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경기

[문화PD] 빛과 미디어아트로 결합된 공간! 빛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빛, 비추다 빛나다 비치다 빛과 미디어아트의 결합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생활 속에서 필수로 필요한 빛, 미디어아트로 재 탄생한 빛의 미디어아트를 만날 수 있다! 디지털신기술로 만나보는 빛의 이야기기 빛의 세상으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 [담당자] 빛과 미디어아트로 결합된 공간! 빛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나지원PD 나레이션] 일상에서 흔히 접하고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로 필요한 빛의 존재빛과 디지털신기술이 결합한다면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궁금하지 않으시나요? 색다른 빛의 공간 속으로 지금 바로 떠나보시죠 [담당자 인터뷰] 안녕하세요 레노부르크 운영팀장 허준입니다. 레노부르크 뮤지엄은 빛을 테마로 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뮤지엄 입니다. 빛이 만드는 새로운 여정을 통해 당신의 내면에서 새롭게 반짝이는 빛과 만나보세요 디지털신기술은 어릴 적에 컴퓨터로 먼저 접하였고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니까 미디어아트 전시에 있어서 친숙하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빛으로 만들어 낸 아트에서 자신을 찾아보라는 의미로 빛과 미디어아트를 결합하게 되었습니다 빔프로젝터, 컴퓨터, 센서로 어우러져 있고 빔 프로젝터 같은 경우에는 손님들이 전시를 관람하는데 있어서 최대한 방해 받지 않을 위치에서 전시를 볼 수 있게끔 신경써서 배치가 되어 있고 위에서 수직으로 보여주는 빔프러젝터도 있는 반면에 손님 머리 위쪽에서 옆면으로 보여주는 프로젝터도 있습니다 센서는 각 공간마다 배치되어 있고 손님들이 들어가는 걸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에 위치해 있고 천장에 센서들이 달려 있어서 센서를 터치하면 물결이 일어나는 식으로 센서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호작용 하는 부분이 많다보니까 아이들이 많이 좋아해서 부모님들 같은 경우는 아이들이 또 오자 해서 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인분들 같은 경우는 사진이 예쁘게 나오다보니까 인생샷 건지러 오십니다 어두운 기억이 아닌 빛으로 환한 기억을, 추억을 가져가셨으면 하는게 저의 바램이고. 운영 팀장으로서의 뮤지엄의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1
  • 문화산업
  • 광주

[문화PD] 유네스코가 선정한 전세계 24개국 25개도시에 광주광역시가?

전세계에 단 24개국, 25개 도시만이 선정된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에 우리나라의 광주광역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광주광역시가 선보이는 디지털 신기술과 결합된 문화 관광 콘텐츠,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캐나다의 토론토 멕시코의 과달라하라 일본의 삿포로 그리고 한국의 광주? 전세계 24개국 25개도시. 지리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너무나 다른 도시들이지만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유네스코 창의도시라는 사실!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유네스코가 뛰어난 창의성으로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의 도시들 중에서 심사를 통해 선정한 도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는 바로 광주광역시! 여러분에게 광주는 어떤 도시인가요? 맛의 고장? 무등산? 5.18 광주민주화운동? 광주광역시에서는 예향 광주, 문화수도 광주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세계 5대 비엔날레이자 아시아 최초, 최대 비엔날레인 광주비엔날레가 개최되고 있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광주를 상징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아트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가 왜 광주를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 선정했는지 알 수 있겠죠? 광주광역시의 미디어아트 관련 특성화 정책을 총괄적으로 수행하는 컨트롤 타워,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으로 찾아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에 대해 더 자세히 여쭈어봤습니다 #1 선정 배경 및 과정 #2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란 -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와 세계적인 네트워크에 대한 구체적 설명 #3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결합된 문화 관광 콘텐츠의 효과 #4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란 -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및 1~5권역 소개(효과, 의의, 반응 등) #5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및 창의벨트 사업 관련 앞으로의 계획 지역문화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 이번 기회에 광주광역시의 밤을 수놓은 아름다운 미디어아트를 관람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9-19
  • 생활
  • 전체

[문화PD] 이제 AI가 문학까지 번역한다고? 태국어통번역가가 실제로 체험해본 번역 AI!!

