;01;07;01 - 00;01;08;20 바삭 바삭한 크런치가 00;01;08;20 - 00;01;10;19 들어가 있는 피넛 버터를 선택했습니다 00;01;10;19 - 00;01;13;03 반죽을 만들고 최종 단계에서 00;01;13;03 - 00;01;15;22 피넛 버터를 뜨고 간단하게 섞기만 했어요 00;01;15;22 - 00;01;17;12 제 창의성이 좀 더 들어간 00;01;17;12 - 00;01;19;26 피넛버터 초콜릿 쿠키를 00;01;19;26 - 00;01;21;10 이번에 만들려고 합니다 00;01;23;12 - 00;01;24;15 오래 고민하지 않아도 00;01;24;15 - 00;01;26;25 단 몇 초 만에 완벽한 레시피가 나오잖아요 00;01;26;25 - 00;01;27;12 보셨죠 00;01;27;12 - 00;01;30;15 이러니 제가 AI를 신뢰하지 않을 수가 없죠 00;01;30;16 - 00;01;32;13 오늘 제가 만든 쿠키는 00;01;32;13 - 00;01;35;03 AI가 추천해준 애플 시나몬 쿠키입니다 00;01;35;03 - 00;01;38;18 처음 만들어 보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가진 AI가 00;01;38;18 - 00;01;40;12 도출해낸 레시피이기 때문에 00;01;40;12 - 00;01;43;06 맛에 있어 전혀 의심하지 않습니다 00;01;44;25 - 00;01;47;16 처음에는 바닐라 추출물이 없어서 00;01;47;16 - 00;01;49;13 조금 당황하긴 했는데 00;01;49;13 - 00;01;50;13 오히려 좋다 00;01;50;13 - 00;01;53;00 이번 기회에 AI 기술력을 보여주자 00;02;02;09 - 00;02;05;09 사과를 잘게 썰고 두 개의 볼을 섞어줍니다 00;02;05;09 - 00;02;08;06 15분 정도 구워줄건데 쿠키의 가장자리에 00;02;08;06 - 00;02;11;15 황금빛이 돌면 꺼내서 식혀주면 완성입니다 00;02;17;16 - 00;02;19;22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고 00;02;19;22 - 00;02;21;17 초콜릿 향이 확 올라오고 00;02;21;17 - 00;02;23;19 커피랑 먹으면 딱이겠다 00;02;23;27 - 00;02;25;18 저는 쿠키의 익힘 정도를 00;02;25;18 - 00;02;27;02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00;02;27;02 - 00;02;29;05 너무 로우하지도 타이트하지도 않고 00;02;29;05 - 00;02;30;09 딱 적당한 것 같습니다 00;02;30;09 - 00;02;31;16 맛있네요 00;02;32;28 - 00;02;36;06 AI가 도출해준 레시피에는 전혀 의심을 안 했는데 00;02;36;06 - 00;02;38;22 인간인 심사위원 분들이 00;02;38;22 - 00;02;41;11 이 AI의 완벽함을 이해할 수 있을까? 00;02;41;11 - 00;02;43;23 이건 조금 걱정되더라구요 00;02;43;28 - 00;02;45;12 AI가 만든 것 같이 00;02;45;12 - 00;02;47;18 정량 딱 지켰네 00;02;47;18 - 00;02;49;09 가을이랑 잘 어울리네 00;02;49;09 - 00;02;51;24 과일이 이 쿠키의 킥인 것 같습니다 00;02;51;24 - 00;02;54;28 겉은 크리스피 바삭한 식감과 00;02;54;28 - 00;02;56;18 속의 촉촉한 식감으로 00;02;56;18 - 00;02;57;24 마음에 드네요 00;02;58;14 - 00;03;02;21 인간 대 AI, 요리 대결의 승자는 이 대결에서 진짜 승자는 누구일까요? 인간의 손길이 담긴 요리와 AI의 지능으로 만든 요리, 둘 다 각각의 매력이 있어요. AI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실생활에서 AI는 반복적인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우리 일상에 정말 편리함을 더해주죠. 하지만 그게 인간의 감성과 창의력을 대신할 수는 없어요. AI는 결국 우리의 도구일 뿐이고, 우리의 경험과 감정은 어떤 알고리즘으로도 흉내낼 수 없는 소중한 거니까요. 결국 AI와 인간이 서로의 강점을 이해하고 협력할 때, 진정한 혁신이 이루어질 거예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공연예술작품과 신기술의 융합!! 다양한 실감형콘텐츠를 선보인 국립중앙극장

(영상설명) 국립중앙극장에서 공연예술작품을 신기술과 융합해 다양한 실감형콘텐츠로 선보였다고 합니다. 실감형콘텐츠로는 메인 전시실인 별별실감극장, 별별체험존, VR체험존, 백스테이지 체험 총 4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 파주에서 다시 공연예술박물관을 연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본) 1 00:00:07,100 -- 00:00:10,710 저희 국립중앙극장은 1950년에 건립되어 2 00:00:10,710 -- 00:00:13,440 지금까지 다양한 공연을 많이 해오고 있고요 3 00:00:13,440 -- 00:00:16,130 한국 유일의 제작극장입니다 4 00:00:16,130 -- 00:00:17,090 저희 극장에는 5 00:00:17,090 -- 00:00:20,050 총 3개의 극장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 00:00:20,050 -- 00:00:22,470 대극장인 해오름극장과 7 00:00:22,470 -- 00:00:24,080 중극장인 달오름극장 8 00:00:24,080 -- 00:00:26,620 그리고 원형극장인 하늘극장입니다 9 00:00:29,300 -- 00:00:31,480 저희 국립극장에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10 00:00:31,480 -- 00:00:33,290 3개의 극장이 있는데요 11 00:00:33,290 -- 00:00:36,850 그 외에도 가장 안쪽에 별관 건물이 따로 있습니다 12 00:00:36,850 -- 00:00:38,340 그 공간을 개조를 해서 13 00:00:38,340 -- 00:00:40,860 공연예술박물관으로 사용을 했었고요 14 00:00:40,860 -- 00:00:41,810 그 건물 안에 15 00:00:41,810 -- 00:00:45,110 저희가 신기술융합콘텐츠 전시실을 조성을 했었습니다 16 00:00:45,110 -- 00:00:48,510 저희 공연예술박물관이 올해 중반까지 17 00:00:48,510 -- 00:00:50,200 운영이 되고 있었고요 18 00:00:50,200 -- 00:00:52,560 그리고 신기술융합콘텐츠로 19 00:00:52,560 -- 00:00:55,310 저희도 전시실을 새롭게 만들었었습니다 20 00:00:55,310 -- 00:00:57,420 저희가 만들었던 취지 자체는 21 00:00:57,420 -- 00:01:01,760 공연예술을 융합한 신기술융합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었는데요 22 00:01:01,760 -- 00:01:04,620 저희가 이 두 가지는 사실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23 00:01:04,620 -- 00:01:05,530 예를 들면 24 00:01:05,530 -- 00:01:07,070 신기술이라는 것도 그렇고 25 00:01:07,070 -- 00:01:08,820 예술이라는 것도 그렇고 26 00:01:08,820 -- 00:01:11,510 어떤 지금까지의 한계를 뛰어넘는다는 점에서는 27 00:01:11,510 -- 00:01:14,300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착안을 해서 28 00:01:14,300 -- 00:01:15,520 이 두 가지를 성공적으로 29 00:01:15,520 -- 00:01:18,750 한번 융합을 해보자는 시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0 00:01:19,810 -- 00:01:21,300 저희 신기술융합콘텐츠는 31 00:01:21,300 -- 00:01:25,060 총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 00:01:25,060 -- 00:01:28,080 먼저 메인 전시실인 별별 실감극장에서는 33 00:01:28,080 -- 00:01:30,050 인터랙션으로 움직이는 34 00:01:30,050 -- 00:01:33,290 신기술 융합 콘텐츠가 영상이 돌아가고 있고요 35 00:01:33,290 -- 00:01:37,400 그리고 자신이 직접 무대 의상이나 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36 00:01:37,400 -- 00:01:39,620 디지털 콘텐츠가 또 마련되어 있습니다 37 00:01:39,620 -- 00:01:41,690 별별 체험존이라고 하고요 38 00:01:41,690 -- 00:01:42,880 그리고 다음으로는 39 00:01:42,880 -- 00:01:46,140 백스테이지 투어를 또 VR로 체험해 볼 수 있는 40 00:01:46,140 -- 00:01:47,940 VR 체험존이 있습니다 41 00:01:47,940 -- 00:01:50,700 마지막으로는 작은 무대 위에 올라가서 42 00:01:50,700 -- 00:01:52,370 무대 디자인의 배경으로 43 00:01:52,370 -- 00:01:55,240 자신이 실제 무대 위에 선 것처럼 느껴볼 수 있는 44 00:01:55,240 -- 00:01:57,280 체험 무대가 있습니다 45 00:01:59,520 -- 00:02:03,180 저희 메인 전시실은 별별 실감 극장인데요 46 00:02:03,180 -- 00:02:04,860 이 명칭에서도 보시다시피 47 00:02:04,860 -- 00:02:07,130 저희가 전시실이라고 부르지 않고 48 00:02:07,130 -- 00:02:10,270 일부러 별별실감극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49 00:02:11,480 -- 00:02:14,620 저희가 아무래도 별별실감극장을 조성을 할 때 50 00:02:14,620 -- 00:02:16,600 가장 중요하게 느꼈던 점 중 하나가 51 00:02:16,600 -- 00:02:18,880 역시 이름이 실감이니까 52 00:02:18,880 -- 00:02:22,360 실감나게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를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53 00:02:22,360 -- 00:02:26,370 그래서 프로젝터가 14대가 지금 설치가 되어 있는 상황이고요 54 00:02:26,370 -- 00:02:27,920 바닥까지 전부 커버를 해서 55 00:02:27,920 -- 00:02:31,390 총 5면에 투사가 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56 00:02:31,390 -- 00:02:32,750 스피커 같은 경우에도 57 00:02:32,750 -- 00:02:35,380 좀 더 입체적인 음향을 조성하기 위해서 58 00:02:35,380 -- 00:02:37,410 7.1 채널로 구성을 했습니다 59 00:02:38,680 -- 00:02:39,540 그리고 마지막으로 60 00:02:39,540 -- 00:02:42,330 올해 새롭게 추가된 게 바로 인터랙션 기능인데요 61 00:02:42,330 -- 00:02:44,930 가운데 두 개의 인터랙션 장치가 있어서 62 00:02:44,930 -- 00:02:48,410 사람들이 움직임을 하게 되면 그걸 감지를 해서 63 00:02:48,410 -- 00:02:52,160 