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화면크기
100%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초우

출연/스태프
*출연 신성일, 문희, 트위스트 김 *스태프 제작/차태진, 기획/조면호, 감독/정진우, 각본/나한봉, 촬영/유재형, 조명/박진수, 음악/박춘석, 녹음/이경순, 미술/노인택, 소품/윤명호, 효과/최형래, 편집/김희수
내용
출세욕에 눈 먼 자동차 세차공인 주인공은 우연한 기회에 부잣집 외동딸과 사귀게 되고 그녀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심초사다. 용의주도하게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명문가 아들로 행세해 가까운 사이로 발전하게 된 두 사람. 한편 여자쪽 역시 숨기는 게 있었으니, 바로 남자처럼 신분을 속인 것이다. 그러나 사랑이 깊어질수록 양심의 가책은 커지고 견디다 못한 여자가 솔직히 털어놓자, 충격 받은 남자는 미련 없이 여자를 떠난다.
예술가
*정진우(1938~ ) 김포 출생. 한국 액션영화의 거장인 정창화 감독의 조감독을 거쳐, 1963년 <외아들>을 연출해 국내 최연소 감독이 된다. 1969년 우진필름을 설립해 25년간 제작 사업에 힘쓰면서, 동시녹음을 가장 먼저 시도하기도 한다. 영화의 대중화에 맞춰 다양한 장르를 섭렵했으며 1980년대 들어와서는 흥행과 완성도의 적절한 배합을 추구한다. 시각적인 특수효과나 동시녹음 등 영화 기술적인 측면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
작품정보
초우 (1966) 초연 (1975) 심봤다 (1979) 뻐꾸기도 밤에 우는가 (1980) 자녀목 (1984)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1995)
리뷰
*작품해설 신분을 속인 두 남녀의 허세와 터무니 없는 야망이 무너지는 과정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멜로드라마로, 당시 신인이었던 문희를 스타덤에 올려놓은 작품이다. 황금만능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선과 계층간의 불화가 교묘하게 맞물려 있다. *평론 소재와 영화적 기법, 그리고 주인공들의 연기가 눈에 띄게 신선하여 그 당시 비교적 잘 만들어진 작품으로 알려졌다. <초우>는 현실성이 부족한 인물묘사로 단점이 드러나기도 하였지만 영상기교의 놀라운 일면과 일상적인 규격 속에서 탈피해 보려는 두 주인공의 내면을 포착하였다. 청춘영화 <초우>는 흑백 영상의 밀도를 높인 작가의 의욕으로 정진우 스타일을 구축하여 그의 영화작가로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한국영상자료원>, 웹진, ‘정진우 감독’)
수상내역
제3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신인상(문희) 제10회 샌프란시스코 영화제 출품
관련사이트
정진우 감독(한국영상자료원)
관련멀티미디어(전체0건)
이미지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