최근, AI 번역 기술이 발전하며 만화, 문학같은 예술 작품들에도 AI 번역을 사용하려는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태국어통번역 전공자가 실제로 체험해 본 번역 AI는 과연 어떨까요?? ----------- 00;00;06;17 - 00;00;08;28 최근 AI 번역 기술이 발전하면서 00;00;08;28 - 00;00;11;13 만화, 문학같은 예술 작품들에도 00;00;11;21 - 00;00;14;28 AI 번역을 사용하려는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00;00;15;16 - 00;00;17;28 AI 번역의 현주소를 알기 위해 00;00;17;28 - 00;00;20;10 태국어통번역 전공자 분을 모셨습니다 00;00;24;06 - 00;00;24;29 네 그쵸 00;00;25;11 - 00;00;26;05 파파고 00;00;26;05 - 00;00;27;00 구글 번역기 00;00;27;00 - 00;00;28;05 많이 쓰고요 00;00;28;05 - 00;00;29;12 에스크업이라고 00;00;29;12 - 00;00;30;26 카카오톡에서 쓸 수 있는 00;00;30;26 - 00;00;32;22 번역 AI도 많이 쓰고 있어요 00;00;36;26 - 00;00;38;15 중식은 한식입니다 00;00;38;15 - 00;00;40;23 점심은 한식으로 제공됩니다 00;00;40;23 - 00;00;42;05 라는 문장을 번역했었는데 00;00;44;08 - 00;00;45;10 이렇게 오해를 했었어요 00;00;48;14 - 00;00;49;15 처음에는 00;00;50;07 - 00;00;51;02 중식은.. 00;00;53;12 - 00;00;54;17 이렇게 해볼게요 00;00;55;20 - 00;00;56;27 네 그쵸 00;01;00;25 - 00;01;02;26 얘도 중국 음식이라는 뜻이에요 00;01;18;26 - 00;01;20;26 중국 음식도 한국 음식이다 00;01;20;26 - 00;01;21;25 이렇게 번역하네요 00;01;22;23 - 00;01;26;06 그리고 제가 최근에 검색했던 단어가 있는데요 00;01;32;22 - 00;01;33;21 아 이거 틀렸어요 00;01;33;21 - 00;01;35;06 이 단어는 일을 그만두다예요 00;01;37;01 - 00;01;38;01 잘못 번역했네요 00;01;39;24 - 00;01;40;29 얘는 잘 썼고요 00;01;41;05 - 00;01;42;10 일로 나가다 00;01;42;23 - 00;01;43;27 너무 직역해놨어요 00;01;43;27 - 00;01;44;16 이상해요 00;01;55;10 - 00;01;57;09 좀 비슷하게 나오는데요? 00;02;00;15 - 00;02;01;27 괜찮은데요? 00;02;02;06 - 00;02;05;04 실제로 쓰는 표현은 얘가 더 잘 번역하는 것 같아요 00;02;13;23 - 00;02;14;14 네 00;02;14;14 - 00;02;15;19 차이니스 푸드라고 했고 00;02;17;02 - 00;02;18;16 중국 음식이라고 써놨어요 00;02;20;26 - 00;02;22;18 그러면 이렇게 써볼까요? 00;02;22;18 - 00;02;23;25 중식은 00;02;24;07 - 00;02;25;24 한식으로 제공됩니다 00;02;32;03 - 00;02;33;03 좀 실망인데요 00;02;43;07 - 00;02;44;19 일로부터 나가다 00;02;45;12 - 00;02;46;17 좀.. 아쉬운데 00;02;46;25 - 00;02;49;04 실제로 이런 표현을 쓰는지 잘 모르겠어요 00;02;49;04 - 00;02;51;05 근데 직역하면.. 00;02;51;05 - 00;02;52;03 정확하지는 않아요 00;02;53;24 - 00;02;55;14 생각보다 그 정도는 아니네요 00;02;55;14 - 00;02;56;20 엄청 똑똑하지는 않네요 00;02;58;08 - 00;02;59;23 저는 보통 00;02;59;23 - 00;03;01;09 번역 작업할 때 00;03;01;09 - 00;03;03;25 번역기 어플한테 초기 번역을 시키고 00;03;03;25 - 00;03;05;02 제가 수정을 하거든요 00;03;05;02 - 00;03;07;18 좀 비싼 친구한테 시켜봐도 00;03;07;18 - 00;03;11;11 비슷한 수준으로 해서 살짝 실망을 하긴 했어요 00;03;11;11 - 00;03;13;28 그리고 조금 더 긍정적인 얘기를 하자면 00;03;13;28 - 00;03;15;24 저희가 태국어만 열심히 해서 00;03;15;24 - 00;03;16;21 취업할 자리가 00;03;19;03 - 00;03;21;14 물론 학부생 수준에서는 00;03;21;14 - 00;03;24;23 번역기가 저희보다 더 잘할 수는 있겠죠 00;03;28;01 - 00;03;30;20 언어적인 것은 문화를 담고 있어서 00;03;33;16 - 00;03;33;27 네 00;03;33;27 - 00;03;35;08 재밌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2
  • 관광
  • 경남

[문화PD] 사라진 벽화들은 어디로 갔을까?