콘텐츠가 반응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조성을 했습니다 64 00:02:56,770 -- 00:02:59,790 그 외에는 또 저희 공연예술 박물관이다 보니까 65 00:02:59,790 -- 00:03:02,880 자기가 포스터 안에 주인공 배우가 되어볼 수 있는 66 00:03:02,880 -- 00:03:05,860 그런 신기한 콘텐츠를 제작해보기도 했었고요 67 00:03:05,860 -- 00:03:07,160 그리고 저희가 또 가지고 있는 68 00:03:07,160 -- 00:03:09,320 재미있는 콘텐츠가 뭐 분장이라든가 69 00:03:09,320 -- 00:03:11,020 의상 같은 거기 때문에 70 00:03:11,020 -- 00:03:13,250 일반적인 한복이나 이런 게 아니라 71 00:03:13,250 -- 00:03:14,870 실제로는 입어볼 수 없는 무대 72 00:03:14,870 -- 00:03:16,010 의상 같은 또 73 00:03:16,010 -- 00:03:16,820 무대 분장 같은 74 00:03:16,820 -- 00:03:20,320 것을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준비를 했었고요 75 00:03:20,320 -- 00:03:22,880 그 외에도 저희가 백스테이지 투어가 있습니다 76 00:03:22,880 -- 00:03:24,220 그런데 요즘에는 77 00:03:24,220 -- 00:03:27,690 워낙 안전상의 문제들이 중요시 되다 보니까 78 00:03:27,690 -- 00:03:30,400 사실 백스테이지 투어를 쉽게 할 수는 없거든요 79 00:03:30,400 -- 00:03:31,470 그렇기 때문에 80 00:03:31,470 -- 00:03:33,210 백스테이지를 다 촬영을 해서 81 00:03:33,210 -- 00:03:36,510 VR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진행을 했었습니다 82 00:03:38,180 -- 00:03:39,730 많은 난관들이 있기는 했지만 83 00:03:39,730 -- 00:03:41,590 가장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가 84 00:03:41,590 -- 00:03:44,870 공연예술가 분들도 굉장히 좋아하셨다는 점입니다 85 00:03:44,870 -- 00:03:47,740 예술이라는 건 결국 어떤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기 때문에 86 00:03:47,740 -- 00:03:49,940 신기술과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87 00:03:49,940 -- 00:03:51,920 많은 흥미를 가지고 접근을 해주셨고요 88 00:03:51,920 -- 00:03:54,080 하루 종일 촬영을 해도 89 00:03:54,080 -- 00:03:56,270 개선점을 계속 제안을 한다거나 90 00:03:56,270 -- 00:04:00,270 그리고 저희가 공연예술이랑 신기술 유형 콘텐츠를 같이 만들다 보니까 91 00:04:00,270 -- 00:04:02,890 지방에서도 제안이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 92 00:04:02,890 -- 00:04:04,610 전시를 하고 싶다고 제한이 들어와서 93 00:04:04,610 -- 00:04:06,400 지금 협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94 00:04:07,870 -- 00:04:10,830 저희가 가장 애로사항이 컸던 것 중 하나가 95 00:04:10,830 -- 00:04:13,820 자연스럽지 않다는 느낌이 많이 들기는 했었어요 96 00:04:13,820 -- 00:04:17,980 아무래도 뒤에 CG 배경 앞에서 무용수들이 춤을 출 때 97 00:04:17,980 -- 00:04:21,540 그게 완벽하게 들어맞는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고 98 00:04:21,540 -- 00:04:23,090 또 너무 들어맞게 되면 99 00:04:23,090 -- 00:04:25,610 이게 영화랑 어떤 차이가 있을까 100 00:04:25,610 -- 00:04:27,110 이런 의문이 좀 들더라고요 101 00:04:27,110 -- 00:04:30,220 그래서 공연예술이라는 성격을 잘 살리면서도 102 00:04:30,220 -- 00:04:32,580 어떻게 하면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103 00:04:32,580 -- 00:04:34,810 너무 이질감 없이 결합시킬 수 있을 것인지 104 00:04:34,810 -- 00:04:38,380 그게 좀 저희의 숙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105 00:04:38,380 -- 00:04:40,060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106 00:04:40,060 -- 00:04:43,760 공연예술이랑 결합하는 데에서의 성과가 좀 컸기 때문에 107 00:04:43,760 -- 00:04:47,870 앞으로도 어떻게 하면 좀 더 공연예술과 신기술이 잘 융합해서 108 00:04:47,870 -- 00:04:49,930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109 00:04:49,930 -- 00:04:51,590 연구를 많이 하고 110 00:04:51,590 -- 00:04:56,520 또 그 결과를 국민들과 함께 많이 나누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11 00:04:56,520 -- 00:04:59,350 저희가 파주에서 25년 하반기에 112 