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한국문화100

한국문화100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 경북

[한국문화100]예와 의를 지킨 조선시대 순고한 정신, 선비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4:23
등록일
2015-10-20

조선시대 선비정신을 배우고 느껴보자

---대본--- 
나레이션
선비는 학식과 인품을 갖춘 유교적 인격체를 뜻하는 말입니다.

선비는 관직이나 신분의 의미보다는 지성과 실천을 겸비한 인격체로서의 추상적인 의미를 지니는 사람을 뜻합니다.

선비들은 기본적으로 양반 계층에서만 나올 수 있었습니다.

한문용어로는 사대부라고 하는데요, 유교의 도를 실현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유교의 가장 높은 가르침인 ‘인’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목숨도 내놓아야 합니다.

‘살신성인’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선비들은 열심히 학문을 닦았습니다.

그들은 열심히 공부한 학문을 자기 자신의 이익보다는 다른 사람들, 특히 백성들과 나누어 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것이 바로 선비 정신입니다.

- 인터뷰
오늘날 시대가 필요로 하는 선비정신은 남을 배려하는 배려의 정신이 꼭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만 아는 개인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는 우리 세상을 평화롭고 자유롭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나보다는 남을 배려하는 정신이 선비정신의 밑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레이션
선비정신은 의리와 지조를 중요시합니다.

어떻게 인간으로서 떳떳한 도리인 의리를 지키고, 그 신념을 흔들림 없이 지켜내는지가 선비들의 주된 관심사였습니다.

-인터뷰
선비정신은 인의예지 그대로 마음을 다스리고 인정이 있고 또 예의가 바르고 가정을 다스리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고 이게 바로 선비정신입니다.
글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선비)정신이 있어야 합니다.  

선비들의 생활은 첫째,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공부라는 것이 출세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답게 살기위한 공부를 한 것입니다.
그 다음에 일상생활을 절제 있게 했습니다.
선비들은 배운 것을 실천하는 분들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나라에 위급이 닥친 임진왜란 때나 일제 치하에서 나라를 빼앗길 위기 때는 목숨을 버리고 나라를 위해서 싸운 거죠, 그러니깐 이해가 먼저가 아니고 옳고 그른 것이 먼저고 옳은 것을 위해서는 목숨도 바친다는 것이 선비정신인 거죠. 
 
나레이션
오늘처럼 혼탁한 사회에서 나라와 정의를 위해 의리와 신념을 지키는 선비의 모습!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선비에게 꼭 배워야 할 덕목이 아닐까요?
?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한국문화100]예와 의를 지킨 조선시대 순고한 정신, 선비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