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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디지털 휴먼 전문가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4:46
등록일
2024-03-25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디지털 휴먼!

가상 인물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모션캡처 전문가부터

가상 인물에게 영혼을 불어넣어 주는 개발자까지! 

급성장하는 디지털 휴먼 분야에 뛰어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한 해에 약 1,700만 달러, 한화로 약 225억 원을 버는 모델이 있습니다. ]

한 해에 약 225억을 버는 19세 미국인 모델 릴 미퀼라

[이 모델은 실제 사람이 아니라 디지털 휴먼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휴먼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함께 부상하고 있는 직업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직업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디지털 휴먼이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디지털 휴먼 모션캡쳐 전문가 양기혁 씨.]

 

  

저는 모션테크놀로지의 대표이사 양기혁입니다

 

모션테크놀로지 양기혁 대표

(현) - (주)모션테크놀로지 대표

VR산업협회 콘텐츠 대상

 

<자막> 모션캡쳐 기술이란?

액션이라든가 댄스라든가 사람의 정교한 움직임들을 디지털화시켜서 CG로 구현하기 위한 그런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몸에 센서를 부착시키거나 적외선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체의 움직임을 디지털 형태로 만드는 기술 모션캡쳐>

 

<자막> 모션캡쳐에서 가장 까다롭고 힘든 점은?

모션캡쳐로 디지털 휴먼을 만들 때는 정말 살아있는 인간처럼 만들어야 하므로 정밀한 리타게팅이라든가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이 있고요. 또 생동감 있게 만들기 위해서 표정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정교하게 만들어 내기 위한 그런 어려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보> 캐릭터 리타게팅 (Character Retargeting)) - 비율이 다른 캐릭터 간에 애니메이션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

 

<자막> 디지털 휴먼 모션캡쳐 작업에서 중요한 기술은?

현재 저희는 페이셜 쪽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페이셜 설루션들이 기술적으로 부분적으로만 다루기 때문에 표정을 갖다가 캡처해서 적용했을 때 퀄리티가 나오지 않는 문제점들이 있어서 생명감 있는 페이셜 모션캡쳐를 좀 쉽게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막> 모션캡쳐 분야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에게 해 줄 조언은?

모션캡쳐에서 나온 결과물들은 CG 쪽이나 애니메이션 파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모션캡쳐에서 나온 데이터들이 어떻게 나와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전체적으로 다 알아야 하므로 엔지니어적인 영역과 CG적인 영역 · 아티스트 영역들을 전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수 · 배우 · 모델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는 디지털 휴먼 개발자 오문석 씨.]

 

안녕하세요, 저는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는 오모션의 오문석 대표입니다.

 

오모션 오문석 대표

(전) 청년인재사업단 참여

(현) 오모션 - 대표

(현) 광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교수

 

[디지털 휴먼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수 · 모델 · 배우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면서 가상 인물, 디지털 휴먼의 동작 · 표정 · 입 모양을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하는 기술을 현재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막> 디지털 휴먼 제작 과정에서 개발한 기술은?

디지털 휴먼이 자연스럽게 한국어로 말할 수 있도록 저희가 3D 한국어 발화 데이터셋을 구축해서 쉽고 빠르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일반 개인들이 가상 인간을 이용해서 쉽게 누구든지 가상 인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설루션도 함께 개발했습니다

 

<자막> 가장 기억에 남는 디지털 휴먼은?

2022년 베이징올림픽 때 디지털 휴먼 개발을 했었습니다. 실제 아나운서를 모델로 스캔 방식을 통해서 손쉽게 초 실사 형태로 디지털 트윈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정보>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한 것

이렇게 쉽게 모델링을 하게 만드는 기술이 볼륨 매트릭 스캔 방식인데요.

 

<정보> 볼륨 메트릭 (Volumetric) - 4K 수준의 카메라를 수백 대 갖춘 크로마키 배경 스튜디오에서 인물의 움직임을 캡처해 360도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

[이 방식 또한 저희만의 독특한 프로세스를 갖고 있습니다. 디지털 휴먼 산업의 전망 어떻습니까?]

 

<자막> 디지털 휴먼 산업의 전망은?

해외에서는 지금 버추얼 유튜버에 대한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저는 이제 우리나라의 시장도 곧 이런 버튜버(버추얼 휴먼 유튜버) 시장이 오너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음반 발매 · 굿즈 상품 판매 등 라이선스 산업까지 활성화된 버추얼 휴먼 유튜버 시장>

저는 이제 우리나라의 시장도 곧 이런 버튜버(버추얼 휴먼 유튜버) 시장이 오너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막> 디지털 휴먼 분야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해 주고 싶은 조언은?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사람에 관해 먼저 공부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휴먼 분야의 직업인들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어봤는데요. 디지털 휴먼이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왔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휴먼 스타들이 활동하는 시대인 만큼 디지털 휴먼 시장도 크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 매력적인 직업에 직접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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