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서울, 삼국의 흥망성쇠 스토리를 담다"
서울은 고대부터 전략적 요충지로써의 역할과 함께, 각국의 흥망성쇠의 이야기가 담긴 공간이자 한반도 주인들의 문화적 역사가 풍부히 담겨져 있는 곳이다.
때문에 서울이 삼국의 각축전이 벌어졌던 곳이자, 각국의 주요한 문화유산들이 남아 있는 곳임을 소개하고 전래 동화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온달 장군의 스토리 알림으로써 서울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도전의 역사가 살아 숨 쉬고 있는 공간임을 소개하고자 한다.
-대본-
서울은 현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글로벌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그러나 이곳은 과거 삼국시대 최대의 군사적 요충지였으며 고구려, 백제, 신라의 흥망성쇠를 담고 있는 한반도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한반도에 한민족이 최초로 자리를 잡은 이후부터 서울은 격전의 중심이자 세력의 중심지였습니다.
그 시작은 백제였습니다. 기원전 18년, 백제의 온조왕은 서울에서 건국을 선포하고 도읍지인 위례성을 세웠습니다.
이후 약 400년간 백제는 발전과 확장을 거듭하다가 정복군주 근초고왕에 이르러 서울을 근거삼아 찬란한 전성기를 이룩합니다.
2000년의 역사를 간직한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몽촌토성과 풍납토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세기. 고구려 왕중의 왕. 광개토대왕과 더불어 그의 아들이자 또 다른 분신인 장수왕, 그리고 6세기 신라 진흥왕에 이르기까지.
삼국은 한강을 둘러싸고 영웅들의 치열한 세력 다툼을 통해 전성기가 바뀌어갔습니다.
아차산.
서울특별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를 잇는 높이 287m의 야트막한 산이지만, 고고학적으로는 높은 위상을 가진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사적 제234호 아차산성이 발굴되면서 백제의 유물뿐만 아니라 고구려 신라의 유물들도 다수 발굴되었습니다.
그 만큼 주인이 많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고구려를 방어하기위한 목적으로 백제가 축성한 이 성은, 476년 서울과 함께 고구려의 손에 넘어가고 맙니다.
백제의 제 21대 왕이자 강력한 왕권을 구축하고자 힘썼던 개로왕이 고구려의 첩자이자 승려였던 도림의 꾀에 넘어간 결과였습니다.
고구려의 급습으로 인해 패배한 개로왕은 이곳 아차산성으로 끌려와 그만 참수되고 맙니다.
지금도 개로왕의 시신이 묻힌 곳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묘비도 없이 매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제6권에도 고구려가 서울을 차지했다는 실제적인 기록들이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영광도 잠시, 6세기 신라 진흥왕이 서울을 차지하면서 아차산성의 주인은 새로이 신라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 서울을 다시 되찾기 전까지는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고 맹세한 뒤 아차산성에서 장렬히 전사한 고구려 장군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잘 아는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의 주인공. 바보 온달입니다.
아차산에 위치한 작은 공원에 가면, 그 시대의 이야기를 간직한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모습을 가까이에서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울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에 도전의 역사와 이야기가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서울은 고대부터 전략적 요충지로써의 역할과 함께, 각국의 흥망성쇠의 이야기가 담긴 공간이자 한반도 주인들의 문화적 역사가 풍부히 담겨져 있는 곳이다.
때문에 서울이 삼국의 각축전이 벌어졌던 곳이자, 각국의 주요한 문화유산들이 남아 있는 곳임을 소개하고 전래 동화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온달 장군의 스토리 알림으로써 서울이 고구려, 백제, 신라의 도전의 역사가 살아 숨 쉬고 있는 공간임을 소개하고자 한다.
-대본-
서울은 현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글로벌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그러나 이곳은 과거 삼국시대 최대의 군사적 요충지였으며 고구려, 백제, 신라의 흥망성쇠를 담고 있는 한반도 역사와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한반도에 한민족이 최초로 자리를 잡은 이후부터 서울은 격전의 중심이자 세력의 중심지였습니다.
그 시작은 백제였습니다. 기원전 18년, 백제의 온조왕은 서울에서 건국을 선포하고 도읍지인 위례성을 세웠습니다.
이후 약 400년간 백제는 발전과 확장을 거듭하다가 정복군주 근초고왕에 이르러 서울을 근거삼아 찬란한 전성기를 이룩합니다.
2000년의 역사를 간직한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몽촌토성과 풍납토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세기. 고구려 왕중의 왕. 광개토대왕과 더불어 그의 아들이자 또 다른 분신인 장수왕, 그리고 6세기 신라 진흥왕에 이르기까지.
삼국은 한강을 둘러싸고 영웅들의 치열한 세력 다툼을 통해 전성기가 바뀌어갔습니다.
아차산.
서울특별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를 잇는 높이 287m의 야트막한 산이지만, 고고학적으로는 높은 위상을 가진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사적 제234호 아차산성이 발굴되면서 백제의 유물뿐만 아니라 고구려 신라의 유물들도 다수 발굴되었습니다.
그 만큼 주인이 많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고구려를 방어하기위한 목적으로 백제가 축성한 이 성은, 476년 서울과 함께 고구려의 손에 넘어가고 맙니다.
백제의 제 21대 왕이자 강력한 왕권을 구축하고자 힘썼던 개로왕이 고구려의 첩자이자 승려였던 도림의 꾀에 넘어간 결과였습니다.
고구려의 급습으로 인해 패배한 개로왕은 이곳 아차산성으로 끌려와 그만 참수되고 맙니다.
지금도 개로왕의 시신이 묻힌 곳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묘비도 없이 매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제6권에도 고구려가 서울을 차지했다는 실제적인 기록들이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영광도 잠시, 6세기 신라 진흥왕이 서울을 차지하면서 아차산성의 주인은 새로이 신라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이때 서울을 다시 되찾기 전까지는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고 맹세한 뒤 아차산성에서 장렬히 전사한 고구려 장군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잘 아는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의 주인공. 바보 온달입니다.
아차산에 위치한 작은 공원에 가면, 그 시대의 이야기를 간직한 온달장군과 평강공주의 모습을 가까이에서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울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에 도전의 역사와 이야기가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