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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3276_귀면와당(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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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면음영 생성용

    설명

    문화포털 https://www.culture.go.kr/tradition/traditionalDesignPatternView.do?seq=4147&did=53276&reffer=shape&sType=00&sWord=4147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디자인 문양 귀면와당 문양을 활용하여 제작한 노멀맵입니다. 3D 모델링 작업 시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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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썹은 치켜져 있고 눈을 부리부리하며 코와 입이 크다. 벌린 입 안에 날카로운 이빨이 솟아나 있다. 대담한 곡선으로 단순하고 간결하게 표현되었으며, 도깨비의 험상궂고 무서운 이미지를 잃지 않았다.
간단한 몇 개의 선과 면으로 이루어졌지만 귀신문의 핵심개념을 단순화하여 표현하였기 때문에 개체의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중앙에 배치된 코는 흑백 대비를 이루게 하여 시선이 집중되며, 눈과 얼굴 외곽선은 다른 선보다 진하게 처리해 문양이 갖는 강한 이미지가 더욱 강조되도록 하였다.
도깨비[귀신] 문양은 신이 갖고 있는 힘으로 천재지변이나 전쟁·전염병·기근 등의 재앙을 물리치고자 하는 토속신앙에 기원을 두고 있다. ≪삼국유사≫의 <비형설화(鼻荊說話)>는 도깨비의 초인간적 능력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문헌에 기록된 최초의 도깨비 이야기이다. 이 문양은 일상의 평안과 복을 기원하고, 나쁜 것이나 악한 기운을 물리치는 벽사(辟邪)의 의미를 담아 고분‧궁궐‧사원 등의 건축물에 쓰인 기와나 문고리, 혹은 제사용 도구 등 여러 기물에 많이 장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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