경상남도 통영에는 절벽이나 벼랑을 뜻하는 피랑이 있다. 바로 동쪽에 있다하여 동피랑, 서쪽에 있다하여 서피랑이다. 과거에는 통영의 대표적인 달동네였지만 해방 이후에는 집장촌이 형성되면서 지역민조차 찾기를 꺼렸다. 하지만 시민들의 노력으로 여러 벽화와 조형물들이 형성되었고 통영의 대표 관광지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두 피랑을 찾으면서 그려졌던 벽화가 세월이 흘러 지워지고 훼손되기 시작했고 새로운 피랑이 생겨났다. ---------------- 도입 아주 오랜 옛날 경상남도 통영에는 남망산이라 불리는 조그마한 산이 있었어요. 이곳은 사람들의 산책길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 산에는 커다란 비밀이 있어요. 칠흑같이 어두운 밤, 하늘 위로 커다란 달이 떠오르면 이 곳에서는 놀라운 일이 펼쳐지는데요. 어떤 일이 일어날지 한 번 알아 볼까요? 전개1 남망산의 비밀을 풀려면 우선 피랑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피랑은 절벽이나 벼랑을 뜻하는 사투리로 경상남도 통영에는 두 개의 피랑이 있습니다. 바로 동쪽에 있다하여 동피랑, 서쪽에 있다하여 서피랑 인데요. 지금은 통영의 대표관광지로도 유명하지만 과거에는 통영의 대표적인 달동네로 해방 이후에는 집장촌이 형성되면서 지역민조차 찾기를 꺼렸다고 해요. 결국, 동피랑은 2000년대에 들어서 난립해있던 집들을 철거할 예정이었으나 2007년, 한 시민단체가 벽화 공모전을 열었고 그렇게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우리가 알고 있는 동피랑이 되었어요. 그리고 2013년, 서피랑도 집장촌을 오르내리던 긴 계단에 벽화와 조형물이 조성되고 주민들이 제작한 크고 작은 예술품이 걸리면서 지금의 서피랑이 되었어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두 피랑을 찾으면서 그려졌던 벽화가 세월이 흘러 지워지 고 훼손되기 시작했고 새로운 피랑이 생겨났어요. 전개2 칠흑같이 어두운 밤이 되면, 남망산은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디피랑 입니다. 디피랑은 디지털과 피랑이 만나 생겨난 신조어로 통영의 세 번째 피랑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남망산을 중심으로 조성한 야간 경관 전시 공간으로 국내 최대 야간 디지털 테마파크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피랑과 서피랑에서 지워진 벽화들이 미디어아트라는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밤의 축제를 즐기는 모습을 총 15개의 테마로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과거 속으로 몸을 숨길 뻔한 벽화들이 숲 속에서 빛과 음악을 만나 아름다운 밤의 축제를 즐기고 있는 모습을 보면 마치 시공간이 멈춘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이곳, 디피랑에서 잠시 바쁜 일상을 멈추고 함께 축제 속으로 빠져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9-19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이 음악 AI가 만들었다고요?

