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디지털 유망직업
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증강현실로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게임을 만들다!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증강 현실 게임 전문가!
대중을 사로잡는 VR 게임 분야에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막-
나레이션: 김대호
[여러분 게임 좋아하시나요? 저는 VR 게임을 좋아하는데요. 웹과 모바일을 통해 가상 공간에 접속해서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경험까지 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게임을 해보시겠습니까?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게임 분야의 특별한 직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게임을 더욱 생생하게 즐기고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 있는 게임 세상을 이끄는 직업인을 소개합니다. 메타버스세상으로 들어가 몰입감이 높은 VR 게임을 개발하는 김석현씨]
안녕하세요, 저는 2년 전에 블렌드라는 회사를 창업하고 옥토레이드 VR 게임을 개발 중인 김석현입니다.
블렌즈 김석현 대표
(현) 블렌즈 - 대표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22 커넥트원픽 수상
2023 독일 게임스컵 B2B 참여 및 전시
Q. 개발한 게임에 대해 설명하자면?
VR 기기를 쓴 플레이어는 문어 보스 역할을 하고 PC나 모바일로 접속한 플레이어들은 잠수부 슈터 캐릭터가 되어 문어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보스 레이드 형식의 비대칭 VR 게임입니다.
Q. VR 게임을 개발한 이유는?
많이 보급화가 되지 않은 현실에 맞춰서 VR 기기 한 대로 친구들과 가족들과 여러 명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VR 게임 개발 시 가장 중점을 둔 기술은?
처음 VR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에 한해서 VR 멀미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은데 VR 멀미를 해소할 수 있는 클라이밍 방식을 개조하여 저희 캐릭터인 문어와 상응하는 틴타클 무브라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VR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조언 한다면?
VR 기기에 대한 정보나 산업의 동향을 살피는 게 중요하고요. 게임 개발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만날 분도 게임 산업계의 프로이신데요 메타버스 세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드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제작자 김태민 씨 ]
안녕하세요, 저는 사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콘텐츠들을 사용자들에게 자유롭게 올리고 공유하고 같이 플레이하는 게임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 김태민이라고 합니다
(주)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 김태민 이사
(전) (주)그라비티 - 스튜디오 총괄PM
(전) (주)엔피소프트 - 이사
(현) (주)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 - 이사
Q.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저희는 피시와 모바일에서 누구나 쉽게 접속이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인데요 여기에 사용자들이 들어오게 되면 나만의 제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고요. 그리고 저희는 UGC 저작도구라고 해서 사용자 창작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저작도구를 활용해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그런 게임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Q.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드는 플랫폼을 기획한 이유는?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그런 다양한 아이디어, 그런 것들을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고 플랫폼 내에 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저희는 사용자 확보 면에서도 굉장히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에 적용된 기술은?
기본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는 자신의 그런 개성을 한껏 살릴 수 있는 아바타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는 수많은 사용자가 한꺼번에 인터랙션을 벌이면서 플레이하는 느낌은 굉장히 다를 수 있습니다.
Q.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어떻게 보면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한다는 것은 게임의 개발 그리고 게임의 기획 그래픽적인 요소, 프로그래밍적인 요소까지 굉장히 높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필요한 공부라고 한다면 스크립트 기반의 개발 언어를 공부하게 된다면 게임 개발자나 기획자로서 게임산업에 종사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 게임 분야에 종사하는 직업인들을 만나봤는데요. 여러 명이 함께 즐기는 VR 게임과 메타버스에서 게임하고 게임도 만드는 세상. 그 매력이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겠죠. 대중을 사로잡는 부위의 게임 분야에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0초로 즐기는 문화 디지털 신기술 유망직업
문화체육관광부 / KCISA 한국문화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