00:04:59,350 -- 00:05:02,050 공연예술 박물관이 새롭게 문을 엽니다 113 00:05:02,050 -- 00:05:06,240 문을 여는 장소가 무대예술지원센터라고 하는 곳이에요 114 00:05:06,240 -- 00:05:07,660 저희가 그쪽에 115 00:05:07,660 -- 00:05:10,960 아주 많은 무대용품들을 보관을 하고 있는 장소인데요 116 00:05:10,960 -- 00:05:14,370 그런 장소적인 특정도 결합을 해가지고 117 00:05:14,370 -- 00:05:18,340 신기술 융합 콘텐츠를 조금 더 공연예술의 특징을 잘 살려서 118 00:05:18,340 -- 00:05:20,610 제작을 하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119 00:05:20,610 -- 00:05:23,700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이런 콘텐츠를 접하시고 120 00:05:23,700 -- 00:05:26,590 아 예술과 기술이 이렇게도 융합될 수가 있구나 라는 것을 121 00:05:26,590 -- 00:05:28,700 느끼신다면 매우 기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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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24
  • 문화유산
  • 서울

[문화PD] 디지털 기술로 복원한 서울의 문화유산 체험: 경복궁 진하례와 돈의문

아카이빙에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방법 중 하나는 직접 제작해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 만들어진것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후자인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해리버스 공존 앱을 통해 서울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카이빙에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방법 중 하나는 직접 제작해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 만들어진것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후자인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해리버스 공존 앱을 통해 서울의 문화유산을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은 문화재 복원과 보존에서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해리버스 공존 또한 디지털 신기술인 디지털 신기술인 메타버스와 AR 기술을 활용해 사라진 우리의 문화유산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헤리버스 공존은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어플인데요! 어플을 통해 사라진 우리의 문화유산을 디지털 복원 및 재현하여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이중에서 경복궁 진하례와 돈의문을 체험해봤습니다! 조선 왕실의 중요한 의례 중 하나인 진하례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경사가 있을 때 신하와 관료들이 모여 이를 축하하는 의식을 뜻합니다. 헤리버스 공존 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1887년 경복궁 진하례는, 신정왕후 조씨의 팔순을 맞아 나라의 태평과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였습니다. 100년이 훌쩍 넘은 과거의 전통적인 장면을 디지털 기술로 이렇게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니 정말 놀랍더라구요! 돈의문은 조선 한양도성의 서쪽 대문으로 의로움을 두텁게 한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왕조의 이상을 상징하며 성곽 방어와 출입 통로의 역할을 했던 돈의문은 1915년 일제강점기 근대화 공사로 철거되었습니다. 지금은 헤리버스 앱을 통해 원래의 돈의문이 있었던 자리에서 디지털 기술인 AR로 생생하게 복원된 돈의문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화면 속 보이는 돈의문이 너무 생생해서 신기하더라구요! 오늘은 해리버스 공존 앱을 통해 서울의 문화유산, 경복궁과 돈의문을 디지털 신기술로 복원한 모습을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단순히 역사적 장소를 방문하는 것을 넘어, 앱을 통해 과거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가까이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복원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그 가치를 전하는 중요한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유산들이 디지털 복원을 통해 새로운 세대와 연결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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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6
  • 문화예술
  • 강원

[문화PD] 감각의 확장, 오감으로 즐기는 실감형 콘텐츠