여러분은 AI 음악을 구분하실 수 있으신가요? 대학생들과 AI 음악 퀴즈를 진행하고, 직접 AI 음악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 태호: 우와 대박이다. 태호: 되게 자연스럽게 나오네요. 효웅: 감성과 소울이 부족하지 않았나? (인트로) 태호: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재학 중인 오태호라고 합니다 효웅: 제주대학교 물리학과 재학 중인 이효웅이라고 합니다 준서PD: 오늘 이렇게 여러분을 스튜디오로 모신 이유는 AI 음악 생성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한번 나눠보고자 모셔보았는데요 제가 오늘 콘텐츠를 위해서 음악 3곡을 한번 준비해봤는데 과연 여러분은 AI 음악을 구별하실 수 있으실까요? 효웅: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태호: 저도 자주 들어봤는데 AI 음악은 뭔가 특정한 패턴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자신이 있습니다. 준서PD: 이번 미션을 진행하기에 앞서 답안지를 먼저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제 A, B, C 이렇게 총 세 곡을 들려드릴 건데요. 들으시면서 이게 AI 같다 하는 음악이 있으면거기에 동그라미표 한번 쳐주시면 됩니다. 태호: 네, 알겠습니다 준서PD: 먼저 A 곡입니다 태호: 첫 음이 나올 때는 되게 AI 같았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효웅님은? 효웅: 보컬인 근데 살짝 AI인 것 같은 느낌이... 태호: 어째서? 효웅: 약간 감성이 없지 않았나? 소울이 부족하지 않았나? 태호: 머릿속에 그녀가 떠올랐는데 효웅: 아 그래요? 태호: 저는 그래도 AI인 것 같습니다 효웅: 네, 저도 AI 같습니다 태호: 동그라미 효웅: 저는 A에 한 표 준서PD: 다음 곡 B곡 한 번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효웅: 이거는 사람 노래 같아요 태호: 음색이 되게 AI 같지 않아요? 효웅: 아 그래요? 그 뒤에 배경으로 나오는 게 뭔가 저는 뭔가 화성이 있어가지고 오케스트라 화성? 태호: 아 그래요? 효웅: 그런 느낌 저는 없지 않았나? 태호: 뭔가 음정이 머릿속에서 구글 로고가 띠용띠용띠용 하는 그런 느낌이 약간 있는 것 같더라고요 효웅: 약간 갤럭시 광고 같았어요. 태호: 오! 예 맞아요. 효웅: 저는 우선 아니라고 할게요 아닌 것 같아요. 태호: 저는 AI라고 확정할 수 있어요. 카메라 있나요? 여기? AI라고 확정할 수 있어요. 효웅: 처음으로 엇갈렸습니다 태호: AI 확정할 수 있습니다 준서PD: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준비된 곡을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효웅: 이건 어려운데요. 태호: 제가 구별을 해야 되는데 가사가 너무 와닿네요. 어떤 것 같아요? 이번 건? 효웅: AI가 아니라고 하면 너무 이상하고 또 AI가 맞다고 하면 또 이상한 애매한... 태호: 삼각형은 혹시 안 될까요? 애매하네요 진짜 효웅: 저는 사람으로 걸겠습니다. 아마도 인디 가수 어떤 여성 보컬 분의 노래가 아닌가 태호: 저도 이거는 사람이 아니면 나올 수 없는... 어떻게 AI가 연인이 어딨어요. 저런 가사 어떻게 쓰냐고요 진짜로 효웅: 글로 배울 수도 있죠. 효웅: 이번 세 번째 곡은 사람인 것 같습니다 태호: 저도 사람에 걸겠습니다. 준서PD: 그러면 효웅님께서는 A만 AI 음악이다. 그리고 태호님께서는 A, B가 AI 음악이다. 이렇게 정답이라고 생각하셨는데요.정답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준서PD: 첫 번째 A 음악은 AI 곡이 맞고요. 준서PD: 그 다음에 두 번째 B 음악은 AI 곡이 아닙니다. 태호: 헐, 이게 뭔가 그 (느낌이) 있는데 아닌데 준서PD: 마지막 C곡은요. AI 음악입니다. 효웅: 역시 가사가 진정성이 없지 않았나? 태호: 가사가 느껴졌는데요 저는. 준서PD: A 그리고 C 노래는 Chat GPT로 가사를 작성하고 Sun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멜로디와 가사를 입힌 그런 음악인데요. 태호: 신기한 것 같아요. GPT에게 가사를 입력해줘 하면 가사를 만들어줘 해서 가사를 만든 곡이라는 거죠. C곡 같은 경우도. 효웅: 신기하네요. 그럼 저희가 방금 들었던 노래를 혹시 만들 수 있나요? 저희가 직접? 준서PD: 네,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만드실 수 있게 노트북을 한번 세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호: 네 알겠습니다 준서PD: 준비가 되어가는 사이에 잠시 음악 생성 AI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프로그램에 접속하신 다음에 크리에이트 모드에서 이렇게 커스텀 모드를 설정해 주시면 다양한 설정들을 하실 수가 있고요. 이렇게 맨 위에 칸에는 이제 음악을 만들 가사를 입력해 주시고 이제 그 밑으로 보시면은 음악의 분위기를 설정할 수 있는 그런 창이 있는데요. 이곳에서 원하는 것을 직접 입력하셔도 되고 이렇게 뜨는 그런 단어들을 선택해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이제 음악의 분위기 설정을 완료한 다음에 밑에 이제 타이틀이 있는데요. 이곳에 이 음악 제목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음악 제목을 입력하신 후에는 바로 밑에 보이는 노란색 Create 버튼을 눌러주시면 음악 두 곡이 바로 생성이 시작되는데요. 음악 생성 시간은 생각보다 금방 만들어지고 바로 재생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음악을 한번 재생해 볼 건데요. 이 곡은 아까 미션에서 첫 번째로 들려드린 바로 그 곡입니다. 이렇게 빠르고 간단하게 AI로 음악을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볼 수가 있는데요. 패널 분들은 과연 어떤 음악을 만들지 영상이 계속 이어집니다. 태호: 보면 피아노 곡도 있고, 일렉트로 팝이라는 분야도 있고, 소울, 발라드, 로맨틱, 이모티셔널 어떤 걸 할까요? 효웅: 그러면은 무난하게 발라드 태호: 무난하게 발라드, 발라드 해보겠습니다. 효웅: 저희가 가사를 만들면 되나요? 준서PD: 직접 만드셔도 되고 GPT를 활용하셔도 됩니다 태호: 물결처럼 스쳐가는 시간 속에... 그대의 웃음소리만이 있다 효웅: 발라드? 태호: 발라드로 효웅: brilliant? 태호: Sad를, 아 됐습니다. 효웅: 이걸로? 태호: 네, create. 오, 바로 나오네요 효웅: 두 개를 만들어주네요? 기대됩니다. 태호: 오! 나왔어요 뭐가 보이는데요? 태호: 전혀 기계음이 없고 되게 자연스럽게 나온다. 효웅: 딱 원하던 스타일이었어요. 태호: 운율을 어떻게 알까요? 얘가 도대체 진짜로 태호: 여기까지 들어봅시다. 준서PD: 이렇게 직접 AI 음악 한번 만들어 보셨는데 어떠셨나요? 효웅: 저 같은 경우에는 정말 좀만 잘 다듬으면 충분히 상업적으로 쓸 수 있다고 생각을 할 정도로 잘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태호: 저는 이 가사에 감정적으로 몰입이 잘 되거든요. 근데 음색도 되게 인공적이지도 않고 AI 같지가 않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태호: 이제 뭐 AI 같다는 게 솔직히 말해서 한 1년, 몇 개월 전만 해도 되게 인공적이고 너무 양산형 같다는 분위기를 많이 자아냈었거든요. 근데 이제는 AI 같다는 말을 이런 곳에 쓰면 안 될 것 같아요. AI 같다는 건 너무 완벽한 완벽하다. 이 음이 너무나 좋고 가사도 와 닿는다라는 아마 1년 뒤면 그 정도가 되지 않았을까 효웅: 더 발전할 시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태호: 너 노래 AI 같아. 우와 너 노래 (진짜 잘한다) 저는 진짜 놀랐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19
  • 관광
  • 충남

[문화PD] 찬란한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디지털로? 백제 관광 100% 즐기기

