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화면크기
100%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남부군

작품명
남부군
제작
남프로덕션
감독
정지영
장르구분
1981년~1990년
출연/스태프
*출연 안성기, 최진실, 최민수, 이혜영, 강태기, 독고영재 *스태프 제작/정지영, 기획/박건섭, 감독/정지영, 각본/장선우, 촬영/유영길, 조명/김동호, 음악/신병하, 녹음/영화진흥공사, 미술/조융삼, 효과/양대호, 편집/김현
내용
1950년 조선 중앙 통신사 기자인 이태는 종군 기자로 취재하다 빨치산 남부군에 가담하게 된다. 남쪽 토벌대에 쫓기는 와중에 부상을 당한 이태는 정성스레 자신을 간호하던 박민자와 사랑에 빠지지만 곧 이별한다. 계속되는 전투를 치르며 만난 이현상 사령관과 김희숙 대원은 이태에게 새로운 자극을 선사하고, 이태는 그간 공로를 인정받아 정식 당원이 된다. 추위와 굶주림으로 남부군은 극한 상황을 맞게 되고, 무리에서 낙오된 이태는 눈 속을 헤매다 토벌군 포로가 된다. 이렇게 그의 기나긴 빨치산 투쟁은 막을 내린다.
예술가
*정지영(1946~ ) 충북 청주 출생. 고려대 불문과 졸업 후, 김수용 감독 연출부를 거쳐 1982년 <여자는 안개처럼 속삭인다>로 감독 데뷔한다. 방송국 PD 생활과 병행한 1980년대에는 상업 영화의 관습에 머무르다, 1990년 <남부군>을 계기로 사회 현실과 한국 현대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1990년대 들어서는 스크린쿼터 감시단장과 영화인회의 회장 등을 역임하며 영화 외적인 활동도 벌이고 있다.
작품정보
위기의 여자 (1987) 남부군 (1990)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1991) 하얀전쟁 (1992)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1994)
리뷰
*작품해설 빨치산 생존자의 수기를 영화화했으며, 한국 영화사상 처음으로 빨치산에 관해 진지하게 접근한 작품이다. <남부군> 제작 당시 UIP 직배반대 투쟁과 관련 정지영 감독이 구속, 수감되는 사건을 낳기도 했다. *평론 1990년 이태의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남부군>은 정지영 개인에게 있어서 하나의 단절이자, 편협하게 인식된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민족 문제로 풀어내면서 잊혀진 역사를 복원하는 작업이었다. (중략) 빨치산을 인간적으로 묘사했다는 이유로 보수우익의 공격을 받았던 <남부군>은 정지영에게 있어 비극적인 역사에 대한 발전적 극복의지였다. (<키노>, 감독사전)
수상내역
제11회 청룡상 감독상, 남우주연상(안성기), 남우조연상(최민수)
관련멀티미디어(전체4건)
이미지 4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