인공지능과 디지털 콘텐츠를 융합한 국내 최초의 차세대 미디어아트 전시관 뮤지엄 엑스(X)는 ART/TECH/PLAY 키워드를 바탕으로 오감을 관객들의 오감을 자극한다. 시각에서 오감으로 확장된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뮤지엄 X로 함께 가보자! 대본 (Intro) 시간은 빠른 속도로 흘러갑니다. 빠른 시간 속에서 많은 것들이 사라지고, 생겨납니다. 시각적 만족에 머물렀던 전시도 그렇습니다. 인공지능과 같은 차세대 신기술과 결합하여 시각을 넘어 오감으로 신비로운 경험을 전해주는 실감형 콘텐츠를 소개하겠습니다. (뮤지엄 X 설명) 속초에 위치한 뮤지엄X에서는 ARTTECH^PLAY를 컨셉으로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신비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ART 공간의 구조, 사운드, 빛, 향기까지 통합하여 환상의 시공간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 Symphony Surround, 테마와 내러티브가 담긴 5가지 영상이 대형 5면 영상관에서 펼쳐지며 자연의 경이로움에서 느껴지는 오감을 생생히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의 둥근 천장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별이 수놓은 밤하늘, 신비로운 우주의 풍경 등 빛과 소리로 빚어낸 판타지 시공간 여행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TECH AI와 ROBOTICS를 통합한 미디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공간 SketcherX Composer, 이곳에서 과거 세계의 이목을 모았던 인공지능과 로보틱 기술을 활용해 제작된 드로잉 아티스트 스케쳐엑스가 세심하게 얼굴을 관찰하며 초상화를 그려주었습니다. 마치 피카소와 소통하듯 그림을 그리는 도중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미래기술과 예술의 찬란한 결합을 미리 본 기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컴포저와 대화를 통해 상상에 그친 꿈의 이미지를 현실로 만나볼 수 있는 환상적인 기억을 새겨볼 수 있었습니다. PLAY 놀이와 예술의 경계가 없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TUNE,RING TUNE에서는 원통형 공간 안에서 자신이 직접 빛과 소리를 컨트롤하며 빛과 소리의 놀라운 조화로움을 목격할 수 있는 굉장히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RING에서는 환상적인 홀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도시, 우주 속을 경험하며 신체 움직임 트래킹 기능을 통해 직접 가상공간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는 세상의 주인공이 된 것만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정리) 아름다운 영상 예술과 차세대 미디어를 융합한 실감형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었고, 상상만으로 그쳤던, 미래에 대한 설렘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던 뮤지엄 X. 이번 휴가철, 속초에 위치한 뮤지엄 X에 방문해 찬란히 펼쳐지는 미래 세상을 만나보는 것 어떨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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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24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구글 어스 스튜디오로 집에서 찍는 인천 드론샷!

구글어스스튜디오를통해 인천 풍경의 드론샷을 찍어보았습니다 ------ 예전에는 이런 멋진 풍경을 담기 위해 드론을 띄워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프로그램 하나만으로 이 모든 걸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스튜디오는 전 세계를 내 손 끝에서 탐험하게 해주는 혁신적인 도구입니다. 드론 없이도 에펠탑 위를 날아다니는 듯한 이 장면처럼 기술의 힘으로 창작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도구를 통해 디지털 세상을 새롭게 경험해보세요. 구글어스 스튜디오는 세계 어디든 손쉽게 탐험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지도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지도 그 이상을 제공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원하는 장소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카메라 경로를 설정하여 내가 원하는 방향과 각도로 화면을 이동시키거나 줌인과 줌아웃을 활용해 특정 지역의 디테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 건물 뷰를 통해 도시의 랜드마크를 더욱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고 타임랩스 기능을 이용하면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시간의 흐름속에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화면은 바로 저장해 영상으로 편집할 수도 있어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인 시각자료를 제작할 수 있죠 오늘은 이 구글어스 스튜디오를 이용해 인천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고 랜드마크의 아름다움을 새로운 시각으로 탐험해 보겠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담아낸 인천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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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한국형 생성형 AI로 만드는 2025 문화PD 자기소개 영상

