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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1259_귀면와(5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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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면음영 생성용

    설명

    문화포털 https://www.culture.go.kr/tradition/traditionalDesignPatternView.do?seq=5540&did=81259&reffer=shape&sType=00&sWord=5540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디자인 문양 귀면와 문양을 활용하여 제작한 노멀맵입니다. 3D 모델링 작업 시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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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면와에 보이는 도깨비의 얼굴을 표현한 것이다. 두 눈을 부릅뜬 도깨비를 나타냈으며 이빨을 드러내고 있다. 머리에는 뿔이 보이고 갈기는 말려있는 형상이다.
도깨비의 얼굴을 표현한 선들을 명확하게 정리하였다. 두 눈과 이빨, 수염, 갈퀴 등 다양한 부분이 또렷하게 보인다.
도깨비 문양은 신이 갖고 있는 힘으로 천재지변이나 전쟁·전염병·기근 등의 재앙을 물리치고자 하는 토속신앙에 기원을 두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의  도화녀(桃花女)와 비형랑(鼻荊郞) 설화나 처용랑(處容郞) 설화에서 묘사된 내용을 통해 우리 조상들이 생각한 도깨비의 모습을 알 수 있다. 고대인들은 고분‧궁궐‧사원 등의 건축물에 쓰인 기와나 문고리, 혹은 제사용 도구 등 여러 기물에  일상의 평안과 복을 기원하면서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는 벽사(辟邪)의 의미를 담아 도깨비 문양을 사용했다.
원천유물은 <귀면와>로 귀면와는 도깨비 얼굴을 새긴 기와이며, 흔히 도깨비기와라고도 한다. 옛날 사람들은 나쁜 귀신을 쫓는 것은 영악한 귀신이라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귀면와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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