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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월드컵 경기장

내용
피파(FIFA)가 정한 물리적 시설 기준의 준수는 물론, 월드컵 이후의 도시 기반시설로서의 기능과 국가적 상징건축으로서의 조형을 창조하는 것이 설계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동쪽으로 약 15도 기운 남ㆍ북 축을 설정하여 삼각형 대지를 균등히 양분하고 한강과 이어지는 녹지 보행 공간의 축과 연결시켰다. 관객의 용이로운 집ㆍ분산을 위하여 남축 60m 폭 데크는 물론 멀리 북쪽 수생격과 서측 Hospitality Village까지 단절없는 보행로를 설정하였다. 경기장은 원형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스탠드를 축구 전용구장에 적합한 장방형식 8각형을 취함으로써 시공성과 경제성을 극대화하였다. 타원형 데크의 하부는 월드컵 행사 이후의 다양한 수익ㆍ문화시설이 되어 잠실 콤플렉스와 달리 늘 시민이 모이고 즐기는 도시기반시설이 될 것이다.
건축가
류춘수* 개인정보1970년 한양대학과 건축학과와 1985년 서울대 환경대학원을 졸업(조경학)하였고, 제네랄 건축, 종합건축 그리고 김수근 교수의 공간연구소 근무를 거쳐 1986년 ‘이공건축’을 개설하였다. 대한민국건축대전 심사위원, 건설부 중앙설계심의위원으로 활동하였다. 한양대학교 건축학과 강사를 역임하였고, 건축 칼럼집 <흐르는 세월, 변하는 장소>, <개구리가 바다를 알려면>을 출간하였다.* 작품정보서울역 대우빌딩 내 지하 아케이드 (1976년), 원주 실내체육관 (1979년), 갈현동 소나무집 (1982년), 서울 지하철 중앙청 역사 (1983년), 서울올림픽 체조경기장 (1984년), 목동 지구 아파트 10단지 (1985년), 부산역 광장 조경설계 (1985년), 삼하리 주택 (1986년), 목동 제3공원 조경설계 (1987년), 해강 도자박물관 (1987년), 강촌휴게소 (1989년), 자미온 사옥 (1989년), 남서울 센츄리 플라자 호텔 (1989년), 리츠 칼튼 호텔 (1991년)
연계정보
*관련도서아홉 건축가 아홉 무늬, 이윤하, 현대건축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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