점점 발전하고 있는 생성형 AI기술 이 중 한국형 AI 서비스로 출시한 ㄹ튼이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통해서 만들어 본 2025 문화PD 자기소개 영상 내용 어떤 결과물이 나올까요? ------ 현시대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 생성형 AI 프로그램 AI의 혁신을 보여주었고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 한국형 챗 GPT라고 할 수 있는 뤼튼이 있습니다 문화 PD인 저는 이 뤼튼을 통해서 내년에 있을 문화 PD 면접 자기소개 영상을 제작해 보려 합니다 어떤 결과물이 탄생할지 함께 지켜보실까요? 생성형 인공지능 또는 생성형 AI는 프롬프트에 대응하여 텍스트, 이미지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약인공지능으로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분야를 말합니다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여러 분야에서 AI 챗봇을 이용한 콘텐츠가 나오고 있습니다 디지털 관련 산업뿐 아니라 대학생들의 과제와 취업 준비생들의 면접에서도 AI 챗봇은 유용하게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중 뤼튼은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챗봇입니다 기존 챗 GPT의 영어 기반과 달리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 뤼튼은 번역의 단계가 없어 답변 시간 단축과 더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지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뤼튼에서는 블로그, 레포트, 자기소개서, PPT 초안 AI 탐지 방어, AI 완벽 요약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뤼튼을 활용하기 위해서 홈페이지에 들어온 후 지원하는 직무와 학과 회사명 또는 학교명을 입력해 줍니다 강조할 경험과 핵심 이력을 첨부하고 이력서 / 생활기록부를 업로드하여 자기소개서 문항을 입력해 줍니다 이후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생성형 AI 뤼튼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내용이 완성됩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의 첨삭과 내용 참고로 많은 시간의 절약이 가능한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종합 구인구직 사이트 사람인의 경우에도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한 AI 자소서 코칭 서비스가 있고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AI를 활용했을 때 글의 소재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기만의 글로 표현되기는 어려울 수 있고 생성형 AI는 제3자의 자소서를 베끼는 것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표절 혹은 대필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와 반대로 일부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것을 능력으로 판단하여 생성형 AI를 이용한 자소서 작성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활용도에 따라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AI 서비스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 또한 사용자에게 필요하고 이를 실천했을 때 진정으로 AI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뤼튼을 사용하여 문화 PD 자기소개 영상 제작에 도움을 받아보았습니다 내년에 있을 2025 문화 PD 지원자분들도 참고하여 디지털 신기술을 배울 수 있는 문화PD의 지원 과정에서도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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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 문화산업
  • 광주

[문화PD] AI가 추천하는 문화유산 - 광주 충장로편