역사 관광, 이름만 들어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백제 관광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들로 재미를 부여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있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 Intro 삼국시대 고구려는 강력하고 거대했으며, 신라는 천년의 고도를 이룩했습니다. 그렇다면 백제는 어땠을까요? 일각에서는 백제를 이렇게 얘기합니다 찬란하고 우아한 문화의 나라 해상 교역을 통한 문화의 다변화와 백제 고유의 예술성이 결합된 건축물, 유물들에서는 찬란한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바닷길을 통해 문화와 예술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백제 이제는 디지털 바다를 항해하며 최첨단 문화 예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문화PD 인트로 # 백제역사유적지구 2015년 7월, 공주와 부여, 익산 속 8개의 백제 유적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로부터 백제역사유적지구로 승격 되었는데요. 8개의 관광지 곳곳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디지털 신기술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큰 스크린에 영상을 상영해 백제 역사의 몰입감을 주기도 하고 (무령왕릉, 관북리유적) 4D VR을 통해 유구한 백제의 역사와 관광지를 한눈에 관광할 수 있습니다. (관북리유적) 더불어 석탑과 일부 건축물밖에 남지 않은 정림사지는 미디어 아트와 AR 망원경을 통해 복원된 정림사의 모습을 실감나게, 그리고 찬란하게 감상할 수 있으며 360도 영상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해 사비성의 관광객이 될 수 있습니다. 공주 공산성에서는 해마다 미디어아트를 관람할 수 있다고 하니 시기에 잘 맞추어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 2022 포스터) 이처럼 디지털 신기술은 정보와 결합해 유산의 이해도를 증진시키기도 예술과 결합해 전율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두 역할을 잘 비교할 수 있는 백제 관광지가 있습니다. 백제 관광지 하면 떠오르는 두 지역 공주와 부여 박물관입니다. # 국립공주박물관 백제의 두 번째 수도, 웅진 백제의 왕릉인 무령왕릉과 충청남도 역사문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공주박물관 국립공주박물관에서는 웅진 백제의 유물인 무령왕릉을 실감 영상으로 재구현 했습니다. # 인터뷰 (나선민 학예연구사) 국립공주박물관에서는 무령왕릉 1448년간의 이야기라는 주제의 영상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523년 무령왕이 돌아가실 때부터 무령왕릉이 발굴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6면 프로젝션 맵핑을 이용해서 무덤 안 내부의 모습을 실감 나게 구현을 했고 터치를 할 수 있는 인터렉션 기능을 추가해서 관람객분들께서도 흥미롭게 참여를 하실 수 있도록 구성을 했습니다. Q. 박물관 내부에 로봇이 돌아다니던데... 박물관을 안내해주는 로봇이 웅진백제실, 충청권 수장고에 배치되어 있습니다.박물관 어플을 통해서도 전시 관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지만 전시실 앞에 놓여 있는 로봇을 보시고 주요 유물 소개를 안내받을 수 있고요. 그뿐만 아니라 저희 박물관의 소개, 역사에 대해서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새로 선보일 디지털 신기술이 있다면? 판타지적인 요소를 부여해서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용이 장식된 칼이라든지 왕비의 팔찌에 장식된 용의 모습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사실 크기도 작고 입체적인 유물이다 보니깐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관람객분들께서 쉽게 관람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3D 스캔 작업을 진행해서 3D 데이터를 활용해서 영상에 구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국립공주박물관의 미디어 실감 영상 그리고 큐레이 봇은 백제 역사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었습니다. # 국립부여박물관 공주 박물관에 가봤다면, 백제 역사관광의 짝궁, 부여에 안가볼 수 없겠죠. 백제의 선사부터 종교 까지 다양한 문화 속에서 발견된 예술을 아우르고 있었습니다. 공주 박물관의 미디어 실감 영상은 무령왕릉으로의 가이드가 되주었다면 부여 박물관은 백제 예술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 인터뷰 (김왕국 학예연구사) 다른 박물관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영상 공간을 마련했다면 상설 로비 공간이 상영관으로 변신하는 특징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선정한 문화유산은 백제금동대향로인데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 법한 백제 문화유산입니다. 두 번째 시즌으로는 백제 문향전을 선택했고요. 백제문향전 또한 백제 사람들의 예술적 감각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다른 유물을 주제로 한다면? 부여 부소산성에서 출토된 금동광배입니다. 문양과 세공 기술이 굉장히 뛰어나서 콘텐츠로 개발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정지원명금동보살입상이라고 하는데요. 정지원이라는 사람이 먼저 세상을 떠난 아내가 극락 왕생하는 마음을 담아서 부처님께 공양한 불상입니다. 관람객들에게 진열장 안에 있는 문화유산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있고 인상 깊게 보여드리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마무리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백제 문화와 만나 정보의 재미를 가미하기도 예술의 전율을 선사해주기도 하는데요. 특히나 공주박물관은 무령왕릉 속 이야기로 웅진백제 관광의 포문을 열었고 부여박물관에서는 백제문양전과 금동대향로로 찬란한 피날레를 장식하고 있었습니다. 찬란했던 백제의 유산을 디지털로 재현한 공주와 부여, 이번 여행은 백제 디지털 관광 어떠신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30
  • 체육
  • 전체

[문화PD] 야구 팬들은 야구의 디지털 기술 도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ABS, 피치클락, 피치컴

