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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고 서고 누운 불상, 어디까지 아십니까?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입상 (慶州 九黃洞 金製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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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입상 (慶州 九黃洞 金製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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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좌상 (慶州 九黃洞 金製如來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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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좌상 (慶州 九黃洞 金製如來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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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보살입상 (金銅菩薩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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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보살입상 (金銅菩薩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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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불좌상·금동보살입상 (金銅 佛 坐像·金銅 菩薩 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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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불좌상·금동보살입상 (金銅 佛 坐像·金銅 菩薩 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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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약사여래입상 (金銅藥師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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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약사여래입상 (金銅藥師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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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연가7년명여래입상 (金銅延嘉七年銘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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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연가7년명여래입상 (金銅延嘉七年銘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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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제약사여래입상(銅製藥師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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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동제약사여래입상(銅製藥師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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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 (扶餘 軍守里 石造如來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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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 (扶餘 軍守里 石造如來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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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삼양동 금동관음보살입상 (서울 三陽洞 金銅觀音菩薩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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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서울 삼양동 금동관음보살입상 (서울 三陽洞 金銅觀音菩薩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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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 신화리 금동여래입상 (楊平 新花里 金銅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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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양평 신화리 금동여래입상 (楊平 新花里 金銅如來立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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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金銅彌勒菩薩半跏思惟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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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金銅彌勒菩薩半跏思惟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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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관음보살좌상 (金銅 觀音菩薩 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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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관음보살좌상 (金銅 觀音菩薩 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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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 반가사유상 (金銅半跏思惟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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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금동 반가사유상 (金銅半跏思惟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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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덕십년(正德十年)』명 석조지장보살좌상(銘石造地藏菩薩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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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덕십년(正德十年)』명 석조지장보살좌상(銘石造地藏菩薩坐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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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다양한 종교와 신앙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지만, 우리 삶의 전통 양식과 예술, 문화 속으로 들어가면 가장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는 종교는 역시 ‘불교’다. 이 때문인지 한국은 2명 중 한 명꼴로 비 종교인이라고 밝힌 세계 12위의 무신론자 비율의 국가인 데다, 전국의 사찰은 해마다 석가탄신일을 비롯해 국내 여행 시즌이면 각지에서 몰리는 신도와 여행객들로 북적이는데, 이 컬렉션을 통해 불교 사찰의 중심인 ‘불상’의 자세와 재질 정도만으로도 이 불상이 어떤 이름을 가지고 있는 지를 어렴풋이나마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곧잘 만나도 멀게만 느껴지는 불상의 세계. 오늘은 조금 더 가까이 들어가 보자.
오늘날, 다양한 종교와 신앙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지만, 우리 삶의 전통 양식과 예술, 문화 속으로 들어가면 가장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는 종교는 역시 '불교'입니다. 이 때문인지 한국은 2명 중 한 명꼴로 비 종교인이라고 밝힌 세계 12위의 무신론자 비율의 국가입니다. 불교는 한국 사회에 깊은 영향을 끼치며, 전국의 사찰은 해마다 석가탄신일을 비롯해 국내 여행 시즌이면 각지에서 몰리는 신도와 여행객들로 북적입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불교 예술의 핵심인 '불상'은 특히 그 중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컬렉션을 통해 불교 사찰의 중심인 '불상'의 자세와 재질만으로도 이 불상이 어떤 이름을 가지고 있는지를 어렴풋이나마 유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상은 그 자체로 예술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면서도 종교적 의미를 담고 있어, 한 층 더 심층적인 이해가 요구됩니다. 불상의 자세는 종종 명상, 수행, 안식을 표현하며, 재질은 대리석, 나무, 금속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는 예술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감성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불상은 종교적 심법을 넘어서 예술적 가치를 가진 작품으로써, 곧잘 만나도 멀게만 느껴지는 불상의 세계에 더 깊이 들어가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불교 예술의 아름다움과 종교적인 의미를 함께 체험하며, 우리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이해를 더욱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불상은 단순한 조각품이 아닌, 정신적인 안정과 예술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특별한 존재로써 우리와 소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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