Chat GPT가 추천해준 충장로 거리와 벽화를 영상으로 아카이빙 해보았습니다! ------ 우리가 소중하게 여긴 문화재가 시간이 지나 사라지거나 훼손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게다가 후손들에게 남겨줄 자료가 단 하나도 없다면....? 그래서 저는 오늘 아카이빙을 통해 우리의 역사적 기록을 디지털로 보존하려고 합니다. 아카이빙이란 자료나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보존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저는 영상으로 아카이빙을 해볼거에요. 저는 그런데 하나를 더 이용하려고 해요. 바로 챗 GPT! 저는 광주에 살고 있기 때문에, 광주에서 아카이빙이 필요한 곳을 요청해보도록 할게요. 오오오 엄청 많이 뜨는데요? 저는 이 중에서 충장로를 선택했어요. 그럼 가보실까요? 네 저는 이렇게 충장로에 나와있는데요 서울에 명동이 있다면 광주에는 충장로가 있습니다! 1911년 일본인이 일용잡화점을 낸 이후로 많은 상가들이 들어섰는데요 당대에 유행을 선도하는 젊은이들로 북적거히던 충장로는 자연스레 유행의거리, 젊음의거리로 불렸다고 해요. 저는 아카이빙을 위해 챗 GPT에게 충장로 문화의 거리에는 어떤 것을 아카이빙 하면 좋을까? 라고 물었는데요, 최고의 번화가 답게 이렇게 많은 결과가 나왔어요. 저는 그중에서 충장로 거리 예술과 벽화를 아카이빙 해볼거예요. 좁은 골목에 예쁜 벽화가 있는 이곳은 바로 충장로 도깨비 골목인데요, 과거에는 전라도 전 지역에서 귀금속을 사려고 이 골목으로 모여들었다고 해요. 그래서 90년대까지는 금은방 거리라는 이름으로 불렸어요. 이 벽화들도 나중에는 사라질 수도 있는데, 이렇게 영상으로 아카이빙 하면 나중에도 이 특유의 거리 분위기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요! 그럼 다음으로 가볼까요? 충장로에는 근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들이 많이 있어요. 먼저 광주 극장은 1933년에 지어져서, 90년이 넘는 세월을 가지고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어요. 광주 극장은 이렇게 지금도 레트로한 분위기로 우리를 반겨주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가는 영화가 흐르는 골목은, 바로 이 광주극장 바로 옆에 있어요. 여기가 바로 영화의 골목입니다. 바로 제 머리 위에, 특이한 간판들이 보이시나요? 옛날에는 이렇게 영화 홍보물 간판을 직접 손으로 페인팅 했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프린트를 해서 이런 특유의 감성이 나오지 않는데, 영화가 흐르는 골목에는 이렇게 지금도 영화의 한 장면을 그림으로 담은 간판이 많아요. 옛날 극장의 역사와 위치도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이렇게 광주에서 디지털 아카이빙이 필요한 곳들을 다니면서 영상으로 아카이빙 해보았는데요, 아카이빙은 전세계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나중에 장소가 사라지더라도 영상에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고, 나중에 문화재를 복원할 때도 도움이 된답니다.여러분들이 살고 있는 곳에는 아카이빙이 필요한 곳이 있으신가요? 한번 방문하셔서 영상으로 소중한 모습을 담아오는 것을 추천 드려요. 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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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내 영상을 Ai로 변환하는 신박한 툴들

내가 찍은 영상을 애니메이션처럼 만들 수 있다고? Ai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요? 요즘 유행하는 Ai 영상제작 툴들을 이용해 내 영상을 변환시키는 기능에 집중하여 함께 알아봅시다! #Ai #domoai #haiperai #gen3 #runway #챗지피티 #일상을 #애니메이션 ------ [00:00] ?? AI 신기술 소개 ?? - ? AI를 통해 일상 영상을 영화처럼 변환하는 기술 소개 - ?? 일상 풍경을 지브리 영화 스타일로 변환 가능 - ?? 시장 축제 장면을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변환 - ?? 회의 장면을 3D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변환 00:22 | 오늘은 제가 평소에 찍고 다니는 영상을 00:26 | 영화 애니메이션이나 진짜 특별한 순간처럼 00:30 | 비디오를 조금 더 강화해서 00:33 | 새로운 비디오로 만드는 00:35 | 그런 AI 신기술을 통해서 00:37 | 어떻게 진짜 멋진 이미지와 비디오들을 00:40 |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00:42 | 한번 공유해 보려고 00:43 | 이렇게 영상을 끼게 되었어요 00:45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일상 속의 풍경이나 00:48 | 일상 속에 찍었던 짧은 클립들을 00:51 | AI로 클릭 한 번에 지브리 영화처럼 00:55 | 이런 식으로 바뀌기도 하고요 00:57 | 이 장면 같은 경우 보시면 00:58 | 시장 축제 때 잠깐 한번 찍은 장면인데 01:01 | 이렇게 일본 애니메이션처럼 바뀌기도 하고요 01:04 | 그리고 이 장면은 회의하는 장면인데 01:07 | 이렇게 진짜 엄청나게 비싼 스튜디오에서 01:10 | 3D 애니메이션 실사화를 한 것처럼 01:13 | 점토 인형처럼 이렇게 바뀌기도 해요 01:15 | 그러면 지금부터 이렇게 신기한 AI 신기술들 01:18 | 어떤 식으로 활용해서 만들었는지 01:21 | 저와 함께 떠나보시죠 [01:22] ?? AI 도구 활용법 ?? - ?? GPT를 통해 AI 비디오 기술 추천 사이트 탐색 - ??? 피카아트: 지점토 효과 및 무료 사용 가능 - ?? 런웨이 젠 3: 비디오 강화 및 스팀펑크 스타일 변환 - ?? 