2024년 한국 프로야구 KBO 리그가 역대 최초 전반기 600만 관중을 돌파하며 역대급 호황을 맞이하고 있죠. 이런 인기 스포츠 종목 야구에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는데요. 야구팬분들에게 이러한 변화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 나레이션 2024년 한국 프로야구 KBO 리그가 역대 최초 전반기 600만 관중을 돌파하며 역대급 호황을 맞이하고 있죠 이런 인기 스포츠 종목 야구에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시즌부터 KBO 리그에서 도입한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 ABS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 사람이 하던 스트라이크, 볼 판정이 이제는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데요 야구장에 설치된 카메라들이 투수의 투구 궤적을 추적하고 컴퓨터가 이를 계산하여 판정을 내립니다 ABS가 도입되며 불필요한 판정 시비가 없어지는 등 많은 이점이 생겼지만 그만큼 논란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야구를 관람하는 팬분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인터뷰 김윤형/야구팬: ABS라는 되게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기술이 도입된 이후에는 그거에 대한 시시비비를 따지는 게 많이 줄어들어서 그거에 대해서는 되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성민/야구팬: 심판 판정 오심이 압도적으로 줄어서 심판 판정에 대한 불만이 과거에 비해 많이 사라진 것 같아요. 약간 아쉬운 점이라면 포수의 프레이밍이 없어졌다는 거? 투수의 공을 포수가 미트질로 볼을 스트라이크처럼 만드는 재미가 좀 있었는데 이제는 기계가 다 좋게 판정해주니까 필요가 없어져서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 것 같아요. 윤지환/야구팬: 아직 국제 대회에서는 ABS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ABS존에 적응되었던 국내 선수들이 국제 경기에서 약간 혼란을 겪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레이션 ABS 외에도 피치클락, 피치컴과 같은 신기술들도 점차 도입되고 있는데요 피치클락은 투수가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한 디지털 시계입니다 초시계에 따라 투수가 제한 시간 내 투구를 하도록 해 경기 시간을 줄여 속도감 있는 경기를 위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피치컴은 투수와 포수가 수신호로 주고받던 기존의 사인 대신 디지털 신호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리모컨 형태의 기기입니다 이는 상대팀이 사인을 훔치는 것을 방지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인터뷰 Q. 야구에 또 어떤 신기술이 도입되면 좋을 것 같나요? 김윤형/야구팬: 저는 개인적으로 타자, 주자의 아웃 세이프 판정에 대해서 신기술이 도입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요. 윤지환/야구팬: 글러브와 베이스에 태그 센서가 도입되면 좋을 것 같아요. 김성민/야구팬: 주자가 먼저 베이스를 밟았는지 수비수가 먼저 공을 잡았는지 비디오 판독도 하고 시간도 좀 끈다는 논란이 되게 많았는데 터치 센서를 달면 아웃, 세이프 판정을 좀 더 빠르게 하면서 더 정확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Q. 앞으로의 전망? 윤지환/야구팬: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스포츠에서 심판의 역량이 점점 배제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신기술의 도입으로 심판의 주관적인 판단이 배제된다면 더욱 재밌는 경기가 펼쳐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윤형/야구팬: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모든 신기술의 도입을 적극 찬성하는데 대신에 너무 기술적으로만 접근하려고 하면 흥미진진한 경기에 재미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그런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성민/야구팬: 이런 신기술들이 들어오면서 야구가 한층 더 발전해 나갈 것 같아요. 아날로그적 스포츠를 벗어나서 야구도 디지털을 활용한 신기술로 선수들에게는 야구의 공정함을 팬들에게는 야구의 재미를 주면서 선수와 팬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스포츠로 발전해 나갈 것 같습니다. 나레이션 이처럼 야구 팬분들은 야구에 신기술의 도입이 공정한 경기를 만들어준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는 동시에 룰의 변화에 따른 혼란이나 야구의 재미요소가 사라지는 것이 우려된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야구의 변화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9-11
  • 생활
  • 전체

[문화PD] 창작의 영역까지 뛰어든 AI, 어디까지 왔을까?

챗 GPT가 대중들에게 서비스 된 지 약 2년이 다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AI는 상상을 뛰어넘는 발전을 이루어냈다. 그리고 이제 AI는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여겼던 창작의 영역까지 파고들었다. 최근엔 영상까지 만들어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과연 AI가 가져올 변화는 무엇일까? -------- 시퀀스 1 처음 챗 GPT를 사용했던 날이 아직도 선명하게 떠오릅니다. 거의 모든 질문에 답변을 해주었고, 대화에도 전혀 끊김이 없어 마치 사람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죠. 불과 2년이라는 시간동안 인공지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여 인공지능의 한계를 넓혀 나갔고, AI는 질문에 응답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벗어나 더욱 능동적인 작업을 수행하였죠. 시퀀스 2 그리고 이제 AI는 인간 고유 영역이라 여겼던 창작분야에도 속속 도전하고 있습니다. AI는 음악과 그림을 자유자제로 생성해내기 시작했고, 실제로 이 창작물들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화제가 되기도 했죠. 먼 미래의 이야기로만 생각했던 것들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지금의 AI는 창작의 영역에 어느 수준까지 온걸까요? 시퀀스 3 기술적 혁신을 바탕으로 창작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간 AI는 최근 영상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 냈습니다. 이제 AI는 텍스트 입력만으로도 엄청난 퀄리티의 영상을 생성해내기 시작했죠. 시퀀스 4 대표적인 영상 생성 AI 프로그램은 런웨이와 하이퍼가 있습니다. 그 중 저는 런웨이를 가볍게 사용해봤는데요. 직접 들어가 텍스트칸에 몇 가지 텍스트를 입력해보니, 곧바로 그에 맞는 영상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정도 퀄리티라면 충분히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만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퀀스 5 그렇다면 이렇게 급격히 발전하는 AI 시대에, 창작 및 예술 분야로 나아가고 싶은 우리는 어떻게 대비하고 준비해야 할까요? / AI는 지금 이순간에도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자율적인 존재는 아닙니다. 모든 창작 과정은 인간의 지시와 생각에 기반하고 있죠. 하지만 미래의 AI는 어떻게 변화할지 모릅니다. 생성형 AI가 우리 곁에 이렇게 빨리 나타날 줄 몰랐던 것처럼 말이죠. 기술의 발전에 박수만 치기엔 그 속도가 너무나도 빠릅니다. 이젠 우리도 경계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7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모두를 위한 미술관, 메타버스로 만들다

