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무너진 벽 너머로 무대를 보다
ㅡ 안산국제거리극축제,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ㅡ ‘제4의 벽’ 이론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연극에서 객석을 향한 가상의 벽을 일컫는 말입니다. 무대는 하나의 방이어야 하는데, 관객이 볼 수 있도록 한쪽 면이 제거된 것이 가상적인 제4의 벽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사실주의 연극의 주요한 요소입니다. 여기, 제4의 벽을 적극적으로 무너뜨리려 하는 극이 있습니다. 바로 거리극과 마당극입니다.
2016.02.16
-
한여름 밤의 스포츠
K리그 최고의 프로팀 ‘전북 현대’의 최강희 감독과 국가대표 축구팀 슈틸리케 감독의 올스타전 맞대결이 확정되자, 2015 K리그 올스타전은 축구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하지만 어느 해보다 우려 또한 컸는데요. 여름 이적 시장 기간에 K리그는 중국의 ‘황사 머니’와 중동의 ‘오일 머니’(중국과 중동의 막대한 자본력)의 위력에 고개를 숙이며, 정대세, 에두 등 올스타 베스트11에 선정된 선수와 감독 추천으로 선발된 고명진 등 최고의 선수들을 하나, 둘 해외로 떠나보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올스타전이 열리는 안산은 그동안 프로축구와는 별다른 인연이 없는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2015.08.20
-
8개 도시에서 즐기는 8가지 목소리
온종일 내리는 비와 꿉꿉한 공기, 후덥지근한 장마철 때문에 불쾌지수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때 짜릿한 연극 한 편과 가벼운 산책이라면 우울함도 잠시, 금세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 연극은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에게 기쁨, 슬픔, 즐거움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해주며, 우리로부터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합니다. 연극은 늘어지기 쉬운 더운 여름 우리에게 딱 맞는 문화예술입니다. 여러분들을 위해 전국의 소극장들이 뭉쳤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소극장 열전’인데요. 현재 8개 극단이 대구, 부산, 광주, 전주, 대전, 춘천, 구미, 안산, 전국 8개 도시를 순회하며 멋진 공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 다양한 소재의 연극과 함께라면 틀림없이 2015 대한민국 소극장 열전, 신나는 연극의 세계로 한 번 빠져볼까요?
2015.07.20
-
거리에서 예술의 꽃을 피우다 '2015안산국제거리극축제'
여기 단순히 보는 축제를 넘어서 시민과 예술가들이 함께 어우러져 또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나가는 축제가 있습니다. 이 축제에서만큼은 수많은 관람객 중 한 명이 아닌, 작품에 직접 참여하여 무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축제는 바로 오는 5월 1일부터 3일까지 안산문화광장에서 개최되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이야기입니다.
2015.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