하이퍼 AI: 밈 생성 및 무료 사용 가능 01:22 | 우선 AI 하면은 손쉽게 떠오르는 게 뭐죠 01:25 | GPT입니다 01:26 | GPT한테 요즘 AI 비디오 2 01:30 | 비디오 신기술 중에 01:31 | 추천해 줄 만한 사이트가 있는지 01:34 | 이렇게 추천을 받은 다음에 01:36 | 몇 가지 이렇게 추려봤고요 01:37 | 피카아트라는 사이트에서는 01:40 | 이렇게 요즘 SNS에서 핫한 01:42 | 지점토를 구겨버리거나 01:44 | 아니면 갑자기 화라락 사라지거나 01:47 | 이런 것들을 손쉽게 01:48 | 클릭 한 번에 만들 수 있고 01:50 | 하루에 2개까지 무료로 만들 수 있으니까 01:53 | 여러분도 본인의 이미지 사진 1장만 가지고 01:56 | 이렇게 할 수 있으니까 한번 따라해 보시고요 01:58 | 두 번째로 이거는 완전 무료는 아닌데 02:01 | 런웨이 젠 3라는 사이트입니다 02:03 | 여기서 이미지를 이미지로 만드는 거 외에 02:06 | 비디오를 비디오로 강화해서 만드는 02:09 | 프롬프트들이 있어요 02:10 | 그런데 잘 모른다 그러면 02:12 | 여기에 이그잼플 예시 중에 있는 것들을 02:14 | 하나씩 하나씩 눌러보면 02:16 | 이렇게 제가 걸어 다니면서 02:18 | 브이로그 찍은 영상을 02:19 | 스팀 펑크처럼 느낌으로 바꿔주기도 하고요 02:22 | 완전히 제가 다른 사람이 되었죠 02:24 | 그리고 아까 말해드렸던 클래맨 타인인가 02:27 | 이 지점 2와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02:30 | 이렇게 회의하는 장면이 02:31 | 이런 식으로 바뀌기도 하고요 02:33 | 그리고 완전 영화 같은 필름 룩 02:36 | 드라마틱하게 만들어준 룩인데 02:38 | 손을 인사하는 장면을 02:39 | 제가 아는 분을 한번 찍었는데 02:41 | 이게 완전히 웃겨졌어요 02:43 | 다른 사람이 되어 버렸어요 [02:44] ?? AI 기술의 한계와 가능성 ?? - ?? AI의 완벽하지 않은 결과 주의 - ?? 얼굴 인식 실패 가능성 - ?? 도모 AI: 일본풍 애니메이션 캐릭터 생성 02:44 | 이렇게 AI가 완벽하지 않다는 점도 02:46 | 한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02:48 | 그리고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사이트 02:51 | 하이퍼 하이에서도 한번 살펴볼게요 02:54 | 하이퍼 AI에서는 02:56 | 이렇게 요즘 유행하는 밈 같은 것들을 02:58 | 손쉽게 클릭 한 번으로 만들 수 있고 03:01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03:03 |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03:04 | 이렇게 애니메이션화 일본 지브리풍의 03:07 | 애니메이션화 하는 것도 만들 수 있는데 03:10 | 이렇게 사람 얼굴이 뒤집어지는 03:12 | 실수도 할 수 있으니까 조금 이해해 주시고요 03:15 | 이게 최대한 얼굴이 잘 보이게 03:17 | 크게 찍은 것들이 03:18 | 실패 확률이 좀 적은 것 같습니다 03:20 | 제가 테스트를 해보니까 03:22 | 그리고 남녀 두 사람이 있으면 03:24 | 연예인 사진을 보고 03:26 | 제가 키스하는 것처럼 만드는 사진도 03:28 | 이렇게 프롬프트 요즘 유행하는 게 있어서 03:31 | 제가 찍는 유튜브를 통해서 03:33 | 똑같은 남자 2명으로 했는데 03:35 | 이것도 남녀를 03:37 | 인식을 이거를 제대로 못해서 그런지 03:40 | 이상하게 나오긴 하더라고요 03:41 | 그리고 제가 관심을 가졌던 기술 중에 03:45 | 실사를 애니메이션처럼 만들어주는 03:48 | 강력한 기능을 가진 사이트 중 하나가 03:50 | 도모 AI입니다 03:51 | 이거는 진짜 일본풍 03:53 |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드는 데 03:54 | 좀 특화된 것 같아요 03:56 | 이렇게 테스트를 돌려봤는데 03:58 | 이거 찍힌 분도 한번 보여주니까 04:00 | 진짜 깜짝 놀랐어 미쳤다 이렇게 04:03 | 얘기를 하더라고요 [04:04] ?? AI 기술의 발전과 활용 ?? - ?? AI 기술의 빠른 발전 체감 - ?? 일상 사진과 영상을 특별하게 변환하는 방법 공유 - ??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시도 가능 04:04 | 이렇게 요즘 AI 신기술들이 04:06 | 이렇게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04:09 | 와 세상이 진짜 빠르게 돌아가고 있구나를 04:11 | 다시금 영상 제작자로서도 느끼는 것 같습니다 04:14 | 이 문화 PD 영상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도 04:17 | 한번 손쉽게 무료로 접해볼 수 있으니까 04:20 | 저처럼 좋은 카메라로 04:21 | 찍은 영상이 꼭 아니더라도 04:23 | 본인의 일상 본인의 사진 본인의 04:25 | 추억 스마트폰으로 찍은 것들을 04:27 | 한 번쯤 재미로 시도해 보면 04:29 |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04:32 | 일상을 영화나 특별한 순간처럼 04:34 |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04:35 | 한번 공유드려봤습니다 [04:37] ?? 마무리 인사 ?? - ?? 문화 PD 이선명 PD의 인사 - ?? 시청해 주셔서 감사 - ?? 좋은 하루 되세요 04:37 | 저는 문화 PD 이선명 PD였습니다 04:40 | 끝까지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4:42 | 좋은 하루 되세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5-01-03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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