신기술 메타버스로 만드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토탈미술관의 TMCA Complex를 소개합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사립박물관과 미술관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디지털 전시관람 환경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장애인, 사회적약자, 소외계층을 위한 전시 관람 환경 조성 및 관람 서비스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막 ( 나눔템플릿 ) BGM ( 브금대통령 My Tiny Tycoon / Cherry Blossom Road ) #TMCAComplex #모두를위한미술관 #디지털전시관람 #환경개선 #지원사업 ------------ 메타버스? 에이 그거 코로나도 끝나고 한물 간 거 아니야? 아닙니다! 우리 시대에 메타버스가 필요한 이유, 바로 접근성 때문입니다. 접근성? 무슨 접근성? 문화예술에서 접근성이란 모든 사람들이 문화생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데요, 접근성을 높인다면 노인과 장애인 아동 등과 같이 남녀노소 편한 환경에서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겠죠? 오늘 영상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전시 관람 환경을 구현한 디지털 플랫폼 TMCA Complex 를 소개합니다. TMCA Complex 는 서울에 위치한 토털미술관에서 예술 경험의 확장, 그리고 모두를 위한 미술관 으로 성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총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메타토탈 - 평창동, 메타토탈 - 안성, 메타토탈 - 장흥 은 각각의 컨셉과 전시에 맞게 현실에 존재하는 공간을 디지털 환경에서 재창조해냈습니다. 발달 장애인의 창조적인 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전시하기도 하고, 장애예술인들의 발표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예술을 성찰하는 공간으로 특화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전시는 배리어 프리 (barrier-free) 라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요, 소외 계층의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탈미술관은 메타버스 라운지를 만들어 수어 통역 영상, 오디오 가이드, 점자 안내서 등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사립미술관협회는 TMCA Complex 와 같은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배리어프리한 전시 공간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23년 디지털 전시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전국의 20개의 미술관이 선정되었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사단법인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업이 계속 지속되어 문화 예술 전시 환경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디지털 신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시도들이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3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NFT 미디어 아트를 여기서 볼 수 있다고?

NFT 아직 생소하죠?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메타버스와 함께 떠오른 용어 NFT 가상의 권리 증명서를 의미하는데 NFT미디어 아트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하여 찾아가 봤습니다! ----------- NFT는 메타버스와 함께 떠오른 새로운 개념이라고 하는데요 대체 불가능한 가상의 토큰 토큰은 권리 증명서를 가리킵니다 NFT는 이미지,문서,영상,음성,캐릭터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넣어 만들 수 있는데요. 이로써 이것이 누구의 것인지 누구에게 팔렸는지 기록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거래 내역이 기록되는 정품 인증서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NFT는 모든 것이 디지털로 바뀌고 있는 세상에서 저작권을 지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은 바로 서울역 뒤편에 위치한 만리동 광장에서 볼 수 있는 미디어 아트 전시 플랫폼인데요. 서울로 미디어 캔버스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이 전시는 매일 저녁 18시부터 23시까지 회차별 전시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영됩니다 미디어 아트 기관 연계전은 NFT아트 플랫폼을 운영하는 그라운드엑스와의 연계전이라고 합니다 그라운드엑스는 블록체인 기술인 NFT와 예술을 결합한 디지털 아트를 선보이고 이번 전시는 아티스트 하정우,권현진,한승구,쿤작가 등 그라운드엑스의 NFT 플랫폼인 클립 드롭스에 참여한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1회 전시는 6월 19일에 종료되고 6월 21일부터 9월 19일까지 새롭게 제 2회 전시가 진행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6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AI로 경험하는 문화예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접근하기 어려웠던 예술분야 AI와 함께라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인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생성형 AI 라고 들어보셨나요? 글을 써주거나 그림을 그려주거나 영상을 만들어주는 등 다양한 AI가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AI 기술을 통해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예술 분야를 일반인들도 쉽게 접하여 작품까지 직접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텍스트 생성 AI 음악 생성 AI를 통해 직접 작사, 작곡을 해보고 목소리까지 녹음해서 싱어송라이터를 한번 경험해 보려고 합니다 [AI 텍스트 생성] 먼저 가사를 한 번 만들어볼 텐데 chatbotapp 이라는 AI를 이용해서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바로바로 이렇게 가사를 작성해 주는데요 [AI 음악 생성] 다음은 음악을 한번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생성 AI는 suno AI를 이용해 볼 텐데요 왼쪽 상단에 Create 탭이 있습니다 여기서 Custom 버튼을 누르면 여기에 가사를 작성할 수가 있는데요 밑에 Instrumental 탭을 누르면 가사가 없이 음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아까 만들었던 가사를 붙여넣기 해주고 그다음에 만들려는 음악의 스타일을 작성해 주면 됩니다 이 정도만 해서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Create 탭을 눌러주면 이렇게 바로 두 개가 생성이 되는데요 제목에 맞게 앨범 커버까지 생성이 됩니다 한번 들어볼까요? 제가 직접 녹음을 해보기 위해서 남자 목소리 버전으로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네 그럼 다시 한번 들어볼게요 충분히 좋은 거 같은데 다른 곡도 한번 들어볼게요 저는 첫 번째 곡으로 한번 녹음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다운로드 탭에서 오디오 버튼을 눌러주면 이렇게 다운이 가능한데요 아직은 MR(반주)로 다운받는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AI 보컬목소리 분리] 그래서 다운받은 음악을 보컬 목소리를 제거해 줘야 되는데 vocal remover 라고 검색을 해보면 이런 AI를 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음악이랑 보컬 두 가지로 분리가 됩니다 그럼 이렇게 분리된 MR만 가지고 제 목소리로 한번 녹음을 해보겠습니다 [아웃트로] 자 어떠셨나요? 오늘은 AI를 통해 직접 음악을 한 번 만들어 봤는데요 앞으로 음악 산업을 획기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신기술들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들의 작업환경을 바꾸어줄 수 있을만한 신기술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에 기술에 대해 상반된 의견들도 많이 있지만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기술적으로도, 예술적으로도 발전된 미래가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0
  • 관광
  • 전체

[문화PD] 85세 할머니와 35세 손자의 가상체험 | 진안 마이산 관광체험센터

손자 : 할머니! 우리 체험하러 갑시다! 할머니 : 무슨 체험? 가상체험!!! 할머니가 인정한 가상체험 공간을 소개합니다. ----------- ( 어느 여름날 ) ( 호미질 소리 ) - 아이고... - 할머니! - 우리 체험하러 갑시다! - 무슨 체험하러 가자고? 가 상 체 험 말의 귀 모양을 닮았다 하여 마이산이라 불리는 산이 있습니다 20대에 이곳으로 와 60년 이상을 마이산과 함께 살아온 할머니 손자는 할머니에게 새로운 마이산을 보여줍니다 VR 매사냥 - 진안에서만 만날 수 있는 콘텐츠! - 매를 이용해 사냥을 할 수 있다! 4D상영관 - 마이산에 이야기로 만들어진 콘텐츠! - 오감이 만족되는 재미난 콘텐츠! 금척설화AR - 지역의 이야기로 만들어진 콘텐츠! - 활과 칼을 통해 귀신을 잡는다! AR 마이산 - 마이산 탑사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AR 콘텐츠! 할머니) 안녕하세요 ~ 손자) 안녕하세요 ~ 이곳 마이산 에는 자주 와보셨나요? 손자) 진안 사신지 얼마나 되셨죠? 할머니) 스물셋에 왔지 ~ 시집을 ~ 할머니) 그러고 계속 사는 거지.. 손자) 거의 한 60년 사셨네?? 손자) 그럼 마이산을 60년 동안 다니신 거네요? 할머니) 저는.. 마이산을.. 할머니) 60년을 .. 댕겼습니다 손자) 진안에 올 때면 꼭 마이산을 갔던 거 같아요 손자) 그래서 되게 친숙한 산이다! 마이산 토탈관광센터 알고 계셨나요? 할머니) 몰랐어 ~ 할머니) 저기 ~ 마이산 박물관 할머니) 거기는 가봤지 손자) 저도 이 공간에 처음 와보는데 ~ 손자) 내부도 너무 좋지만 손자) 외부 산책길도 좋고 손자) 주차장이 너무 잘 되어있어가지고 손자) 오는길이 너무 편했다! 손자) 그래서 좋았다! 오늘 여러 체험 중 어떤 게 기억에 남나요? 할머니) 다 좋아 ~ 손자) 그래도 하나만 꼽자면? 할머니) 멧돼지도 나오고 ~ 할머니) 또 아까 뭐 나와?? 할머니) 이무기!! 할머니) 그거 재밌었다! 손자) 자연스럽게 얘기해 주셔야죠~ 손자) 막 의자도 흔들리고 손자) 막 바람도 나오고 ~ 할머니) 약간 하늘 나는 기분도 들고! 손자) 저는 이성계의 금척설화라고~ 손자) 그게 너무 재밌었어요 손자) 좀비나 귀신들이 오는데 손자) 제가 활도 정말 땡겨서 쏴볼 수가 있고 손자) 칼로 썰어서 귀신 잡았거든요... 손자) 이 공간에서만 할 수 있는 ~ 손자) VR들이 있어가지고 그게 너무 좋았습니다! 오늘의 가상체험 두 분에게 어땠나요? 손자) 할머니가 마이산을 60년 동안 다니시다가 손자) 지금은 허리나 무릎이 아파서 잘 못 가신단 말이에요 손자) 근데 저기 앉아가지고 할머니랑 손자) 마이산과 진안의 모든 모습을 보고있는데 손자) 진안이 이렇게 아름다웠나? 손자) 진안에 우리가 안가본곳이 너무 많다! 손자) 그리고 마이산도 너무 멋있다! 손자) 이런 느낌을 받았죠? 할머니) 나 같은 할머니들이 와도 재밌는 곳이다 손자) 조금 어린 친구들이나 손자) 젊은 사람들만 체험할 줄 알았는데 손자) 할머니도 체험하기에 손자) 너무 재밌었죠?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8-23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